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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법률 전통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첫째, 예법을 결합해 합리적으로 의식을 진행한다

서구 고대의 법과 종교와는 달리, 중국 고대의 법률 제도는 유교 사상과 윤리도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 뚜렷한 특징은' 삼강오상' 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규범을 입법과 사법목적으로 법률' 준존' 을 요구하는 것이다. 예의의 정신은 친경입니다. 즉, "부자친과 친분이 있고, 군신이 의로우며, 부부가 다르고, 연령이 질서 있고, 친구가 신용을 지키는" 인륜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의식은 씨족 사회의 제사 활동과 풍습에서 기원하며, 례와 법의 관계는 줄곧 중국 고대 법제의 주제였다. 대량의 기존 문헌은 서주 시대에 중국이 이미 예치 시대에 들어섰다는 것을 증명한다. 주례는 개인, 가정, 국가, 사회의 행동 원칙과 규칙을 포함하는 복잡한 체계로, 국가 기본제도의' 례' 와' 실례함' 을 규제하는 것은 법률 규범의 성격이다. 서한초에 예입법이 이미 시작되었다. 촉은 예의제도를 제정할 때 순례 등 예의제도를 흡수했다. 한대 유학은 의파옥, 해석법, 인례를 통해 점차 법률 분야에서 정통 지위를 얻었다. "상주 황제" 제도와 부자들이 숨기는 소송 원칙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는 중국 고대 법제가 예법을 따라 도로 발전을 결합하는 중요한 시기였다. 조위는' 존중, 중중, 친' 원칙에 따라' 8 가지 의견' 을 창시했다. 서진은' 존비노소, 친우들을 구별한다' 는 원칙을 실시하여 역역에 따라 형벌을 제정하는 선례를 열었다. 북위는' 양친' 과' 위관' 두 가지를 늘렸다. 북제는' 충군',' 효' 의 원칙을 강조하기 위해' 열악' 을' 명례' 의 1 위로 꼽았다. 《당율론》은 봉건법전의 전범이다. 송대 이후의 조대는 모두 당제를 본받으며, 입법과 사법은 모두' 예법 결합',' 존례 한 번' 의 정신을 관철한다.

유교 윤리가 법에 미치는 영향은 전방위적이며,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법이 강한 윤리색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윤리법전은 입법과 사법의 지도사상으로' 이명지도 인민',' 도덕지배형벌',' 이명교' 가 법률제도의 기본 원칙이 되었다. 국가와 사회생활의 예의규범과 각종 도덕규범은 모두 법률에 의해 고정되어 각 주체가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무례로 징벌을 초래하다" 는 원칙에 따라 윤리규범을 위반하는 행위를 징벌 대상으로 나열하여 법 시행 과정 자체가 교육을 촉진하는 과정이며, 법률을 도덕교화의 목표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삼는다. 역대 법률제도는 모두' 삼강오상' 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회등급제도를 법률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데, 그중' 군위신' 이 3 강 1 위에 올랐다. 법률은 군주가 최고무상임을 인정하고, 각 방면에서 군주의 존엄성, 인신안전과 권력을 보호한다. 법은 군권 관계, 인륜 관계의' 역모',' 역모',' 악역',' 비도덕적',' 불경',' 불효',' 불의한',' 내란' 등을' 10 악' 으로 분류한다 법률은 신분이 다른 사람이 서로 다른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권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은' 회의',' 초대',' 빼기',' 면제',' 관위',' 구속' 등의 특권을 누리고 있다. 가부장권과 부권을 핵심으로 한 가족 내 윤리관계를 확인하고 선과 악의 차이를 확인하다. 신분이 다른 사람은 범죄를 저지르고 처벌은 평등하다. 통치자는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도덕규범을 법률의 고도로 끌어올리고, 그들이 윤리에 위배된다고 생각하는 모든 행위를 징벌 대상으로 등재하여 예법의 높은 결합을 실현하였다.

