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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가 사상을 무릎을 꿇고 빌다

노자의 도가 사상

도교는 중국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 중 가장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이다. 서한 초년, 문제와 경제는 도치국으로 백성을 진나라의 폭정에서 휴양하게 하였다. 역사는 그것을 문화 장면의 규칙이라고 부른다. 나중에 유생 동중수는 한무제에게'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정책을 제창하여 이후 황제에 의해 채택되었다. 도교는 이때부터 일종의 편협한 사상이 되었다. 도교는 공식적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중국 고대 사상의 발전에서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위진 현학과 송명리학은 모두 도가 사상을 융합하여 발전한 것이다.

첫째, 도교의 발전과 형성 과정

도교는 춘추 말기의 노자에서 기원했지만, 진나라에는 아직 도교라는 이름이 없다. "도" 라는 글자로 노인이 창업한 학파를 요약하여 한초에 시작되었다. 이때 도교는 도덕가라고 불린다. 사마천의 아버지 사마담 () 은 일찍이' 육요 ()' 를 한 편 썼는데, 진학파를 덕 (), 유 (), 잉크 (), 명 (), 법음양 () 한초 도교가 성행하고 사마담이 도교 제자이기 때문에 도교에 대한 평가가 가장 높다.

그는 도교가 다른 다섯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의 결점을 피했다고 지적했다. 국민 수양에 쓰이고,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한나라 때, 회왕은 역모 때문에 자살했다. 음모가들이 사용하는 이론 도구는 황로이론이다. 황로학설의 무위는 심각한 도전이어서 점차 도가 사상의 쇠퇴로 이어졌다. 한무제는 독존유학 이후 더 이상 중국의 주류 사상이 되지 않았다. 이후 도교는 중국 문화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었고, 위진 현학은 가장 뚜렷한 부흥 추세였다. 진나라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많은 파벌을 구별할 수 있었고, 도교도 예외는 아니었다. 동한 반고의' 한서예지' 에는 37 종의 도교 저서, 933 편의 문장, 그중 대부분이 선진시대의 작품이다. 도가 사상의 주류 유파는 노자 장자 황로학파이다. 또한 양주 사상의 흐름은 노자와 장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동시에 둘 중 하나일 수도 있다. 학파마다 생각이 다르거나 치국에 치우치거나 치신에 치우쳐 있다. 말이 말하는 도교는 주로 황로학파를 가리킨다.

둘째, 도교의 기본 관점

도가는' 소국 과부민의 정치적 이상' 과' 무위통치의 정치적 주장' 을 대표하는 이상적인 사회와 도법자연' 이 기본 사상의 구현이다. 도가 사상은 먼저 유가의 경로에서 벗어나 천도 운행의 원리로 직접 들어가 자연의와 중화의를 위주로 하는' 도' 철학을 발전시켰다. 하늘의 운행에는 그 자연의 원리가 있다. 도의 철학은 이 원리의 내포를 이해하고 활발하고 편안한 세계 공간을 제시하는 것이다. 도가 철학은 세계 운행 질서에 대한 무한하고 집착적인 이해를 통해 유교와는 전혀 다른 사회철학을 발전시켰다. 사회는 한쪽이 존재하는 대상일 뿐, 그 안에 사는 사람은 자신의 독립과 자기 존재의 자유를 가져야 하며, 어떤 이데올로기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도가철학은 기본적으로 유가의 사회적 이상을 부정하지 않지만, 사회적 책임에 대한 태도는 먼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주성을 더 존중하는 태도와 존재 취향을 가질 수 있다.

도교는 인간성의 자유와 해방을 중시한다. 해방은 한편으로는 인간의 지식과 능력의 해방이고, 한편으로는 인간의 생활 심경의 해방이다. 전자는' 공부가 점점 나빠지고 있다',' 이것도 옳고 그름이다' 라는 인지원칙을 제시했고, 후자는' 겸손',' 약함',' 부드러움',' 선',' 나비화' 의 처세도를 제시하여 세상을 마주했다. 도가는 "천인의 조화", "천인의 상응", "일은 변명하지 않고, 이익은 해롭지 않다", "수련, 그 덕은 진실이다", "온유하고 정직하다", "천지의 의를 취하고, 육기의 변론에 저항하고, 무궁무진하다", "음양을 배우다" 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도가의 사회철학이 진취적이지 않고 적극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회는 단지 하늘의 과정일 뿐 목적 자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도가는 유가의 사회 이상은 합리적이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결정적인 사회 이상을 제시할 필요가 없다. 천도의 변화 자체가 옳고 그름의 절대적인 표현이 아니기 때문에 도가는 사회에서 살아가는 지혜의 원칙을 더 강조한다. 이런 지혜는 어떤 역사적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생존의 길이어야 한다. 도가의 사회철학은 자신의 발전 규범을 중시하지 않고 대응의 지혜를 강조하며 사람들의 휴양 생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한초 황로의 치료는 실험적인 이론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유교 기반 공식 문화에 대한 수천 년의 좌절을 겪은 후, 중국 문인들도 광활한 마음의 세계를 가지고 순조롭게 살 수 있게 되었다.

