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시민의 문화생활이 왜 번영의 모습을 보였는가?
1. 도시 개발 및 도시 문화
임정추 씨는 "시민문화의 흥기는 남송항주 문화 발전의 가장 중요한 내용 특징이다" 고 지적했다. 내 의견으로는, 그의 논문에서' 남송의 항주' 를' 송대의 도시' 로 바꾸는 것도 매우 적절하다.
송대 인구통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도시의 비농업 인구를 국방 가구로 단독으로 나열하여 도시와 농촌 인구의 구분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중국 봉건 사회의 호적제도 발전사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도시가 송대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대에 비해 송대 도시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곽부초시의 발전과 지위의 변화이다. 곽부초식은 남조의 건강에서 최초로 생겨난 것으로, 두남의 대량의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송대에서는 곽부초시의 발전이 더욱 보편화되고, 송대도 곽부초시를 도시의 일부로 관리한다. 이렇게 하면 송대의 도시 인구가 성벽의 제한을 돌파할 수 있고, 도시는 인구 수용에 있어서 더욱 유연하고 개방될 수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도시의 기능과 규모를 확대하는 것은 도시가 근장으로 승진한 표현이다." 송대에서는 대중도시 주변에 많은 초시가 있어서 인구가 많다. 송효종 오주 화재로 조남 수천수만의 가정이 불타버렸다! 초시의 규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에는 수만, 심지어 654.38+ 만의 도성과 대형 상업도시가 있어 654.38+00 을 넘어섰다. 그중에서 개봉한 전체 인구는 전성기에 이미 1 만을 초과했고, 남송림안도 개봉과 막상막하이다. 이런 인구 규모는 중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것이 아니라 당시 세계에서도 전무후무하다. 송 () 나라 수백 년 동안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두 도시가 출현하여 송 () 나라 도시 경제 발전의 거대한 성과와 높이를 설명하기에 충분했다.
고대에 도시의 출현은 주로 정치와 군사적 필요에서 비롯된 것이었기 때문에, 그들은 강력한 정치와 군사 기능만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송대에 이르러 상품경제의 발전으로 도시는 지역경제의 중심지로서의 지위가 크게 강화되었다. 또한 수공업적 특징 (예: 경덕진) 과 대외무역 특징 (예: 취안저우) 을 지닌 도시가 쏟아져 지역 상품 유통에서 도시의 중추적 역할이 더욱 두드러지고 경제기능이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1085 년 개봉한 영업세는 55 만원, 남송 중기에는 임안 1 년 영업세가 1.2 만원에 달했다.
상공업 경제가 전무후무한 번영과 도시 인구가 고도로 집중되어 시민 문화 발전의 좋은 조건이 되었다.
문화는' 사직' 의 설명에 따르면 넓은 의미로 인류가 사회사 실천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협의적으로는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그에 상응하는 기관과 조직을 가리킨다. ""
미국 인류학자인 랄프 린턴은 한 문화에는 적어도 세 가지 수준, 즉 물질적, 정신적, 심리적 수준이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이 글을 단서로 필자의 눈에 보이는 송대 시민문화에 대한 간략한 분석을 한다.
2. 시민 소비를 중심으로 한 물질 문화
물질문화란 한 문화에서 물질의 생산, 유통, 소비를 말한다. 시민 문화는 상업의 번영과 시민계층의 확대에 따라 일어났다. 송대 도시 구도는 폐쇄에서 개방으로 바뀌었고, 도시 인구는 크게 늘었고, 상업의 극도의 번영은 시민들의 독특한 생활방식을 만들었다.
송대 곽부의 대량의 초시가 이 도시를 폐쇄에서 개방으로 옮긴다면, 시장 체계의 붕괴는 이 도시가 폐쇄에서 개방으로 나아가는 상징이다.
송 전, 개봉부 창고 부족으로, 주 세종 하조는 변강에 집을 지을 수 있도록 허락했다. 송태조가 즉위 후 965 년 야시장 개방을 명령했다. 이 두 주문은 각각 시간과 공간에서 전통 시장 체계의 격차를 열었다. 송초는 여전히 광장 시장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상품 경제의 대발전에 따라 마침내 무너졌다. 유정 통치 기간 동안 송나라 당국은 상인들에게 세금만 내면 어디든 가게를 열 수 있다고 명령했다.