둘째, 인, 용서, 신중형, 은형의 정신은 입법과 사법에서 관철되었다. "인" 은 유교 철학의 핵심이며 윤리학의 중요한 내용과 요구이다. 용서 원칙의 영향을 받아 노인, 어린이, 임산부에 대한 범죄는 처벌을 경감하거나 면제해야 한다고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삼종' 에 대한 무지, 건망증, 과실범죄에 대한 경감처벌은' 삼오' 라고 부른다. 죄를 뉘우치고 자수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람은 관오 때문에' 자각적으로 관직' 하는 사람도 감형이나 면형을 한다. 역대 법도 범인에게 자비를 베풀기 위한 많은 조치를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판사는 법을 어기고 심문해서는 안 되며, 위반자는 좌시하여 상관하지 않는다. 교도소 관리의 경우, 범인을 학대해서는 안 되며, 밥은 가족들이 보내며, 옷은 그들에게 입을 수 없고, 병든 사람은 치료해주고, 중병은 족쇄를 차고, 범인을 학대한 판사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 고대 법률제도는 도덕규범과 등급제도를 수호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인도주의정신을 구현했다.

둘째, 사람 중심적이고, 강압이 약하다는 것이다

세계 연장기간이 긴 다른 법률제도에 비해 중국 고대 법률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법률을 인위적인 규범체계로 여기고, 다른 법률제도처럼 법률을 신의 직간접적 의지로 간주하지 않는 사람 중심의 원칙을 실천하는 것이다. 선진제자가 법의 기원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인간의 생활 자체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모두 법이 실제로 정치 통치자의 창조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풍부한 민본사상이 함축되어 있으며, 법률제도도 이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사람 중심의 사상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상서 오자의 노래' 는 "민하지만 사직, 이 고평화" 라고 말했다. 멩 ziyun: "사람들은 무겁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클릭합니다 [1] 한나라 자이가 말했다. "정치를 듣자마자, 모두들 근본이라고 생각했다. 국가는 그렇게 생각하고, 군주는 그렇게 생각하고, 관원도 그렇게 생각한다. 옛 나라는 국민을 안으로 하고, 군은 백성을 위태롭게 하고, 신하는 백성을 귀하게 여긴다. 즉, 사람들은 그것을 기반으로합니다. 클릭합니다 [2] 역사상 많은 통치자들이 국민의 힘을 알고 있다. 당 태종은 "배는 군만큼 좋지 않고, 물은 이수보다 못하다.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3]. 중국 전통문화, 특히 유교 철학에서' 인' 은 그 핵심과 출발점이고, 인문주의는 바로 유가에서 유래한' 인' 이다. 한나라 이후의 입법 과정에서 역대는 모두 민본사상을 관철하고, 각급 관원들이 전반적 및 장기적 이익을 중시하고, 자신의 행동을 엄격히 단속하고,' 국민에게 수여' 하고,' 국민을 시간으로 만들 것을 요구하였다' 고 요구했다. 거의 역대 왕조는' 사람 중심' 을 치국의 지도 사상으로, 법제 건설이 반드시 관철해야 하는 원칙으로 삼았다.

