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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의 주요 역사적 사실과 기본 상황.

백가쟁명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476 년) 와 전국시대 (기원전 475-22 1 년) 지식인들 사이에서 나타난 여러 학파를 가리킨다. 한서' 는 전국 시대의 주요 사상 유파를 유교, 잉크, 도, 법, 음양, 명, 종횡, 기타, 병사, 소설 등 10 대 유파로 나누었다. 유신, 서한인,' 사이토 유자 7 관' 의 소설가를 빼' 구류' 라고 부른다. 속칭' 열 집 구류' 는 여기에서 나온다.

개념

백가쟁명' 은 당시 사회의 격렬하고 복잡한 정치투쟁을 반영했고, 주로 신흥 지주계급과 몰락한 노예주 사이의 계급투쟁을 반영했다. 이 시기의 문화사상은 봉건 문화 전체의 기초를 다지고 중국 고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춘추전국시대에 사회에 격렬한 변화가 발생하여 역사는 할거에서 통일로 나아갔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를 감안해 각 파는 격렬한 변론을 전개하고, 서립설을 써서 각자의 사상과 정치적 주장을 천명하였다.

각 계급, 계층, 정치력을 대표하는 학자나 사상가들은 모두 자신의 계급 (계층) 이나 집단의 이익과 요구에 따라 우주, 사회, 모든 것을 설명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려고 시도한다. 그들은 수제자가 세상을 구제하고, 광범위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논쟁하고, 사상 분야에' 백가쟁명' 국면이 나타났다고 책을 썼다.

이 《백가쟁명》을 편집하다

공자, 유가의 창시자는 공자이다. 공자, 성공, 글자, 춘추 말기 노국 (현 산둥 곡부) 사람들은 후세 사람들에게' 만세의 모범' 으로 칭송받았다. 그의 학설의 핵심은' 인' 이다. 그는 인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람들 사이에 서로 사랑하고 화목하게 지내라고 요구했다. 인심을 실현하려면 다른 사람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인심을 반영하는 제도나 행위의 준칙은' 기복례' 이다. 공자는 "유교무류", "재목으로 가르치라" 는 사교를 개척했다. 그는 모든 사람이 빈부를 막론하고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귀족 독점 문화 교육의 국면을 타파했다. 공자는' 덕치',' 절재애인' 을 제창하여 인민을 배불리 먹게 하고, 국가는' 충분한 병사' 를 확보하고,' 인민의 신뢰' 를 얻는다. 이런 사상에는 민본사상이 담겨 있으며, 그가 제창한 도덕윤리이기도 하다. 도덕 교육, 특히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고,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며, 사회 규범으로 자신의 행동을 단속한다.

작품: 《춘추》

공자가 편찬한' 시',' 책',' 의식',' 이',' 악' 5 편의 교과서는' 춘추' 와 함께 후세 사람들에게' 육경' 이라고 불린다. 그중 악졸은 늦었고, 현존하는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합은 오경이라고 불린다.

유교 학파가 공자 이후 분열되자 맹자는 전국 중기의 대표 인물이 되었다. 맹자, 글자, 호코, 전국시대 추인. 그는 공자의 직계 손자사 (공기라고 함) 의 제자로,' 야성' 이라고 불린다. 맹자의 사상은 복고적이고 퇴보적이어서 당시 많은 집권자들에 의해 부적절하다고 여겨졌다. 그는' 인정' 을 주장하며' 인민이 중시되고 국가가 뒤를이었다' 고 더 제기했다. 6 월 빛. " 그의 윤리관은' 인간성 본선' 이다.

유가의 대표 인물은 순자이다. 순자의 명성은 순경으로 존칭되었다. 정치적으로, 그는' 인의',' 왕도',' 덕복인' 을 주장하며' 군은 서민에게 할 수 있지만 물에서는 헤엄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철학적으로도' 천도유물' 과' 천명을 이용하라' 고 주장한다. Xunzi 는 사람들이 감각 요구 사항을 가지고 태어 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배가 고파서 밥을 먹고, 추워서 옷을 입어야 한다. 이것은 사람들의' 선리' 와' 선악' 에 대한 자연적인 수요를 형성한다. 하지만 예의와 법치를 배우면 소인을 군자로, 일반인을 성인으로 바꿀 수 있다. 순자의 사상은' 성악론' 이라고 불린다. 순자는 유가 사상을 개조하여 법가와 도가 사상 중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성분을 융합하여 유가 사상이 사회의 수요에 더욱 적응하게 하였다.