정사각형 시장체계는 상품경제 발전 후의 시장에 적응할 수 없다. 상품경제 발전의 결과이며 상품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을 촉진시켰다. 시민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시장체계의 붕괴로 도시의 상업 배치가 더욱 유연해지고 시민의 수요에 따라 공간과 시간의 분포를 조정할 수 있다.
공간적으로 볼 때 송대 상업거리가 대량으로 쏟아져 나왔는데, 예를 들면 개봉강 양안, 황성 동화문 밖 등이다. 한때 행인들이 선덕문에서 주네문까지 어가의 양쪽에서 매매하는 것을 허락한 적이 있다. 남송림안에는 어가에 세 개의 상업구가 있다. 린안성뿐만 아니라 외곽 교외도 매우 번화하고 15 개 도시가 있어 상업이 번영하고 주민이 집중된다. 더하여, 사원 박람회 및 특별 한 상품 시장을 포함 하 여 주기적인 시장의 출현은 또한 송나라의 상업적인 발달의 새로운 특징 이다.
시간상으로 볼 때 송대 대도시의 야시장은 4 시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조시가 개방된 지 한 시간밖에 안 되어 기후와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추운 겨울과 비와 눈에도 야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공간적 배치는 시민의 생활과 호환된다. 시민계층의 주체는 상업과 수공업에 종사한다. 그래서 시민들의 생활방식은 사상 농민과 현저히 다르다. 개인적으로는 시민들이 농민처럼 엄격한 농시를 지킬 필요가 없고, 휴식시간 분배에 더 큰 자주권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자유지배시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전반적으로 시민들이 종사하는 업종은 다양하고, 바쁜 시간도 다르며, 농민처럼 농번농한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이런 식으로, 하루, 1 년, 시민들은 도시의 상공업에 거의 중단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공간적으로 시민들은 도시 곳곳에 흩어져 살고 있으며, 상공업이 통치자의 규칙이 아니라 그들의 분포에 따라 유연하게 분배될 것을 요구한다. 시민들이 이런 권리를 가질 수 있는 것은 도시 발전, 특히 도시 경제 발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심지어 시민 지위 상승의 결과다.
찻집, 술집은 사의사들이 모여 친구를 사귀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자주 이야기를 하고, 이야기를 평가하고, 이야기를 하고, 노래를 부르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찻집, 술집도 시민오락, 휴식, 오락의 장소이기도 하다. 술집의 찻집에는 시민계층의 사람들이 모여, 각종 대중의 관심사가 맴돌고, 각계층 시민을 관찰하며 대중의 중생을 반영하는 만화경이 되었다. 술집 찻집의 부상 자체는 시민의 여가 의식과 문화 융합의 발생을 설명할 수 있다. 그들은 긴급하거나 자연스럽게 그들의 흥미와 관점을 수용할 장소나 정신' 집' 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민의 물질문화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아래 시민의 동태 문화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3. 시민의 세속적 향유를 중심으로 한 동태문화와 물질문화의 발전은 동태문화의 번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서로 인과관계가 있다. 동태문화란 한 문화 속 사람의 외적 행동을 일컫는 것으로, 이는 종종 일종의 문화의 뚜렷한 특징이기 때문에 문화의 세 가지 수준에서 가장 대표적이다.
시민의 동태 문화, 그 정신적 면모, 문화 구조, 각종 표현 형식은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시민의 즐거움을 만족시키기 위한 시민문예가 가장 대표적이다. 송대 시민문예는 송대 도시의 사회경제 발전을 기초로 한다. 학자가 말했듯이, "송대 전체 도시는 하나의 큰 시장이며, 상품과 이윤을 생산하는 동시에 시민문예도 생산한다" 며 시민문예의 발전도 도시 상품경제의 발전과 직결된다. 예를 들어 송대의 읊는 예술은 바로 시장 노점상들의 부름에서 나온 것이다.
시민 문예에는 역사, 서커스, 잡극, 그림자극, 인형극, 음악, 춤이 포함된다 ...
