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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문학 개론》에서 명사의 일반적인 정의는 무엇입니까?

1. 문학과 그 법칙을 연구하는 학과.

2. 문학 활동: 문학을 하나의 활동으로 이해하는 것은 작품, 작가, 세계, 독자 등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류의 고급적이고 특별한 정신활동이다.

3. 문학 이론: 문학의 원칙, 범주 및 기준에 대한 연구.

4. 문학 비평: 문학 이론에 서술된 기본 원칙, 개념, 범주 및 방법의 지도하에 개별 작가와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논평한다.

5. 문학사: 주류 문학을 연구하고, 문학의 진화를 정리하고 묘사하며, 그 발전 법칙을 탐구하는 학과이다.

6. 마르크스주의 문예 이론: 그것은 마르크스주의 전체의 유기적 구성 요소이다. 그것은 마르크스거스가 독일 고전 철학, 미학, 문학예술을 계승하는 것을 비판하는 기초 위에서 창립한 것이다.

7. 중국특색: 중국의 독특한 역사 문화와 실천 경험을 토양으로 삼아 마르크스주의 문예 이론을 육성해야 한다. 우리는 반드시 중국 전통 문론의 유산을 흡수하여 마르크스주의 문론과 중국 전통 문론의 결합을 찾아야 한다.

8. 현대성: 중국 당대 문학 발전을 연구하는 기초 위에서 당대 사회주의 문학 실천의 새로운 경험을 총결하고 당대 사회주의 문학 운동이 제기한 새로운 질문에 답해야 한다. 우리는 20 세기 서구 문학 이론의 도전에 직면해야합니다.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20 세기에는 기호학, 해석학, 현상학, 가치과학, 정보론 등 많은 새로운 학과가 등장했다.

9. 생명활동: 생산활동을 기초로 한 인류의 생존, 번식, 발전을 위한 활동시스템의 총칭.

10. 본질적인 힘의 대상화: 생산노동에서 인간은 자연을 개조하여 자연을 인간화의 자연으로 만든다. 동시에, 사람들은 자연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개조하여 자연의 풍부함에 의해 개조되었다.

1 1. 문학 활동의 네 가지 요소: 작가, 세계, 작품, 독자.

12. 문학 활동의 대화 구조: 문학 활동의 다양한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을 가리킨다. 작품의 중심을 둘러싸고 저자, 세계, 독자 사이에 말 파트너십을 맺었다. 그 중에서도 주체들 사이에는 자아와 자아, 자아와 현실의 다른 사람, 자아와 선험의 다른 사람, 자아와 잠재적인 타인을 포함한 몇 쌍의 성관계가 있다. 문학 활동에서 주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는 항상 발전 변화에 처해 있다. 한편으로는 주체의 객체화이고, 한편으로는 대상의 주관화이다. 바로 주체의 객관화와 객체 주관화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문학의 독특한 사회와 심미의 본질적 속성이 생생하게 드러났다.

13. 문학본체론: 영미 신비평은 문학작품의 본체론 지위를 강조하고 이 관점을 제시한다. 대표 인물은 랜슨이다. 그는 문학 활동의 온톨로지가 외부 세계와 저자가 아닌 문학 작품에 있다고 생각한다.

14. 노동론: 문학의 기원에 대한 주요 이론 중 하나로 노동을 문학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노동은 문학 활동을 위한 전제를 제공하며, 그것은 문학 활동의 필요성을 창조했다. 노동은 문학 묘사의 주요 내용을 구성하며, 그것은 초기 문학의 형식을 제약하고 있다.

15. 물질생산과 정신생산의' 불균형관계' 는 문학의 과정, 발전, 경제 발전이 항상 동기화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반대 방향도 있다. 이러한 불균형에는 두 가지 전형적인 표현이 있다. 첫째, 어떤 문예 유형은 생산 발전이 비교적 낮은 단계에서만 번영할 수 있고, 생산력이 발전함에 따라 그 번영 단계도 지나간다는 것이다. 또 다른 경우는 예술 생산과 물질 생산의 발전 수준이 정비례하지 않고, 경제가 낙후된 국가나 지역이 문학예술에서 선두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16. 문학의 의미: 요컨대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말 속의 심미 이데올로기이다. 물론 문학의 의의는 변화와 발전이다.

17. 말: 말은 사회 존재의 구체적 형태이며, 사회적 권리와 얽힌 특정 언어 방식을 가리킨다. 특정 사회적 맥락에서 사람과 사람 간의 교류에 대한 특정 언어 행동, 즉 특정 사회적 맥락에서 말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텍스트를 통해 진행하는 일종의 교류 활동이다.

