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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학이란 무엇인가, 어학 수업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어학 수업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어학 수업은 어떠한가?

나는 18 년 동안 국어 선생님이 되어 그렇게 많은 국어 수업을 가르쳤다. 나는 4 년 동안 국어 선생님과 연구자로 일해서 그렇게 많은 국어 수업을 들었다. 많은 새로운 교과 과정 개편 세미나에 참석했고, 그렇게 많은 국어 교과 과정 개편의 보고서와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나는 줄곧 이런 문제들에 시달렸다: 중국인이란 무엇인가? 국어 수업은 무엇을 가르쳐야 합니까? 국어 수업은 어떻게 가르치나요? 어떤 국어 수업이 좋은 수업인가요? 생각이 나지 않아, 나를 깊이 생각하게 했다.

첫째, 언어란 무엇입니까?

전일제 의무교육어과정기준 (실험원고)' (이하' 국어과정기준') 은 국어과정의 성격과 지위를 이렇게 설명한다.' 언어는 가장 중요한 교류 도구이며 인류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인' 중국어는 가장 중요한 교류 도구' 로, 인간교류의 도구가 많지만 중국어가 가장 중요하다는 뜻이다. "중국어는 인간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내 이해는 언어는 청소년 학습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인류 문화의 정수를 제시하여 인류 문화의 전승과 청소년의 성장에 이롭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국어 교육은 학생들에게 이 도구를 사용하도록 가르쳐야 하며, 국어 교육은 인류 문화를 전승하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이다." 이것은 국어 교과 과정의 본질에 대한 정의이다. 국어 과정의 도구성과 인문성에 관해서는 국어학계에서 많은 논란이 있다. 나는 이것에 대해 논쟁하지 않는다. 이 기사는 중국 학문의 특성에 부합하는지 여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이 이미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필자는 자신의 이해에 따라 해석한다. 요약: 이 글은 국어 교육에서'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 을 어떻게 구현하고 실시할 수 있는지를 논술하였다.