백극, 곡예 등 민간 오락 활동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규모, 내용, 형식, 장소, 규범화, 전문화, 상업화 수준이 크게 높아졌다. 극본과 희곡은 도시 정신 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전세 극본은 명청 백화소설의 발전 고조를 촉진시켰다. 말하자면 북송은 이미 단서를 보았다. 당시에는 주로 이웃을 돌아다니며 랩을 하고 법정에서도 공연을 했다. 하지만 이 밖에도 남송은 주로 기와에서 공연을 하며 이미 고정된 장소를 가지고 있다. 극본과 노래책의 발전. 취옹담록' 에 기재된 남송 극본과 전설소설이 무려 107 종에 이른다. 노무림 (10) 에도 280 여종의 송대 잡극의 예서가 있다. 백극은 다양한 예기의 총칭으로 내용이 광범위하다. 곡예, 스모, 마술, 방울 차기, 바늘 먹기, 점화, 병 차기 등이 있습니다. 곡예는 송대에서 점차 독립된 예술이 되었다. 민간 무용단체' 사화' 가 상당히 흥성하고, 규모가 크고, 전문성이 비교적 강하다. 일부 전문 배우들은 뛰어난 기예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민간 문화의 발전을 반영한다. 격투, 즉 스모와 씨름도 송대에서 유행하는 활동이다. 남자 스모뿐만 아니라 여자 스모도 인기가 많다. 어린 삼모와 헤스제는 모두 유명한 여자 스모 선수이다. 곡예는 송대에서도 북방의 잡극과 남방의 남극을 형성하여 중국 양대 유파의 기초이다. 인형극도 인기가 많아요. 남송 시대에는 임안, 원야식, 관항구, 소가골목이 24 회 공연을 했다.
이런 예술 형식은 대부분 민간 연예인들이 전설과 이야기를 재창작하는 것으로, 형식이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많은 작품의 주인공은 일반인으로 시민의 이상과 이익을 반영하고 있다. 설령 시민의 실생활을 반영하지 않더라도. 궁묘에 봉사하는 전통적인 형식과는 달리 다층시민의 문화생활 수요에 적응하여' 속속' 문화 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시민 문예의 발전에서 또 다른 중요한 것은 기와의 출현이다. 와자, 일명' 와시',' 와사' 는 명칭이 매우 많아서 아직 정론이 없다. 필자는 여기서 무의식적으로 구별한다. 송대에서 기와자의 발전이 이미 매우 번영한 것은 분명하다. 도쿄몽록' 에 따르면 9 개의 타일이 언급되었다. 몽양루',' 무림 옛일',' 서호 노인 성세록' 에 따르면 항저우에는 17 장의 기와가 있고, 나중에는 23 장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와자의 특징은: 1, 상대적으로 고정된 배우 팀이 있습니다. 2, 시간과 기후의 제한없이; 3, 조명, 온도 조절, 사운드 강화 및 기타 시설. 그래서 좀 더 발달한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량의 고정적인 대형 민간 연예관의 출현은 반드시 세 가지 기본적인 사회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1: 도시 구조가 개방되어 있고, 시장 체계의 제한이 없고, 주거 지역, 상업 지역, 오락 지역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주민의 생산 활동은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다. 3. 인구가 밀집되어 한가한 사람이 많아 관중이 시종 꽉 찼음을 보증한다. 송대 기와자의 번영은 방시제도의 와해, 도시 상품경제의 발전, 시민 생활방식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송대 도시 발전 성과의 집중적인 표현이기도 하다.
공연장의 고정은 전문팀의 고정과 성장을 동반하여 문화적 자질과 기술의 향상을 촉진시켰다. 노무림 이야기' 볼륨 6' 각종 예기 연예인' 에 따르면 당시 항주에는 이미 55 개의 문예 공연이 있었고 시민 연예인은 520 여 명이 있었다. 각종 문화산업에 종사하는 무역기구도 건립되었다.
예를 들면 피청사 (잡극), 사 (쿠주), 사 (탄사), 사 (악청), 화피사 (그림자극), 청화사 (창극) 등은 모두 당시 유명한 오락 조직이었다.
공연장과 전문 예술가의 고정은 시민문예로 대표되는 시민의 동태 문화의 번영을 반영한다.
"시민의 정신 상태와 심리적 특징 ... 모두 세속적이고 세속적이다." 우리는 명절 축하 행사에서 일부 시민들의' 세속과 세속적 심리' 의 반응을 볼 수 있다.
