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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단원은 자존감 있는 사람이 된다
제 1 과는 값진 자존심을 소중히 여긴다
자존감과 자신감은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이다.
1. 자존감 표현: 외모의 손질, 행동거지의 우아함, 행동의 결과.
2. 자존감: 자중, 즉 타인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고, 타인이 차별하거나 모욕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기가 어렵다.
남들은 우리의 장점을 높이 평가하고, 우리의 결점과 결점을 비웃지 않는다. 이런 존중은 우리로 하여금 행복과 감동을 느끼게 한다. 자존감과 존중은 모두 행복하다.
진정으로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분명 부끄러울 것이다.
수치심은 자존감의 중요한 표현이다.
7. 허영심: 표면의 영광과 광채를 추구하는 심리입니다. (인생에서 겸손의 구체적인 표현을 알아라)
8. 세상에서 가장 비싼 옷은 진주도 깃털도 아니다. 부끄러움은 가장 아름다운 옷이다.
9. 타인을 존중하는 것은 인생의 최종선과 포인트이고, 자존감은 값진 것이다.
남을 존중하는 것이 나의 필요이다.
1. 타인을 존중하는 것은 자존감과 자기개선의 필요성이다.
우리는 타인의 자존심에 관심을 갖고 타인의 존엄성을 지켜야 할 책임이 있다.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으려면 먼저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4. 타인의 표현 존중: (1) 감상, 격려, 기대의 관점에서 상대방을 잘 대해준다. (2)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적이지 않은 일을 하지 않는다.
상대방을 존중해야 존경을 받을 수 있다.
1 .. 자존심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인격을 가장 중시한다.
2. 생활 속에서 인격을 손상시키는 나쁜 습관: 거짓말, 책임 회피, 공략, 공무 불공 등.
3. 자존심이 있는 사람은 철리가 있다. 남의 논평과 태도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적당한 자존심을 가져야 한다.
4. 타인을 존중하는 가장 기본적인 표현은 타인에게 예의 바르고, 그들의 노동을 존중하고, 그들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이다.
5. 어떻게 다른 사람을 존중합니까? (1) 우선 다른 사람을 잘 감상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둘째, 타인의 인격을 해치는 일을 하지 마라.
6. 존중은 이성적이고, 존중은 참회하게 하고, 존중은 사람의 양심을 깨우쳐 헤아릴 수 없는 추종 효과를 낳는다.
제 2 과 자신감의 돛을 올리다
"할 수 있어!"
1. 성공한 사람은 모두' 할 수 있다' 고 믿는다.
2.' 내가 할 수 있다' 는 경험은 내가 사상적으로 할 수 있다고 믿고, 내가 행동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내가 감정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다.
3. 자신감은 자신의 힘에 대한 확신이며, 자신이 성취할 수 있고,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입니다.
4. 열등감과 자부심은 모두 자신감에 대한 오해이다. (1) 열등한 사람은 자신을 업신여기고, 자신의 능력을 볼 수 없고, 잘 할 수 있고, 시도할 수 없다. 자만하는 사람은 자신이 대단하다고 여기고,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남을 업신여기고, 독선적이다. "생활에서 이 두 사람을 구분하는 데 주의해라"
자신감은 성공의 초석이다.
1. 자아와 열등감은 모두 자기 중심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마음가짐은 그를 성공에서 멀어지게 한다.
2. 자신감은 성공과 자신감에 도움이 되는 사람의 좋은 심리적 소질: (1) 낙관적, (2) 호기심, (3) 집중력.
자신감의 노래를 한 곡 부르다
1. 자신이 있어야 성취할 수 있고, 성취가 있어야 더 자신 있다.
2. 우리의 학습생활상의 진보를 봅니다 (생각해 보세요)
3. 자신의 장점을 찾는 것이 자신감의 기초이다.
힘은 자신감을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레버입니다.
개인의 운명과 조국의 발전을 결합해야만 우리의 자신감은 반석 같은 기초가 될 수 있다.
제 3 과: 자립을 향하여
자신의 일을 잘하다.
1 .. 자력갱생은 자신의 일을 잘 하는 것이다.
2. 생활에서의 자력갱생 (예:)
3. 인생은 자력갱생이 필요하다: 사회에 들어가서 비바람을 겪고 세상 물정을 만나라. 법은 우리에게 자력갱생을 요구한다.
