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에 관한 연구 보고서.
문화적 차이를 말하기 위해 음식 문화부터 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것은 다른 민족의 생활 습관과 문화적 사고의 차이를 반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에는 중국, 프랑스, 이탈리아의 세 가지 주요 요리가 있다. 이 요리들 사이의 가장 기본적인 차이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음식 방면에서 중국인들은 형식과' 색 향 맛' 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중국 요리에서는 요리의 풍격이 끊임없이 변하고, 각 요리는 색깔, 향, 맛의 조화에 매우 신경을 쓴다. 유럽인들은 요리의 색깔을 바꾸기 위해 힘을 쓰지 않는 실용적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음식명언) 그들은 자신의 영양 조화와 보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요리의 내적 품질에 더 신경을 쓴다. 이것은 중국 음식과 서양 음식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중국인들은 매번 많은 음식을 먹지만 모두 날씬하다. 서양인들은 매번 먹는 음식은 매우 적지만, 모두 중국인보다 익숙하다.
식기의 차이점을 다시 한 번 살펴보자: 나이프와 포크와 젓가락은 식습관의 차이뿐만 아니라 동서양 사람들의 생활관념에도 영향을 미쳤다. 나이프와 포크는 필연적으로 나눔제로 이어질 것이며, 젓가락은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식탁에 둘러앉아 함께 식사를 할 것이다. 서방은 처음부터 자신을 둘로 나누었고, 이로 인해 서양인들이 독립을 중시하게 되었고, 아이가 자라면 이 세상에 독립하게 된다는 관념과 습관이 생겨났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젓가락이 가져온 식사 시스템은 노소를 막론하고 함께 앉아 있는 가족 단위를 부각시켜 동양인들에게 비교적 튼튼한 가정관념을 갖게 했다.
색깔마다 나라와 민족마다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내고, 색깔에 대한 선호는 한 민족이나 국가의 심미 정취와 호악을 전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중국의 문화적 배경에서 빨간색은 행운, 부, 길조, 축하를 나타내고, 서방의 관념에서 빨간색은 피의 색깔로 충동, 도발, 격동을 나타낸다. 우리는 스페인 투우사가 붉은 천을 들고 소를 도전하는 것을 보았는데, 붉은색은 투우를 격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축제 명절에 빨간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고, 서양인들은 보통 파란색을 선택한다. 파란색이 냉정하고 침착함을 나타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고 방식의 차이는 중국인의 사유가 더 추상적이고 서양인의 사유가 더 구체적이라는 것이다.
생활태도의 차이는 중국인이 정신적 감정에 더 집중하고 서양인은 실용에 더 치중하는 것이다.
회화와 조각 예술에서 중국화는 자의적이고, 서양 유화는 인체의 비율과 광학 원리를 중시한다. 예를 들어, 중국 사람들은 선녀가 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선녀의 발밑에 흰 구름 몇 송이를 더해 날아다니는 분위기를 표현했다. 서양인들은 우리의 추상적인 예술 표현을 이해할 수 없다. 서양의 고전적인 종교 회화에서 천사가 날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우리는 귀여운 요정들에게 날개를 달아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날개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조각 작품에서 중국인들은 상상력과 예술적 개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원숭이가 말 등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데, 그 비율은 거의 같지만, 바로 후후후를 봉하는 일종의 의경을 보여 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서양 조각품은 사실감과 섬세함을 강조하며, 결코 이렇게 불균형한 예술작품을 만들어내지 않을 것이다.
손님을 소개할 때, 중국인들은 칭찬의 말을 즐겨 사용하며, 많은 주관적인 평론을 가지고 있다. 서양인들은 손님을 소개할 때 논평이 필요 없고, 모든 주관적인 논평은 강요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소개는 주로 소개인의 신분, 학력, 직무를 강조하며 외모 특성과 추상적 평론을 첨부해서는 안 된다.
서양인들은 개인의 독립을 더 중시한다. 보살핌을 받는 것은 종종 약자로 여겨진다. 상대방에게 의견이나 건의를 할 때, 상대방이 당신이 그의 능력을 과소평가했다고 느끼게 해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하는지 가르칠 필요가 없습니다. 중국인들은 종종 생각과 건의를 제공하여 그들의 관심을 표현한다.
중국에서 친구, 친척, 동료를 방문하는 것은 매우 자유롭다. 다른 사람이 방문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정할 필요도 없고, 직접 다른 사람을 방문할 수도 있고, 진지하게 동의를 구할 필요도 없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미국인들은 가는 길에 방문하는 습관이 없다. 평소에 방문할 일이 있다면 정확한 예약을 미리 해야 한다. 상대방의 동의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을 여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할 일 없이 전화로 채팅하는 것도 미국인들도 다른 사람의 사적인 시간과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로 여겨진다.
