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군신 대우 전문번역은 무엇입니까?
병오 (21), 태종과 신하들은 도난 방지 문제를 토론했다. 어떤 사람이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자 당태종은 웃으며 대답했다. "백성들이 도둑이라는 것은 세금이 무겁고, 관원이 장물을 탐내고, 백성들이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돌볼 수 없다. 나는 겉치레와 낭비를 근절하고, 얇은 세금을 소홀히 하고, 청관을 선출하고, 백성들이 더 많이 먹을 수 있도록 하면 당연히 도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엄한 형벌로 중법을 쓸 필요가 있는가! " 지금부터 몇 년 후, 천하가 태평하고, 길은 줍지 않고, 밤에는 집을 닫지 않고, 상인과 관광객들은 야외에서 노숙할 수 있다. 당태종은 주변의 대신에게 "군은 나라에 의지하고, 나라는 국민에게 의지한다" 고 말했다. 인민을 착취하여 군주를 옹호하는 것은 고기를 베어 배를 채우는 것과 같고, 죽을 때까지 먹고, 군주가 부자가 되고, 나라가 멸망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군주의 걱정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왕왕 자신에게 있다. 욕망이 많은 곳에는 대가가 크고 대가가 크면 무거운 세금이다. 세금이 무거워지자 국민들은 괴로워했고, 국가는 위기에 처했다. 국가가 위기에 빠지면 군주제는 보장되지 않는다. 나는 종종 이 점을 생각하기 때문에 내 욕망에 탐닉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 ) 을 참조하십시오
2. 천하, 병부 의사 다종, 충의염명, 대리소청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사람을 선택하기 위해, 그들을 속이고, 항복을 명령하고, 첫 번째로 죽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속아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들은 그들을 죽이려고 했다. Zhou Zou 는 말했다: "법을 준수하십시오. 클릭합니다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네가 법률을 준수하려는 소망이 나로 하여금 나의 약속을 어기게 했다!" 예, 그는 "급한 자는 일시적인 기운에서, 충군은 천하에 신복한다" 고 말했다. 폐하께서는 부정행위를 하는 수험생의 수에 분노를 느끼셔서 그들을 죽이고 싶으시지만,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으니 다시 법률을 걸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부정행위, 부정행위, 부정행위, 부정행위, 부정행위) 이것은 분노를 참으며 큰 편지를 지키는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대사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법을 집행할 수 있다면, 내가 왜 걱정해야 합니까?" 사건 발생 전후에 말이 샘솟듯 쏟아져 사람들이 따라갔다. 세상에 불공정한 감옥은 없다.
당태종은 병부 의사가 주충후를 끼고 성실하게 그를 대리사 젊은 관원으로 발탁했다고 생각한다. 당시 많은 후보 관원들이 자신의 자격과 배경을 위장했고, 당태종은 그들에게 항복하거나 처형하라고 명령했다. 며칠 후, 가짜를 발견하고 당태종이 그를 죽이려고 했다. Dai Zhou 는 말했다: "법에 따라, 당신은 추방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당태종은 크게 화를 냈다. "당신은 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나로 하여금 세상에 믿음을 잃게 합니까?" 데이주는 이렇게 대답했다. "법령은 군주의 일시적인 정서에서 제정된 것이며, 법률은 국가가 세계에 가장 큰 신용을 보여 주는 데 사용된다. 폐하는 후보 관원의 사칭에 화가 나서 그들을 죽이고 싶었지만, 지금은 이렇게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법에 따라 재판한다. 이것은 약간의 숨을 참고 큰 공로를 저축한 것이다! " 당 태종은 말했다: "네가 이렇게 법을 집행하다니, 내가 무슨 근심이냐? 클릭합니다 대주 전후 여러 차례 황제를 불쾌하게 하고, 법을 집행하여 법을 어기다. 질문에 대답할 때 태종은 그 충고를 듣고 중국은 억울한 사건이 없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풍덕의의 명령에 따라 오랫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그는 나에게 말했다: "나는 상관하지 않지만, 오늘은 마법사가 없다! 클릭합니다 "대사는" 군자는 인위적인 도구로 각자 이익을 취하고, 예로부터 통치한 자는 이대의 재능을 빌릴 수 없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자기 무지의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 누가 평생을 속일 수 있겠는가! \ "독일 의수 수치 후퇴.
