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 정치의 폐해
아테네의 민주 정치는 어느 정도 민주 정치의 내재적 요구를 포괄하고, 메커니즘적으로 선택제를 실시한다. 형식적으로 전 국민에게 참여할 기회를 주다. 실제로 페리클레스 시대에는 귀족의 통제에서 완전히 벗어났고,' 삼권' 의 프로토타입이 등장했지만 역사적 요인으로 인한 한계가 불가피하다.
(a), 권리의 제한
1 "민권" 제한. 아테네 사람들은 강한 시민의식을 가지고 있다. 도시 국가의 정치 생활에서는 아테네 시민만이 그들의 권리를 누리고 있다. 시민권과 시민권의 직함은 아테네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만약 한 사람이 거액의 부와 명문 출신이지만 민사적 권리를 누리지 못한다면, 그는 존재의 가치와 의미를 잃게 된다. 사실, 아테네는 시민의 권리를 제한함으로써 광대하층 노동자들의 민주적 권리를 박탈했다. 고대 그리스에서, 시민성국은 Polites 에서 기원하여 성벽을 의미한다. 폴리스의 본의는 성벽 안에 사는 사람이다. 고대 라틴어에서, Civilis 도 성벽 Civitas 와 관련이 있다. 시민 사회는 고대 지중해 세계의 도시 국가에서 최초로 형성되었다. 그렇다고 성벽 안의 모든 주민이 평등하다는 뜻은 아니다. 기원전 43 1 년 아테네 주민은 약 40 만 명, 시민권을 누리는 사람은 4 만 2000 명, 전체 인구의110 [5]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1), 아테네에 사는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 간주되는 것은 아니다. 아테네에서는 1/3 을 넘는 노예가 노예주의 재산과 도구로 간주되어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다. 로마에서는 로마 본토인만이 로마 시민이었고,' 로마인의 동맹자' 라고 불리는 이탈리아인조차도 시민권이 없었다. 로마의 시민 사회 구조는 너무 좁았다 (2). 또한 "인간으로 여겨지는 모든 사람이 아테네의 시민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외국인과 상인들은 시민권을 누리지 못한다" [6]. (3), "한편, 아테네 도시 시민권의 취득은 부모가 그 나라 시민인지 여부에 달려 있다" [3] (P 189). 다른 한편으로는 시민권에 적합한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4) 아테네에서 공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대부분 노예와 외국인이다. "이런 상태의 사람들은 상공업에 종사하면 일정 기간 실격될 것이다 [7]. (5) 성인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여성은 계급에 관계없이 시민권을 받을 권리가 없으며, 도시 국가의 정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아테네 여성의 지위는 매우 낮아 고대 그리스의 전통 풍습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집권능력에 대해 말하자면, 플라톤은 "여성은 국가를 다스리는 데는 능력이 있지만, 모든 일을 하는 데는 항상 남성보다 못하다 [8]" 고 생각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차이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남자는 이성으로 자신의 정욕을 통제할 수 있고, 여자는 종종 정욕의 죄수가 되기 때문이다." 다른 민주적 권리의 초석으로서 시민권의 편협성은 아테네 민주주의가 본질적으로 여전히 노예주 독재의 한 형태이며, 국가 권력은 시종 그들의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시민권" 실현의 한계. 아테네의 민주정치는 명목상 전체 시민을 겨냥한 것이지만, 실제로 전체 인구110 을 차지하는 시민들이 반드시 권리를 충분히 누리고 행사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또한 내외적 요인의 제약을 받아야 하며, 사실상 법적으로 규정된 권리를 진정으로 누릴 수 있는 시민은 거의 없다. (1), 법률에서 법률의 가장 본질적인 내포는 평등해야 하며 예외와 특권이 있어서는 안 된다. "국가 전체가 최고 권력을 장악할 때, 바로 민주 정치이다. 민국의 어떤 사람들은 권력이 가장 높고 귀족 정치이다. [9] "아테네는 법치와 민주주의로 유명하다. 더 아이러니하게도 솔론은 "우리는 모든 귀족을 동등하게 대하는 법을 제정하여 모든 사람에게 정의를 제공했다 [10]" 고 말했다. 한편, 시민들은 재산의 양에 따라 네 가지 계급, 즉 500 투 (Pentacasiomedimni), 기사 (Hippes), 쌍소 (Zeugitae), 일상종 (thetes) 으로 나뉘며, 각 계급의 시민들은 각각 주어진다. 