맹자와 순자는 유가 사상을 총결하고 개조하여 다른 학파의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성분을 흡수하여 유교 체계를 더욱 완비하고 유가 사상을 사회의 요구에 더욱 적응시켰다. 전국 말기의 유학은 이미 백가쟁명의 대미사로 발전했다!

묵가 학파

묵가는 묵자가 창립한 것이다. 모질의 이름은 자이, 전국 시대 초기 송인이다.

묵자의 사상은 유교 사상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석청사록 제도에 반대하고 현능을 제창하고, 관원을 임용할 때 인재를 중시하고, 허름한 등급관념을 깨고, "관직은 무상하고, 백성은 비천하지 않다" 고 한다.

모묵 사상의 대표는' 묵자' 로 그의 제자들이 교실 노트에 따라 정리한 것이다.

그는' 겸애' 를 주장하며 친소 귀천의 구분을 없애고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사랑한다.

비공' 은 전쟁이 국민에게 가져온 재난을 규탄한다.

상동, 명귀, 상현 등.

묵가 사상은 일반인의 뜻을 대표한다.

"백가" 중 유교와 묵가가 가장 강했는데, 당시에는 "비유묵" 이라는 말이 있었다. 묵가의 창시자, 전국 초 노국인. 그의 사상은 백성들의 이익, 특히 수공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묵자는' 겸애',' 왕공 어른' 과' 백성' 의 계급차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비공',' 비공' (전쟁 반대, 주로 당시의 불의전쟁에 반대하며 소규모 생산자의 안정된 생활에 대한 열망을 반영함),' 상현' (주장) 묵자는 엄밀한 조직을 세웠고, 묵가그룹의 수장은 거인이 되었고, 묵가의 행동은 거인의 지휘에 따라야 했다. 묵가 사상은 한때 전국 시대의 현학이 되었는데, 그의 사상은 다른 학파에 의해 광범위하게 흡수되고 차용되어 전국 후기에 이르러 점차 간과되고 있다.

도가 학파

노자 도가의 창시자는 노자이다. 라오어 츠 (Lao Tzu) 의 성은 리 (Li) 의 두 아들 영 (Erziyong) 이고 추 (Chu) 는 공자와 거의 동시대의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사상을 반영한 책은' 노자', 일명' 도덕경', 전국편찬이다.

노자는' 도' 를 추상화하여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최고 철학 개념으로 요약했다. 그가 보기에 도는 만물이 하늘보다 높은 근원이다. 그는 또한' 천도자연'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여' 천명' 의 절대적인 권위를 소멸시켰다.

노자 철학은 풍부한 변증 사상을 담고 있다. 모든 것에 모순의 두 가지 측면이 있음을 지적하십시오. 모순은 서로 변할 수 있고, 전환의 방식은' 조용히 유지' 이다

정치적으로' 무위' 와' 자연에 순응' 을 주장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잘못하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전국 시대 도교의 대표 인물은 주앙 주이다. 장주 () 송인 () 은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송국 칠원에서 소관 () 을 한 적이 있다. 나중에 그는 관직을 싫어했다. "평생 벼슬을 하려 하지 않는다." 장자' 라는 책은 그와 그의 스승이 공동으로 편찬한 것이다. 일명 소요여행은' 도덕경' 과 이름이 같은 도교의 고전이다.

장자의 사상은 노자 이론의 기초 위에서 발전하였다. 장자' 는 이야기의 형식으로 도가에 대한 해석과 더 비슷하다. 언어 형식은 중국 고대 소설과 전설의 텍스트 표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도가는 만물과 자연을 중시하며 유가와는 상반된다.

법가 학파

한비자자 (12) 법가는 신흥 지주계급의 이익을 대표한다. 초기 대표인물은 이신, 오기, 상양, 심도, 심보해 등이었고, 후기의 법가 한비는 권위권중앙집권이론의 집대성자였다.

