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과 저작권의 차이
저작권이라고도 하는 저작권은 작가와 다른 권리자들이 문학 예술 과학 작품에 누리는 인신권과 재산권을 가리킨다. 인격권과 작품 재산권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작품 인격권의 내포에는 공개발표권, 성명권, 타인이 작품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왜곡 변조 등을 통해 작가의 명예를 훼손할 권리가 포함된다. 작품의 재산권은 인간의 지식에 기반한 무형재산권이므로 지적재산권의 일종으로 복제권, 공개구술권, 공개방송권, 공개전시권, 공개공연권, 공개전파권, 공개전시권, 개편권, 발행권, 임대권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현행 저작권법 제 5 조는 저작권과 저작권이 동의어라고 규정하고 있다. 지적재산권 분야의 어떤 사람들은 저작권과 저작권을 동등하게 취급한다. 저작권과 저작권의 차이를 엄격히 구분하려면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주체가 다르다는 것이다. 협의의 저작권은 발행인의 권리를 가리키며, 그 주체는 발행인이다. 중국에서는 출판업이 중요한 이데올로기 영토로 간주되어 오랫동안 국가가 독점하고 국유출판기관 (출판사 또는 출판회사) 이 경영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저작권의 주체는 국유출판기관일 뿐, 자연인은 저작권의 주체가 될 수 없다. 저작권의 주체는 작품의 저자이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자연 인재만이 작품의 유일한 사실 저자, 자연인 이외의 다른 사회 조직과 민사 주체이다. 특정 상황에서만 합법적인 저자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개체가 다릅니다. 발행인의 권리의 대상은 도서, 정기 간행물, 시청각 간행물이다. 저작권의 대상은 작품이다. 저작권법은 작품만 보호하고 작품의 전달체는 보호하지 않는다. 작품의 전달체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작품 자체는 한 가지일 수밖에 없다. 셋째, 형성 메커니즘이 다르다. 저작권은 저작권에 종속되는 파생권이며, 발행인의 저작권은 저작권자만 생산할 수 있다. 저작권은 법에 따라 문학 예술 과학 작품을 창작할 권리에 기초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작품이 창작되면 작품의 속성이 있는 한 법에 따라 자동으로 저작권이 발생한다. 넷째, 내용이 다르다. 중국을 예로 들면, 출판사가 발표한 작품에 대해 누리는 저작권에는 독점 출판권, 저작권권, 발표된 작품의 형식과 내용에 대한 수정 및 삭제권이 포함됩니다. 우리나라의' 저작권법' 은 저작권에 저작인신권과 재산권이 포함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인신권은 발표권, 서명권, 수정권, 작품 완전권 보호를 포함한다. 재산권에는 복제권 (출권, 발행권, 복제권, 연역권, 번역권, 연역권) 과 전파권 (공연권, 방송권, 전시권, 낭송권) 이 포함됩니다. 다섯째, 용어가 다르다. 중국에서 출판사는 작가가 허가한 작품에 대해 일정 기간 동안 독점적인 판권을 누리고 있다. 기한의 길이는 발행인과 저작권자 협의에 의해 결정되며 계약 유효기간은 10 년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작품의 개인권 보호는 일반적으로 무제한이며, 배타적인 내용을 가진 일부 권리는 영구히 보호받을 가치가 있다. 작품의 재산권에 대하여 각국은 일정한 기한을 정했다. 우리나라 저작권법에 따르면 시민의 작품과 그 출권, 저작재산권 보호 기간은 저자의 생전 및 사후 50 년, 저자가 죽은 후 50 년째인 65438+2 월 3 1 입니다.
법적 근거:
중화인민공화국 저작권법 제 21 조 시민의 작품 발표권, 사용권, 보수권 보호 기간은 시민의 생전과 사망 후 50 년, 창작이 완료된 날부터 사망 후 50 년째인 12 월 3 1 일; 시민 간의 합작작품은 마지막 창작자가 사망한 지 50 년째인 12 월 3 1 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의 작품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의 작품 저작권 (서명권 제외)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이 누리는 직무작품 발표권, 사용권 및 보상권 보호 기간은 50 년이며, 작품 최초 발표 후 50 년째인 12 월 3 1 일 기준 작품 창작 후 50 년 이내에 발표되지 않은 것은 더 이상 보호기간을 누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