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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논문: 진나라와 명청시대의 유사점과 차이점, 800 자.

위의 사람이 말했듯이: 정치, 경제, 사상, 문화, 기술 발전, 사회 진보 등에서.

예를 들면

정치적 측면:

1. 진나라와 명청은 모두 봉건국가이다. 진 () 은 중앙집권을 통일하는 봉건국가를 세우고, 중앙에는 삼공 구신 제도를 설치하고, 지방에서는 군현제를 실시하며, 중앙집권을 강화한다. 명청 시대에는 중앙집권이 더욱 강화되었다. 예를 들어, 명나라 주원장은 특무 기구를 설립하여 승상제와 성제를 폐지하고 황권 아래 중앙에서' 오부',' 대구신' 을 주체로 하고, 지방은' 삼사' 를 주체로 하는 관제 구조를 형성했다. 영락 이후 내각과 이사감찰제도가 형성되어 황제가 정치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도왔다. 청나라가 군부를 설립하여 중앙집권이 정점에 이르렀다. 동시에, 건륭 이후 봉건 국가는 쇠락으로 접어들었다. 너도 만청의 정치와 아편전쟁 후의 정세에 연락할 수 있다.

2. 선관제도: 여부웨이는 상전과 상초에 관세습제를 많이 채택하고, 경우에 따라 통치계급이 인재를 추천하고 발탁한다. 군제는 대부분 군공으로 작위를 받는다. 그러나 리스가 승상이었을 때 관료 세습제는 거의 폐지되고 통치계급은 인재 발탁을 추천하는 제도가 더욱 발전했다. 명청시대에 과거제도는 주로 8 주를 채택하여 진사를 선발하였다.

3. 외교정책: 진나라는 주로 천하를 통일하고 흉노와 싸웠다. 명나라와 청 왕조부터 청 (Zheng Hua) 은 서양과 같은 외부 세계에 개방되어 나중에 문을 닫았습니다. 。 。

경제적으로:

진나라는 도량형을 통일하고, 화폐에 동의하며, 경제 발전에 유리하지만, 소농 경제는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명청 시대에는 상품 경제가 전무후무한 발전과 농업수공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동남 선진 지역의 일부 수공업은 고용 관계를 더 많이 채택하는데, 자본주의의 싹이라고도 불린다.

문화:

1. 높은 문화적 스트레스 정책이 있습니다. 진나라: 책을 불태우고 유민 정책을 시행하고 사상문화의 발전을 억제하며 명청문옥도 문화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2. 진 () 시 문자 통일, 소전 () 은 표준 서체로 문화의 발전에 유리하다.

명청: (1) 소설을 대표해 시민문화를 반영하는 대중문학이 전례 없는 번영을 누렸다. 특히' 김병매',' 삼언',' 두 박자' 는 시민계층의 가치관과 인생관을 직접적으로 반영했다. (2) 문학극: 나관중의' 삼국연의' 는 원말명 초 중국 최초의 역사소설이다. 동시에 슈나이암의' 수호전' 은 농민 봉기를 주제로 한 소설이다. 명나라 중엽 오승은의' 서유기' 는 로맨틱한 동화이다. 청대 조설근의' 홍루몽' 은 중국 고전 소설의 최고봉이다. 청대의 우수 소설에는'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와' 유림외사' 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것들은 봉건 사회의 어둠을 가리킨다. 가장 좋은 극본은 명대 탕현조의' 모란정', 청대 홍성의' 장생전', 공의' 도화팬' 등이다. 청대 중엽에는 네 개의 휘장이 연이어 상경하여 경극 탄생의 서막을 열었다.

(3) 종합전서: 명나라는 중국 고대 최대 백과사전인' 영악대전' 을 편찬했다. 청대는' 고금의 도서 통합',' 사쿠전서' 등 종합 서적을 편찬했다.

기술:

1. 진나라는 상대적으로 짧으며, 그 과학적 성과는 일반적으로 한대와 연결되어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과학 기술 성과는 세계 1 위였다.

2. 명청: (1) 명대 의학가 이시진이 편찬한' 본초강목' 은 중국 고대 약물학의 성과를 전면적으로 요약했다. [2] 명대 송천공개물' 은 당시 농업과 수공업 생산 기술의 발전을 충분히 반영하며' 중국 17 세기 공예 백과사전' 이라고 불린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3) 서광계 《농업 백과사전》은 농업 백과사전이다. 서양 과학 지식을 전파한 최초의 책. (4) 명대 지리학자 서홍조는' 서하객 여행기' 라는 훌륭한 지리서를 썼다.

사상관념에서 진나라는 주로 법가 사상의 영향을 받는 반면, 명청시대의 학풍은 간략에서 허위로, 다시 진실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변화를 겪었다. 보편적인 중상,' 이익 쟁취' 와 쾌락을 추구하는 풍조가 생겨났고,' 사람은 사리사욕이 있어야 한다' 와' 배금주의' 라는 관념이 널리 퍼져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황종희, 구, 왕부의 민주적 진보 사상이다. 。 황종희는 군주독재에 강한 반대 경향을 보이고, 배운 학풍을 강조하며, 왕부지는 중국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와 변증법을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켰다. 황종희의 사상은 이후의 자산계급 민주 혁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착실한 학풍은 청대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왕부의 사상은 중국 고대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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