18. 말의 의미: 문학 활동의 깊은 언어와 의미를 가리키며, 문학이 일종의 사회말 실천으로서 풍부한 의미 생성 가능성을 담고 있음을 보여준다.

19. 심미 이데올로기는 현실 사회 생활과 밀접하게 얽혀 있는 심미 표현을 말한다. 그것의 집중 형식은 문학, 음악, 연극, 그림, 조각 등 예술 활동이다. 미학과 이데올로기의 간단한 추가가 아니라 심미 표현 과정에서 미학과 사회생활의 상호 침투와 감염을 가리킨다.

20. 문학: 문학은 일종의 언어예술이며 말의 심미 이데올로기이다.

2 1. 주도성과 다양성: 사회주의 문학 활동은 사회주의 시대의 다양한 수준의 문학 활동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회주의 문학 활동의 주도적 지위는 다른 유익한 무해한 문학 활동을 배제하지 않는다. 단조롭고 개념화되고 공식화된 것이 아니라 주도적이고 다양하다.

22. 사회주의 신인의 이미지: 참신하고 생동감 있는 개성과 다양한 인격의 내포를 지닌 사회주의 혁명가, 기업가, 건설자의 이미지로 시대정신과 사람들의 심미 이상을 보여준다. 그는 피와 살이 있고 내면이 풍부한 신문학자이다.

23. 백화제방, 백가쟁명: 유명한 백화제방 방침. 과학 문화와 문학 예술 사업을 발전시키고 번영시키는 것은 사회주의 시대의 기본 정책이다. 서로 다른 예술 형식과 스타일은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고, 서로 다른 과학 유파는 자유롭게 논쟁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을 내세우다: 우수한 문학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새로운 시대의 심미 수요에 따라 정리, 차별화, 사고, 분석, 찌꺼기 제거, 에센스 흡수, 예술 혁신과 개조를 진행한다.

인민성: 작가는 인민 대중과 혈육관계를 유지하고, 인민 생활에 뿌리를 내리고, 의식적으로 인민 생활에서 제재와 주제와 줄거리를 끌어낸다. 인민이 역사를 창조하는 정신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국민을 섬기다.

26. 정신생산: 정신생활에 필요한 정신물질을 얻기 위해 자연과 사회에 대한 관념적인 활동을 말한다.

27. 예술생산: 마르크스는 사회생산활동의 관점에서 예술활동을' 예술생산' 이라고 부르며 과학, 철학, 정치, 법률, 도덕, 종교활동과 함께' 정신생산' 범주에 포함시켰다.

28. 문학 창작의 대상: 문학 창작의 주체는 주로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자연론' 으로 문학의 주체가 지리적 위치와 사람 이외의 자연이라고 생각한다. 이곳의' 자연' 은 원래 객관적인 자연을 가리키며, 뒤이어 사회생활을 가리킨다. 다른 하나는 "감정" 의 대상입니다. 사람들은 문학의 대상이 인간의 마음과 감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사회생활이 문학 창작의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29. 문학 창작의 주체: 예술 생산 활동에 존재하는 예술 생산자는 아름다운 체험자, 평가자, 창조자, 구체적 사회인이다.

30. 문학 창작의 대상은' 주관적' 이다. 주체는 능동적으로 객체, 즉 주체가 객체를 선택하고, 객체를 가공하는 관련 정보를 심미적으로 반영하고, 감정체험을 통해 자의식과 감정을 객관화할 수 있다. 즉, 객체란' 주관적' 이며, 관념에서 객체로부터 파생된 심미상을 창조할 수 있다.

3 1. 문학 창작 주체의 객체화: 객체 선택에서 주체 개조에 이르는 전 과정은 모두 생활에서 출발해야 하며, 생활을 바탕으로 객체의 규범과 제약을 받아야 한다. 작가의 객체에 대한 선택은 당시 사회 상황의 규범과 제약을 받아야 하며, 심지어 객체가 창작 과정에서 주체의 원래 관념을 바꿀 수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객체도 주체를' 객체화' 하게 한다.

자료: 문학 창작의 첫 번째 요소이며 문학 창작 과정을 연구하는 첫 번째 포인트입니다. 문학 소재란 한 작가가 태어난 이래 사회생활에서 의식적으로 받아들이거나 무심코 얻은 모든 생동감 있고 풍부하지만 상대적으로 식초 맛이 부족한 자극과 정보를 말한다.

33. 예술발견: 외부 사물, 사건, 현상에 대한 작가의 갑작스러운 투사로 내부적으로 축적된 자료에 의해 촉발되어 주체가 어떤' 관심' 으로 형성된 심리적 성향과 명시적 흥분중추와 연관이 있다.

34. 창작 동기: 작가가 문학 창작 활동에 종사하도록 유도하는 내적 추진력.