당태종은 풍덕의에게 인재를 추천하라고 명령했지만, 그는 오랫동안 누구를 추천하지 않았다. 당태종은 이유를 묻자 "내가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지금은 귀재가 없다!" 라고 대답했다. 태종은 말했다: "군자는 사람을 기구처럼 쓰고 각자 그 이익을 취한다. 고대에 국가를 대통치를 실현시킨 군주가 다른 시대의 인재를 차용한 적이 있습니까? 너는 자신이 인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탓해야 한다. 어떻게 시대 전체의 사람을 모함할 수 있습니까? \ "펭 deyi 부끄러워 물러났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2 년 봄의 정월, 위정은 위에서 "대사란 무엇인가? 어둠이란 무엇인가? " 네, 제가 말했습니다. "모든 것을 똑똑히 듣고, 편파를 어둡게 한다. 야오 칭 어제 사람들 에게 물었다, 그래서 미아오 악 냄새. 순명 네 눈, 네 덤불, 그래서 * * *, 총 변경, 감당할 수 없다. 진 2 세는 조고를 편신해 화수가 되었다. 양무제가 주이편을 드는 것은 타이성의 치욕을 얻기 위해서이다. 양디 황제는' 사기' 를 편애하여 펑성정의 변화를 가져왔다. 어르신께서 모두 들으신다면 귀신은 숨길 수 없지만 하정이 더 좋습니다. " 위: "좋아요."
정관 2 년 정월, 당태종은 위징에게 물었다. "군주는 어떻게 해야 현명한가? 내가 어떻게 해야 졸신이냐? " 위정은 이렇게 대답했다. "모든 방면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들으면 현명한 결정을 내릴 것이다. 일방적인 의견만 듣고, 막연한 판단만 할 수 있다. 야오창은 예전에는 민의를 들었기 때문에 삼묘의 악행을 그는 모두 알고 있다. 순은 사통팔달이기 때문에 공, 총, 수 같은 나쁜 사람은 숨을 곳이 없다. 진 2 세는 의심의 여지 없이 조고를 믿고 눈앞에 있는 황궁이 조고에 의해 살해된 비극을 가져왔다. 양무제는 주이를 선별적으로 따르다가 타이성에서 굶어 죽는 치욕을 당했다. 양디 황제는 일방적으로' 사기' 를 믿었고, 결국 외교부에 의해 붕성각에서 살해되었다. 따라서 군주가 의견과 건의를 광범위하게 듣고 받아들이면 노예들은 눈멀게 될 수 없다. 표지, 블라인드) 국군, 후속 정보가 국군에 순조롭게 도착했다. " 당 태종이 말했다: "맞아요!"
5. (3 년 여름 4 월) 오자에서 나는 태극전에 가서 조신이 말했다. "책, 문, 기요부, 불편합니다. 순종만 보는 것보다 다른 것을 듣지 않는다. 너는 서류작업을 하는데, 누가 안 되니, 왜 인재를 뽑느냐? 클릭합니다 팡 등은 모두 고개를 끄덕여 감사를 표했다. 그래서 무릇 군에는 큰일이 있는데, 책 속의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며,' 오화판일' 이라는 이름으로 혼동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중서시랑, 황문시랑이 반박하다. 처음부터 낡은 체제를 선언했기 때문에 거의 실패하지 않았다.
정관은 3 년 4 월 여름에 오가에 있었고, 당태종은 태극전 (처음엔 한 번) 에 말을 타고 한 장관에게 "중서성, 문하성은 매우 중요한 부서 (사, 서) 이며 부적절한 칙령에 대해 의견이나 건의를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요즘은 자신의 의도대로만 하고, 다른 소리는 들을 수 없다. 만약 중서성과 문하성이 서류 배달만 담당한다면, 누가 안 될까요? 왜 인재를 고선하느냐? " 측 등은 즉시 절을 하며 사과했다. 이전의 관례 (관례) 는 모든 국사가 책에 나오는 사람들이 제기한 것으로, 이름이 뒤섞여' 오화판일' 이라고 불린다. 그런 다음 중서시랑과 중서령을 검토한 후 중서시랑과 황문은 중서성의 의견을 반박하고 바로잡을 수 있다. 당태종은 단지 기존 제도를 재확인했을 뿐, 이후 규정을 위반한 경우는 거의 없다.
