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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의 창시자는 관중입니까, 상양입니까? 왜요

법가 학파

법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법치를 핵심으로 한 사상 유파. 이 학파는 세습 귀족이 자연적으로 계승하는 등급제도를 부정하고, "성인은 그 의식을 따르지 않고, 강대국이 될 수 있고, 그 법을 어기고, 그 백성을 이롭게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사기"? 상군전) 정치 실천에서 그들은 경작을 중시하고, 시를 파괴하고, 전통문화와 철저히 결별하여 법치를 주장했다.

이 유파는 주로 전국 시대의 한 () 위 () 조 () 에서 성행하였으며, 초기 법가도 이 삼국에서 왔다. 예를 들면 위국의 상양 (), 한국의 신불해 (), 조 () 의 신도 등이다. 법가에는 심도가' 세 가지' 를 중시하고, 심불해가' 술' 을 중시하며, 상양이' 법' 을 중시하고 있다. 이들 사상유파는 한국인 한비자와 결합해 법가 사상의 최종 핵심을 형성했다.

법가학설은 순전히 공리주의의 사상 체계로, 그 핵심은 주로 군주가 어떻게 통치를 강화하는가를 겨냥한 것이다. 전국 시대,' 기부 중전, 인의를 포기하고, 시장을 업신여기고, 강약만을 꾀하는 필사적인 경쟁 아래 법가의 이런 사상은 투쟁에서 확실히 실용적이었다. 진 통일 6 국이 증거였다. 유교 전통을 고수하는 온건정치 주장은 다소' 우둔하고 사물' (사기) 이었는가? 《맹자 순경전》. 서한말년에 법가 사상은' 폐백가, 독존유술' 의 유가에 흡수되어 유도학으로 나라를 다스리기 시작했고, 독립된 법가 학파는 점차 밀려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법가가 신흥 지주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법가는 선진 철학자 중에서 법률을 가장 중시하는 사람 중의 하나이다. 그들은' 법치국' 을 제창하는' 법치' 로 유명하며 이론과 방법을 제시했다. 이는 나중에 중앙집권을 건립한 진나라에 효과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고, 후한은 진나라의 중앙집권제도와 법률제도를 계승하여 중국 고대 봉건사회의 정치와 법률 주체였다.

법률가는 법리학에 큰 공헌을 하여 법의 기원, 본질, 기능, 법과 사회경제, 시대요구, 국가권력, 윤리도덕, 풍속 습관, 자연환경, 인구, 인성의 관계 등에 대해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법가도 결점이 있다. 예를 들어, 법의 역할을 과장하고, 중형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형벌로 형용한다' 는 점을 강조하며, 경범죄에 대한 중벌, 미신법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들은 인간의 본성이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고, 도덕적 기준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익과 영예로 사람들이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전쟁에서 공을 세우는 것은 관직을 포함한 높은 상을 주어 병사들과 장군들이 함께 용감하게 싸우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는 진군의 전투력이 강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법률가가 6 국을 멸하고 중국을 통일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은 긍정해야 한다. 비록 부족한 점도 있지만.

법가 사상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한다.

예제를 반대하다

법률가는 법률을 중시하고 유가의 "의식" 을 반대한다. 그들이 보기에 당시 신흥 지주계급은 귀족이 경제와 정치적 이익을 독점하는 세습 특권을 반대하고 토지 사유제를 요구하며 공적과 재능에 따라 관직을 부여하는 것은 공정하고 정확한 주장이었다. 귀족 특권을 지키는 예절제도는 낙후되고 불공평하다.

법률의 역할

첫 번째 기능은' 정분' 즉 사물의 귀속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법가 중 한 명인 심도는 아주 간단한 예를 들었다. "토끼 한 마리가 갔고, 백 명이 쫓아갔다. 시장에 토끼를 축적하여 무시하다. 토끼가 없으면 변명할 수 없다. " 토끼 한 마리가 달아났고, 많은 사람들이 쫓아왔지만, 시장에서 그렇게 많은 토끼를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토끼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권력은 이미 확정되어 더 이상 쟁탈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법을 어기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두 번째 역할은' 공을 세우고 폭력을 두려워하는 것' 이다. 즉, 사람들이 공을 세우도록 격려하고, 무법자들을 두려워하게 하는 것이다. 번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강병을 부유하게 하고 합병전쟁을 이기는 것이다.

"선과 악" 의 인성론

법률가들은 모든 사람이' 이익을 피하다' 혹은' 이익을 피하다' 는 천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관문이 말했듯이, 한 상인은 밤낮없이 뛰어다니며, 차를 몰고 천리도 멀다고 느끼지 않는다. 이익이 앞에서 그를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낚시꾼은 험난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백리 밖에서도 개의치 않는다. 낚시 이익에 대한 추구이기도 하다. 같은 생각에 상양은 "인생에는 호불호가 있으니 국민이 다스릴 수 있다" 고 결론을 내렸다.

"법을 어기고 과거를 따르지 않는다" 는 역사관

법가는 보수 복고 사상을 반대하고 예기 개혁을 주장한다. 그들은 역사가 앞으로 발전한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법과 제도는 역사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하며, 후퇴하거나 낡은 것을 따를 수도 없다. 상양은' 위법 과거, 현재를 따르지 않는다' 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한비는 상양의 주장을 한층 더 발전시켜' 시변난은 고치기 어렵다' 는 주장을 제기했고, 그는 보수적인 유가를 풍자하는 것은 그를 기다리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법, 술, 세력을 결합한 치국 방략

상양, 심도, 심보해는 각각 중법, 중세, 중술을 주장하며 각각 특색이 있다. 법가 종사인 한비가 세 가지를 긴밀하게 결합하는 사상을 제시했을 때. 법은 법제를 보완하는 것을 의미하고, 세력은 군주의 권력을 가리키며, 군정 대권을 독점해야 한다. 예술은 대신을 통제하고, 정권을 장악하고, 법규를 집행하는 전략과 수단을 가리킨다. 그것은 주로 반란의 범죄를 탐지하고 방지하고 군주의 지위를 지키는 것이다.