명절 기간 동안 정부와 국민들은 경축 행사를 거행했다. 이런 활동들은 일반적으로 미신, 금기, 배외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줄이고 오락과 스포츠 활동의 색채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 명절에는 도시의 상점들이 진열되어 판매되고, 사람들은 노래와 춤, 곡예, 명절 음식 만들기, 새 옷 입기 등을 관람한다. 북송 () 상원 () 전후 어느 날 등불이 있었고, 대내 정문은 산루 그림자 등으로 장식되어 있었고, 테라스를 설치하여 진백희를 가르쳤다. 그날 밤, 구시가지를 단까지 열어 시민관을 세우다. 태평흥국 5 년, 태종' 점등 5 박 사령' 은 3 일 밤 잠을 자지 않고 관광이 너무 성했다. 명절을 축하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경외의 원시적인 욕망으로 점차 자기 즐거움으로 변했다. 전통 농업 사회의' 하늘' 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인간성에 대한 중시로 옮겨가는 것을 볼 수 있을까요?
봉건 경제는 자급자족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농업은' 공업' 이 되었다. 봉건 제국에 의해 오랫동안 통치해 온 중국에서는 더욱 그렇다. 통치자는 백성들을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 농업으로 백성들을 토지에 단단히 묶었지만, 줄곧 유동 상업에 대해 크게 억압해 왔다. 그러나 송대 상품 경제 발전은 매우 크다. 중소 상공업자를 주성분으로 하는 시민계층의 흥기와 상업과 상인에 대한 중시는 모두 시민계층 특유의 사조이다. 이는 전통적인' 사농공상업' 등급제도를 부정해 봉건등급제도에 충격을 주고 사회 전체에 파급돼 전체 봉건사회 계급 이데올로기에 대한 충격을 형성했다.
이런 맥락에서, 농민에 대한 시민들의 배척과 비하도 나타났다. 농민을 반대하는 것은 송대 시민 문예의 중요한 특징이다. 그중' 이복' 이 가장 전형적이다. 그들의 특징은 농민을 추화시키고, 농촌 농민의 순박함과 도시 생활에 대한 부적응을 과장하고, 농민의 이러한 특징을 조롱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일부 학자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시민들은 자신을 농민과 완전히 갈라놓았다. 그들은 농민들을 극력 비하하여 자신의 우월감을 과시하는데, 이는 시민들이 이미 농민의 순박함과 성실함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최초의 시민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시민들이 농민으로부터 떨어지는 필연적인 부정적인 과정이다. 바로 이런 부정은 시민 사상의 형성과 독립을 상징한다. 봉건 중농 사상에 대한 부정이다. "
이 영향은 또한 사회 생활의 여러 측면에 반영됩니다. 송초에는 의상 스타일과 색상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있었다. 암송의 중후기가 되면서 점점 더 구속되지 않고 있다. 1008, 신종은 "수도는 수재이지만 요즘은 물건이 사치해지고 옷그릇이 장난치고 금장식이 많이 사용된다" 고 말했다. 조약은 축적되었지만 금지되지는 않는다. " 주도 "오늘의 옷은 뒤죽박죽이다" 고 말했다. 일상생활에서도' 자제, 규율 회복 안 함' 현상이 나타났다. 주목할 만하게도, 당시의 각종 의식은' 특별히 풍부하고 거대하지 않다' 며, 더 많은 것은 일반인들로부터 온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과거 상류사회에서 자주 일어났던 예절을 초월하는 행동이 지금은 이미 유행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전에는 보기 드문 광경이다. "
송대에 박장하는 것은 보편적인 풍습이 되었다. 박장을 제창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으며, 정부도 후장을 명백히 금지하고 있다. 지폐와 종이 부장품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화장 풍습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애도하는 동안 사람들은 여전히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는다. 친척과 친구들은 비판하지 않고 오히려 술을 가지고 애도를 표하고, 주인도 잔치를 벌여 대접했다. 이것은 과거와 크게 다르다.