민본 사상은 고대 법제의 여러 방면을 관통하며, 주로 엄격한 법치 관리로, 관리들의 인민에 대한 박해와 착취를 타격한다. 관원은 사회에서 권세가 있는 사람이고, 백성들은 항상 피해자이지 탐관보다 못하다. 조대의 법률 중 상당 부분은 관원을 다스리는 데 쓰인다. 이 법은 관료 부정부패법, 가혹한 잡세, 정부의 불균형, 사역장인, 관상 결탁, 서민 착취 등 위법 행위를 엄중히 단속하여 관료주의를 없애고' 관민 반대' 를 막기 위한 것이다. 둘째, 법은 지주를 엄중히 단속하고, 토지를 강제로 합병하고, 관민의 손에서 농지를 훔치고, 현모양처와 양녀를 강점하고, 행패시를 속이고, 물가를 올리고, 허점을 파는 위법 행위이다. 셋째, 법률은 계약 관계, 상업무역, 도량형, 그릇 제조, 가격평가, 매매자유 등에 대해 상세한 규정을 하였다. , 시장 거래 질서를 유지하여 백성들에게 안정적인 생산 생활 환경을 제공하다. 넷째, 법률은 노인, 유아, 장애인, 여성 등 약자 집단에 대해 적절한 우대를 한다. 노소를 규정하면 반드시 범하고, 재판할 때는 심문하지 않는다. 유랑죄 이하의 구속받을 수 있다. 누가 사람을 죽이면 죽은 사람에게 응답하고, 뉴스를 방송할 것을 제의하며, 상원에서 따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살인명언) 여성 범죄는 사형자를 선고해야 하며, 강간죄를 제외하고는 탈의처형을 하지 않고 문신에서 면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무릇 유랑죄를 범한 자는 백봉에 처하고, 남은 죄는 속죄한다. 임신한 여범은 잠시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출산 후 집행한다. 다섯째, 이재민을 구제하고, 민중을 해치고, 재난을 숨기는 관원을 엄벌한다. 여섯째, 소송을 용이하게하는 많은 법적 조치가 수립되었습니다. "편지 쓰기" "노래 드럼" 제도를 실시하여 민원을 용이하게 하고 억울한 옥옥옥옥을 줄였다.

셋째, 가족주의, 가족 및 국가의 통합

고대 중국은 동아시아 대륙의 중심에 위치하여 자급자족하는 농업 경제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농업 생산을 조직하고 유지하는 기본 단위는 가정이다. 이런 사회 환경과 경제 구조는 일족 조직과 종법 의식에 의해 형성된 토양이다. 가정은 중국 전통사회의 기본 세포로,' 천하 일가, 한 나라' 라는 관념이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뿌리가 깊다. 정통 사상은 천하의 본본이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이 집에 있고, 집의 본본이 몸에 있다고 생각한다. "대학" 은 말했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가족이 있어야 한다. 가족과 함께, 먼저 몸을 수리하고 싶다 "고 말했다. "몸은 수리한 후 집안이 모두 모이고, 집안은 뒤이어 국치가 되고, 국치는 뒤이어 천하가 평평해진다." "이가, 치국, 평천하" 라는 이념에서 효도를 충심으로, 가부장제를 군주제로 확대하다. 혈연 가정의 윤리를 유지하는 것은 군주정체와 사회질서를 지키는 국내법과 상통한다. 효는 가정의 기초이며, 종법사회의 중요한 도덕규범이자 중요한 법률규범이다. 가정 윤리와 법률 사이에는 명확한 경계가 없어 법이 강한 가족주의 색채를 띠게 한다.