한비, 순자의 대제자, 리스, 한국 귀족 가정 출신이다. 한비자는 그가 초기 법가 사상을 요약한 성과이다. 한비는 법가의 각 집의 길이를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법',' 술',' 세' 를 결합한 법치 이론을 제시했다

한비는 전국 말기의 사상가이자 법가 종사이다. 한비자는 역사가 앞으로 나아가고, 당대는 필연적으로 고대를 능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실제 요구에 따라 정치 개혁을 해야 하며, 오래된 전통을 따를 필요가 없다. 체계적인 법치 이론을 제시하여' 법 위본' 과' 법이 비싸지 않다' 고 주장했다. (법치의 대상은 광대한 신민이며, 군주를 제외하고는 등급의 높낮이를 막론하고 법덕의 구속을 받아야 한다.) 군주가 주로 정치 기교를 이용하여 대신을 통제하고 절대 권위 (마세) 로 신하를 놀라게 한다고 주장하다. 한비자는 군주독재의 중앙집권을 건립하는 봉건국가를 주장하고, 국가권력은 군주의 손에 집중돼 통일전제국가를 세우는 역사적 발전 추세에 영합했다.

군사 전략가

손무초상화 (명만력' 삼재도' 각본에서) 는 춘추 말기의 걸출한 군사가 손무의 시조이다. 당시 유명한 병법은' 손자병법' 이었다.

손자병법' 은 손무가 쓴 군사 명작으로,' 지기를 알고, 백전불거진' 등 군사 명언이 여기에서 나왔다. 오늘날 이 책은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으며, 많은 서방 사관학교들이 그것을 교재로 등재하고 있다. 전국시대에 손우의 후손인 손빈은 그의 군사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며' 먼저 준비가 되어 있고, 그 후에 행동이 있다' 고 주장하며' 손빈병법' 을 썼다. 그들은 당시 군사가라고 불렸다.

논리학자 학파

이 학파는 춘추 말기에 싹트어 정국의사 던을 선제로 삼았다. 학파로서, 유명한 학자들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고, 단지 같은 연구 대상일 뿐, 각 이론은 크게 다르다. 주로' 계약차' 와' 실제에서 벗어난' 두 유파가 있다.

이른바' 계약차이' 란 모든 사물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상대적이며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학파의 대표 인물은 송인혜시이다. 혜시는 10 대 유명 명제, 즉' 천지의 겸손, 산의 합',' 만물, 천지 일체' 를 동시에 제시했다.

이른바' 강백분리' 란 석두 한 조각이 눈으로' 흰색' 만 느낄 수 있고' 강함' 은 느낄 수 없고, 손으로' 강함' 만 느낄 수 있고' 흰색' 은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견강' 과' 백' 은 분리되어 있고, 서로 격리되어 있다. 이 파벌은 조인 공손룡을 대표해' 백마 비마',' 검백석 2' 등의 명제를 제시했다.

계약 차이는 사물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리는 사물의 차이를 강조한다. 전국 말기에 묵가는 그들의 일방성을 바로잡고' 강백호혜' 라는 관점을 제시했고, 순자도' 이름을 지어서 사실대로 가리킨다' 고 강조했다.

음양가

음양의 개념은 <역경>,' 오행' 의 개념이 가장 먼저' 상서' 에서 나왔지만, 두 개념의 출현은 더 긴 시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음양은 점차 오행과 융합되어 새로운 개념 모델, 즉' 음양뉴스, 오행전' 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관을 형성하였다. 음양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학설을 제창하고 사회인사로 해석해 이름을 얻었다. 이 학파는 고대에 천문 역법을 관장했던 통치 계급에서 유래한 것으로,' 음양오행학파' 또는' 음양오행학파' 라고도 불린다.

사마담의' 육경요론' 은' 음양가' 를 육경의 우두머리로 꼽았다.

백가쟁명' 중 하나: 유신은' 한서 예문지 제자요' 에 100 여 편의 명작을 기록하며' 십파 구류' 중 하나로 등재했다. 뒤이어' 수서경본지',' 사쿠전서' 가 제자백가의 저작을 수천 부로 끌어올렸다. 유류, 도,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군사가, 농가, 잡가, 소설가 등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는 10 개뿐이다.

수직 및 수평

종횡은 종횡으로 횡행하는 것이다.

전국 시대에는 주로 정치 외교 활동에 종사하는 학파가 주요 인물은 귀신 곡식이었다. "한서 예문사" 는 "구류"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한비자자" 는 "수직, 미국은 약한 공격으로 강하다. 횡자, 일이 강하면 공략한다. " 그들은 종잡을 수 없고, 변덕스러우며, 그들의 계획은 주관적인 정치적 요구에 근거한 것이다. 종학파의 주요 대표는 수진, 연횡학파의 주요 대표는 장의이다. 결국 스와 진 (su Qin) 이 실패하여 장 이순신 (Zhang yi) 이 승리했다. 의창 (), 수 () 에 이어 제나라의 유명한 군사가 노중련 () 은 재상 포복 () 으로 불린다. 후기 마지막에 6 개국을 조종하여 진나라와 싸우다가 실패로 끝났다!

