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 이전의 유교 법률 사상의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선진유가의 창시자 공자는 사람의 생활 관행과 성격 형성에 관심을 갖고 귀신이나 다른 쪽은 언급하지 않는다. 그는' 인' 으로 인간으로서의 숭고한 이상을 확립하였다. 자공이 물었다. "만약 당신이 국민에게 줄 수 있다면, 인민을 도울 수 있습니까?" "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인은 무엇입니까? 거룩할 거야! 야오 순 은 여전히 아프다! 어진 사람은 서려고 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을 원한다. 클릭합니다 (영업) 이런' 인', 즉 인류에 대한 인도주의적 애틋한 사랑의 이상경지는 확실히 가장 높으며 공자가 칭찬하는 요순 () 과 순 () 과 같은 고성선현도 완전히 달성할 수 없다. 중국인에게' 인' 의 신성한 높이는 인격화된' 신' 못지않다. 차이점은 인격화된' 신' 이 건너편에 있고' 인' 이 현실 세계의 정점에 있다는 것이다. 공자는 또한 정치인에 대한' 애인',' 애인',' 효',' 충서',' 선교후 처벌' 과 같이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내포가 정확하고, 사람들이 분투할 수 있는 인덕을 목표로 삼았다. 그것은' 인' 의 도덕적 고봉이 여전히 대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며, 결코 기대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인심에 가까운 용기와 자신감을 갖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맹자는 공자 철학의' 인' 을 위해 형이상학의 기초를 제공했다. 즉, "모든 사람은 자비심이 있다; ...... 자비, 자비의 끝; ...... 나는 외적인 것이 아니다. 나는 내면이다. 나는 단지 생각하고 있을 뿐이다. (높은 자세) "동정은 참을 수 없다. 이런 감동적인 부드러움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본능이 아니라, 생활과 무관한 것처럼 보이지만, 생활 밖에 있는 것 같다. 그것은 성취와 성공 무위의 방식에서 해방되었다. 그것은 어떤 의미도 포함하지 않았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아무것도 할 준비가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클릭합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이것은 그리스의 윤리적 사고와 불교의 화엄종 (Huayan Zong) 이 "좋은" 정신에 대해 설명하는 것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의식
예의는 인내 품질 수양 요구의 외부화이다. 공자의' 례' 라는 관념은 이주에서 물려받은 것으로,' 이주' 의' 례' 는 사회의 각종 사람들을' 청' 하여 사회를 질서 있게 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의식" 은 외적인 타율 규범과 법규제도이며, 사람들의 예의에 대한 준수는 주로 외적 법규제로 실시된다. 공자의 "의식" 은 "인" 에 축적된 "의식" 으로, 그의 타성을 버렸다. \ "keqi 복례 는 자비 입니다. 자기를 억누르는 날이 세상으로 돌아올 것이다. 자비, 하지만 사람 평화? 클릭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사람이 무정하다' 고 하면' 의식' 은 그에게 완전히 외적인 것이고, 원하지 않는 속박이다. "사람의 사람" 은, 예의는 사람의 내면본능처럼 자각하는 미덕이나 정신이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내인외례' 는 통일되어 있고,' 인인' 인문정신이 있으면' 례' 는 더 이상 딱딱한 법규제가 아니다. 그는' 무감각' 과' 무감각' 에서 벗어나' 인' 과' 라이' 의 교묘한 혈액순환을 얻었다. 이는 공자가' 인' 을 내면으로 가리키는 외향적 행동에 대한 최고 평가 기준이다.
(3) 인치
유가가 사람과 인생에 대한 관심에 따라 사람들이 의존하는 집단사회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군민이 화목하게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줄곧 선진유가가 굳게 믿고 갈망하는 유토피아였다. 그 선성에 기반한 이론적 근거는 순전히 강제적인 법치가 아니라 사람을 인도하는 예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선진유가가 제창하는 사회 조직 방식은' 내인외례', 즉 내면화된' 인인' 의 도덕수양과 외부화의' 례' 의 규범과 조례로 요약할 수 있어 사회의 화합 상태를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