중국인은 포옹과 친척이 부족하다. 우리가 몸짓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우정과 친밀함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큰 아쉬움이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자주 쓰다듬고 포옹을 받는 아이들은 쓰다듬거나 안아주지 않는 아이보다 심리적 소질이 훨씬 건강하다. 어른들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만져야 합니다. 중국 아이들은 미국 아이들보다 훨씬 적은 포옹과 키스를 한다. 당신이 열 살쯤 되었을 때, 부모와 친척을 포함하여 포옹하고 키스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악수를 제외하고 우리는 서로 사랑할 때까지 스킨십을 하지 않는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보통 10 년 이상 밀접한 신체 접촉이 없다. 서양 문화에서 부모와 자녀, 형제자매, 친구 사이에는 어려서부터 포옹과 키스를 멈추지 않았다. 모든 정상인들은 체험을 할 것이고, 어떤 구두 표현도 신체의 표현을 대신할 수 없다. 사회학과 심리학 교과서에는 모두' 바디 랭귀지' 라는 용어가 있다. 중국 문화는 감정과 사람 간의 공유를 표현하기 위해 풍부한 신체 언어가 부족하다.
동양인들은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서양인들은 단순함을 좋아하고, 자신을 너무 피곤하게 하고 싶지 않다.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서양인이 단순하고, 좀 어리석거나, 아이를 좋아하고, 동심이 무겁다고 생각한다.
서방은 본질적으로 도덕적 지향적인 사회이고, 계약 사회이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조화로운 사회' 이다. 계약 사회는' 먼저 말한 후 어지럽지 않다' 는 것을 중시하며, 사람 사이에는 구두일 수도 있고, 서면 계약 관계일 수도 있다. 때로는 법률 문건 형식으로 쌍방의 책임과 권리를 명확히 해야 한다.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자신의 이익에 대한 존중이다.
중국 문화는 자애와 충성심을 강조한다. 서양에서는 아이가 자라서 부모가 다시 키울 의무가 없고, 집에 가서 밥을 먹을 때도 한 푼 한 푼을 세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중국과 서양 교육 이념도 크게 다르다. 한 미국인이 중국의 아내와 결혼한 후 감탄했다. "예전에는 중국인이 미국인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했어요. 지금 나는 중국 부모가 항상 그들의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요한다는 것을 안다. 그들의 임무는 최고의 아이들, 심지어 아이들의 여름방학까지 교육하는 것이다. 미국 부모의 임무는 아이들이 진정으로 어린 시절을 즐기고, 몸을 단련하고, 친구를 사귀고, 소풍을 가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
미국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이 숙제를 하는 것을 결코 도와주지 않는다. 그들은 부모가 선생님이라면, 선생님은 아이의 학교에서 무엇을 합니까? 아이가 숙제를 잘못 써서 정답을 주지 않으면 아이가 다시 생각하게 된다. 그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실수를 하지 않고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그들은 아이들의 자신감을 매우 중시하고, 결코 그들을 공격하지 않으며, 그들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말하지 않고, 항상 그들을 칭찬한다. 그들은 또한 그들이 주말에 노는 시간을 희생하여 공부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중국의 부모는 항상 자녀의 학업 성적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미국 부모들은 아이의 공부에 대해 별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아이의 성적은 그들 자신의 일이니, 다른 사람은 통제할 수 없다.
중국의 교육은 항상 아이들에 대한 기대가 너무 높다. 아이가 지배당하고 비난을 너무 많이 받으면 약해질 수 있다. 그들은 실수와 실패를 가장 두려워하기 때문에 실수를 피하기 위해 질문 기회와 실패에서 배우는 과정을 포기했다. 아이가 자라면 창조와 상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잃을 뿐만 아니라, 득실을 겪을 수도 있다. 강요당한 후에 배운 지식, 사고, 논리, 추리는 모두 수동적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잔인하고 치열한 경쟁 세계에서 강자만이 성취할 수 있다. 중국의 교육제도는 진실한 아이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항상 아이를 그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아이는 자기가 할 수 있는 공간이 주어지지 않고, 남이 하는 것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산물이다. 취미는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중요하다. 한 사람이 그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게 하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뿐이다. 당신의 아이를 존중하고, 그를 동등한 사람으로 여기고, 당신과 동등한 발언권, 비판권, 반항권을 누리십시오. 말을 잘 듣는 아이가 반드시 좋은 아이일 필요는 없고, 더욱이 출세할 필요는 없다. 중국은 그의 기초교육이 얼마나 착실한지, 미국 아이들의 수학과 물리가 얼마나 나쁜지를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우리가 보는 것은 미국이 영원히 세계 과학 기술의 최전선에 서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 중국에서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 컴퓨터 칩, 안에서 실행되는 크고 작은 소프트웨어, 얼마나 많은 미국인들이 만든 것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