도구란 무엇입니까? 현대한어규범사전' 은' 도구' 에 대한 두 가지 정의가 있다: "(1) 생산노동에 사용되는 기구. 수동 조작의 호미, 도끼, 칼, 망치, 기계에 사용되는 차칼, 드릴, 사륜이 포함됩니다. (2)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 어떤 사물이나 수단에 비유한다. " 분명히' 중국어에서 가장 중요한 교류 도구' 라고 말하는 것은 그것의 비유적 의미를 사용하는 것이다. 도구적 특징으로서, 생활의 관점에서 볼 때, 언어는 사람들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다. 계승과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어는 인류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도구이다. 국어 교육으로서 청소년들에게' 국어' 라는 교류 도구를 익히도록 가르쳐야 하며, 이 도구로 인류 문화를 전승하고 발전시키는 법을 배워야 한다. 구체적인 국어 교육 실천으로서, 국어의 도구성은 국어 기초 지식-단어, 문장, 문법, 수사, 논리 등 국어 기본 능력-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국어를 통해 인류 문화의 정수와 정신을 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인간 본성" 이란 무엇입니까? 현대한어규범사전' 은' 인성' 을' 인류사회의 각종 문화 현상' 으로 해석한다 우리는 문화가 인간이나 민족, 한 사람이 공유하는 상징, 가치관, 규범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상징은 문화의 기초이며, 가치관은 문화의 핵심이며, 규범에는 습관규범, 도덕규범, 법률규범이 문화의 주요 내용이다. 필자는 한 자료에서 "한 사람의 정신세계에는 과학, 예술, 인문학의 세 가지 기둥이 있다" 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과학은 진리를 추구하고, 이성을 주며, 과학은 이성을 만든다. 예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감성을 주며,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인간성은 선을 추구하고, 이해하고, 인간성에 대한 신앙은 사람을 경건하게 한다. "문화 현상이든 정신적 기둥이든' 휴머니즘' 은 다른 생물과 구별되는 속성이며 인류에게 특히 중요하다는 간단한 결론을 내리고 싶다. 인문주의가 없으면 사람은 사람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언어의' 인문성' 은 어떤 의미에서' 한 사람을 부르다'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국어교육은' 자연인' 교육을' 인문인' 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중국인들이 실천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볼 수 있다. 따라서 국어 교육의' 휴머니즘' 은 청소년의 정신적 품질, 즉 3 차원 목표에서 말하는' 감정, 태도, 가치' 를 높이는 것이다. 즉, 국어교육의 과정은 시종 인지교육, 감정교육, 심미교육, 사상교육, 인격교육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인문교육을 관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이다' 라는 말의 관건은' 통일' 이라는 단어다. 그들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통일된 것이다. 어떤 사람은 가죽 한 장의 안팎, 동전 한 개의 양면을 형상적으로 비유하는데, 가죽 두 장이나 동전 두 개가 아니라, 이것은 매우 좋다. 즉, 국어학과 기본 특징의 두 가지 측면은 분리할 수 없고, 서로 두터워서는 안 된다. 도구성과 인간성은 외부와 내부, 피부와 머리카락, 피와 고기의 관계이다. 도구성은 "외부", 인문성은 "내부" 입니다. 도구성은 전달체이고, 인문성은 영혼이다. 도구성은' 피부' 와 같고 인문성은' 머리카락' 과 같다. "피부가 없으면 머리카락이 어떻게 붙을까? 클릭합니다 도구성은' 고기' 와 같고, 인간성은' 피' 와 같고, 피와 고기는 생생한 생명이다. 도구성과 인문성은 타고난 것이고, 서로 보완한다. 도구가 없으면 국어 수업을 개설할 필요가 없고, 인간성은 말할 수 없다. 인간성이 없고, 국어 수업은 고립된 단어, 구, 문장, 무미건조한 기계의 언어 훈련만 있을 뿐, 국어 수업은 활력, 감정, 매력을 잃는다. 국어 교육 실습에서, 도구성과 인문성은 동시에 제시되어야 하며,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심미 교육자 주광잠의 말처럼, "글 속에서, 본질적으로, 사상적 감정 속에 있다." " "언어의 본질은 감정적 사고의 본질이고, 언어의 형식은 감정적 사고의 형태이다. 감정 사상과 언어는 평행으로 일치하며 내외의 구분이 없다. " 그래서 나는 모든 국어 교사의 교육 실천이'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 을 갖추기만 하면 진정한 국어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 이라는 등대에서 벗어나면 반드시 국어 수업이 아닐 수도 있다.

국어의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 수업이 학생들의 국어 소양 형성과 발전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국어 소양은 학생이 다른 과목을 잘 배우는 기초이자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과 평생 발전의 기초이다. 국어 과정의 다기능과 기초작용이 9 년 의무교육 단계에서의 중요한 지위를 결정한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중의 이 말은 국어 교육이 한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과 평생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언어는 다른 학과에 비해 기초중의 기초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한 사람의 발전으로 볼 때, 언어는 한 사람이 어떻게 발전하고 어떤 사람이 되는지에 관한 것이다. 문학평론가가' 문학은 인학' 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어느 정도는' 국어는 인학' 이다. 중국어가 없으면 사람들은 그를 사람이라고 부를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나에게 언어가 무엇인지 물어봐야 합니다. 나는 너에게 말한다: 언어는 가장 중요한 교류 도구이고, 언어는 사람을 사람으로 만드는 학과이다.

둘째, 국어 수업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국어 수업은 무엇을 가르치나요? 이것은 반드시 진지하게 생각해야 하는 문제이자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목적지가 없는 사람처럼, 얼마나 멀리 가든지, 모두 맹목적이고, 목적이 없고, 효과가 없다. 한 사람이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처럼 왜 그런지 모르겠다. 어차피 한 것도 헛수고다. 그러나 국어 과정의 성격과 지위, 국어 과정의 전반적인 목표를 알게 되면 무엇을 가르치는가에 대한 문제가 이해된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제 2 부 과정 전체 목표' 는 총 10 개 부분으로 나뉜다.

