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와 시대의 법은 무엇입니까?
-응? 첫째, 관습법에서 성문법까지: 로마법이 탄생하기 6 세기 전, 로마는 * * * 와 공화국 시대 (기원전 509 ~ 27 년) 에 들어갔다. * * * 그 당시 귀족들은 특권을 이용하여 민간인을 끊임없이 억압했다. 정치적으로 귀족은 국가 정권을 장악했다. 경제적으로 귀족들은 대량의 토지를 삼키고 고리 대금을 통해 대량의 민간인을 채무 노예로 전락시켰다. 법제 방면에서 귀족은 입법권과 사법권을 독점한다. 당시 로마에는 습관법밖에 없었는데, 이른바 습관법이란 씨족 부족 시대에 전승된 풍습과 규칙이었다. 성문법이 없기 때문에 귀족들은 자유롭게 법률을 해석할 수 있고, 민간인의 이익은 보호받지 못한다.
이런 맥락에서 귀족과 민간인의 투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5 세기 전반기에 로마는 주변 이달리아인, 갈리아인, 아퀴나스, 월스키 등과 자주 전쟁을 벌였다. 로마 민간인들은 외적이 로마를 공격할 때 로마를 떠나 귀족을 생사존망 상태에 처하게 했다. 이 투쟁은' 대피 운동' 이라고 불린다. "대피 운동" 을 통해 로마 귀족들은 민간인과 타협해야 했다. 로마 민간인들은 대피 운동에서 표에 나와 있는 것처럼 많은 합법적인 권익을 얻었다.
백성들의 압력으로 로마 귀족들은 성문법을 제정하기 시작했지만, 당시 로마는 법률을 제정한 경험이 없었다. 그래서 처음 460 년 동안 로마는 법전을 연구하고 수집하기 위해 입법위원회를 아테네에 파견했습니다. 3 년 후 입법위원이 귀국하자 그들은 로마의 실제 상황에 따라 성문법 초안을 작성했다. 기원전 449 년에 원로원과 백인단 대표대회가 통과된 후 법전은 로마 광장의 12 대 판에 발표되어 12 구리 표법으로 불렸고 로마의 성문법이 탄생했다.
《 12 동 표법 》 의 발표는 로마 법률 발전사의 상징적인 사건으로, 의의가 크다. 첫째, 로마의 재판과 양형에 대한 법적 근거가 있어 귀족들이 법률을 자유롭게 해석하는 현상을 변화시켰고, 민간인의 이익을 보호하는 조항이 나왔다. 둘째, 종교법과 세속법, 공법과 사법법, 실체법과 절차법 등 그 내용이 광범위하며 로마법의 미래 발전의 초기 형태다. 셋째, 로마법은 이때부터 통치자가 통치를 안정시키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으며, 로마는 성문법을 제정하고 보완하는 역사적 전통을 열었다.
그러나' 12 동 표법' 이 첫 번째 성문법이기 때문에 많은 결함이 있다. 법의 근본 목적은 귀족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민간인이 귀족과 결혼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은 평민 범죄에 대한 처벌이 귀족 범죄보다 훨씬 잔인하다. 또한 청동표법은 씨족 시대의 많은 야만적인 풍습 (예: 눈, 이를 갚는' 같은 종류의 복수') 을 이어받아 채권자가 빚을 갚지 않는 채무자를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게 했다. 하지만 로마 사회가 발전하면서 로마법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개정되고 있다. 예를 들어, 445 년 전에 통과된 칼리나스법은 민간인과 귀족 간의 통혼에 대한 제한을 폐지했다.
둘째, 민법에서 민법에 이르기까지 로마법은 성방에서 세계로 나아간다. 3 세기 중엽부터 로마는 대규모 확장을 시작했다. 포에니 전쟁과 마케도니아 전쟁을 거쳐 로마는 이미 지중해를' 내호' 로 만들었다. 기원전 27 년에 로마 제국이 정식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로마가 확장됨에 따라 지중해 세계의 점점 더 많은 민족이 로마의 통치에 통합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로마 도시 국가에 적용된' 시민법' 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
로마의 확장
민법이란 과거에 반포된 로마 도시 국가에 적용되는 모든 법전이 큰 결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첫째, 민법은 로마 시민에게만 적용되며 자국인과 외국인, 외국인과 외국인 간의 관계는 해결할 수 없다. 둘째, 민법이 출현한 시대에 로마는 여전히 자급자족하는 농업사회에 처해 있으며 민법도 공법의 건설에 치중하고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강조하지만 사법의 건설은 부족하다. 민국 후기, 로마 상품 경제가 전무후무하게 발전하여 점점 더 복잡해지는 경제 분쟁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법이 필요하다. 셋째, 민법은 형식주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유연성이 부족하다. 그래서 로마제국은 만국법이라는 제국 전체에 적용되는 법률을 갖기 시작했다.