6. 못생긴 B 와 소월: "수문제는 주인으로서 어떤 모습인가요?" 반대로: "문제 근면. 북한 에 올 때마다, 또는 관 의 날, 다섯 제품 은 이미 봉 되어, 의사, 경호대가 식사를 전달하고 음식을 초대했다. 본성은 착하지 않지만 노력의 주인이기도 하다. " 주인은 말했다: "대중은 하나 를 얻을 수 있지만, 나는 둘 다 모른다. 황제 알 수없는, xicha; 몰라, 말이 안 돼. 만약 네가 행복하다면, 너는 사물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은 스스로 결정하니, 너는 부장이 되지 않을 것이다. 천하가 크면 하루의 기회가 많다. 노력은 힘들지만 어떻게 합리적일 수 있습니까? 군 대신은 이 생각을 알고 있지만, 단지 그것에 의지하고 있을 뿐이다. 어겼지만 감히 반박하지 못하고 이듬해에 죽었다. 나는하지 않았다. 천하에 재능이 있는 사람을 골라서 백관의 위치에 놓고, 그들이 천하의 일을 생각하도록 하고, 재상에 맡기고, 그들의 말을 듣게 하다. 공로가 있으면 상을 준다. 만약 네가 유죄라면, 너는 벌을 받을 것이다. 누가 감히 여력을 아끼지 않고 너의 사업을 보수하겠는가? 하필 세상의 멸망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있는가! " 백사가 말했다. "이제부터는 누구든지 어려움이 있으면 놀고, 말을 듣지 않고, 만족하지 않는다."
(을추 (초 2), 당태종이 물었다. 효도: "수문제는 군주가 되는 게 어때요?" " "문제는 국정을 부지런히 관리한다. 법원, 청정, 서산 일몰, 5 품 이상의 관리들이 둘러앉아 일을 의논할 때마다 경호대가 해고되고 밥을 전하게 해서는 안 된다. 인품이 불친절하지만, 훌륭한 통치를 장려하는 군으로도 불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태종은 말했다: "당신은 그 중 하나만 알고, 둘 다 모른다. 문제는 지혜롭지 못하여 트집을 잡는 것을 좋아한다. 슬기로움이 없으면 그는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지만, 그는 사물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하고 그의 대신을 믿지 않는다. 세상이 그렇게 커서 해야 할 일이 많다. 몸을 많이 다치고 나를 괴롭혔지만 모든 것이 적절할 수 있을까! 신하들이 주님의 의견을 알게 된 이상 무조건 받아들여야 한다. 주님께서 과실이 있으시더라도 변론을 감히 하지 못하여 간언하지 못하여 수나라 2 대에 멸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천하의 영재를 선발하여 각각 문무백관을 맡으며, 그들이 천하의 대사를 고려하게 하고, 승상부에서 총결하고, 심사숙고하고, 나에게 들려주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유공자에게 상을 주고 죄인을 벌하다. 누가 감히 최선을 다하지 않고 하겠는가? 하필 천하의 통치가 부실할까 봐 걱정할 필요가 있는가! " 그래서 각 부문을 명령했다. "앞으로 부적절한 칙령이 있으면 꾸준히 제출해야 하고, 아첨하지 말고, 의견을 충분히 발표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6 년 겨울 12 월) 위징이 말했다. "사람을 벼슬으로 선택하라. 아무것도 기대하지 마라. 신사를 사용하면 모든 신사가 올 것입니다. 소인을 쓰면 소인이다. " 예: "물론. 천하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니, 그 재능만 취하고, 그 줄은 시험하지 않는다. 장례식이 평화롭다면, 둘 다 얻어야지, 구할 수 없다. "
번역; 정관 6 년 겨울, 당태종은 위징에게 말했다. "선출관은 너무 서두르지 마라. 네가 군자를 임명하면 군자는 모두 오려고 한다. 네가 소인을 임명하면 소인들이 모두 몰려들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위징이 대답했다. "확실히 그렇습니다. 국가가 통일되지 않으면 인재만 보고 인품은 보지 않는다. 국가가 안정되면 (장례식, 사망; 혼란, 전란), 그럼 네가 덕과 재능을 겸비한 인재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다. "