1. 국어 학습 과정에서 애국적 정서와 사회주의 도덕의 질을 키우고, 점차 긍정적인 인생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며, 문화적 품위와 심미정취를 높인다.

2. 중국 문화의 풍부함을 이해하고 민족 문화의 지혜를 흡수합니다. 당대 문화생활에 관심을 갖고 다문화를 존중하며 인류의 우수한 문화의 영양을 섭취하다.

3. 국어를 사랑하는 감정을 키우고, 국어 학습의 자신감과 좋은 습관을 키우고, 가장 기본적인 국어 학습 방법을 터득한다.

4. 언어능력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사고능력을 발전시켜 상상력을 자극하고 잠재력을 창조한다. 점차적으로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고 참된 지식을 숭상하는 과학적 태도를 발전시키고, 초보적으로 과학적 사고 방법을 파악하다.

5. 탐구성 학습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실천에서 국어를 배우고 운용할 수 있다.

한어병음을 배우다. 표준어를 할 줄 안다. 약 3500 개의 상용한자를 안다. 한자를 정확하게 쓸 수 있고 일정한 속도가 있다.

7.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감정체험을 중시하며, 풍부한 축적이 있어 좋은 어감을 형성한다. 다양한 독서 방법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다.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고, 고상한 정서와 흥미의 영향을 받고, 개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참고서의 도움으로 간단한 문어문을 읽을 수 있다. 9 년간의 과외 독서 총량은 400 만 자 이상이어야 한다.

8. 구체적이고 명확한 방식으로 너의 뜻을 표현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필요에 따라 자주 쓰는 표현으로 글을 쓸 수 있다.

9. 일상적인 구어교제의 기본 능력을 갖추고, 각종 교제 활동에서 듣고, 표현하고, 교류하는 것을 배우고, 초보적으로 문명적으로 인간관계와 사회교제를 하고, 협력정신을 발전시키는 것을 배운다.

10.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국어 참고서를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초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다.

필자는 상술한 내용의 키워드를 발췌하여 전반적인 목표에 대해 1, 기초 지식, 기본 기술 등 부정확한 분류를 하였다. 한어병음을 배우고, 한어공구서를 사용하고, 표준어를 구사하며, 한자를 정확하게 유창하게 쓰는 등 구어교제의 기본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듣기, 표현, 교류를 배우고, 읽기능력이 강하며, 유창한 표현능력을 갖추고 있다. 2. 종합 실천 능력.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배우고, 실제로 중국어를 활용하고, 사고능력을 발전시키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한다. 3. 소양과 방법.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고 과학적 학습 방법과 사고 방법을 익히는 것을 포함한다. 감정, 태도, 가치. 애국적 정서와 사회주의 도덕의 질을 키우고, 긍정적인 인생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문화적 품위와 심미적 정취를 높이고, 민족문화의 지혜를 얻고, 인류의 우수한 문화의 영양을 섭취하는 것을 포함한다. 위 내용을 더 농축하면, 언어는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능력, 학습과 사고의 방법, 고상한 도덕적 자질, 긍정적인 인생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을 키우는 것이다. 만약' 학습과 사고의 방법, 고상한 도덕질, 긍정적인 인생태도, 올바른 가치관' 을' 사고' 로 분류한다면, 언어는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국어의 교학 임무는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학과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사회와 자신의 발전에 적응하는 기본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의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키우고 향상시키는 학과이다. 만약 우리 선생님의 교수 설계와 구현이 모두 이 목적을 위해 가르치지 않는다면, 우리의 교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내 조사에 따르면, 우리 중 상당 부분의 국어 선생님의 강의와 독서는 여전히 같은 식이다. 본문을 훑어보고, 각 자연단 앞에 일련 번호를 표시하고, 학생들의 문답으로 단락 수준을 그리고, 단락의 취지를 요약하고, 중심 사상을 개괄하고, 글쓰기의 특징을 분석하는 등. 나는 이렇게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이 디자인의 목적이 무엇이고,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같은 교수 설계, 같은 교수 행동은 목적과 대상에 따라 효과가 크게 다를 수 있다. 문장 취지를 소통시키고, 문장 내용을 설명하고, 언어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국어학과의 전반적인 목표에서 심각하게 벗어난 것이다. 이런 국어 수업은 반드시 국어 수업이 아닐 수도 있다. 아니면 학생의 기본적인 국어 소양과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킨다면 국어 수업이다.