자립으로 나아갈 수있는 능력을 개발해야합니까? 예를 들어, 전시: ① 자신의 능력을 판매하고, ②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다른 사람의 능력을 배려하고, ③ 법으로 자신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 ④ 끊임없이 배우고, 자신의 능력을 풍요롭게 하는 등.
의존에 작별을 고하고 자립으로 나아가다
1. 사상에 의존하는 피해: (1) 독립생활의 능력과 정신을 잃게 하고 삶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하고 인격결함이 생길 수 있다. (2) 단지 일하지 않고 얻고자 한다면, 즐거우면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없고, 심지어 사회와 타인을 위태롭게 할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범죄의 방식입니다.
2. 의존에 작별을 고하고, 한 가지 중요한 표현은 독립생활이다.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는 전제는 독립이다. 자주는 자신의 주견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자립과 자주의 관계: 자립의 전제는 자주이고 자주의 표현은 자립이다.
5. 독립욕망, 즉 자립의식을 가지고 어떻게 자립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자신의 현재 생활 학습 중의 문제에 근거하여 작은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연습을 많이 하고 운동을 많이 한다. "배의 맛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맛보아야 한다. 수영을 배우려면 물속에서 반복해서 연습해야 한다. "생활과 공부에서 해야 할 작은 일이나 문제를 나열해 주세요.
이렇게 자문해 보십시오: 당신은 어떻게' 의존에서 벗어나 자립으로 나아가는가?' ? (1) 의존의 위험을 사상적으로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의존을 작별한다. (2) 독립을 배우는 것은 자립의 전제이다. (3) 현재의 생활 학습 중의 작은 일에 입각하여 연습과 운동을 많이 한다.
제 4 과 생활에서는 자력갱생해야 한다
인생의 자기 개선은 청소년기에 시작된다
1. 자강은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영원히 위로, 진취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2. 자강불식의 정신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나타난다: (1) 고개를 숙이지 않고 낙담하지 않는다. (2) 자존감 자기 사랑,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다. (3) 용감하게 개척하고 진취적이다. (4) 의지는 높고, 집착은 추구한다. 잠깐만요.
자기 계발은 성공의 사다리입니다.
자포자기와 자강불식은 대립이다.
5. 자포자기는 게으름이고, 과도하고, 진보하지 않고, 진보하지 않는다.
자포자기한 사람은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청소년은 자력갱생할 수 있다
1 .. 자강불식한 모든 사람들은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생 이상에 대한 집착추구.
자기 개선의 열쇠: 자신을 물리 치십시오. 자기 승천의 지름길: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다.
인류의 가장 큰 적: 자신.
청소년은 어떻게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1) 올바른 이상을 세우다. (2)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다. (3)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다. 자강불식의 여정에서 우리는 파도를 헤치고 성공의 반대편에 도달할 수 있다.
세 번째 단원은 의지가 강한 사람이 된다.
제 5 과 좌절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인생에는 좌절이 있을 운명이다.
1 .. 좌절은 이른바' 못' 이다. 즉 사람이 겪는 실패, 실패, 방해다.
좌절은 일생을 동반한다. 좌절은 어디에나 있어서 불가피하다.
3. 좌절을 초래하는 요인이 많다: ① 제때에 예측하고 예방할 수 없는 자연재해, ② 각종 인적 요소, ③ 개인의 도덕적 자질, 지능, 체력, 외모, 일부 신체적 결함.
4. 좌절과 어려움 앞에서 (1) 소심하고 나약한 사람, (2) 의지가 확고하지 않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사람, (3) 의지가 강하고 신념이 확고한 사람. 제 3 의 사람은 전진길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어 날카로운 성공을 거두고 삶의 가치를 실현하며 진정한 생활을 즐기는 데 능하다.
좌절에 직면하여 냉정해야 한다
1. 좌절의 역할: (1) 부정적 효과는 슬픔, 불안, 불안, 공포 등 부정적인 심리를 불러일으킨다. ⑵ 긍정적 인 효과 연마 의지, 성장 재능과 지혜. "고난, 옥성", "홍합병 구슬"
2. 한 번의 좌절을 이겨내고 얻은 가장 소중한 선물: 지혜.
좌절의 효과적인 방법? (1) 올바른 인생 목표를 세우다. ⑵ 좌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취하십시오. ⑶ 혁신을 탐구하려는 열정을 불러일으키다. (4) 자기지도.