8. 13 년 봄 2 월, 종실 대신은 조정의 도지사 () 로 소환되었다. 왼쪽 책 의 아들 유 닝, 고대와 현대 의 다른 것들, 비 긴 합계 의 두려움 도로, 그래서 이유 에 따라 노력 한다. 치우 마주도 "요순의 아버지, 아직 주, 군의 아들이 있다 ... 만약 자식이 있다면, 만일 오만하고 어리석으면 흉조가 반드시 그 상처를 받게 되고, 국가는 반드시 패배할 것이다. 당신의 마음이 깨진 경우, 아야코 의 통치는 여전히 존재한다; 난 그냥 남고 싶어, 루안 옥의 악이 이미 드러났다. 지금 본 사람을 독살하는 대신 죽은 신하 중 한 명에게 은혜를 베풀 수 있다. 하지만 이른바 애인에게는 상처가 된다. 그들에게 흙을 주고 그들에게 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그들이 할 수 있는 재료가 있어야 그들의 백성들이 크게 빚을 지고 그들의 자손들이 복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정관 13 년 봄 2 월, 당태종은 종실과 일부 대신들이 세습도사를 맡게 하는 편지를 썼다. 좌서의 아들 유 지닝은 고대의 상황이 오늘과 다르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하면 장구안을 유지할 수 없을까 봐 반대를 표했다. 흠차대신 마주도 낭송에 참가했다. 그는 "요순의 아버지도 주단 스님군처럼 불효한 아들이 있다" 고 생각했다. 자녀가 그들의 직위를 물려받게 하면, 그들을 용인하면 인민은 그들의 상처를 받게 되고, 국가는 손해를 보게 된다. 그들의 위치를 차단하고 싶어, 장로 의 신용 은 여전히 있다; 자신의 밥그릇을 지키려는 것은 그들의 죄악이 분명하다. 분명히, 이 세상의 백성들을 해치는 것보다 공을 세운 대신에게 인자하지 않는 것이 낫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을 돌보는 행위는 단지 그들을 해치는 행위일 뿐이다. 나의 조수들은 그들에게 토지와 인구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들이 정말로 재능이 있다면, 그들의 능력 (장비, 재능) 에 따라 상응하는 관직을 부여하여 폐하의 은혜를 받고 그들의 후손들이 우월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 무기 등 내키지 않는 나라, 예를 들면 혜, 조주도사 등 모두 책상 위에서 양보를 했다. "서로 빚진 이상, 봄얼음을 밟는 것과 같이 근심과 고민 속에 살고 있다. 마치 국을 태우는 것 같다. 미얀마는 3 대 봉건밖에 없어 무력으로는 통제할 수 없다. 그래서 그것은 유리하고, 그 자체보다 더 좋다. 양한은 더 이상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지 않고, 적폐를 제거하고, 심도 있는 협력을 하였다. 오늘 대신이 바뀌었기 때문에 성조의 규율을 혼란시킬 것 같다. 그리고 후대의 자손들은 우매하고 미성숙하여 국가 헌법의 위험을 무릅쓰고 자업자득으로 외국인을 벌할 수 있으며, 더욱이 연세의 상으로 인해 멸종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땀을 흘리지 않고 생명의 은혜를 베풀고 싶다. " 나는 사공, 손창무기, 조주도사 등 세습직을 받아들이기를 꺼리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위 표는 단호히 거절하였다. 시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령이 내려지자, 나는 외롭고 쓸쓸함을 느낍니다. 마치 살얼음을 밟는 봄날과 같습니다. 부계 가문 (부계 가문, 부계 가문) 과 친족 (친척, 친척) 의 걱정 (걱정, 걱정) 은 불 위에 놓인 수프와 같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단지 3 대만이 분봉제를 시행했는데, 아마도 중앙권력이 지방권력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정령은 왕왕 중앙왕조가 반포한 것이 아니다. 한나라 폐왕후, 군수를 설치하다. 과거 (이전) 의 폐단을 없애는 것은 매우 적절하다 (조화, 조화, 조화). 지금 우리가 변화했기 때문에, 나는 이것이 당생의 제도를 혼란시킬까 봐 걱정이다. 어리석고 난폭하거나, 국내법을 위반하고, 자멸하는 후손들. 