법가 사상은 우리가 지금 제창하고 있는 민주법치 형식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가장 큰 것은 법가가 군주집권을 극력 주장하고 절대적이라는 것이다. 이 점은 주의해야 한다. 우리는 다른 법가 사상을 선택적으로 배우고 이용할 수 있다. 유홍평이 창작하다.

B] 한비자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한비, 전국 말기 한국 철학자, 법가를 일컫는 말. 둘째, 책 한 권, 즉 한비 저작' 한비자자' 를 가리킨다.

한비 (기원전 280- 기원전 233 년) 는 전국 말기 한국 [이 하남 신정] 의 귀족이다. 그는' 형마의 이름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다' 며 이후 한비자라고 불렸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말을 더듬는다고 말한다!

그와 리스는 모두 순자의 제자이다. 당시 한국은 약했기 때문에 이웃 나라에 자주 괴롭힘을 당했다. 그는 여러 차례 한국 왕에게 부강한 계획을 제시했지만 한국 국왕에게 채택되지 않았다. 한비는' 고분',' 오천' 등 일련의 문장, 나중에 책' 한비자자' 를 수입했다. 진왕영정은 한비의 문장 () 를 보고 극찬했다. 기원전 234 년, 한비는 한국의 사절로 진나라에 와서 진왕에게 편지를 써서 조씨를 먼저 벌목하고 한한을 늦추라고 촉구했다. 리스는 한비의 재능을 질투하며 야오가와 함께 그를 모함하려고 시도했다. 한비는 어쩔 수 없이 음독 자살을 했다.

한비는 역사의 연구에 치중하여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오늘날의 세계가 여전히' 요순당오의 길' 을 찬양하고 있다면,' 그것은 새로운 성인의 미소가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예기치 않게 옛것을 고치다", "천하가 다르다", "사물이 다르다" ("만물이 다 틀렸다?" " 우리는 오늘의 실제 상황에 따라 정책을 세워야 한다. 그의 역사관은 당시 지주계급 개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

한비는 전국 시대 법가의 사상과 실천을 계승하고 총결하여 군주독재와 중앙집권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일은 중주에 있고, 중앙에는 있다" 고 주장했다. 성인은 견지하고, 사방은 효과가 있다. "("모든 것이 잘못 되었나요? " 재산권), 국가의 권력은 군주 ("성인") 의 손에 집중되어야 하며, 군주는 반드시 권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 "천기의 주, 천기의 왕, 그래서 천하를 만드는 자, 제후를 징발하여 그 권능으로 삼는다" ("한비자야?" 인간 민주주의). 이를 위해, 군은 주로 여러 가지 수단으로 세습된 노예주와 귀족을 제거하고, "그 당을 흩어지게 한다", "그 보배를 빼앗는다" ("모든 일이 순조롭지 않은가?" "큰길"); 동시에 실천 단련을 거친 봉건 관리들을 선발하여 대신하다. "국무 총리, 주부에서, 갑자기 죽음을 보낼 것" ("모든 일이 잘못 되었습니까?" 요정 눈). 한비는 또한 법치의 개혁과 시행을 주장하며' 폐전 왕의 가르침' ('한비자자'? 티안에게 물어보십시오.), "프랑스로 가르치십시오" ("모든 것이 잘못 되었습니까?" 바퀴벌레 다섯 개). 그는 "법" 이 제정되면 반드시 엄격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법이 비싸지 않다", "형벌 후 신하를 피하지 않고 선하다" ("한비자야?" 학위가 있다.) 를 참조하십시오. 그는 또한 엄한 징벌을 실시해야만 사람들이 복종할 수 있고, 사회가 안정될 수 있고, 봉건 통치가 공고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비의 이러한 주장은 신흥 봉건지주 계급의 이익과 요구를 반영하며 제후할거를 끝내고 통일된 중앙집권의 봉건국가를 세우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많은 정치적 조치가 한비학설의 응용과 발전이었다.

한비자는 전국 말기 한국 법가 거장 한비의 작품이다.

"한비자자" 라는 책은 한국에서 위법, 기술, 권력의 결합을 촉진하는 법치 이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비의 "법" 과 "수술",

합세론은 선진법가 이론의 정점에 도달하여 진나라 통일 6 개국에 이론 무기를 제공하였다.

당시에도 이후의 봉건전제제도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한비의 소박한 변증법 사상도 두드러진다. 그는 먼저 모순론을 제기하고 창과 방패의 우화로 말했다

명나라의 "난공불락의 방패와 난공불락의 창은 함께 설 수 없다" 는 이치.

흥미롭게도' 한비자자' 라는 책에는 많은 회자된 우화가 기록되어 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자창' 이다

방패','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다',' 병을 피하고 의사를 피하다',' 빈칸을 메우다',' 늙어서 길을 안다' 등등. 이런 생동감 있는 우화.

이야기는 깊은 철리, 사상성, 예술성의 완벽한 조화를 담고 있어 지혜와 영감을 준다.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작품:

파이프 (옛 화제 주관 중) 관 경중편 신론 덩시자 (옛 화제 주 던시) 상군서 (진 상양) 한비자자 (주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