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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국영의 관점

중국의 법치 건설을 위해 타협안을 제시하다. "중국 법치건설의 역사적 맥락과 그에 직면한 문제" (사회과학의 최전선, 제 1996 기) 는 당대 중국 법치건설의' 시간구조' 분석을 바탕으로 당대 중국의' * * * * 시제' 구조에 전현대 (전통) 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중국이 두 극단적인 어경 (전 현대와 포스트 모던) 사이에 현대법치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중국 법치는 전통 (전 현대) 법문화를 개조하고 전승하는 엄청난 압력을 계속 받을 것이며, 특히 봉건전제주의가 특징인 기형인 통치의 부정적 비용을 없앨 것이다. 반면에 포스트모더니즘과 해체주의의 부정성, 중심화, 반통일성, 반권위성, 불연속성에 직면해야 한다. 따라서 중국의 법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문제로 가득 차 있으며, 심지어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과 위험도 있다. 따라서 중국의 법치 모델을 구축할 때 법치가 목적이 있고 가치 있는 법률 발전 과정이며 이 과정의 복잡성과 위험도 보아야 한다. 중국의 법치는 정부가 사회 추진과 결합하는 길을 걷고, 정부가 법제개혁을 추진하는 것을 주도하고, 사회와 민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 현대법치정신을 지닌 제도, 규범, 힘을 보완해야 한다. 전자가 없으면 사회생활에서의 습관, 관례, 전통의 연마와 실천경험의 축적에만 의존해 법치를 추진하면 이 과정의 조속한 실현을 늦출 수 있고, 자연의 조화와 축적은 목적, 무질서, 다방면의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 법치과정이 부당하게 낭비되고 더 많은 자원과 비용이 소모될 수 있다. 후자를 떠나 법치의 실현은 정부의 법률 발전 전략의 틀 설계에만 의존한다고 하면, 수억 명의 사람들이 법치 과정에서 능동성을 무시할 수 있다. 중국의 미래 법치건설은 학계에서' 정부와 사회 간의 상호 작용의 법치 모델' 이라고 불린다.

대중화와 법치의 관계 연구를 제창하다. 서 교수는' 보법과 법치: 문화-철학의 해석' ('정법포럼' 제 3 호 1998) 에서 보법과 법치가 진화하는 사회문화형태와 제도형으로 지난 200 년 동안 인문정신, 과학기술, 대중 (문화) 사회와 법치 (문화) 사회는 인류 역사의 장수명에 비해 여전히 특정 역사시대의 현상일 뿐, 둘 다 이 특정 역사시대의 정신과 물질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과정 자체는 근대 역사상 인류 사회의 깊은 모순과 곤경을 해결하지 못한다. 예를 들면 세계의 매력과 귀환, 도덕과 지식의 진보와 퇴화, 경제 성장의 한계와 인류의 생존 환경의 악화, 과학 기술의 발전과 인류가 직면할 수 있는 자멸, 인류의 자유 팽창과 이화, 형식과 본질의 합리성과 불합리, 이상주의의 환멸과 유토피아의 기탁 등이 있다. 문제가 더 복잡하다. 대중문화와 중국 법치의 진화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한편 대중문화는' 내면적이고 소리 없는 힘' 으로서 중국인의 창작정신, 창조력, 비판 참여, 권리의 자유의식, 평등효율관, 관용개방의 마음가짐 등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의 변화는 중국의 법치 과정을 추진할 것이다. 한편, 중국의 법치 (법제현대화) 는 가치 있고 목적이 있는 활동 과정으로, 오히려 제도력, 정신, 원칙의 인도로 대중사회의 생활과 문화에 영향을 미쳐 사전 설정된 법치 목표를 향해 건강하게 발전할 것이다. 그래서 중국의 법치는 이미 대중화 과정을 동반할 운명이었고, * * * 는 통시적 형태를 거쳤다. 이것은 20 세기 말의 경제, 정치, 사회 문화 조건이 부여한 특수한 역사적 지위이다.