35. 의경: 작가는 소재 축적과 예술 발견을 바탕으로 일정한 창작 동기에 이끌려 기억, 상상, 감정 등 심리활동을 통해 다양한 의경 방식으로 완전하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 시퀀스와 중심 사상을 낳는 것이 창작 과정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긴장되고 중요한 단계다.

36. 영감: 창조적 사고 과정에서 인지 점프가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 그것의 외적 형식은 사고에서 하나의 주제 단서를 둘러싼 갑작스러운 깨달음이다. 그녀의 도착의 두드러진 특징은 의외로, 조금만 지나쳐 제때에 포착하지 않으면 재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37. 직감: 원래 의도는 시선과 외모를 가리킨다. 그것은 추리 과정을 생략하여 사물의 내막이나 본질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와 폭로이다.

38. 통합: 하나의 중심 사상을 둘러싸고, 많은 정신 기능이 있는 오래된 재료를 가공하여, 그것을 완전하고 유기적이며 자신의 의도를 표현할 수 있는 예술적 이미지의 구상 과정으로 결합한다.

39. 강조: 작가는 구상할 때 복잡하고 복잡한 생각에서 이미지를 포착하고, 각종 재료 처리 방법을 동원하여 그 서비스를 명확하고, 명료하며, 특색이 있게 한다.

40. 단순화: 작가의 사고방식을 가리키며, 일부러 적게 말하고,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생략하고, 줄기를 잡고, 형신을 겸비하여 이미지의 대략적인 윤곽과 내면적 본질을 전달한다.

4 1. 변형: 작가가 구상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크게 동원해 상식에 어긋나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42. 낯설다: 시적인 작가나 인물은 이런 것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아 이색적인 시각으로 사실대로 묘사해' 오독반응' 을 해소하고 독자들에게 신선함을 느끼게 했다.

43. 순간 (Instantaneity): 작가는 문자조작 과정에서 외부 자극이나 내적 충동의 영향을 받아 신속하게 한 작품을 만드는 상황을 특징으로 한다.

44. 퇴고: 글쓴이가 언어조작 과정에서 단어와 어순을 반복적으로 선택해 이미지나 사상을 정확하고 적절하게 구체화하는 것을 말한다.

45. 예술적 진실: 작가가 가정 상황에서 주관적인 깨달음과 시적인 창조를 통해 사회생활의 내포, 특히 규칙적인 것을 파악함으로써 작가의 이해와 깨달음을 반영한다.

46. 예술요약: 작가는 자신의 경험과 이해에 따라 주체의 심미가치에 자발적으로 개입하고 특색 있는 사물에 대해 독특한 예술처리를 함으로써 주체와 대상의 통일을 바탕으로 뚜렷한 독특한 개성과 상당히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예술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의 심미가치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47. 감정평가는 문학의 본질적 속성이며 문학 창작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어떤 가치취향으로서 사람들의 정치, 경제, 문화, 윤리, 종교, 심미 등 사회적 필요와 태도, 그리고 다양한 요인으로 형성된 사회생활에 대한 심리적 경험과 판단을 함축하고 있다.

48. 인문적 배려는 인간의 생명, 존엄성, 가치, 감정, 자유를 숭상하고 존중하는 정신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전면적인 발전, 생존 상태, 운명,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과 관련이 있다.

49. 예술 형식: 언어 자료와 각종 예술 수단의 유기적 결합으로 예술 내용의 조직, 생성, 렌더링을 예술 텍스트의 존재 형식으로 만드는 것은 문학의 미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식이다.

동경빙 편집장, 고등교육출판사가 출간한' 문학이론 자습서' 1, 2, 3 부 방과후의 기본 개념에 근거한 것이다.

다음은 선생님이 말씀하신 요점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배운 수업이다.

1 문학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말 속의 심미 이데올로기이다. 문학도 일종의 행사로 작품, 작가, 세계, 독자 등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인류의 고급스럽고 특별한 정신 활동이다. 물론 문학의 의의는 변화와 발전이다.

2. 문학과 예술

문학과 예술은 문학 이론, 문학 이론사, 문학 비평, 문학 비평사, 문학사 등 문학의 기본 법칙을 해석하고 관련 지식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두 가지 분류:

첫째, 문학 이론과 문학 이론사는 일반 법칙에 대한 토론이다. 문학 비평, 문학 비평사, 문학사는 개별 구체적 작품, 작가, 문학 현상을 해석, 분석, 평가하는 특수한 법칙에 대한 토론이다.

둘째, 문학 이론과 문학 비평은 문학에서' * * *' 연구에 대한 수평적 고찰이다. 문학 이론사, 문학 비평사, 문학사는 통시적 연구의 수직적 추적이다.