고대 법체계에서 가족주의의 특징은 첫째, 법이 가족 내부의 윤리관계를 명확하게 유지한다는 것이다. 봉건 결혼에서 조상의 전승은 가장 중요하다. 가정은 가부장제와 부권을 중심으로 하고, 기본 윤리규범은 부자와 아버지, 질서 있는 교양, 남존여비이다. 법은 이런 인간관계를 엄격히 보호한다. 둘째, 범죄 명칭에서 법은 친족과 비친족의 경계를 구분하고, 친족 간의 상호 범죄에 대해 많은 특수한 규정을 하였으며, 인간관계를 심각하게 파괴하는 행위는 중죄로 분류되었다. 일반인에게는 범죄를 구성하지 않는 행위도 있지만, 행위의 대상이 윤리관계에 따라 서비스체계 내에 있기 때문에 다른 죄명으로 처벌받는 것으로 기소된다. 예를 들어 고대 백성들이 정부에 범죄를 신고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그러나 자녀와 손자가 부모, 조부모,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큰 기여를 한 자녀를 기소한다면 피고가 반역죄, 반란죄, 반역죄를 범하지 않는 한, 진위를 막론하고' 명대의' 로 기소해야 한다. 셋째, 징계 처벌 방면에서 친족관계와 법정의무가 다르기 때문에 양형이 다르다. 재산을 침해하는' 절도' 죄를 제외하고 친족 관계의 정도는 소외에서 근까지 점차 낮아지고, 다른 친족의 인신범죄는 모두 소외에서 근까지 가중된다. 혈연 관계가 가까울수록 친족에 대한 존중을 거스르면 처벌이 무거워진다. 역대 법에는 어른과 하등 자녀 간의 싸움, 절도, 강간, 살인 등에 대한 상세한 규정이 있다. 그 기본정신은 어른의 지위와 가족 내부의 윤리관계를 법적으로 침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넷째, 가정윤리는 일족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법은' 친민' 과' 법정 공존' 의 정신을 구현한다. 사형이 매우 용서할 수 없는 규정이라면, 조부모, 부모가 늙고 병이 많아 부양해야 하고, 집에 다른 성인이 없다면 황제의 판결을 들을 수 있다. 만약 네가 행위나 범죄를 저질렀다면, 너는 너의 친척을 지키기 위해 속죄할 수 있다. 사법 관행에서, 일부 경미한 범죄에 대해 역대는 왕왕' 법을 구부려 표정을 짓는다' 고 한다.

가족주의' 와' 가국일체' 라는 관념에 근거하여 역대 제왕은'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는 관념을 중시하고, 인륜을 거스르는 일부 행위는 국가와 사회안전을 해치는 법률과 범죄로 올라갔다. 논어 학문' 은 "그도 효도하고, 잘못을 저지르는 자는 적고 적다" 고 말했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고, 소란을 피우는 것도 쉽지 않다. " 효는 범죄 예방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여겨지며 통치질서를 안정시키는 근본 조건이다. 반면 불효행위는 혼란의 원천으로 간주되고 가장 위험한 범죄, 지옥 같은 지불로 여겨져야 한다. 가국일체' 의 사상에 따르면 인간관계 윤리에 어긋나는 어떤 행위도 국가 안보와 연계되어 있다. 오늘날 사람들에게 비도덕적으로 여겨지는 행동들, 이를테면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를 욕하는 것,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님이 모두 계시고, 서로 다릅니다. 지지가 부족하여' 십악' 의 용서할 수 없는 범죄로 분류되었다. 가족 구성원이' 역모',' 역모' 등 중죄를 범한다면, 자신의 사형 외에 그의 동거 친척도 그를 연루시켜 죄를 받게 될 것이다. 현대 법리학의 관점에서 고대 법률을 분석하면 법과 도덕의 경계, 사랑과 죄, 형벌을 혼동하는 법조문이 대부분' 가족주의',' 가국일체' 의 입법 지도 사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세상은 표준이고 의무는 상호적이다.

