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노트-법의 지배와 지역 자원 개혁, 법의 지배 및 지역 자원
현재의' 개혁' 의 떠들썩함 속에서 이숙선생님은 중국 본토의 자원과 전통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개혁이란 국가 강제력을 이용해 경제사회를 조절하는 법률 건설 모델을 말한다. 이숙선생님은 이 모델에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이 모델이 상층건물 (법률) 이 경제 기초에 미치는 반작용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경제기초가 상층건물에 미치는 결정적인 작용을 소홀히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각국의 법치경험이 이 모델이 항상 성공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증명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숙씨는 프랑스 대혁명과 영국 영광혁명을 통해 논증을 했고, 일본이 법률 이식의 성공 모델로 여겨지지만' 일본 법률의 사회 운영은 본토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 문장 중 언급했다.
문장 제 2 부' 법의 기능을 충분히 이해하라' 에서 이숙선생님은 우리가 본토자원을 어느 정도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법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사람들에게 비교적 확실한 기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법의' 안정' 기능은 심지어' 변화' 보다 더 효과적이다. 법률의 제정은 가능한 사람들의 기대를 만족시켜야 한다. 그래야 법이 더 잘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들의 기대는 성문법을 통해 형성될 수 있다. 물론, 더 일반적인 방법은 사람들이 광범위한 실천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기대하는 것인데, 이런 기대는 습관과 실천을 통해 드러난다. 좋은 법률은 종종 사람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새로운 기대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고유 기대를 고정한다. 본토 자원을 중시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이 사회 실천에서 형성하는 습관과 관행을 발굴하고 법률로 고정한 것이다.
문장 제 3 부' 중국 현대법치건설의 난점' 에서 이숙선생님은 중서구 시장경제의 건립은 다르고 중국 시장경제의 건립은 하향식 변화라고 지적했다. 서구 시장경제의 건립과 그에 상응하는 법률제도는 그 실천 경험, 습관, 관례를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이다. 제도로서의 법과 제도로서의 습관 차이는 크지 않다. 중국은 이런 습관이나 관례를 형성하지 않았다. "현대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규칙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갑자기 시장에 진입하거나 던져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법률 이식을 통해 중국에 서구법치경제를 세우려고 시도하면 수토불복하기 쉬우며, 본토자원을 이용해야 한다.
문장 제 4 부' 시장경제건설 과정에서 새로운 습관과 전통 형성' 에서 이숙씨는 우리가 본토자원을 찾을 때 자신의 전통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역사 전적과 법규에서 찾을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사회생활의 각종 비공식 법률제도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현지 자원을 사용하는 이유는 법이 지방적 지식과 제한된 이성으로,' 일률적' 템플릿이 없고, 법이 민족 문화와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법의 중요한 기능은 사람들에게 안정된 기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민족은 서로 다른 문화 전통의 영향을 받아 실천에서 서로 다른 기대를 형성하기 때문에, 다른 민족의 법률 문화가 반드시 우리나라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본토 자원을 중시하는 것도 중국 법치 발전의 유일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