3. 말

말은 사람들이 특정 사회적 맥락에서 교제하는 특정 언어행위이다. 즉, 화자와 수취인이 사회적 맥락에서 텍스트를 통해 진행하는 특정 교제 활동으로, 화자, 수취인, 텍스트, 교제, 어경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4, 말 암시

말의 의미는 문학 활동의 깊은 의미 (언어와 글은 의미상 함축적이고 심오하다) 와 깊은 뒷맛 (한정적으로 무한함 포함) 을 가리킨다. 언어와 의미의 처지는 사회화와 실천인 문학이 풍부한 의미 생성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문학은 말로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전체 문학 활동은 담론적 의미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보다 구체적인 차원에서 독서를 위해 창작한 구체적인 텍스트는 말 축적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담론의 전형적인 형태 (텍스트의 두 가지 전형적인 수사 형태)

1) 의미: 한정된 단어는 무한한 의미 → 작은 단어는 큰 단어를 저장한다.

2) 모호함: 겉으로는 의미가 단일하고 확실한 말이지만, 여러 개의 불확실한 의미 → 한 중국어가 여러 개를 낳는다.

(모호성, 모호성, 다의라고도 함)

5. 미적 이데올로기

심미 이데올로기는 현실 사회 생활과 밀접하게 얽혀 있는 심미적 표현으로, 그 집중 표현 형식은 문학, 음악, 연극, 그림, 조각 등 예술 활동이다. 미학과 이데올로기의 간단한 추가가 아니라 심미 표현 과정에서 미학과 사회생활의 상호 침투와 감염을 가리킨다.

문학은 심미 이데올로기로서 공리와 공리 (목적), 이미지와 이성 (수단), 감정과 인지 (태도) 의 세 가지 주요 표현이 있다.

6. 인간의 본질적인 힘의 대상화 과정 (상호 작용의 과정)

자연과의 교환 과정에서 사람은 자신의 본질적인 힘으로 자연에 작용하여 어느 정도 자연을 바꾸었다. 자연은 사람들에게 몸을 단련하고 자신의 본질적인 힘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사람과 자연은 자유의 과정이다. 사람의 생명은 동시에 자연에 속하며 자연을 초월하는 면도 있다.

7. 정신생산

정신생활에 필요한 정신정보를 얻기 위해 인간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관념 활동을 한다.

8. 물질 생산

인류가 생존에 필요한 물질적 자료를 얻기 위해 자연을 개조하는 물질.

9. 사회생활

사회생활은 사람의 물질생활과 정신생활이 일정한 현실관계에서 통일되는 것이며, 사람이 생존하는 자연이다. 사회생활은 문학 창작의 유일한 원천이다.

세 가지 주요 자격 (특성):

전반적인 사회 생활 미적 가치 또는 미적 정련을 거친 사회 생활; 작가가 경험한 사회생활.

10, 전체 사회생활

전체성 사회생활은 어느 한 쪽이나 어느 한 수준에 국한되지 않고 생활의 여러 방면의 융합침투를 의미하며 현상과 본질, 구체적이고 일반적인 통일이다.

1) 풍부하고 다채로워 생활의 한 측면에만 집중하더라도 다른 것을 방사해야 한다.

2) 독자가 보는 이야기는 흔히 표면적이지만, 표상 뒤에는 반드시 규율에 부합하고, 법칙을 드러내며, 본질을 반영하는 깊은 힘이 있어야 한다.

1 1, 내재적 잣대 (주체의 잣대, 주체의 경향): 작가의 삶에 대한 이해와 심미 수요, 심미

목적, 심미 이상은 능동적으로 대상을 선택하고 처리한다.

종의 척도 (객체의 척도): 즉, 특정 객체의 선택에서 특정 객체의 개조에 이르는 전체 과정은 반드시 생명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즉, 항상 객체의 조절과 제약을 받아야 합니다.

12, 아트 요약:

예술 개괄은 작가가 자신의 경험과 이해에 따라 주체의 심미가치에 능동적으로 개입하고 특색 있는 사물에 대해 독특한 예술처리를 함으로써 주체와 객체 통일을 바탕으로 뚜렷한 독특한 개성, 보편적인 의미, 어느 정도의 심미가치취향을 지닌 예술적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이다.

두 가지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1) "개별" 과 "일반" 의 통일에 도달합니다 ("특수" 에서 "일반" 으로 표시)

(b) 양자의 통일을 이루려면 예술을 통해 정련해야 한다 .....

13, 시심 심판

문학 창작은 일종의 평가 활동이지만, 이런 평가와 판단은 과학의 객관성과는 달리 주관적이고 감성적이다. 따라서 문학 창작은 일종의 판단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심판은 표준이지 독단적이지 않다. 이 기준은 선과 미의 통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