절충주의

잡가학파, 전국 말기부터 한초 중국의 철학 학파. 남에게 배우는 데 능하다. 그 특징은' 유묵, 합명법',' 제도백가통' 이다. 한서지는 이를' 구계' 중 하나로 꼽았다. 잡가의 출현은 통일된 봉건 국가를 세우는 과정에서 사상 문화의 융합의 결과이다. 진나라' 여춘추' 와 서한' 화이난자' 를 대표하는 잡문은 각각 진나라 여부웨이와 한대 화이남왕 유안이 소장하고 있다. 그들은 모두 거두고 저축하고, 백가쟁명했지만, 좀 너무 복잡하다. 또한 잡저에는 도가 사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잡작이 사실 새로운 도가 학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잡가학파는 제자들 가운데 열거되어 있는데, 매우 선명한 학파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전국 말기부터 한초에 이르는 종합 학파이기 때문이다. "한서 예문지 사이토 유자요" 는 그것을 9 대 흐름 중 하나로 꼽았다. 나중에, 조쿤은' 성인 요약' 을 썼다

전국 말기에 격렬한 사회 변혁을 거쳐 봉건국가가 잇따라 출현했고, 신흥 지주계급은 정치적 사상상의 통일을 요구했다. 이런 목소리에서 학술사상에는 잡학파가 생겨 각종 학파를 하나로 융합시켰다. 잡가학파의 출현은 대체로 전국 말기 학술과 문화 융합의 추세를 반영하였다.

성인의 특징은 "유묵의 선을 채취하고 명법의 요지를 총결하는 것" 이다. 잡가들은 단지 의견을 수집할 뿐,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지만, 그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그들의 정치적 의도와 학술적 주장을 관철함으로써 일가라고 부를 수 있다.

농업가정

농가는 선진 경제 생활에서 농업 생산을 중시하는 유파이다. 루스미안 씨는' 선진학술개론' 에서 농민을 두 파로 나누었다. 하나는 나무를 심는 것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는 정치와 관련이 있다.

한수 문예 주지자략' 은 농가를 9 류 중 하나로 꼽으며 농가의 유류, 농가의 관귀비 때문이라고 말했다. 백 알을 파종하고, 오디 재배를 권하여 풍족하게 먹고, 그래서 팔부가 음식을 먹는다고 한다. 공자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고 말했는데,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경멸하는 사람은 성왕이 무사하다고 생각하여 군신이 함께 경작하도록 하고 위아래 순서에 어긋나게 하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중민식" 도 농민의 특징으로 신농을 공경한다.

농장 학교는 경작자가 밭을 가지고 싸우고 싸우지 않는 정책을 실시하여 농업 생산의 발전을 장려하고 농업 생산 문제를 연구할 것을 주장한다. 농민의 농업 생산 기술 경험에 대한 총결산과 소박한 변증사상은' 관원',' 여씨 춘추' 와' 순자' 에서 볼 수 있다.

소설가

소설가는 진나라와 한 왕조의 민간 이야기의 유파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소설가는 민간거리 담화를 기록한 사람이며 소설가는 중국 고대 백가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한나라의 역사. 문학 및 예술 "은 말했다:" 소설가 흐름, 공식 커버; 거리와 골목길에서 의논하고, 길은 연사의 말을 듣는다. " 소설가가 한 일은 주로 민간거리 담화를 기록하고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것이다. 그러나 소설가는 자신의 가정을 구성했지만 하등자로 여겨졌다. 유신은 구파 열에 있고 소설가는 구파 열에 있지 않아 영향이 크지 않다. 그러나 소설가는 고대 서민 사상의 한 면을 반영하는데, 다른 구류 유파는 대체할 수 없다. 그래서 9 학교 10 교설이 있다. [2]

이 섹션을 편집한 이유입니다.