고등학교 1 학년이든 9 학년 국어 수업이든 국어 교육은 단지' 듣고 읽고 쓰는 것' 일 뿐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가 없으면 어떤 선생님이 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당연히 어렵다. 듣기, 읽기, 쓰기' 는 국어 교육의 기본 내용과 형식이므로 큰 이의가 없을 것이다. 오늘 제가 국어를 가르치는 내용도 이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하지만, 좀 더 중요한 내용인' 사고' 를 제기하고 싶습니다. 국어교육은' 생각' 이 없어서는 안 되고, 국어교육은' 생각' 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이곳의' 생각' 의 내포는 매우 풍부해서' 생각',' 생각',' 생각' 또는' 읽기',' 정' 으로 이해할 수 있다. "생각" 은 자기 해명과 자유, 공공지식과 규약, 국어교육의 목표인'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 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국어교육은' 사고' 로 풍부하고 의미 있는 국어 생활을 창조해야 한다. 국어 교육은' 생각' 의 존재로 인해 영동하고, 국어 교육은' 생각' 의 부각으로 찬란하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은 우리 국어 교육의 핵심 내용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의 다섯 가지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우리의 국어 교육은 진정한 국어 교실이 되었다.

국어 수업은 무엇을 가르치나요?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생각하다. 이것은 국어 수업에 대한 나의 이해이다. 국어 수업은 학생들에게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생각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능력을 키우는 것보다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들고 싶은 구체적인 지식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 닭 한 마리가 먹이를 찾는 기술을 배운 것처럼, 음식이 여전히 문제인가요? 새끼 고양이는 낚시를 배웠다. 물고기는 여전히 그것에 문제가 있습니까? 그러나, 우리의 국어 교수를 반성하는 것은 이렇게 하는 것입니까? 본문을 분석하기 위해 본문을 분석하는가, 아니면 학생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문을 분석하는가? 당신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교육은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당신이 가르친 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위주로 하는 것입니까?

위의 이해에 근거하여, 나는 국어 수업에서 무엇을 가르칠까? 능력과 정서적 목표에 기반한 교수 설계-'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능력 배양. 국어 수업은 학생들에게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셋째,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

언어는 학생들이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국어교육은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고, 학습과 사고의 방법과 습관을 키우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인생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 능력을 키우는 것은 국어 교육의 근본 임무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 의 다섯 가지 측면은 모두' 생각' 을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서로 연결되고, 서로 제약하며, 임의로 폐지해서는 안 된다.

(a) 중국어 교육의 개념으로서의 "듣기" 능력에 대하여

듣기 듣기는 학생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언어 능력이며, 듣기와 읽기는 정보를 얻는 데 똑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듣기 훈련의 가치를 분명히 해야 교학 활동이 있을 수 있다. 교사는 반드시 학생들을 분명히 해야 하며, 일정한 청력 능력을 갖추는 것은 광범위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고 과학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필요성이다. 적극적으로 교제 활동에 종사하여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 일상적인 구두 의사 소통 활동에서는 경청하고 잘 듣는 법을 배워야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긍정적이고 정확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국어 교육에서' 듣기' 는 일반적으로 학생이 교실에서 선생님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이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일종의' 듣기' 이다. 그러나 필자는' 듣기' 의 가르침이 그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국어 교육의 청력은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 하나는 학생의 청력흥미를 키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의 청력태도와 습관을 키우는 것이고, 셋째는 학생의 청력방법을 키우는 것이다.