예를 들어, 400 인 의회와 배심원법원 개혁에서는 4 급 시민이 참여할 수 없으며, 고위 관리는 1 급 및 2 급 시민만 맡을 수 있습니다. 3 급은 하급 관원만 맡을 수 있지만 4 급 등록은 어떤 공직도 맡을 수 없다 [6] (P24). (2), 자금이 빠듯하다.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 중 가난하고 도시 국가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은 시민권을 행사할 수 없으며, 총 시민의 10 분의 1 만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다. 재력이 가장 큰 제약이 되었기 때문이다. 우선, 아테네 도시 국가들은 전공과 공공 서비스를 매우 중시한다. 진정으로 정치 참여를 완전히 누릴 수 있는 모든 시민은 군 복무를 하고 자신의 도시 국가를 지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 정치, 정치, 정치, 정치, 정치) 당시 무기와 음식을 가지고 와야 했던 군인들에게 그들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 가난한 시민들을 정치 참여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헤롤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모을 음식이 충분하지 않다면. 그렇다면, 너는 시민 대회에 참가하여 법정 소송을 듣지 말아야 한다. [1 1] "둘째, 아테네 도시 국가는 직접 민주주의를 실시하여 매년 정치 활동이 매우 빈번하다. 열흘에 한 번씩 시민대회를 개최하면 다른 행사가 많아진다. 이런 빈번한 정치 활동은 일반 시민에게 경제적으로 감당할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아테네의 공식 시스템은 초기에는 무상이었다. 이후 공직수당은 일반 시민들이 일반 공직을 맡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했지만, "실권을 장악하는 가장 중요한 장군은 지금까지 월급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일반 시민에 비해 극히 어렵다 [12]" 고 말했다. 하층 계급은 생활이 핍박하여 감히 요구할 수 없다. (3), 시민의 시간 제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민들은 열흘마다 아테네에 가서 회의를 한다. 일정한 보조금을 받을 수는 있지만 농사일을 포기하라고 요구하는데, 장인들은 생산을 포기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도시 국가에서 멀리 떨어진 시민들에게는 더욱 그러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과다한 민주회의는 생산생활과의 심각한 충돌을 야기했고, 이들은 여전히 시민권을 행사할 수 없었다. (4), 정치 참여 능력의 제한. 최고국가권력기관으로서 시민대회는 한 번에 하루만 지속되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매우 복잡하다. 전쟁에서 분쟁에 이르기까지 모두 물어봐야 하는데 절차가 매우 엄격하다. 재능 있고 지위가 높은 소수의 사람만이 발언권을 가지고 있다. 연설의 웅변은 이때 특히 눈에 띄었고, 아테네의 대부분의 인재들은 이때 발견되었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의 몇몇 걸출한 정치 지도자들은 모두 우수한 연설가이다. 일반인에게 다수의 호응이 없다면 어떤 호소력도 갖기가 어려울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인은 반드시 자신의 강력한 군사력이 있어야 도시 국가에 참여할 수 있다. 아테네 제국이 형성된 후, 페르시아 침공에 맞서 싸우고, 스파르타에 맞서 싸우고, 펠로폰네소스 동맹을 공격할 거대한 군대가 필요하다. 이 부분의 군인은 참가할 수 없다. 통계에 따르면, "시민대회에 자주 참가할 수 있는 사람은 총 시민 수의 1/5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13]