4. 좌절과 부정적인 심리를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 전심전력으로 혁신을 탐구하다.
5. 자기유도방법: ① 합리적인 카타르시스, ② 공감, ③ 목표 승화.
제 6 과 강함을 위해 환호하다
강인함을 선택합시다.
1 .. 의지가 강한 사람은 어떤 표현을 합니까? 의지가 강한 사람 (1) 은 자신의 행동의 동기와 목적에 대해 명확하고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⑵ 복잡한 상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냉정하고 신속하게 판단하고 주저하지 않고 과감한 조치와 행동을 취할 수 있다. (3) 좌절과 실패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조정하고, 자신의 언행을 통제하고, 낙담하지 않고, 낙담하지 않고, 초조하지 않을 수 있다. (4) 불요불굴의 정신과 끈기로 좌절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자각, 결단력, 자제력, 강인함. ) 을 참조하십시오
강한 의지의 의미 (역할) 는 무엇입니까? (1) 올바른 인생 방향을 확고히 하려면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실패의 그늘에서 벗어나려면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3) 좋은 학습 습관을 형성하려면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성과를 내려면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3. 실패를 성공으로 만드는 관건은 강한 의지가 있는지 여부다.
강철은 이렇게 정련된 것이다.
1. 강한 의지는 어떻게 정련되었습니까? (1)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2) 미세한 부분부터 시작하여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⑶ 자신을 잘 관리한다. (4) 어려운 환경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단련하다. 어떤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잘 생각해라.
맛: 검봉은 맷돌, 매화향은 쓴 추위에서 나온다.
제 4 단원은 법을 준수하는 사람을 알고 있다.
제 7 과 법률의 존엄을 느끼다
법에 접근하다
1. 규칙은 사람들이 말하고 일하는 기준, 즉 모든 사회 구성원이 따라야 할 행동 규칙이다.
규칙이 있고, 규칙을 이해하고, 규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많은 규칙이 있다. 도덕, 규율, 법률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4. 법률의 두드러진 특징: (1) 그것은 국가가 제정하거나 인정하는 것이다. (2) 국가 강제력은 시행을 보장하기 위해 의무적이다. (3) 모든 사회 구성원을 보편적으로 구속한다.
우리의 삶은 법과 분리 될 수 없습니다.
6. 중국의 법률: 인민의 의지와 이익의 구현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여 모든 사회 구성원의 행동을 규범화한다.
7. 법의 역할: (1) 규범 적 역할. 눈에 띄는 표현은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를 규정하는 것이다. (2) 보호.
법률은 불가침이다.
1. 우리가 자존심을 유지하고, 자신감을 키우고, 자립을 실현하고, 자강할 수 있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규칙, 특히 법률을 위반하지 않는 것이다.
2. 위법행위, 법에 규정된 의무나 법률에 의해 금지된 어떠한 행위도 위법행위입니다.
3. 위법행위는 행정위법, 민사위법, 형사위법 행위로 나눌 수 있다. (위헌 행위)
행정 및 민사 위반은 일반 위반이라고도합니다. 형사 위법 행위는 심각한 위법 행위이자 범죄 행위이다.
5. 형법, 국가의 이름으로 어떤 행위가 범죄이고 범죄자에게 어떤 형벌을 가하는 법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6. 범죄란 심각한 사회적 유해성을 가지고 형법을 위반하고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하는 행위를 말한다.
7. 범죄에는 세 가지 기본 특징이 있다: 하나는 심각한 사회적 유해성을 지닌 행위이다. 심각한 유해성은 범죄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이다. 둘째, 형법을 위반한다. 형사위법성은 범죄의 법적 표시이다. 셋째, 형벌 처벌을 받아야 하는 행위. 이 벌은 벌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범죄의 심각한 해악이자 형사위법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8. 형벌, 일명 형사처벌, 형사처분은 인민법원이 범죄자에 대한 처벌을 집행하는 강제방법을 가리킨다.
9. 우리나라의 형벌 종류는 통제, 구속, 유기징역, 무기징역, 사형을 포함한 주형으로 나뉜다. 부가형으로는 벌금, 정치적 권리 박탈, 재산 몰수 등이 있다.
10 범죄는 항상 국내법의 관심의 초점이었고, 범죄자들은 결국 혈통의 처벌을 받게 된다.
맹아 상태에 소멸되다
1. 법을 준수하는 것은 도덕을 실천하는 표현이다.