여러 세대의 상을 이어왔지만 단절의 화를 초래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당신의 생명을 되찾아 (방랑, 이별) 당신의 자손에게 생명을 주십시오. " 거리낌 없이 그의 아내 장락공주에게 그를 등정에 초대하여 말했다. "내 몸에 가시가 있습니다, 폐하. 해남닝이 하나인데 왜 이국을 버리지 않는가? 이주와 별반 다르지 않다. " 황제는 말했다: "분지는 공신을 봉하고, 금전에 동의하고, 공후를 내 자손을 위해, 영원히 천고를 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리고 대중은 원한이 재발하고, 내가 어떻게 감히 대중을 악으로 몰아넣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 경자, 하조가 천하를 멈추고 도지사 () 를 봉하다. 손창무극은 며느리 장락공주를 통해 당태종에게 확고한 부탁을 했다. 그는 또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폐하를 위해 일합니다. 지금 천하가 태평한데, 왜 나를 다른 곳으로 임명해야 합니까? " 이것은 이주와 별반 다르지 않다. 당 태종이 말했다. "천제분지에는 공신이 있고, 고금에 동행한다. 목적은 너의 후손이 나의 후손을 보조하고, 대당의 천고의 기업을 계승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너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내가 어떻게 너에게 받아들이도록 강요할 수 있니? \ "gengzi 일, tangtaizong 는 칙령을 내리고, 역대 봉공 도사 제도를 중단했다.
9. 16 년 여름 4 월, 임자는 모사 추 수량에게 말했다. "당신은 여전히 거주할 것입니다. 이 책을 읽을 수 있습니까?" "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역사가와 서기관들은 입에 매달려 선과 악을 기억하지만, 감히 잘못을 저지르지 않거나 들어 본 적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나쁘다면, 당신은 악을 기억합니까?" 네, 제가 말했습니다. "신하가 펜을 들고 있으면 잊을 수가 없어요." 황문시랑 유열이 말했다. "기억이 안 나요. 전 세계가 다 기억할 거예요." 위: "정말."
정관 16 년 여름 4 월, 당태종은 모사 추수량에게 말했다. "너는 아직도 살아 있는 사람이 되고 있어. 당신의 노트를 볼 수 있을까요? " 추 suiliang 대답했다: "역사가 (살아있는 랭 참조) 는 군주의 말과 행동을 기록하고 군주의 선과 악을 자세히 기록합니다. 아마 국군은 감히 나쁜 언행을 하지 못했을 것이고, 국군이 스스로' 국화죽' 을 읽는 선례를 들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 당태종이 말했다. "내 잘못을 사실대로 기록하고 싶니?" 추 suiliang 대답: "내 직업은 당신의 말과 행동을 기록 하는 것입니다, 나는 어떤 부적 절 한 것 들을 기록 하지 감히." " 황문시랑 유열이 말했다. "추 () 가 양량 () 을 녹음하지 않으면 모두 녹화한다." 당 태종이 말했다. "그건 사실이에요."
10.17 년 봄 정월 초 5 일 정문진은 위징과 결혼했다. 징징에 대해 생각하자 그는 조신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구리를 거울로 삼아 옷을 입을 수 있다. 과거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볼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웨이 징은 없다, 나는 거울을 죽었다. 클릭합니다
정공 위정은 정관 17 년 정월 초오 (제후의 죽음, 일명' 치') 로 죽었다. 당태종은 늘 (끝없이) 그를 그리워하며, 그를 모시는 대신들에게 "사람들은 구리로 거울을 만들어 용모를 교정하는 데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세계의 성쇠의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군은 신하를 거울로 삼아 그 득실을 알 수 있다. " 위정이 죽은 후 나는 거울을 잃었다.