사법광장' 과' 사법극장' 의 분석 범주를 제시했다. 사법의 광장에서 사법의 극장-기호학의 관점' ('정법포럼' 제 3 호 1999) 에서 역사적으로 사법의 방식은 사법의 광장에서 사법의 극장으로 가는 과정을 거쳤다고 생각한다. 사법광장' 은 사람들이 직접 만나 신분과 공간간격이 없어 의견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사법활동이다. 예를 들면 고대' 버려진 시',' 유거리 공개', 근대의' 공심회',' 비판회' 등이다. 이러한 사법활동 모델은 (1) 혈연 지정학적 관계, 법적 신념, 법적 인식이 비슷한 가족공동체라는 세 가지 상황에 더 적합하다. 이런 공동체에서는 사람들이 사회공간에 접근하여 직접 면담과 현지 의식을 통해 비슷한 사법사무를 처리하기를 선호한다. (2) 급진혁명, 사회개혁운동 또는 정치운동. (3) 법률 (특히 형법) 의 억제 기능과 그 이미지의 홍보. 사법극장은' 극장' 을 상징적으로 인공건축 공간에서 진행되는 사법활동 유형을 말한다. 사법극장은 인류의' 문명법제' 의 산물일 뿐, 문명법제는 이 체계의 불가분의 일부이다. 사법의 극장은 사법활동의 또 다른 방법으로 현대법치의 제도, 정신, 습관의 형성에 내재적인 잠재묵화의 영향을 미친다: (1) 내부화인의 이성정신과 품질. (2) 절차와 질서의 개념을 강조한다. (3) 법률활동의 기술화와 전문화를 촉진하고 법률의 신성성과 권위를 강화한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회생활과 사회관계의 복잡화, 사회분업의 전문화, 사법광장에서 사법으로 나아가는 극장이 사법활동 발전의 추세가 될 것이다. 즉, 현대법치는 정의의 극장을 선택할 운명이다. 그러나, 사법의 극장도 잠재적 갈등이나 심오한 역설을 내포하고 있다. 사법극장은 본질적으로 비싼 사법활동 방식이며, 경제 발전의 객관적인 요구에 따라 생겨났으며, 발달된 경제와 풍부한 재력을 지탱하고 있다. 가난한 나라에서는 정의극장의 경제적 비용을 지불하기가 어렵다. 이들 국가의 극장식 사법모델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사치스러운 사치를 선택하는 것과 다름없다.

미적 관점에서 법률을 심사할 것을 주장하다. 미학적 관점으로 법-논법의 미학' (베이징대 법학평론 제 3 권 2 호) 에서 이렇게 복잡한 사회현상이 함축하고 있는 이른바 무의식적인' 밀령' 은 때때로 아름다움의' 아침문' 을 통해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이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법미학' 은' 그림을 감옥으로 그리는 학과' 가 아니라 미학적인 관점, 방법, 태도로 법률현상을 파악하고 검토하고 판단하는 학문의 방식과 방향이다. 다른 예술 분야와 달리' 법미학' 은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을 통해 직접' 관람자' 에게 아름다움의 대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직관적인 인식을 통해 법률 중미의 내면질서를 발견하고, 이런 질서가 형성한 심미동인을 탐구하며, 법률 건설에 약간의 심미기준과 원칙을 제공한다. 법률미학은 감성 진입로에서 법학의 시야를 생동감 있게 넓히고, 오랜 기간 전통법학에 억눌린 법학지식을 활성화시켜 법학연구자들이 절대주의와 순수이성 규칙에 의해 제정된 법학 교리에서 점차 해방되어 법학 이론에서' 조화로운 자유 활동' 을 찾게 될 것이다. 또는 간단히 말해서, 법적 미학에 대한 연구가 구하고 싶은 것은 우리의 직관 상상력과 그에 상응하는 법적 이해 분야에서 조용히 사라지는 독창성과 자유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독일 당대 법철학 이론과 저서의 번역' 제 2 차 세계대전 후 독일 법철학의 발전 방향' (비교법학 연구 제 4 호, 1995) 은 국내 최초의 독일 당대 법철학의 진척을 상세히 논평한 논문이다. 제 4 회 베이징시 철학사회과학 2 등상 (1996), 중국정법대 1 등상 (1996) 을 수상했습니다. 이 글은 주로 1945-1995 시기 독일 법철학 발전의 단서와 배경, 주요 법률철학자 (예: 라드브루흐, 메호프, 루만, 코프만) 의 사상 성과를 빗고 총결하며 동시대의 국제법철학에 대해 다루고 있다. (1) "규칙과 존재"

(2) "법과 사물의 본질"

(3) 법의 "진실" 과 "당연히"

(4) 법과 도덕

(5) 합리성과 합법성

(6) 법과 인간 이미지

(7) 법률 및 언어

(8)' 실천이성과 법률논증론' 은' 법철학' 이라는 이름의 유래, 독일 법철학 과정의 역사 연혁, 법철학과' 법학이론',' 법사회학',' 법교조주의',' 법률방법론',' 법률정책' 을 구체적으로 조사했다. 200 1 부터 서 교수는 독일 당대 법학 이론을 번역하기 시작했다. 특히 라드브루흐의 저서 소개 및 번역 및 관련 연구에서 라드브루흐의' 법적 지혜집' (200 1) 과 코프만의' 라드브루흐전' 을 번역했다 그는 또한 법률 논증 이론과 법률 방법론의 연구에 힘쓰고 있다. 2002 년 번역은 독일 당대 법률철학자 로버트 알렉시의' 법률논증이론' 을 출간해 독일 법률문헌 번역의 공백을 메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