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법제도의 영향 (당시의 영향, 후세에 미치는 영향, 현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노예주와 귀족의 정치적 특권, 칭호, 재산권을 분산하거나 약화시키지 않도록 유지하다.
2. 통치계급 내부의 질서를 수호하고 노예와 민간인에 대한 통치를 강화하는 데 유리하다.
후세에 미치는 영향:
1, 종법제도는 중국이 부계 혈통 원칙을 보편적으로 시행하게 했다.
부계 명단이란 혈연 집단이 족보에서 여성 구성원의 지위를 완전히 배제하고 여성은 상속권이 없다는 뜻이다. 서주의 가족관계는 종법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종법통제, 남존여비' 라는 관념과 부부 간의 불평등을 강조한다.
남성권 이론과 남성권 사회는' 여자가 되는 방식' 을 가지고 있다. 한나라 통치자는 가정에서 남편의 주도적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남편 아내' 라는 이론도 만들어 냈고, 한유는' 칠녀' 로 요약하여 모두 종법 원칙에 위배되었다.
여자는 가족 재산을 물려받을 권리가 없다.' 시집간 딸이 쏟은 물'. 결혼 후 여성은 남편의 성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을 수 없다. 일부 전문 기술과 기술에는 "전자는 여자를 전하지 않고, 며느리는 여자를 전하지 않는다" 와 같은 가규가 있다.
가부장제 시스템은 가족 제도를 번영시켰다.
종법 제도는 엄격한 부계 제도를 뚜렷하게 구현하였다. 봉건 사회에서는 부계 가문이 주로 부계 가문의 형태로 표현되었으며, 부계 가문이 장수할 수 있는 기초는 사당, 족보, 부계 가문의 권리였다.
종법 제도는 중국의 "국내 동형 론" 으로 이어졌다.
같은 가족, 같은 나라의 구조는 종법사회의 가장 뚜렷한 구조적 특징인데, 이런 구조는 중국 봉건 사회에서 오랫동안 보존되어 왔다.
가족이나 가문과 국가는 조직 구조에서 동성을 가지고 있다. 즉, 국가든 가족이든, 그 조직 체계와 권력 구조는 모두 엄격한 종법성이다. 가국의 동형은 "집은 소국이고, 나라는 모두다" 에 반영된다.
현재 사회에 미치는 영향:
종법제도는 실제로 자기존재의식이 부족한 집단으로 원시적인 조직 구조지만, 이런 원시적인 구조는 근대 중국의 사회, 정치, 문화 등 여러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조각들을 한데 모으면 이른바' 중국특색' 현상의 정신적 뿌리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1. 현대사회의 생활을 관찰해도 이런 도덕적 상징과 제도를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일종의 민족 미덕으로 보이지만, 사실' 군신 부자' 와 별반 다르지 않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 도 별반 다르지 않다.
현대사회가 제제를 폐지하고 상하 관계는 그렇게 견고하지는 않지만 부자와 노인을 존중하는 도덕관계는 여전히 견고하다. 이런 자연스러워 보이는 도덕적 가치는 사실 군신들 사이의 존중과 같다.
2. 그래서 이런 제도하에서 간언제도가 번식할 수 있었다. 간언 제도의 경우, 중남경녀가 아니라 법인이 우선이며, 하자는 간언할 수 있다. 따라서 군주, 신하, 부자, 사제가 위반이 발생하더라도 법의를 증표로 삼는다는 것은 이미 중국 특유의 제도가 되었다. 한편, 간언제도는 황제의 칙령을 규범하고, 하급관원은 북내에서 법률을 제정하여 황제의 위법을 막을 수 있다.
확장 데이터:
가부장제 제도의 특징:
종법은 원시 사회 후기 종법 제도에서 기원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기나긴 원시 모계 씨족 사회가 부계 씨족 사회로 점차 대체되면서 결국 가부장제가 가정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확립하고 태고대 선민' 지모가 아버지를 모른다' 는 역사가 마침내 끝이 났다.
중남 경녀의 가정은 보편적으로' 일부다처제' 를 실시하여, 그들은 아내 사이에 별거한다. 독단' 에 따르면 3 대' 일부다처' 의 경우는' 천자는 12, 하제는 27 처와 결혼한다' 는 것이다. 은인은 3927 명을 늘려 39 명, 어녀 8 1 사람을 만들었다.
서주의 종법 제도와 분봉제는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천자는 직접 상속제에 따라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천자의' 대종' 이다. 왕위를 계승할 수 없는 다른 사생아, 둘째 아들도 황족이고, 제후이며,' 작은' 은' 큰' 에 속한다. 이 왕후들도 장남이 계승하는 원칙에 따라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비장남은 왕후가 분봉하여 경의사로 봉봉했다.
제후들은 이 대의들에 대해 모두' 대' 이다. 박사 아래에는 학자도 있는데, 귀족층의 밑바닥이라 더 이상 분봉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전국적으로 천자를 본위로 하는 종법 제도가 형성되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종법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