2. 범인의 심리는 어떤 만족을 얻기 위해서이다.
3. 마음속으로 위법범죄를 증오하고, 행위상 위법범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미성년자 행위를 규범화하는 법은' 중화인민공화국 미성년자 예방법' 이다.
5. 우리 주변에 어떤 나쁜 행동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적절한 예방 및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맛: "거의 주홍 빨간색, 거의 잉크 검은 색"; "작은 구멍이 메워지지 않으면 큰 구멍이 재앙을 당한다." \ "갑자기 악 으로, 갑자기 좋은 으로. 클릭합니다
법은 나의 성장을 보호한다
특별한 보호, 특별한 사랑
1 .. 모든 18 세 이하의 시민은 미성년자입니다.
2. 우리의 합법적 권익을 특별히 보호하는 법률은' 중화인민공화국 미성년자 보호법' 과' 중화인민공화국 미성년자 예방법' 이다.
3. 우리는 미성년자 보호법에 가족 보호, 학교 보호, 사회 보호, 사법 보호 등 네 가지 방어선을 설치했습니다.
4. 가족 보호의 의미: 부모나 다른 보호자가 법에 따라 미성년자에 대한 양육, 후견인 의무를 이행하고 미성년자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존중하도록 요구한다.
5. 학교 보호의 의미: 학교 및 기타 교육기관이 법에 따라 미성년자를 교육하고 심신 건강과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할 것을 요구한다.
6. 학교 보호는 미성년자의 교육과 발전, 인신권리의 유지, 생명안전보장을 포함한다.
7. 사회 보호의 의미: 사회 전체가 미성년자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사회 환경을 조성할 것을 요구한다.
8. 사회 보호에는 사회 문화 보호, 신체 건강 보호, 노동 보호, 미성년자의 자유와 정신 보호가 포함됩니다.
9. 사법보호의 의미: 공안기관, 인민검찰원, 인민법원, 사법행정부가 법에 따라 의무를 이행하고 미성년자 특수보호조치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
법을 잘 이용하여 자신을 보호하다
1. 우리가 자신의 권익을 보호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법이다.
2. 우리에게 법률 원조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 법률서비스소, 로펌, 공증처, 법률지원센터 등.
3. 우리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방법: 1) 비소송 수단 2) 소송 수단.
4. 비소송 수단은 우리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포함: (1) 정부 관련 부서, 사법기관, 인민단체, 관련 사회조직 등에 문제를 반영한다. , 그리고 문제 해결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b) 중재, 중재를 통해 분쟁을 해결하고 시민의 권익을 보호한다.
5. 소송의 의미: 인민법원이 이해관계자의 참여로 분쟁 처리 절차를 주관하는 것을 말한다.
6. 소송은 우리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가장 공식적이고, 가장 권위 있고,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우리의 권익을 보호하는 마지막 장벽이다.
7. 소송은 보통 형사소송, 민사소송, 행정소송의 세 가지로 나뉜다.
8. 형사소송: 국가기관이 당사자와 기타 소송 참가자의 참여로 법에 따라 범죄와 범죄자의 활동을 폭로하고 증명하는 것을 말한다.
9. 민사소송: 인민법원이 당사자와 기타 소송 참가자의 참여로 법에 따라 사건을 심리하고 분쟁을 해결하는 활동이다.
10. 행정소송: 속칭' 소송' 은 인민법원이 쌍방 당사자의 참여로 사법절차에 따라 행정분쟁을 해결하는 활동이다.
10 감히 소송을 걸다.
1 1 위법 범죄와의 투쟁은 우리 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시민의 의무입니다.
12 범죄자들은 종종 사납고 교활하다. 우리가 그것과 싸울 때, 우리는 용감하고 수완이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좋은 방법: 가능한 한 악당을 안정시키고, 악당의 생김새와 행방을 기억하고, 제때에' 1 10' 을 누르세요.
첫 번째 단원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다.
제 1 과 처마 밑의 사랑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1, 가족의 의미: P5
2. 가족 유형: 핵심 가족, 주체 가족, 홀어버이 가정, 연합가족.
가족 관계 수립: 결혼, 출산, 입양 및 재혼.
부모와의 애정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P6
5. 부모님을 공경합니다
(1)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2)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도덕과 법률의 요구이며, 우리가 도의상 거절할 수 없는 책임이다.