사람들은 보통' 의무본위' 가 중국 전통 법률제도의 큰 특색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일리가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 중세 서유럽 국가의 법률 제도를 비교해 보면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 헌법, 고대 로마의 로마법, 중세의 로마법, 도시법, 상법, 잉글랜드 왕국의 일반법에는 어느 정도 민주적 분위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법은 사회 구성원의 권리, 의무 또는 자유를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법은 의무만 규정하고, 권리는 규정하지 않으며, 강한' 의무본위' 색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의무본위' 로 중국 전통법제도의 특징을 표현하는 것은 포괄적이지 않은 것 같고, 다른 법률제도와의 차이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도 없다. 중국 고대 법률의 의무는 고대 이집트와 인도 법률의 의무와 다르다. 후자는 군주와 노예에 대한 개인의 일방적인 의무이다. 중국 고대의 법률 제도는 다르다. 법률에 규정된 의무는 사회 각계각층의 공동 의무로 사회, 국가, 타인을 위해 의무를 이행하는 정신을 구현한다. 중국 고대에는 인간관계를' 오륜' 즉 군신, 부자, 부부, 형제, 친구로 요약했다. 그들의 상호 의무는 충군, 효부, 효자, 현모양처, 경형, 경우, 충실이다. 누구든지 법률에서 5 대 윤리에 연루되어 상호 의무를 구현했다. 법에 따르면, 관리들은 의무를 준수하고 국가에 충성해야 한다. 조정은 관원에게 일정한 봉급과 예우를 주었다. 민간인은 제때에 세금과 식량을 납부하고 의무를 져야 한다. 국가는' 인민을 사랑하는 것',' 인민을 교육하는 것' 과' 인민을 보호하는 것' 의 책임이 있다. 가정 내에서는 어른이 후배를 양육, 교육, 보호할 책임이 있고, 후배는 윗사람에게 복종하고 부양할 의무가 있다. 가족은 부모를 중심으로 하지만 호적 누출, 식량 사기, 세금 체납, 탈관의 법적 책임을 동시에 지고 있다. 친구 사이에 상호 신뢰의 의무를 지다. 서비스제도가 없는 사회 구성원은 타인의 인신과 재산을 침해하는 것은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장교와 부하 사이에는 관원의 실수에 대한 연대 책임이 있다. 역대 법률은 각 업종의 사람들이 법적 의무를 위반하고 어떻게 처벌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한 규정을 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고대 법률의 의무가 여러 방면에서 사회적 의무와 국가 의무를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 구성원들은 타인, 사회, 국가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면서 타인, 사회, 국가가 자신에 대한 의무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상호 의무' 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 법률 제도는' 권리' 개념이 부족하고' 상호 책임' 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깊은 사회와 사상적 원인을 가지고 있다. 고대 중국은 오랫동안 군주독재의 중앙집권이었고, 상공업과 국제무역이 발달하지 못했고, 통치자와 시민들은 일반적으로 평등, 자유, 권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유가 사상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지도 사상으로서 법적 특징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유교 법률 가치론의 경우, 주로' 천하가 공적인' 사상, 가정윤리, 민본사상, 대통일 군권 사상, 예법 사상을 포함한다. 이러한 법률 가치론에서' 세계 본위' 는 가장 높은 가치 목표이자 가장 중요한 법률 가치론이며, 다른 법률 가치론은 모두' 세계 본위' 의 이념에서 파생된 것이다. 천하가 공적인 것은 고대인들이 추구하는 최고 이상이다. 유가는 이 이념을 발전시켜 그것을 법률의 최고 가치 목표로 삼았다. 선진 () 에서 명청 () 의 제자백가의 저작을 돌이켜보면,' 천하 () 는 공 () 이다',' 천하 ()',' 천하 ()',' 천하 그들이 말하는 "천하" 는 지리적 의미, 즉 통일된 영토를 바탕으로 하며, "사람" 과 "인심" 의 의미도 담고 있다. 고대인들의 눈에는' 천하' 의 개념이 언제나' 국가' 의 개념과 같지 않으며, 천하는 종종 개인과 국가 위에 놓인다. 순자는 "국가는 가젯으로 소인이 소유할 수 있고, 오솔길로 얻을 수 있고, 작은 세력에 의해 지배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천하인민은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소인이 소유할 수 없고, 작은 길에서 얻을 수 없고, 작은 세력에 의해 좌지우지될 수 없다. 국가, 악당 은 가질 수 있지만 반드시 죽은 것은 아니다; 천하가 가장 크니 성인은 가질 수 없다. " [4] 역대 군주는 항상' 천하대동, 서민 보호' 라는 기치를 내걸고 통일된 군주주의를 실시한다. "천하를 본위로" 라는 사상에 근거하여, 각 조대의 법률은 군주제도를 어떻게 수호하고, 사회질서와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비교적 전면적인 규정을 하였다. 유가의' 천하를 공수로 삼는다' 는 법률가치론의 영향을 받아 유가의 도덕규범은 기복례와 사람을 사회도덕의 중요한 규범으로 삼고, 국가와 사회의 이익을 중시하고 개인의 이익을 소홀히 하여 법적 의무와 권리의 무시를 초래하였다.