도가의 대표 인물은 노자, 일명' 도덕경' 이다. 이것은 간결하고 리드미컬한 철학 이론책이다. 그 사상적 내용으로 볼 때, 지혜를 버리고 정욕을 잊고, 청정무위, 무명무욕을 주장한다. 통치계급의 엄한 형벌과 중세에 불만을 품고' 결결' 한' 소국 과부' 사회로 돌아가는 환상을 품고 있다. 노자' 라는 책은 단지 5 천여 글자에 불과하며, 말은 간결하고, 비유와 민간 속담을 잘 이용한다. 장자는 노자의' 도, 자연' 이라는 관념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도' 는 무한하며, 만물은 모두'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는' 상태에 있다. 그의 사상은 노자와 마찬가지로 소박한 변증 사상이 있다. 장자의 산문은 진나라 여러 아들들 중에서 독특하다. 그는 문장 속에서 우화를 사용하고 발명한 것을 논증의 근거로 상상력이 풍부하고 문풍이 담백하며 낭만적인 색채가 짙고 시적이 풍부하여 중국 고대 작가들이 가장 좋아하는 산문 작품이 되었다.

셋째, 도교와 도교의 차이점

도교는 철학 유파이고 도교는 일종의 종교 신앙이다. 도가 사상은 선진 시대에 형성되어 동한 말년이 되어서야' 황로' 라는 단어와 신선 숭배의 관념을 결합시켰다. 이런 숭배 자체는 도가 사상과 무관하다. 노자와 장자가 죽음을 대하는 마음가짐은 그런대로 평화로운 편이다. 양자가 연결된 이유는 도가의 말로' 도',' 합',' 도' 를 이해하는 신선 이미지를 묘사한 것일 수 있다. 그래서 집 노인이 제자라고 해서 장생을 추구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다. 이것은 줄곧 오해였다. 동한 시절 도가 사상을 바탕으로 한 왕충은 무신론 저작' 논형' 을 한 말 유행하는 신선방술에 대해 전면적인 비판을 하여 중국 사상사에서 높은 지위를 얻었다. 서방 학자들은 도가가 순수 철학 도가 사상 부패의 산물이라고 널리 믿고 있으며, 도가 지지자들은 도가와 도교가 사상적으로 보완적이라고 생각한다.

넷째, 현대 사회에 대한 도교의 의의

도가 사상은 우리가 현대 사회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정하여 조화를 유지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공업의 고도발전과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자연을 정복하는 강력한 힘을 장악하고 엄청난 부를 얻었다. 반면에, 그것은 대자연에 큰 파괴를 가져왔고, 대자연의 조화를 교란하고, 생태 균형을 파괴하고, 인류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고, 인류는 자신을 파괴하고 있다. 생태 균형과 자연의 조화를 보호하는 방법은 오늘날 세계에서 중요한 화제가 되었다. 이것은 우리가 현대 사회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정할 것을 요구한다.

이 방면에서 노자 도가 고대에 제기한' 도법 자연' 의 사상은 우리에게 큰 계시를 줄 수 있다. 노인은 말했다: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라야 하고, 하늘은 도를 따라야 하고, 도는 자연을 따라야 한다." 즉, 인간의 행동은 자연을 거스르거나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모방하고 복종하고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과 자연은 사람들이 자연과의 상호 작용에서 자연의 조화와 생태의 균형을 유지하여 인간 존재의 환경과 조건을 보호할 수 있도록 조화되고 조화로운 관계여야 한다.

반면에 도교는 현대인들이 자기심리조절을 실현하고 현대인의 심리건강 발전을 촉진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현대인의 심리건강은 현대문명 건설의 중요한 과제이다. 현대공업사회에서는 신기술의 빠른 쇄신과 정보의 급증, 빠른 리듬, 고속, 환경오염, 경쟁 심화, 파산, 실업 ... 하루 종일 고도의 정신적 긴장과 피로 상태에 처하게 되면 한 사람의 심리적 균형이 깨지고 심리적 장애가 생겨 사회의 현대공업병 (예: 다양한 정도의 정신병, 정신장애) 이 만연하게 된다 이러한 사상은 모두 사람의 심리적 수양과 연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노장이 제기한 주정론, 초탈론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심리적 수양의 노력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심리를 조정하고,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며, 여러 가지 복잡한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심리적 충돌에 직면할 때 심리적 균형을 잃지 않고 심리적, 생리적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도가의 심리수양 이론은 현대인들에게 자기심리조정을 실현하고 심리건강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노자의' 도법 자연' 과' 무위 통치' 사상은 인간과 자연의 화합 통일을 제창하고, 화합 사회를 구축하고, 인류 문명의 건강하고 지속적인 발전과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