학생들의' 듣기' 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국어 교사의 교실이 생동감 있고 재미있도록 요구하고,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주동적으로 행동하게 하고, 그들이 듣고 있는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학생은 마땅히 광범위하게 들어야 하고, 선생님의 말을 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우의 말을 들어야 한다. 듣기 형식은 질문에 답하고, 본문을 외우고, 변론하고, 이야기를 하는 등 다양하다. 듣는 수단은 녹음, 영화, 비디오 등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받아들이고 감히 의문을 제기하는 습관을 형성하다.

둘째, 학생들의 좋은 "듣기" 태도와 습관을 기르다. 국어 선생님은 학생들을 지도할 때 학생들을 이해하고 성격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지도할 것을 요구한다. 학생들이 들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고, 웃고, 칭찬하고,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법을 배우게 한다. 표정과 짧은 언어로 상대방을 계발하다. 쉽게 상대방을 방해하지 마라. 상대방이 다른 의견을 표현하고 유지하도록 허용하고, 냉소적이거나 인신공격해서는 안 된다.

셋째, 학생들이' 듣기' 를 장악하는 과학적 방법을 배양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집중하고, 화자와 표현하는 주제에 직면하고, 관련 지식, 자료, 개념,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이 주제와 관련된 상호 작용을 형성하도록 요구한다. 상대방을 둘러싸고 무슨 말을 하는지, 왜 그렇게 말하는지, 듣는 단어와 중점에 대해 심리적 반응과 인지적 피드백이 있다. 듣는 과정에서 들은 내용을 신속하게 총결하고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구분하고, 의식적으로 전체적인 개념을 형성하여 기억해야 할 내용을 마음에 새길 수 있다.

소련 교육자 수홀린스키는 이렇게 말합니다. "학생들은 교육을 자신의 요구로 여기고 기꺼이 받아들여야 최상의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어떤 교육 활동의 전개와 교육 소망의 실현은 반드시 학생의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한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학생들의 청력 수준 향상, 양호한 청력 습관의 배양도 예외는 아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듣기 즐거움 배양을 중시하고, 공부와 듣기 연습을 학생들의 내면의 요구로 변화시켜 듣기 훈련을 해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들에게 듣는 법을 가르치고, 학생들이 잘 듣고, 심지어 기꺼이 들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도 점진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응시 교육의 심리를 버려야 하고, 대규모 시험이' 듣기' 를 시험하기 어렵기 때문에' 듣기' 교육을 잊지 말고,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국어교육관을 세우며,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학생의 듣기 훈련을 잘해야 하며, 단번에 이룰 수 있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b) 중국어 교육으로서의 "읽기" 능력에 대한 개념.

대부분의 언어 교사들은 교실에서 텍스트 읽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소리내어 읽기, 정독, 범독, 약독 등의 교학 고리를 설계했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은 무작위로 모호한 목표를 가지고 이러한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그들은 단지 본문 내용을 완성하기 위해' 읽기' 능력의 훈련을 소홀히 하거나, 단지' 읽기' 를 교학 임무를 완수하는 수단으로 삼거나, 자각하지 않고' 읽기' 능력을 목적으로 하는 국어 교육 훈련을 할 수도 있다. 필자는 국어 교육의' 읽기' 가 단지 본문만 읽고 해석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소리내어 읽기, 정독, 통독, 속독 능력 훈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주씨는' 독서 3 서' 에서 "독서에는 세 권의 책, 즉 마음, 눈, 입이 있다" 고 말했다. 볼 수 있듯이,' 읽기' 는 입, 눈, 귀, 뇌를 사용하는 언어 훈련의 한 형태이며, 국어 교육의 중요한 열쇠이다.