송대 상업업계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여 당대의 170 행에서 남송의 400 여 행으로 증가했다. 새로운 업무는 시민의 수요를 반영하는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남송 () 시대에는 린안 () 이 전문적으로 제작한 사수공업방 () 이 있는데, 숙식부터 옷을 입거나 집안일을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양몽록 (볼륨 13) 과' 단행' 에 기재된 것은 22 가지뿐이다. 이는 송대 도시경제가 상품으로서의 성분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생산자 자체와 귀족 계급을 만족시키기 위한 고대 도시수공업이 와해되고 생산 대상이 이 도시의 일반 대중이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큰 변화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생산명언) 외식업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새로운 도시 생활 습관의 출현을 볼 수 있다. 맹량지 (볼륨 13, 볼륨 16) 에 따르면 임안의 숙식만 1,200 여 가지가 있다고 한다. 당시 임안의 유명한 식당은 수백 개였다. 시민들은 거리가 가득한 식당에 가서 음식을 사는 것을 점점 더 좋아하게 되었다.
필자는 도시 생활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체계화라고 생각한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전체 도시 시스템에서 비교적 단일 고리에 있는 것을 선호한다. 즉, 분업이 점점 가늘어지고, 한 사람이 도시에서 자기 지향적 생산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서비스와 생산업계가 원래의 개인생활 과정에서 분리되어 전체 사회경제 시스템의 새로운 업종이 되어 하나가 되어야 한다. 이런 체계화 정도가 높을수록 시민들이 이런 도시 체계에 대한 적응도가 높아지고 도시 발전 수준도 높아진다.
각종 신흥 업종 중 배관 업종이 매우 눈에 띄어 세계 각 대도시에서 공공 화장실을 광범위하게 개설하였다. 남송시대에는 욕실을 운영하는 상인들이' 향수선' 을 형성했고, 송말원초의 한 욕실은 동시에 100 명에게 목욕을 제공할 수 있었다. 산시 () 부풍현 법문사 () 의 욕실은 매우 커서 매일 목욕 1000 명이다.
또한 송대 도시는 공공화장실을 보편적으로 건설하고 있으며, 정부는 도시 쓰레기와 배설물을 적절하게 처리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임안은 설날이면 집집마다 사람을 보내 도랑을 준설하고, 배로 길의 진흙을 시골로 운반한다. 매일 사람들이 거리의 쓰레기를 치우고 주민들은 일정한 상을 준다.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수공업, 상업, 서비스업의 출현, 그리고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많은 전통업계의 점진적인 새로운 발전은 송대 도시 시민의 물질문화의 발전을 충분히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술집과 찻집의 발전은 송대 시민의 물질문화 발전에서 비교적 특색 있는 방면이라고 할 수 있다.
술을 마시고 차를 마시는 것은 송대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송대주, 차의 판매 규모는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마단림문헌통시험에 따르면 10 년 전 (1077) 송정부는 전국 260 개 도시에 1800 여 개 양조공방을 설립했다. 송대의 약 5 분의 1 의 재정지출은 술세로 지탱된다.
한편, 도시의 다층 폐쇄된 광장 시장 체계가 파괴되면서 상업시장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찻집이 번창하고 있다. 시장에서 상품 교환이 발달하여 시민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술집은' 10 개 도시' 가 되었다. 도시에서는 레인 안에도 호텔과 찻집이 많이 있습니다. 도쿄몽록' 에 따르면 당시 도쿄에는 72 개의 큰 식당이 있었고 나머지 중소 식당은' 헤아릴 수 없다' 고 한다. 송인종' 집고' 에는 5 년 동안' 경교점에 3 천여 개의 술가게를 설치한다' 는 기록이 있어 당시 도쿄의 중소주점이 3 천원 미만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남송의 강역은 북송보다 작지만 술세는 북송을 거의 능가하는 것과 같다. 남송의 와이너리가 북송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에 이르러, "민간 예술은 이미 백성들의 의식주, 오락 제사의 여러 방면에 스며들었다." 송대 시민생활의 지위가 상승하고 예술가는 시민의 일상생활을 예술의 대상과 원천으로 삼고 있다. 이는 시민생활과 예술관계를 인식하는 새로운 특징이다. 그림 속 풍속화 (예:' 칠석야시장',' 청명상하도' 등) 는 현실을 반영하는 우수한 작품으로 예술사에서 불후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 문학작품 방면에서 시민생활을 반영하는'.
4. 도시 발전에서 유래한 상품경제를 바탕으로 한 심리문화.
물질문화와 동태문화는 모두 문화의 명백한 형태이며, 그 뒤에는 깊은 심리문화가 있다. 일종의 문화가 누리는 지식, 태도, 가치를 가리킨다. 그것은 실제로 물질문화와 동태 문화에 존재한다.