백가쟁명의 원인은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정치적 요인. 당시 사회대변혁기에 처해 있었고, 사회가 격동하여 제후국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각 제후국의 군주들은 투쟁에서 패권을 얻기 위해 현나스를 모집하기 위해 서로 다른 사상과 학설로 자신의 나라를 부강하게 했다. 백가쟁명을 위해 헐렁한 학술 분위기를 조성했다.

둘째, 경제적 요인. 당시 경제가 크게 발전하여 일부 사람들은 레저 계층이 되어 자신의 학술 활동에 종사할 시간이 있었다.

셋째, 기술적 요인. 과학기술은 천문학, 수학, 광학, 음향, 역학, 의학 등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과학 기술 성과는 사람들의 인식 수준 향상을 상징하며 사람들의 정신세계와 물질적 생활을 풍요롭게 한다.

넷째, 문화적 요인. 당시' 황제는 관직을 잃었지만 학문은 외국 4 개국에 있었다' 며' 학문은 관학에 있다' 는 국면을 깨고 귀족이 독점했던 문화학술을 사회 하층으로 확산시켜 민간으로 내려가게 했다 (이런 역사적 현상은' 문화 하향' 이라고 불림). 사학이 번성했다.

다섯째, 학문의 자유 요소. 학술 단체는 상대적으로 정치권력과 독립적이다. 비록 그들은 서로 다른 사회 집단의 이익에서 출발하여, 시사를 토론하고 철학을 설명하는데, 그들은 정치적 종속물이 아니라, 한 정치권력그룹에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나를 쓰면 남겨두고, 필요없으면 가겠다" 는 책을 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

또한, 서로 다른 학교 사이, 같은 학교의 서로 다른 학교 사이, 서로 싸우고 또 서로 공부한다. 이것은 백가쟁명의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이다.

춘추전국시대에 생산력의 급속한 발전은 상업과 도시의 번영을 촉진시켰고, 전통적인 사회질서는 맹렬한 충격을 받았다. 각국의 개혁 열풍 속에서 문화 지식이 있는 학자들은 도처에서 로비하고 강의하며 그들의 시야를 크게 넓혀 그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창조적으로 탐구하도록 촉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사회에서 서로 다른 정치사상파의 대표는 각종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제시하며 개척적 공헌이 있는 학술대가들이 쏟아져 나와 백가쟁명의 국면을 형성했다.

중국 역사상 춘추전국시대는 사상 문화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대였다. 이 시기에 전례 없는 백가쟁명의 학술 국면이 출현하여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시기는 중국 역사상 제자백가 정치사상과 학술사상이 크게 융합되는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이 기간 동안 사회 구조가 급격히 변화하고, 사회적 갈등이 매우 날카롭고, 합병 전쟁이 기승을 부리며, 문화사조가 전례 없이 활발하다.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들은 대부분 이 시대에 나타나 중화문명의 정수와 기초를 이루었다.

이 시기에 중요한 현상은 지식인의 출현과 활동인' 학자' 계층이다.

"학자" 계급은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서주 시대에는 학교가 모두 국유였다. 이주' 는' 고대인 학정' 당시 역사학자들이 정부 관료이자 학교 교사라고 분명히 규정했다. 장학성 선생은 "3 대 전성기, 천공장의 학문은 모두 관주, 주관 360 이다" 고 말했다. 천인의 식견. " 우리가 말하는 것은' 배우고 우측시' 의 상황이다. 즉, 여름상주 시절 정부가 학교를 완전히 통제했기 때문에 공부는 관원을 스승으로 삼아야 하고, 각종 지식은 모두 정부를 관장하는 관원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예를 들어 법률을 공부하는 것과 같이,' 이주지관' 은' 사도레덴법' 을 기록한다. 즉, 사도 레이든 관직에서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학교에 가서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왕공귀족의 자녀만이 자격이 있다. 일반인은 문화 지식을 장악할 수 없다. 주평동이 이전함에 따라 천자의 지위가 떨어지면서' 예악 부정' 국면이 나타났다. "왕관" 은 제후국으로 흩어지고, 어떤 것은 민간에 흩어져 있다. 관중학' 국면이 깨지면서 서당이 활발하게 발전하여 입학 조건이 서주에 크게 달라졌다. 예를 들어 공자가 운영하는 사당에서는' 교무류' 를 주장하고, 교육 대상은 등급을 가리지 않고, 학생이 그에게' 베이컨 한 무더기' 를 학비로 주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교육자의 범위가 크게 넓어져서 학문이 있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 사람들은 소위 "학자" 입니다. "예" 의 구성은 매우 복잡합니다. 그들은 각 계층에 속한다. 수재 한 명을 벼슬으로 추천할 수 있다. 경제 기초가 있는 많은 사람들이 농사를 버리고 문과를 따르는데, 사립당의 발전은 이 조건을 제공했다.