3 비과학적인 선거. 선거는 아테네 사람들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모든 공직자들은 선거에서 나왔지만 과학성도 의문이다. (1) 민주선거는 생산방식과 어울리지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테네의 민주정치생활은 종종' 정치비만' 을 초래하며, 많은 근로자의 생산활동의 계절성과 특수성과 심각한 갈등을 형성하여 사회생활의 다양한 기능의 심도 불균형과 기타 메커니즘의 기능 불균형을 초래한다. (2) 투표 방식의 독창성. 추첨과 손투표는 아테네 민주제에서 절대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정부 관리들이 그 결과로 생겨났다. 예를 들어 10 개 배심법원 5000 명이 민주주의에서 실제 역할을 한다. 그것의 임의성과 요행 심리는 민주주의의 현실적 의미를 어느 정도 압도했다. 우리는 직접 민주주의에서 손들고 표결하는 실제 역할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유권자의 합법적인 권익, 특히 간섭없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할 권리는 보장되지 않는다. (3) 선거를 최대한 활용해서는 안 된다. 추첨 선거에서 시민들은 자신의 흥미와 특기에 따라 유능한 직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고, 공직간의 특수한 요구를 소홀히 하며, 공민 특기의 발휘에 불리하다. 이것은 업무 효과에 불리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소크라테스는 "콩으로 추첨을 해서 국가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다" 고 지적했다. 콩으로 제비를 뽑아 키잡이, 건축가, 피리 부는 사람을 고용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이런 일에 대해 잘못하면 국가를 다스리는 것보다 상처가 훨씬 가벼워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4] "
(b) 재판 제도의 한계
1 형사 처벌의 불평등. 플라톤은 범죄의 형벌에 대해 "범죄에 따라 다른 형벌을 가할 수 있다 [15]" 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실제로 아테네 법은 아테네 사람들을 세 가지로 나눕니다. 하나는 자국 시민, 두 번째는 외국 시민, 세 번째는 노예입니다. 징벌의 총원칙은 부자를 더 많이 처벌하고 이 나라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 주의 시민들은 자유민에게 벌금을 부과할 수 있고, 외국인이 자유민을 해치면 추방될 수 있으며, 노예는 재산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사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권리는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2. 1 심은 종국이다. 아테네가 재판 효율성을 위해 1 심 최종심을 실시하는 것은 폐단이 분명하다. 판결은 최종적이며 상소할 수 없다. 상소법원이 없기 때문에 법원 1 심은 전체 시민의 의지를 대표한다. 그리고 남성 시민만이 기소할 부차적인 권리 [16] 를 가지고 있다. 객관적으로 범죄자를 처벌하고 무고한 군중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는 데 불리하다.
3 전문적인 자질 제한. 일반 관원들에게는 엄격한 자질 요구도 없고, 임용에서도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차이도 없다. 배심원들은 모두 일반 시민이며, 대부분 필요한 법률 지식이 부족하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민주제를 비판한 적이 있다. "근본적인 결함은 지도자들이 어떤 전문 지식도 갖추지 않고 통찰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사회의 운명을 맡긴다는 것이다." 게다가 당시의 법은 건전하지 않았고 체계적인 성문법이 없었고, 많은 사건은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만 의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런 재판은 비교적 임의적이었다. 그리고 당시에는 변호사가 없었고, 재판안의 근거는 원고의 고소장과 피고의 답변서였다. 언사가 좋지 않은 사람은 왕왕 패소한다. "대부분의 소송 사건에서 소송의 결과는 주로 사건의 시비곡직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쌍방 당사자와 증인의 태도, 법정에서 그들을 위해 말하는 친구, 그들이 무죄인지 여부, 그들이 진실을 말했는지 여부, 그들의 말솜씨, 그들의 행동이 정확한지 여부에 달려 있다. [17] "한편으로는 심판의 불공정을 초래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재를 매몰시켰다.
(3). 감독 시스템의 한계
1 제안 책임제. 아테네의 제안 책임제는 감독 체계에 큰 타격을 주었다. "시민대회에서 제기한 새 법안이 성방의 기본법과 상충된다면 그 법안은 취소될 뿐만 아니라 제안자도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민대회, 시민대회, 시민대회, 시민대회, 시민대회, 시민대회) [6](p24) "그 이후로 일반 대중의 감독의식이 무너져 많은 위법 행위도 묻지 못했다.