(3) 효도는 자녀가 부모를 존경하고 시중들고 부양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을 존경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3) 우리는 어떻게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까? P 16
몇 가지 중요한 이해:
(1) 부모님이 비도덕적이거나 불법적인 일을 하셨는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P 17
(2) 부모의 어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왜요 P 17
제 2 과 나는 부모님과 친구를 사귀었다.
1 .. 사춘기에 우리가 부모님과 모순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독립하고, 관심을 받고, 심지어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기를 갈망한다.
(2) 부모는 여전히 우리를 아이로 생각하고, 걱정하고, 잔소리하고, 꾸짖으며, 갈등이 생겼다.
2. 어떻게 우리와 부모님의 모순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까? P2 1
세대 격차와 반항 심리학
(1) 우리와 부모 사이의 나이 격차는 세대 격차의 직접적인 원인이며, 세대 격차의 본질은 연령 격차 뒤에 반영된 다세대 차이다.
(1) 역심리의 주요 표현: P2 1.
(2) 우리의 반항 심리를 어떻게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까? P2 1
4. 우리는 어떻게 부모와의 세대차이와 갈등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습니까?
(1) 부모님께 들어가 부모님께 가까이 다가가 세대 차이를 뛰어넘어 부모와 손잡고 동행하려고 노력한다.
(2) 부모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다. 협상을 통해 의견 차이를 명확히 하고 쌍방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찾다. 의사 소통을 통해 우리는 부모의 이해를 얻고 심지어 그들의 견해를 바꿀 수 있다.
(3) 부모와 소통하는 요령 파악: 상호 이해가 전제이고 존중과 이해가 관건이다. 부모를 이해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고, 소통의 결과는 공통점을 찾는 것이다.
5, 부모와 의사 소통하는 예술:
(1) 부모를 감상하고 의사소통에 고민이 없다.
(2) 의사 소통 할 때 신중하게 듣고 오해를 피하십시오.
(3) 부모가 접근 가능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가정 교제에서 부모에 대해 너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너의 부모님이 틀렸다 하더라도 너는 그들을 용서해야 한다. 너는 승부를 경쟁할 수 없다.
2 단원 선생님은 친구와 함께 산책을 합니다
제 3 과 동반자가 손잡고 함께 전진하다
1, 인간관계의 의미: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해야 우정의 나무가 상록수, 자기 개방을 할 수 있고, 우리의 개성이 더욱 명랑해지고, 우리의 생활이 더욱 흥미진진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2. 인기 있는 사람이 가져야 할 자질: 성실, 착함, 책임감, 열정, 친절, 유머 등.
3. 우정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친구가 우리에게 따뜻함, 지지, 힘을 주었으니, 우리는 우정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우정에 대해 우리는 신중하고 이성적으로 파악해야 더 많은 친구를 얻고 진정한 우정을 얻을 수 있다.
4, 데이트 원칙:
(1) 평등과 호혜, (2) 포용 이해 (2) 친구를 사귈 때 원칙을 대가로 소위 우정을 유지할 수 없다. (3) 기꺼이 친구를 사귀고 좋은 친구를 사귀다.
5, 사춘기 남학생과 여학생의 교제
(1) 당신은 왜 이성과 교제합니까?
(2) 남학생과 여학생은 어떻게 정상적이고 건강한 교제를 합니까?
① 서로를 존중하고 자신을 존중해야합니다.
(2) 자신을 개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분수도 파악해야 한다.
③ 적극적인 열정뿐만 아니라 소통의 방식, 장소, 시간, 빈도에도 주의해야 한다.
6, 사춘기 감정
(1) 인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남녀 생산생의 호감과 호감은 정상적이고 자연스럽고 아름답습니다.
(2) 어떻게 보는가?
우리는 남녀간의 감정을 신중하게 대하고, 이성적으로 처리하고, 선택을 배우고, 책임을 지고, 자신을 보호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제 4 과 선생님은 나와 함께 성장했다
1, 선생님을 만나요
(1)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 소통의 중요성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는 우리의 학습 질뿐만 아니라 우리의 심신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 선생님을 공경하는 것은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덕목이다.
(2) 교사는 인류 문명의 전파자이자 인간 영혼의 엔지니어이다.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에도 교사의 역할은 여전히 대체될 수 없다.