송대는 도시를 주도하는 상품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회적 유동성이 크게 강화됐기 때문에 관민 교체는 왕왕 빠르고 빈번하며,' 조신은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는 문인 묵객의 입버릇이 되었다. "빈부무위치, 농지가 정해지지 않고, 돈이 있으면 사고, 돈이 없으면 판다" 는 추세는 사회계층의 경제적 지위의 변동을 경제적으로 반영한다. 문화적으로 전통적인' 빈부운명' 관념은 실질적인 충격을 받았다.
송대 상품경제사상이 크게 변화했고, 전통적인' 중농억제상' 이론이 비판을 받아 상인의 지위가 높아졌다. 전반적으로 송대공상관리제도는 완화되어 상품경제사상관념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송대 중후반, 농업과 공업이 고도로 발달하여, 양자의 발전은 서로 완전히 다른 영향을 미쳤다. 농업의 중요성은 먼저 인간의 생산과 생존의 기본 물질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농업이 없으면 모든 것이 없다. 따라서 전쟁이 끝난 후 농업 쇠퇴의 심각한 결과는 생산량 감소 시기에 특히 두드러질 것이다. 농업 노동력을 줄이고 농업 발전을 방해하면 자연히 억제될 수 있는데, 이것은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객관적인 요구이다. 하지만 농업이 발달하면서 생산성이 높아지고 기본 생활이 보장되고 농산물이 과잉되면 농업의 지위는 자연히 떨어질 것이다. 상업의 역할은 상품의 흐름을 통해 제품을 자원 배분으로 만들어 부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는 생산성이 일정 수준에 도달할 때 특히 중요하다. 특히 활발한 상품경제는 중국 봉건 사회가 오랫동안 시행해 온' 중농억제상' 의 경제정책에 강한 충격을 받았다. 상인의 사회적 역할은 점점 더 인정받고 있으며,' 상공업도 자신의 일이다' 는 추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들은 "고대에는 학자, 농민, 노동자, 상인 등 네 가지 사람이 있었다. 무역에 부지런한 사람은 부를 축적할 수 있다. 이 네 가지 물건은 인민의 산업이다. 인민이 태어난 이래로 아무도 바꿀 수 없다. " "동두요" 에는 "상좌자리, 사민 덕분" 이라고 적혀 있다. 송신종 닝시 통치 시절 재상 한치도 "상인은 자신을 위해 부자가 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엽적합 등 비교적 급진적인 사람들은 "끝을 억제하고 두껍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 고 생각한다.
위에서 언급한 도쿄와 임안의 상가 분포에서도 볼 수 있다. 천황의 위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어거리에서, 원래 보잘것없다고 여겨졌던 많은 상인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상징적인 변화가 아닌가? 이것은 상업의 가치가 사회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송대 상업의 발전은 상인의 사회적 지위를 높였다. 한편으로, 이것은 상품교환이 인민의 생활과 더욱 밀접한 관계인 결과이다. 분업의 정교화와 소비 수준의 향상은 상품에 대한 요구를 확대하고, 사회생활에서의 상업적 지위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상업에 종사하는 상인의 지위도 그에 따라 높아진다.
상인들은 다른 사회계층과 동등한' 지민' 으로 간주되기 시작했다. 송대의 법에는 상인에 대한 범죄 처벌을 가중시키는 법이 없다. 뿐만 아니라 상인들은 이미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을 시작했다. 개보 7 월에 도쿄의 한 상인이 억울하게 죽임을 당하여 상인 파업 투쟁을 일으켜 정부가 약간의 타협을 하도록 강요했다. 당시 파업 투쟁 수단이 단순하고 낙후돼 원시 타협을 요구한 학자도 있지만. 그러나 필자는 한 계급이나 계층이 독립을 쟁취하기 시작했을 때 이데올로기적으로 그들의 독립계급 (계층) 의식의 각성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객관적인 자료로 볼 때, 그들이 이 사회 체계에서 이미 일정 범위의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이런 힘의 크기와 공간의 범위는 크지만, 노동자 파업이 일정한 공업화 사회에서만 힘을 가질 수 있는 것처럼, 사업가가 사회체계에 없어서는 안 될 경우에만 파업이 힘을 가질 수 있다. 정부의 타협은 그들의 독립된 계급의식과 사회적 영향력이 보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아직 유치하지만 사회체계에서 성장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사회에서 숭상이 농업을 버리고, 유상이 침투하고, 관상이 융합되는 것이 점차 하나의 조류가 되고 있다. 따라서 송대 상인의 신분은 더욱 복잡해졌고, 상인은 열렬한 수용과 예우를 받았다. 관상이 있고 상인 지주도 있다. 학자들도 적극적으로 장사를 해서 이익을 도모하는데, 심지어 벼슬길이 좋지 않아 무역관리에 종사하는 학자도 있고, 학술적인 조예가 있는 학자도 있다.