11.2011년 5 월 여름, 첸 지 (Chen zhi) 가 왕실 청미전 (royal cuiwei Dian) 에 가서 궁정 장관에게 물었다 나는 고대인을 잡지 못했지만, 나는 성공했고, 그들에게 왜 그런지 말하지 않았다. 모든 왕자는 다 멋있어, 진실을 말했어. " 신하들은 말했다: "폐하의 공덕은 하늘과 땅과 같고, 만물은 모두 유명하다." 그가 말하길,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단지 다섯 가지 일 때문이다. 예로부터 제왕이 자신의 병을 이겨냈는데, 내가 보기에 인민의 좋은 것은 자기 것이다. 한 사람의 여행이 겸용될 수 있는지, 나는 늘 단점을 버리고 장점을 취한다. 사람들은 종종 성현에게 마음을 두고 싶어하고, 은퇴하면 계곡을 밀고 싶어한다. 나는 성현을 보면 존경하고, 성현을 보면 동정한다. 성현이 각자 자기의 곳을 얻다. 사람이 많으면 사악하고, 형벌이 뚜렷하고, 항렬이 없다. 내가 수행한 이래로 정직한 사람이 북한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서서 누구도 나무라지 않았다. 중국은 예로부터 중시되어, 나는 하나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 종은 나를 부모로 삼는다. 이 다섯 가지가 오늘의 나를 이루었다. " 구 말했다, 추 suiliang 는 말했다, "대중은 역사가처럼 맛 본다. 만약 내가 이렇게 말한다면, 내가 정말 소리칠 수 있을까? " 그는 이렇게 말했다. "폐하의 대덕은 비길 데 없고, 이 다섯 가지로 자만하며, 그 비천한 귀를 가린다."
정관 21 년 여름 5 월, 당태종은 청미전에서 말을 타고 주변 장관에게 물었다. "예로부터 황제가 중원을 통일한다 해도 주변 소수민족을 굴복시킬 수는 없다. 나의 재능은 고대인보다 못하지만, 나의 성과는 오히려 그들을 능가한다. 구체적인 이유는 나도 잘 모르겠다. 모두들 마음을 열고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합시다! 클릭합니다 신하들은 모두 "폐하의 공덕이 하늘과 땅처럼 아득하여, 우리는 잘 말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당태종은 "너의 대답은 정확하지 않다" 고 말했다. 내가 이것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다섯 가지뿐이다. 예로부터 제왕은 자신보다 강한 사람을 질투해 왔고, 일단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면, 나는 이런 장점 (선량, 장점) 만큼 행복하다고 느꼈다. 우수한 인재에게 있어서, 왕왕 덕재만이 겸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나는 종종 그들의 단점을 무시하고 그들의 장점을 이용한다. 황제 (주인, 황제) 는 임용 인재를 발탁할 때 종종 그들을 품에 안고 싶어한다. 무능을 포기할 때, 그들을 모두 산골로 밀어 넣는 것이 한스럽다. 그리고 나는 재능 있는 사람을 만나면 그들을 존중하고 무능한 사람을 만나면 그들을 불쌍히 여길 것이다. 두 사람 모두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군주들은 늘 솔직한 대신을 미워하고 비밀리에 그들을 처형한다. 어떤 세대도 그렇지 않다. 내가 등극한 이래 온통 말문이 막히지 않는 대신들이었고, 나는 그들을 훈계한 적이 없다. 예로부터 제왕은 모두 화하족을 중시하지만 소수민족을 경시했다. 나만이 그들을 동등하게 사랑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모든 민족은 그들의 친부모처럼 나에게 의존한다. 이 다섯 가지 측면이 내가 오늘 사업을 이룬 이유이다. 당 태종은 고개를 돌려 추 수량에게 말했다. "당신은 예전에 역사학자였습니다. 내가 방금 말한 것은 실제 상황과 일치합니까? 추 수량 (Chu Suiliang) 이 대답했다. "폐하의 넓은 미덕은 끝이 없지만 (승리, 피로), 그는 위의 다섯 가지 측면에만 만족합니다 (칭찬). 폐하께서 정말 겸손하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