국어 교재의 선문은 대부분 전형적, 과학성, 실용성을 갖추고 있다. 교사는 교재에서' 읽기' 의 재미를 충분히 발굴하고, 판문의 레이아웃, 스타일 특징, 주제, 의경 등에 대한 생생한 분석과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읽고, 애독하고, 결국 문장 이해, 능력 향상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학생의 독서 범위를 넓히고 학생의 광범위한 읽기 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다. 학생들에게 과외서를 광범위하게 읽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에게 책을 많이 읽고, 좋은 책을 읽고, 좋은 책을 읽고, 과외독서량을 높이도록 독려한다. 광범위한 독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좋은 독서 습관을 기르고, 학생들의 읽기 속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속독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과학을 장악하는 독서 방법을 양성하는 것은 국어 교육의 난점이다. 다윈은 이렇게 말합니다. "가장 가치 있는 지식은 방법에 대한 지식이다. 방법을 익히면 금열쇠를 장악할 수 있다. " 따라서 학생들에게 과학을 가르치는 독서 방법은 평생 이득이 된다. 점진적 읽기법에는 읽기, 이해, 이해, 응용의 네 단계가 포함됩니다. 첫 번째는 독서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좋은 학습 습관을 개발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의 독서 사고 능력을 이해하고 훈련하면 책 내용의 구조, 사고, 특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깨달음이다. 독후감의 계발, 깨달음, 감동,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쓸 수 있다. 넷째, 책의 지식과 자신의 경험을 실생활과 학습에 적용해 사회와 인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신의 문화적 품위와 심미 정취를 높인다.

(c) 중국어 교육으로서의 "말하기" 능력에 대한 개념.

언어는 인류의 중요한 교류 도구이다. 말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은 바로' 말하기' 이다. 교학 중의' 말하기' 는 선생님의' 말하기' 와 학생의' 말하기' 가 아니라 선생님의 가르침이며, 학생들은 교실에서 질문에 대답한다. 국어 교육의' 말' 은 학생이 자신의 언어로 사상을 표현하는 기술 훈련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런' 말하기' 능력의 배양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일정한 시간, 임무, 환경, 기준이 있어야 한다.

교실에서' 말하기' 훈련을 하다. 우선, 교사가 학생들에게' 말' 이 사상 감정을 교류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식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지도해 달라고 요구하다. 우리의 생활, 학습, 일에서 말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다. 수업시간에 가능한 학생들에게' 말하기' 환경을 만들어 주고, 그들에게 충분한' 말하기' 기회를 주어야 한다. 수업의 서술, 해설 등 실천 활동에서 학생들에게 본문을 복창하고, 자기소개를 하고, 주변 사람과 일을 구두로 묘사하게 한다. 다양한 독서와 연기 활동을 전개하면 교재에서 산문, 시, 극본, 소설 등 다양한 언어 특징을 결합해 교실 수업을 짧게 해서는 안 되고, 서술을 해야 하며, 이야기를 해야 한다.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말하기' 내용, 용기, 목소리, 느낌, 자세 훈련. 또한 교실 밖에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담임 선생님의 지지와 협조로' 말' 위주의 작은 주제반, 이야기회, 강의, 토론, 시 낭송 등의 행사를 자주 개최하여 학생들의 빠른 사고력과 언어 운용 능력을 배양한다. 학부모의 지지를 받는 전제하에,' 말하기' 숙제를 적절히 배정하여 학생들의 말을 또렷하고 정확하며 표현력이 있게 할 수 있다.

(d) 중국어 교육 능력으로 "쓰기" 의 개념에 대하여.

쓰기' 는' 쓰기' 또는' 쓰기' 로 해석할 수 있다.