"사" 계층의 활동은 당시 사회에서의 "수사" 풍조의 성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춘추시대에는' 수사' 가 시작되었고, 전국시대는 더욱 성행하였다. 제후나 의사는 정치, 경제, 군사 등 방면에서 자신의 실력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사슴을 쫓기 위해 중원, 통일 중국을 위해 사자의 힘을 이용해야 했기 때문에 잇달아' 사자를 재배하다' 는 사회 풍조를 형성하였다. 예를 들어 춘추 말기에 제나라의 전창은 일찍이 제경공에서' 학자' 에게 우호적이었다. 소 한 마리를 죽일 때마다 콩 한 개 (4 리터) 만 취하고 나머지는 음식으로 사용한다. 매년 말, 전창은' 양제', 즉 천 두 개, 실크 두 개, 나머지는' 사자' 에게 옷을 준다. 또 전국 초기의 위문후 조시안시립과 같이 주변에는 많은 지식인들이 있었다. 전국 중기, 제위왕, 왕현이 재위할 때, 도성 린쯔시몬에 가서 천하 선비들을 널리 모집하고, 여기서 강의하고, 책을 쓰고, 국사를 이야기했다. 뒤이어' 사공자', 즉 제나라의 맹시군, 위국의 신릉군, 조국의 평원군, 초나라의 춘신군은 모두 수천수만의 양사가 있다. 전국 말기에는 진나라 뤼부웨이에도' 식객 3 천 명' 이 있었는데, 대부분 기예가 뛰어나다. 유림외사' 중 많은 걸출한 인물들이 중용되고, 심지어 대신이 되기까지 했다. 상양, 오기 등 그들의 학술활동은 격려와 지원을 받았다.

게다가 당시 제후국은 강병을 충실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학술 연구에서 느슨한 정책을 채택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특히 전국 시대에는 각 제후국이 학자에 대한 관용 정책을 채택하여 학술의 자유를 허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학자의 서립설을 위해 개인의 견해를 발표하는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전국시대의 사상 해방을 크게 촉진시켰다.

하희공설은 이 백가쟁명의 주요 기지가 가장 전형적인 예이다.

전국시대에는 제나라의 경제가 발달하고, 정치가 개명하고, 좋은 문화정책이 있었기 때문에, 왕들은 사제들에게 후한 물질적 대우를 하였다. 그것은 당시 거의 모든 유명한 사상 유파를 샤키 아래에 모았다. 하희공설은 이미 매우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백가쟁명의 학술 장소가 되었다. 그리고 제후국이 부러워하며 잇달아 모방하여 거의 예외 없이 당시의 모범이 되었다.

하희공설의 건립과 흥망 역사는 전칠정권과 거의 일치한다. 그것은 밭칠의 힘에 따라 기복이 있다. 학계에서는 그것이 제 2 대 군주 다무 시대, 즉 논이 장씨네 대신 제나라의 정권을 빼앗은 후 창설된 것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다. 그것은 제위왕 시대에 발전하여 제선왕 시대에 번영했다. 지민 왕 시대의 쇠퇴; Zte 는 qi xiangwang 시대에; 건안은 죽고, 진 () 은 모두 소멸되었다. 그것은 약 150 년 동안 존재해 왔지만, 오늘날까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하희공설은 전칠왕조에 의해 세워졌기 때문에, 그 직접적인 원인은 정치가 필연적이라는 것이다. 전대제 이후 역대 군주들은 모두 극력 제후를 제패하였다. 하희의 학사는 전칠제왕의 정치적 필요를 위해 여론, 설계도, 법규를 만드는 것이다. 객관적으로도 전칠통치의 정치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다. 그래서 하희공설은 먼저 싱크탱크 기관이다. 이어 국력을 과시하고 존현을 표방하며 인재를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것은 학술 교류, 문화 전파, 백가쟁명을 위해 우월한 정치 환경을 창조했다. 그래서 하희 공설은 사회과학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치후담' 은 하희학사 활동의 주요 특징 중 하나로 학관의 뚜렷한 정치성을 구현했다. "치유되지 않음" 즉 "재임 없음" 입니다. 그는 의사의 직함을 가지고 있지만, 그는 실제 직위가 없다. "의안" 은 시정, 국사, 혼란을 토론하는 책략으로, 논파 통치자에게 의사결정 근거를 제공하고 싱크탱크의 기능을 실현하는 것이다. 그들은 시사를 토론하는데, 바로 느슨하고 자유로운 정치 분위기 속에서 논파 통치자의 정치 활동을 비판하고 의사결정을 위한 건의를 하는 것이다. 아첨하거나 아첨하는 것은 거의 없고, 모든 의견과 건의는 솔직하고 직설적이다.