2 도기 유배법. 도편 추방법은 공인된 가해자들을 추방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피의자일 뿐인 시민들의 변호권을 박탈해 자신들의 뜻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시민권을 잃게 했다. 그러한 순수한 주관적 자각 행위는 진정으로 선진적인 사상을 가진 선행자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고통스러울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이것과 무관하다. 걸출한 인물들과 진리를 진정으로 파악할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은 종종 시대의 희생양이 되어 새로운 사상이 억압된다.
3 공권력을 이용하여 사리를 도모하다. 아테네의 시민대회는 한편으로는 민주주의를 구현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부 야심가들에 의해 이용되었다. 매번 시민대회에서 콩기름은 웅변적인 야심가에 의해 선동될 수 있다. "일부 시민, 전체 시민의 다수든 소수든, 단결하고, 어떤 감정이나 이익에 의해 다른 시민의 권리나 사회의 영속적이고 집단적인 이익에 반대한다" [18], 다수의 폭정을 초래한다. 이런 소수에 대한 다수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은 왕왕 대중의 이익을 대표하지는 않지만, 지식은 일종의 형식상의 공감대이다. 루소는 "공의와 공의는 종종 큰 차이가 있다" 고 지적했다. 공공의는 항상 공익을 중시하고, 공공의는 사리사욕을 중시하며, 사리사욕은 개인의 의지의 합계 [19] 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시칠리아를 원정한 실수는 공모가 기비아스가 모두를 속여 아테네가 스파르타에 대항하는 정예 해군을 잃게 한 결과였다. 기원전 406 년' 아키뉴시 해전 승리 참사' 로 대량의 군사 인재가 사망했다. 이들은 모두 통치그룹의 야심적인 인물들이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정적을 명확히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취한 행동이다. 이는 감독제도의 결함과는 거리가 멀다.
(d) 권력 기관이 비대하고 권력 제약이 뒤섞여 있다.
1 노동자가 너무 많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테네의 정치는 직접 민주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심지어 후세에서도 그의 정치를' 가난한 정치' 라고 부른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거대한 정부 기관에 의해 유지된다. 아테네에는 6000 명의 배심원, 1600 명의 궁수, 1000 명의 기사, 500 명의 국회의원, 1000 명의 위병, 700 명의 국내 관원, 2500 명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 만여 명의 인원이 "2556 제곱킬로미터에 불과하고 아테네 제국 전성기 인구는 40 만 [20] 에 불과했다" 고 당시 경제 여건에서는 이미 상당히 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매년 아테네 시민의 6 분의 1 이 어떤 관직을 맡을 수 있다 [2 1]" 고 추산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은 타고난 정치 동물 [22]" 이라고 감탄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밖에도 전국적인 집회가 있다. 그 사회적 비용과 경제적 비용은 감당할 수 없어 결국 아테네의' 정치적 비만' 으로 이어질 것이다.
2. 근로수당. 노동자 수당은 페리클레스가 하층 시민들을 도시 관리에 끌어들이기 위해 실시한 개혁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수당은 국민을 위한 것이며, 정치에 쓰이며 하층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킨다. 형식적으로는 그들이 정치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실질적으로 그들을 뿌리째 뽑는 것이다. 생계가 없는 사람은 정치에 참여할 의향이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정치명언)
삼합일. 아테네에서, 모든 행정관들은 어떤 행정총장의 동의로 정부를 결성한 것이 아니다. 임기가 다른 모든 행정관은 의회와 기타 기관에서 직접 선출되어 의회나 해당 기관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렇게 되면 시민대회 자체가 많은 구체적인 행정사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입법권과 행정권을 분리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배심원단은 사법권을 행사할 뿐만 아니라 입법에도 참여한다. 그 주석은 국가 원수의 하루 밤과 맞먹는다. 그것은 도시 국가의 사무를 관리할 수 있으며, 그 권한 분할과 설정은 혼합적으로 겹친다.
위에서 언급 한 제한 외에도 아테네의 민주 정치에는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권이 자주 바뀌고, 모든 수준의 공무원 임기가 너무 짧으며, 권력 이양 외에도 실제 근무 시간이 짧아 업무 연속성과 적극성이 부족하여 경험 축적과 책임 향상에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편폭으로 제한하니, 나는 상세히 토론하지 않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