먼저 쓰겠습니다. 컴퓨터는 현대 문명의 큰 상징이지만, 그것이 중국 서예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하다. 하지만 컴퓨터로 타자를 치면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생각은 매우 틀렸다. 우선 서예 예술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의 일부이며 계승과 발전이 필요하다. 둘째, 사회에서는 학교에서 컴퓨터가 시험, 학생 모집, 채용, 취업 등과 같은 필기 대신 쓸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글씨를 쓰는 것도 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생존 기술 중 하나이며, 한 손으로 좋은 글자를 쓰면 한 사람의 사회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관련 부처에 따르면 현재 사회인들의 글쓰기 능력이 심각하게 떨어지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 글쓰기 교육에 대한 중시도 불균형하고,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글쓰기 수준도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국어교육은 글씨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글씨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재목으로 가르치고, 학년별로 각종 활동을 전개하고, 학생들의 글씨 쓰기 흥미를 자극하고, 각 학생이 아름다운 한자를 쓸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생들이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정서를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선생님도 솔선수범하고, 솔선수범하고, 규범적인 한자를 쓰려고 노력하며, 인내해야 한다.

먼저' 쓰기' 라고 하면' 쓰기' 가 체미에 대한 추구라면' 쓰기' 는 정신미에 대한 추구다. 글쓰기는 일종의 마음의 하소연이어야 하고, 사상의 출현이어야 한다. 글쓰기는 한 사람이 마땅히 가져야 할 정상적인 생존 능력이자 고귀한 정신활동이며, 한 사람의 각종 능력을 반영하는 종합적인 사고 활동이다. 진정한 글쓰기는 가볍고 유쾌한 학습이나 생활 과정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청소년의 작문 능력은 낙관적이지 않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의 규정에 따라 작문 훈련은 초등학교 3 학년부터 시작한다. 나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초등 중학생들의 작문 문제는 비교적 크다. 예를 들어, 나이가 들면서 학생들의 작문에 대한 흥미가 점점 약해지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학생들의 작문 내용은 점점 더 거짓이 되고, 심지어 지어내고, 작문 패턴이 경직되고, 언어가 공허하고, 수사로 가득 차 있다. 상당수의 학생들이 글쓰기를 두려워하고, 글을 쓸 줄 모르고, 날조하고, 심지어 작문을 베끼기도 한다. 학생들은 글쓰기의 행복과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국어 교학 작문은 시험 준비를 위한 것이지, 생활과 일을 위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현재 국어 교육에서' 쓰기' 하는 교육 문제가 비교적 크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어 교육에서' 쓰기' 의 현황을 대대적으로 변화시켜' 쓰기' 를 학생 생활의 일부로 만들고, 학생들이 글쓰기를 좋아하고 창조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 국어 교육이 완성해야 할 임무여야 한다.

나는 국어 교육의' 쓰기' 가 학생들이 생활을 관찰하고, 삶을 생각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배우는 혁신적인 방식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동적인 심리, 행동, 감정의 카타르시스 과정이며, 학생의 정상적이고 정상적인 사고 활동이며, 학생들의 사상의식의 명백한 과정이며, 학생들이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우리의 실제 교육에서,' 쓰기' 는 학생들에게 종종 수동적인 응시 훈련일 뿐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기르려면, 학생들이 생활 속의 사람, 일, 경, 사물을 관찰하고 자신의 감정과 이유를 생각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학생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글쓰기 교육은 선생님이 작문문제를 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문장 한 편을 쓰는 과정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생활을 토론하고, 이상을 표현하고, 견해를 발표하는 과정이다. 학생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선생님은 반드시 좋은 선생님이어야 하며, 그에게 기본적인 작문 기교를 가르치고, 그를 입문하게 해야 한다. 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발산적 사고, 집중적 사고, 혁신적 사고를 키워야 한다. 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는 "듣기" 와 "읽기-쓰기" 를 결합해야지, 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본문을 말해야 한다. 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창밖의 일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시험지를 보는 데 집중하라" 고 해서는 안 되며, 학생들을 "집안일, 국사, 천하에 관심을 가지라" 고 유도해야 한다. 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대사의 작품을 읽고 그들의 가르침을 들어야 한다. 선생님은 학생들과 함께 고백하고 자신의 사랑과 증오를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 학생들은 점점 더 삶을 사랑하고, 삶을 이해하고, 포옹하고, 점점 더 현명하고, 똑똑하고, 인간적이고, 행복해질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이렇게 한다면, 나는 우리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e) "사고" 의 개념으로 중국어 교육에 관하여

"사고" 에 대해 필자는 국어 교육이 "사고" 를 핵심으로 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 의 교육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어떻게' 생각' 의 핵심을 구현할 것인가? 나는 국어 교사로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국어 교사는 지식의 교사일 뿐만 아니라 사상품성의 교사이기도 하다.