한편, 하희선생과 그의 제자학자들은 제나라가 제공한 좋은 환경과 조건을 이용하여 토론에 전념하고, 서로 다투고, 장점을 취하고, 각 학파의 이론을 풍부하게 발전시켜 중화문화의 대통합을 촉진시켰다. 이 기간 동안 수많은 다른 유파의 작품들이 생겨났고, 그 중 일부는 하희 밑에서 풍요롭고 보충되었다. 황로학파, 유교, 법가, 음양가 등이 있습니다. "한서 예문지" 에는 하희씨의 작품들이 기재되어 있다. 그리고 하희씨, 유명한 학자의 각 학교는 늘 그의 제자와 함께 있다. 하희 선생과 각 파의 저명한 학자들은 공설에서 전파, 수업, 의혹을 풀고 많은 인재를 양성했다. 예를 들어, 순자는 15 살 때 여기서 공부했고, 나중에는 하희의 학술 대가가 되었다. 맹자는 30 년 동안 제나라에서 두 차례 강의하여 상경에게 수여되었다. 사가전' 가족사진' 에 따르면 하학궁은' 수십만 명' 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일부 성취한 인재들의 경우, 그들은 왕왕 제나라에 의해 각급 관원으로 초빙되어 제나라의 정치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제책 전국책' 에 기록되어 있다.

리우 시앙 의 \ "별록 \" 기록은 말했다; 기장문이 있고, 문도 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은 좁쌀 밑에서 만날 것이다. 각 학파의 학자들이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학술회의를 가리킨다. 정기회의에서 각 학교는 본교 대표를 추천하고, 자신의 학술적 관점과 정치적 주장을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과 다른 학교에 대해 반박하였다. 사실, 이것은 각 파벌에게 학술 교류와 쟁명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이론을 더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켜 정치적 관심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러나 그들이 다투는 화제는 서로 다른 학술적 관점의 단순함, 서로 다른 정치적 주장의 정교함, 우주의 신비에 대한 사고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다. 하희공설은 전국시대 백가쟁명의 주요 정원으로, 이런 학술보고회는 백가쟁명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전국 초기 위 () 의' 서하 () 의 학' 이든 전국 중기 () 의' 학기' 이든 전국 말기의 3 천 명이 편찬한' 여씨 춘추' 이든 학술 정책은 모두 관용적이다. 각국의 학자 대우는 모두 매우 좋았는데, 특히 제위왕과 왕현 시대에는 당시 학술문화의 중심지이자 백가쟁명의 발원지였다. 전칠정권은 황로학을 제창했지만 각계 학자를 따돌리거나 타격하는 것이 아니라 겸용과 예의를 겸비하고 있다. 학자들은 마음대로 강의하고, 책을 쓰고, 정사를 토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교 대사인 맹자는 제위왕, 왕현의 정견과는 다르지만, 두 사람은 하설궁에서 모두 중시되고 월급도 상당히 높다. 제선왕은 옥자에게 여러 차례 정치 문제를 물었고, 심지어 제국벌연과 같은 중대한 결정에서도 맹자에게 의견을 구했다. 나중에, 정치적 차이로 맹자는 제나라를 떠났다. 그러나 제선왕은 "중국을 원한다면 맹자 1 실, 제자 1 만 명" 이라고 극구 만류했다. 즉 맹자를 위해 집을 짓고 그 학교에 자금을 지원하려는 의도였다.