(3) 선생님은 우리에게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가르쳐 주시고 우리의 고민과 걱정을 덜어 주셨다. 선생님은 우리에게 지식을 가르치면서 배우는 방법도 가르쳐 주셨고, 우리의 학습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선생님은 우리의 성장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다.
(4) 선생님과 화목한 사제 관계를 맺으면 즐겁게 공부하고 진보가 더 빨라질 수 있다.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의 새로운 개념:
새로운 사제관계는 민주평등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사제의 인격은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고, 서로 배우고, 서로 참고한다. 선생님은 우리가 공부하는 파트너, 멘토, 참가자이며 우리의 친구이다.
적극적인 의사 소통은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 소통을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소통은 이해로 이어지고, 이해는 신뢰로 이어진다.
4. 교사와 의사 소통하는 구체적인 방법:
(1) 선생님의 시각에 서서 문제를 보고, 제자리에 있는 법을 배우다.
(2) 선생님의 칭찬과 비판을 올바르게 대하고, 시정하고, 격려하지 않는다.
(3) 선생님의 잘못을 용서하고, 선생님을 해치지 않고 적절한 방식으로 지적한다.
(4) 선생님께 예의를 갖추다.
(5) 상황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6) 분수를 파악하다.
제 3 단원 우리 친구들은 전 세계에 퍼져 있다.
제 5 과 다문화의' 지구촌'
1, 국가별 문화적 차이:
켄터키-미국의 튤립-네덜란드의 에펠탑-프랑스
만리 장성-중국 기모노-시드니 오페라 하우스-호주
새 둥지-태국 피라미드-이집트 타지마할-인도
마카로니-이탈리아 탱고-아르헨티나 축구-브라질
2. 다른 나라의 다른 민족의 문화를 어떻게 보는가?
다른 나라와 다른 민족의 문화는 좋고 나쁨이 없다. 우리는 평등한 방식으로 다른 나라와 민족의 인민과 교류하고, 우리 자신의 문화의 가치와 다른 문화의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3.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를 어떻게 보는가? P60
제 6 과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시공간
1. 인터넷 전파의 특징: 무한성, 이중성, 선진성, 위험.
2, 양 당사자 간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1) 장점: 빠르고 편리하며, 교제를 넓히고, 시야를 넓히고, 자기가치를 실현하는 등.
(2) 부정적인 영향: 장시간 인터넷은 심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인터넷에 중독되어 학업을 포기하고, 사기를 유혹하고, 법규를 위반하는 등.
인터넷 중독의 심리적 원인: (P7 1)
4. 인터넷 교제에서 어떻게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까? (72 면)
5. 인터넷 교제는 어떤 규칙을 따라야 합니까?
(1) 인터넷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고, (2) 온라인 교제는 도덕을 지켜야 하고, (3) 온라인 교제는 법을 준수해야 한다.
6. 어떻게 문명화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까? (74-75 면)
7. 우리 청소년들은 인터넷 교류를 할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
청소년으로서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생각하고, 인터넷이라는 선진적인 도구를 생활의 보충으로 삼아야 한다. 자각적으로 인터넷 행동을 규범화하고, 법, 문명인터넷, 네트워크 환경을 정화하기 위해 노력하여 사람들의 생활 학습의 또 다른 공간이 되어야 한다.
제 4 단원 전파 예술의 새로운 사고.
제 7 과 우호교류가 1 위입니다.
1. 예의예절은 개인 수양의 가장 직접적인 표현이자 교제의 최전방이다. 말과 행동이 예의바르게 행동하는 것은 우리가 타인의 존경을 얻기 위한 전제 조건이자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조건 중 하나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예의의 중요성: (79 면)
3. 문명의 언어, 우호적인 태도, 단정한 행동거지는 사람들과의 우호적인 교제의 필수 자질이자 사람을 대하는 점잖고 예의 바른 표현이다.
4, 정중 한 언어 요구 사항:
(1) 말투가 상냥하고, 억지를 부리지 않고, 귀에 거슬리는 말로 사람을 다치게 할 필요가 없다.
(2) 예의 바르게 말하고 욕하지 않는다.
(3)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겸손하게 상대방을 존중하고, 협상한 말투로 많이 이야기하고, 횡포하지 말고, 큰소리치지 마라.
5, 사회 활동은 문제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
하나는 겉모습이 깨끗하고, 두 번째는 옷차림이 깔끔하고, 아름답고 대범하며, 세 번째는 행동 규범이다.