만국공법의 출현에는 일정한 사회와 법적 기초가 있다. 우선, 헬레니즘 시대에는 스토거파가 널리 퍼졌다. 제국 시대에 스토거파 사상은 제국의 공식 사상이 되었고, 그들의 입법 사상도 제국에 받아들여졌다. 스토거파는 자연법과 세계주의를 주장한다. 자연법은 입법이 자연을 따라야 하고, 이성, 평등과 같은 기본 원칙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나중에 로마법의 기본 내포가 되었다.
자연법 옹호자 키케로
둘째, 지중해를 정복하는 과정에서 로마가 각 성으로 파견한 관리들은 지방 차원에서' 행정명령' 을 발표하여 공법과 사법을 모두 중시하였다. 이번 운동에서' 행정장관령' 은 민법의 부족을 보완했다. 또한 민국 후기 학자들은 법률 지식을 설명하고 전수하기 시작했고, 이들은 나중에' 법학자' 가 되었다. 제국이 설립된 후 옥타비아누스는 권위 있는 법학자에게' 공개 대답' 할 권리를 자주 부여하여 법학자의 해석에 일정한 법적 효력을 부여한다. 법학자' 의 활동은 법률의 개정과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제국이 설립된 후 로마는 국가가 제정한 보편적 법률을 집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민법과 민법은 병행했다. 기원 2 12 년까지 카라카라 황제는 제국의 모든 자유민 로마 시민권을 부여했고 민법과 민법의 차이는 사라지고 양자가 융합되었다.
셋째, 로마법 편찬이 완료되어 세계로 나아가다. 로마제국 후기부터 로마법의 발전은 로마제국의 쇠퇴에 따라 쇠퇴했다. 이 시대의 황제와 법학자들은 로마 반포부터 각종 법전의 시스템 편찬에 힘쓰고 있으며 로마법은 편집 단계에 들어갔다. 로마법의 편찬은 과거의 법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혼란을 분명히 하며 완벽한 체계를 형성하여 로마법의 전파에 유리하다. 서로마제국의 초기 멸망으로 그레그리누스 법전과 모세와 로마법이 합편한 율법은 소량의 원고나 단편만 남겼으며, 실제로 전해 내려온 것은 동로마민법전대였다.
민법대전
기원 6 세기에 동로마 황제 유스티니는 많은 법학자들이 종합적인 법률 정리를 실시하여' 유스티니 1 세 개정 법전',' 유스티니 1 세 학설집',' 유스티니 법리학 대강' 등을 편찬했다. 이것은 거대한 볼륨입니다. 사람들은 이 법전을 총칭하여' 유스티니법전' 또는' 민법대전' 이라고 부른다. 동로마제국의 장기적인 안정과 번영으로' 민법대전' 이 지금까지 보존되었다.
유스티니
1453 년 동로마제국이 마침내 멸망했지만 로마법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일찍이 유럽 중세 시대에는 상품 경제의 회복으로 인해 유럽 군주들이 로마법을 채택하여 로마법을 게르만 서유럽 국가에 도입해야 했다. 12 세기에 비잔틴은 서유럽의 십자군에 의해 함락되었고, 많은 로마 고전이 서유럽으로 전해졌는데, 그중에는 많은 법전이 포함되어 있다. 즉 12 세기에 이탈리아 법학자들은 유럽 최초의 대학인 볼로니아 대학을 설립하여 민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유럽의 법률 연구 센터가 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로마법과 로마법이 유럽에서 전면적으로 부흥하기 시작했고, 로마법을 기반으로 한 민법체계가 생겨났다. 민법체계는 민법과 사법의 건설을 강조하므로 민법체계라고도 한다. 영국의 현대 사법은 로마법의 원칙을 참고하고, 프랑스 나폴레옹의 민법전은 로마법을 기초로 한다. 나중에 프랑스 민법전은 유럽과 미국 편찬법전의 기초가 되었다. 따라서 현대 서방 국가의 민법은 로마법의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동양국가에서는 고대에 중화법계, 인도법계, 아랍법계가 등장했지만, 이들 법계는 기본적으로 형법의 건설을 중시하고 민법의 건설을 소홀히 했다. 서구 문명이 확장됨에 따라 로마민법은 전 세계로 끌려갔다. 예린이 말한' 로마법이 세계를 정복했다' 고 말했다. 메이지유신 시절 일본의 로마법 연구가 한시대를 풍미했다. 이후 로마법 연구는 일본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 민국시대에 반포된 일련의 법률은 로마법과 유럽 국가의 법률을 참고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반포된' 민법통칙',' 상속법',' 민법전' 도 로마법 원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결론 2020 년의 오늘, 중국은 민법전을 실시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중국 법률사의 큰 발전이다. 중국 민법전의 시행은 로마법이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중국 문화의 포용성을 입증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떤 나라와 민족이든 발전의 역사에서 다른 나라의 선진 문명 성과를 흡수하여 문을 닫지 않고 하늘을 바라보며 탄식해야 한다. 그래야만 그것은 격동의 세계 발전에서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