프랑스 사상가 파스칼은 "사람은 갈대일 뿐 자연계에서 가장 취약한 것"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생각을 잘하는 갈대이다. 우주 전체가 무기를 들고 그를 파괴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숨에 물 한 방울이면 그를 죽일 수 있다. 그러나, 우주가 그를 파괴한다 해도, 사람은 여전히 그를 죽이는 것보다 훨씬 더 고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우주가 그에게 주는 좋은 점도 알고 있기 때문에, 우주는 이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존엄성은 우리의 사상에 있다 ... "그러므로 국어 선생님으로서 사상 때문에 존엄한 사람이 되고, 사상 존엄을 가진 사람을 키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국어 선생님은 지식의 선생님이 아니라 사상 도덕의 선생님이다. 그들은 심지어 학생의 행복한 선생님, 사회도덕윤리의 선생님이어야 한다.

2. 국어 선생님은 사고의 선생님일 뿐만 아니라 사고의 선생님이기도 합니다. 라마틴은 "사람은 사고를 통해 신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괴테는 이렇게 말합니다. "진정한 지혜란 이미 수백 번이나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진정으로 우리 자신이 되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내 개인적인 경험에 뿌리를 내릴 때까지 몇 번이고 다시 생각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사고력은 한 사람의 미래 업무 수준과 발전 높이를 결정한다. 사유능력이 높고 일정한 사유방법을 습득해야 학습과 일에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국어 교육은 이미지 사고, 논리 사고, 발산 사고, 수렴사고, 변증적 사고와 같은 사고의 훈련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물론, 사고 훈련은 국어학과의 임무일 뿐만 아니라 다른 학과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국어 교육에서의 사고 훈련은 그 독특함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국어 교육의 전 과정을 관통한다. 다른 것은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예를 들어, 글쓰기는 학생들의 언어 표현 능력에 대한 시험이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사고의 질 (사회생활 현상에 대한 분석 능력, 감상 능력, 혁신 능력) 과 능력에 대한 시험이다.

3. 국어 선생님은 유교 고전의 선생님일 뿐만 아니라 인문학의 선생님이기도 합니다. 한유는 "스승, 전도가 의혹을 풀다" 고 말했다. "전파" 는 국어 선생님의 최우선 과제이다.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건강한 사상 도덕과 고상한 심미 정취를 배양하여 문화적 품위를 높이다. 국어과정 기준은 "국어과정이 풍부한 인문적 내포는 학생의 정신 분야에 심오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의 국어 자료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다" 고 지적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어의 영향을 중시하고, 교육 내용의 가치 취향을 중시하며,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특한 경험을 존중해야 한다. " 이 구절은 국어 교사가 교과서의' 문화점' 을 발굴하고 교실에서 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언어와 문자를 통해 조국, 세계, 역사, 현대 다문화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며 학생들의' 인문적 소양' 을 키워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해 준다. 공자는 2000 여 년 전에 자신의 행동으로 인문학의 스승으로서의' 전파' 의 길을 짓밟았다. 《논어》요? 루즈, 유연, 공시화에서 공자는 단순히 그들의 서로 다른 추구와 목표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계발, 교화, 격려, 인정 등을 통해 학생들의 수양을 유도했다. 이것은 인간화 된 가르침, 인간화 된 교사의 모델이 아닌가? 언어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강한 인성, 생명, 인성, 인격의 의향이기 때문이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언어 지식을 배우고, 언어 능력을 연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감정 교육, 문화 훈도로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품성을 키우고, 인격 구조를 보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