도시의 많은 민간인들도 "뿌리를 버리고 끝까지 쫓아갔다." 원풍년 동안 도쿄에서 개봉한 상공업자들은 만 오천여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약 10 분의 1 을 차지했다. 남송 린안은 "벼슬을 하려면 살인과 방화가 꼭 안겨야 한다" 는 말을 퍼뜨렸다. 네가 부자가 되려면, 서둘러 술을 팔아서 식초를 팔아라. 클릭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도시를 중심으로 한 상품경제가 크게 발전하면서 도시를 주요 공간으로 하는 상업이 중시되기 시작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상공업자를 주체로 하는 시민계층도 자신의 가치관을 마음에 들어 점점 독립해 농업경제를 바탕으로 한 전통 봉건제국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란을 보이고 있다.
5. 송대 시민문화
중당 이후 도시 경제가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도시 주민의 성질이 점차 변해 시민계층이 생겨났다. 송대에 이르자 도시 경제의 전례 없는 번영으로 시민계층의 대열이 날로 커졌다. 그들의 탄생은 중국 경제사, 특히 도시 발전사에서 큰 사건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 도시의 전통적인 기능과 특징이 송대에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당시는 물론 이후 봉건 사회에서도 그렇게 뚜렷하지 않았다. 국내외 역사가들은 중국 고대 도시가 송대에서 이미 전통 할거에서 벗어나 진정한' 도시 혁명' 시기에 들어섰다고 대담하게 생각한다. 만약 이 결론이 성립된다면, 상인을 주제로 한 새로운 도시 주민의 탄생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 결론에 포함된 중요한 내포이다.
일본 학자 스포이의 신용도시 생태이론은 남송항주를 분석해 항저우의 도심이 자본과 금융점포의 집중점이고 궁궐은 현대 도시의 공간 구조와 유사한 현실적인 도시규칙을 보여 송대 도시혁명의 산물이라고 분석했다.
일부 일본 학자들은 송나라가 중국의' 근대' 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1973 년 영국에서 출판된' 중국역사모델' 이라는 책은 북송부터 청나라까지 1975 년의' 말기제국' 이라고 부른다. 미국에서 출판된 산문집의 서론에는 "중국' 현대' 역사의 시작은 8, 9, 10 세기, 이른바 당송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 적혀 있다.
필자는 사회 형태를 보면 송대 시민들이 날로 독립하는 계층의 출현으로 송대 사회 형태 발전의 두드러진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진 () 이래 농업경제를 바탕으로 한 전통 봉건제국 이데올로기의 지배 아래 송대에 시민계층이 나타났다. "정적", "신" 의 전통적인 사회적 특징과는 달리, 그들은 "이동", "사람" 을 숭상한다. 세계사를 돌이켜보면 역사적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평등할 수는 없지만 유럽의 역사를 비교하면 송대 시민이 역사상 새로운 진보력의 가치를 볼 수 있을까?
유감스럽게도 송나라는 몽골인 남정으로 끝났다.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원나라는 도시 경제가 발달한 조대였지만, 문화적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유목민족으로서 그들이 중원에 들어간 후 자신의 이데올로기와 상품경제가 발달한 사회형세를 신속하게 융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물론, 그들도 한민족의 선진 문화를 흡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상품경제 사회는 유교 경전에서 묘사되지 않았다. 그리고 몽골인들은' 외족' 으로서 중원의' 한인' 과' 남방인' 에 대해 깊은 경계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그들을 억압하는 것이 그들이 단명할 수 있는 중요한 원인이다. 도시 상품 경제와 사회의 발전은 상대적 자유 사상의 산물이어야 하는데, 이것은 분명히 제왕의 귀족들이 보기 싫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