다섯째, 조화를 추구하고 중재에 중점을 둡니다.

고대 중국의 조화 관념이 매우 두드러져, 그는 법이 하늘과 사회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용' 은 "화자는 천하의 도리가 된다" 고 말했다. "아야코 임상": "남편과 민불화, 나라가 불안하다." 한 왕조의 dong Zhongshu 는 말했다: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고, 군주는 4 개의 정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4 시 4 책이 모두 같다면, 천인은 통하는 점이 있다. 경춘, 여름 감상, 가을 처벌, 겨울 처벌. 클릭합니다 [5] 사법활동은 천도 운행에 상응해야 하며 고대인들의 천인합에 대한 추구를 반영해야 한다. 이 이념에 근거하여, 무송은 사회적 화합을 실현하는 목표가 되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소송을 듣고, 여전히 인간이다. 클릭합니다 소송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6]' 주역소송괘' 는' 소송' 이' 궁극의 악',' 소송은 오래갈 수 없다' 고 생각한다. 무산을 제창하기 때문에, 지독하다는 관념이 형성되었다. 당, 송, 명, 청렴한 법전은 모두 소송을 교사하는 사람을 위한 전문 조항을 가지고 있다. 화합을 추구하는 요구에서' 형벌불벌' 은 형벌의 근본 목적인' 덕제형',' 선교후형',' 범죄 예방이 법제도의 중요한 지도사상이 되고' 중용 유지' 는 반드시 따라야 할 입법원칙이 된다. 기존의 역대 왕조가 발표한 민리소송 권고 공고를 보면 소송을 소송으로 바꾸는 것은 각급 관료, 특히 지방관리의 중요한 책임이다.

중재를 중시하는 것은 중국 전통 법률 제도의 위대한 창조이다. 현존하는 고대 사적과 판례에는 형사소송 자료가 많고 민사소송 자료가 적다. 이에 따라 고대 민사소송과 형사소송이 구분될 수 있을지에 대해 학계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일고 있다. 어떤 사회에서든 일상생활에서 민사 분쟁이 대량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말할 필요도 없이 형사 사건보다 더 많다. 중국 고대 사회에서는 민법의 개념은 없지만 민사와 형사사건의 관할이나 심급은 다르다. [7] 역사상 전해 내려오는 민사소송 사건이 적은 것은 대량의 민사분쟁이 모두 중재를 통해 해결되기 때문이다. 민사분쟁의 심리나 처리에 있어서 한대의 향은 초리, 당대는 초리, 원대는 총재 초리, 명대는 노인 초리이다. 이러한 소위 초기 논증은 사실 민사 조정에 속한다. 청대 민간 분쟁은 부계 가문의 우두머리, 촌장, 마을의 현인들이 중재한다. 만약 그들이 실패한다면, 그들은 대귀족에게 평가를 받고 정부에 도착할 것이다. 많은 왕조에서는 대량의 결혼, 토지분쟁이 정부에 회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소송을 더 잘 해결하기 위해 민사분쟁이 정부에 호소하는 범위에 대해 엄격한 제한을 가했다. 명대에 유행하는' 신도명부' 는 "민가구가 결혼, 논산, 싸움 등 모든 사소한 일로 싸우면 관직을 고소할 수 없고, 본 부서의 노인이 재판해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마을에서 강간, 절도, 사기, 위조죄, 생활이 심각한 사람은 모두 법원에 가서 신고할 수 있다." [8] 형법과 관련된 사건을 제외한 다른 사건은 모두 이가의 노인이 초심해 불복한 사람은 정부에 상소할 수 있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다른 왕조들은 모두 같은 방식으로 민사 사건을 처리한다. 고대 중국에서는 농촌 조직이 민간 분쟁을 중재하고 해결하는 제도가 절대다수의 민간 분쟁을 해결함으로써 농촌의 갈등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부의 부담을 크게 경감했다. 긍정적인 법적 조치라고 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