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치를 사회의 사고방식으로 만드는 방법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법치사유는 법치의 이념과 논리에 따라 문제를 관찰, 분석 및 해결하는 사고 방식이다. 그것은 사고의 주체가 법치를 숭상하고, 법률을 존중하고, 자각적으로 법률을 실천에 옮기고, 법적 수단을 잘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한다. 지도 간부가 법치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권력이 제대로 행사될 수 있는지 여부와 직결되어 법치국과 경제사회 발전의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도 간부에게 법치를 하나의 사고방식으로 만드는 것은 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법치에 대한 신앙을 세우다. 법의 권위를 존중하고, 법의 틀 안에서 권력을 행사하고,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다. 법치사회에서 법은 국가를 다스리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사회관계, 심판 분쟁을 조절하는 주요 기준이므로 충분히 인식하고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법치 신앙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지도 간부가 반드시 법률 권위를 진지하게 존중하고, 법에 따라 엄격하게 일을 처리하고, 인치사상을 극복하고, 언대법과 권압법을 피해야 한다. 본 지역, 본 부서의 이익에서 출발하여 법치 원칙과 법률 규정에 위배되는 지방성 정책 조치를 제정하고 시행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하며, 자각적으로 법에 따라 권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업무를 추진한다.
특권사상을 극복하다. 평등은 법률의 생명이다.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해야 법이 권위와 공신력을 가질 수 있고 법치가 실현될 수 있다. 법치사상과 특권사상은 서로 맞지 않으므로 반드시 특권사상을 극복해야 법치사상을 키울 수 있다. 현재, 일부 지도 간부 특권 사상은 법률이 대중에게만 관심을 갖고 있으며, 법으로 자신이나 본 부서를 단속할 때 저촉감이 있다고 생각하는 심각한 사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자신의 이익과 본 기관의 이익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종종' 사적인 조화' 를 통해 법률을 우회하여 법 앞에 있는 모든 사람의 평등의 원칙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고 싶어 한다. 특권사상을 극복하는 관건은 권력이 국민에게 부여되었다는 것을 명심하고, 권력을 행사하는 목적은 한 사람이나 소수의 개인의 사리사욕을 도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것임을 명심하는 것이다.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관념을 확고히 세우고, 법률 규정과 요구를 철저히 준수하다.
절차 의식을 강화하다. 실체적 정의와 절차적 정의는 법치의 두 가지 주요 요소이다. 절차 정의는 실체적 정의를 실현하는 유일한 길이다. 절차적 정의가 없으면 실체적 정의가 없다. 법치국이 끊임없이 추진됨에 따라, 인민 대중의 공평한 정의에 대한 요구가 끊임없이 높아져, 실체적 정의뿐만 아니라 절차적 정의에도 더욱 치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법치 사고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지도 간부도 절차 의식을 강화하고, 절차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절차를 말하고, 절차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 절차의식 부족은 본질적으로 과학집권, 민주집권, 법집권의 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지도 간부가 실천에서 절차를 준수하면, 일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사회적 공정성과 정의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설득력도 있다. 절차 의식을 강화하고 개인의 주관적 임의성과 원칙없는 유연성을 극복하고, 머리를 두드리지 않고, 권력 운행을 더욱 규범적이고 질서 있게 하고, 일을 더욱 투명하게 하여, 가장 많은 인민의 근본 이익을 더 잘 실현하고, 보호하고, 발전시킬 것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