춘추전국시대 제후국의 관용 정책으로 인해, 그들이' 합작하여 남겨야지, 갈 수 없다' 는 것을 허락했다. 자유로운 새와 같은 선비는' 나무를 골라 길을 건너면' 각국의 인재 흐름을 촉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양은 위조에서 중용되지 않았다. "광징현사" 라고 들었기 때문에 서징진 () 이 () 을 알렸고, 결국 중책을 맡게 되었다. 예를 들어 추연 (), 제나라 () 는 내정에서 책을 읽으며 박사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의 폭정에 불만을 느끼고 연희에 가서 선생님이 되었다. Qixiangwang 년, Zou 얀 은 공 Xue 로 돌아왔다, qijian 왕 년, 그는 제나라 메신저 자오 로, 비판을 받지 않았다. 또 오기 () 는 평생 산둥 (), 위 (), 추 () 등의 나라에서 벼슬을 한 적이 있다. 그가 모함을 당할 때마다 그는 다른 지도자에게 투표했다. 비슷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춘추전국국의 역사 환경은 백가쟁명의 형성과 백가쟁명 국면의 출현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학문의 자유 환경에서 예 선생의 탐구 혁신 정신이 발양되어 학술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그래서 각 유파의 작품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각종 관점이 병존하고, 각종 첨예하게 대립하는 논쟁이 때때로 발생하여' 백가쟁명' 의 학술 번영 광경을 형성하였다.

이 부분의 역사적 환경을 편집하다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의 출현은 바로 상술한 사회와 계급 관계가 중국 고대 사상 체계에 반영된 것이다. 이런' 백가쟁명' 의 출현은 그 특수한 역사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춘추 말기와 전국 시대 초기에 각 제후국은 잇달아 정치 개혁을 진행했다. 이것들은 모두 신흥지주계급이 정권의 힘을 이용하여 노예제의 생산관계를 바꾸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여 봉건주의를 완성하는 과정이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각국이 봉건 할거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아직 통일된 봉건 정권이 형성되지 않았다. 각 제후국의 신흥 지주계급은 정치, 경제, 군사개혁에 주력해 지주계급의 사상의식을 장기적으로 경제 기초와 상층건물의 다른 측면에 뒤처지게 했다. 지배 계급의 지주 계급으로서, 자신의 정권은 아직 공고히 되지 않았고, 그들의 사상은 아직 봉건 사회의 통치 사상을 형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백가쟁명 국면의 출현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춘추 중후기부터 전국시대까지 사회 각 계급, 각계층의 사상가들은 모두 자유롭게 글을 쓰고, 자신의 사상과 주장을 널리 퍼뜨릴 수 있으며, 지주계급 통치 이데올로기의 배척과 속박을 받지 않는다. 지주계급의 통치사상이 확립되고 통일된 봉건국가가 형성되면 춘추전국시대의 그런' 백가쟁명' 의 성황을 다시 나타나기가 어렵다.

이 단락의 문화적 배경을 편집하다

춘추전국문화가 휘황찬란했던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사회대변화의 시대가 각 계급과 각 집단의 사상가들에게 각기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백가쟁명' 을 표현하는 역사적 무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여러 요인의 종합에도 달려 있다.

예붕악악의 사회대변혁, 원래 귀족의 최하층이었던 택시계층을 종법제도의 무거운 족쇄에서 해방시켜 사회적 신분의 독립지위를 얻었고, 제후들은 패권 사업 인재에 대한 갈증을 더욱 부추겼다. 문인의 발흥은' 고된 일' 을 서비스, 정신창조에 종사하는 직업문화계층의 형성을 의미하며, 중화민족의 물질적 생활과 정신생활은 반드시 그들의 깊은 영향을 받을 운명이다.

격렬한 합병전쟁은 고립되고 정지된 생활구도를 깨고, 문화 전파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여러 요인의 충돌, 얽힘, 침투가 문화 재편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패권을 다투는 제후국과 민족은 아직 통일된 사상 형태를 세우지 못했다. 가볍고 활발한 학술 환경은 지식인들이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정신작업을 할 수 있게 하여 도교의' 분열' 을 위한 전제조건을 제공한다.

주대' * * * 주' 의 지위가 상실되면서 천하를 지키는 전임 궁중 문화관원들이 잇달아 하층으로 내려가거나 다른 나라로 이주하면서 개인 하위 집단의 출현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다.

바로 상술한 조건의 집합이며, 중화민족의 정신 발전을 위해 천년만남의 기회를 창조하였다. 바로 이런 문화적 배경 아래 파란만장한' 백가쟁명' 이 생겨났다.

해방 운동은 중국 학술 문화 사상사에서 중요한 계급으로, 중국 사상 문화의 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