6, 에티켓의 중요성:
예의는 하나의 형식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 한 집단, 한 나라의 정신문명의 상징이기도 하다. 의식적으로 예의를 갖추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 사람들, 우리 집단, 심지어 우리 민족과 국가의 이미지와도 직결된다.
에티켓 요구 사항 준수의 이점: (84 면)
8. 전통 예절을 어떻게 보십니까? 소수민족의 예의를 어떻게 보느냐? (87, 88 면)
제 8 과 경쟁과 협력 공승
1. 경쟁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 (90 면)
2. 질투에 대한 이해: 질투는 미묘하고 강렬하며 은밀한 부정적인 감정이며, 다른 사람의 성취로 자신을 처벌하는 부정적인 심리로, 우리의 발전에 매우 해롭다.
3. 경쟁 과정에서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은 도덕과 법이다.
4. 경기의 목적은 자아를 초월하고, 잠재력을 개발하고,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고, 함께 발전하는 것이다.
5. 협력과 즐거움의 관계: 협력은 즐거움의 기초이며, 즐거움은 협력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협력의 핵심은 집단주의 정신을 발양하는 것이다.
7.' 863 정신' 의 핵심은' 단결협력의 헌신 정신' 이다
8, 협력의 중요성:
협력은 힘을 결집시키고, 사고를 계발하고, 시야를 넓히고, 창의력을 자극하고, 동정심, 이타정신, 헌신정신을 키울 수 있다. 협력정신과 능력을 가진 사람도 다른 사람의 지지와 도움을 받아 성공으로 나아가기 쉽다.
9, 협력의 경쟁 의미:
한편, 그룹 협력은 회원 간의 경쟁을 장려한다. 한편, 회원 간의 경쟁은 집단 경쟁력 향상을 촉진시켰다.
10 협력에서 어떻게 경쟁합니까? (96 면)
1 1, 새로운 경쟁 이념: (P97)
12, 성공과 실패에 어떻게 대처합니까? (97 면)
13. 협력 중인 경쟁과 경쟁 중인 협력: (P98)
14. 경쟁에서 협력의 참뜻은 무엇인가? (98 면)
15. 경쟁과 협력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어떻게 잘 처리합니까? (98 면)
팀워크란 무엇입니까?
17, 단체정신의 핵심은 집단주의, 협력, 기꺼이 헌납하고, 개인의 이익은 집단이익에 복종한다.
제 9 과 마음은 타인의 세계보다 더 넓다
관용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자 당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도덕적 자질이다.
1,' 화와는 다르다',' 공통점을 찾는 것은 우리의 관용협력의 기초이다.
2. 왜 자신이 포용하고 남을 이롭게 한다고 말하는가? (P 104)
관용은 원칙적이며 맹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가족, 동창, 친구, 시시콜콜 따지지 말고, 관대하고, 남을 잘 대해야 한다. 물론, 우리는 결코' 나쁜 사람' 과' 악당' 을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원칙 문제에 있어서 너는 양보할 수 없다.
3.'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의미: P 105.
4. 타인을 배려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의 정수이다.
5. 생각을 바꾸고, 타인을 잘 대하는 본질은 자신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공감은 사람들 사이의 심리적 경험 과정입니다. 공감은 이해에 없어서는 안 될 심리적 메커니즘이다.
평등은 인류가 추구하는 영원한 주제이고, 존중은 현대 문명의 초석이다.
7. 평등에 대한 이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평등은 인격과 법적 지위의 평등에 집중된다. 인격에 있어서, 모든 사람은 독립의식의 주체이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있어서 만만치 않다. 법적 지위에서 모든 사람은 법적 권리를 동등하게 누리고 법적 의무를 동등하게 이행한다.
8. 어떤 취약 집단이 있습니까? 우리는 그들을 돕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약자 집단은 사회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총칭이다. 장애인, 여성, 노인, 미성년자 등.
그들을 대하려면 우선 평등하게 대하고 그들의 인격 존엄성을 존중해야 한다. 둘째로, 그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스스로 보호해야 한다.
9. 타인을 존중하고 예의, 평등, 성실, 우호를 요구하며 타인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10, 사회에 대한 존중 표시: (P 1 12)
자연을 존중하는 핵심은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연에서 왔고, 인류의 생존은 자연의 선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인간은 자연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의 처벌을 받게 된다. 환경 보호는 중국의 장기적인 기본 국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