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그룹 업무 기본 지식 포인트
조별 업무는 사회복지사가 정해진 목표에 따라 이끌고 지도하는 과정이다.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정리한 사회그룹 업무의 기초 지식점이다. 브라우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 팀 작업 내용:
그룹 업무는 사회 종사자가 정해진 목표에 따라 이끌고 지도하는 과정이다.
리더십의 과정은 과학 지식을 기반으로합니다.
그룹 구성원은 그룹 과정에서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이 단체는 멤버 간의 경험의 상호 영향을 통해 다른 사람을 돕고 자신을 돕는다.
2, 그룹의 특성:
이 그룹은 하나 이상의 사람에게 존재합니다.
팀 구성원은 동일한 목표와 관심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팀 구성원은 그룹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팀 구성원 간의 상호 의존성 및 상호 영향
집단에는 사회적 통제가 있습니다.
특정 집단 문화와 분위기를 형성하다.
3, 그룹 분류:
대형별로 그룹 (임무팀) 과 자연그룹 (과) 으로 나뉜다.
대원 참여 동기에 따라 자원팀 (자원봉사팀) 과 비자발적 그룹 (금독팀) 으로 나뉜다.
팀 구성원 간의 관계에 따라 기본 그룹 (가족) 과 보조 그룹 (동료) 으로 나뉩니다.
집단의 구조에 따라 정식 그룹 (임무 그룹) 과 비공식 그룹 (동창 그룹) 으로 나뉜다.
팀 구성원 간의 경계에 따라 폐쇄단체 (감정단체) 와 개방단체 (권권단체) 로 나뉜다.
단체 목표는 사교단체, 교육단체, 관심단체, 성장단체 등으로 나뉜다.
4. 그룹 작업 유형: 교육 그룹, 성장 그룹, 지원 그룹 및 치료 그룹.
5. 그룹 업무의 가치: 상호 지원 호혜 원칙, 팀 구성원의 권리와 능력 원칙 존중, 민주적 참여와 의사 결정 원칙, 권한 부여 원칙, 고도의 개인화 원칙.
6. 조별 업무의 기능적 특징: 개인전환, 사회통제, 집단력 형성 문제 해결, 재사회화,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효과의 특징: 인간관계를 촉진하고, 집단 인센티브를 이용하고, 경험공유와 경험선택을 촉진하고, 더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시간과 인적자원 방면에서 더 경제적이다.
7.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룹 작업 모드는 사회적 목표 모델, 치료 모델, 상호 작용 모델, 개발 모델입니다.
8. 사회 목표 모델은 주로 지역 사회 차원에서 사용됩니다. 핵심 이론 개념은 사회적 책임과 사회 변화이며, 일련의 원칙과 방법을 통해 시민의 사회적 책임감, 사회적 양심, 사회의식을 키우는 것을 강조한다.
9. 사회 목표 모델의 이론적 근거는 주로 시스템론, 생태시스템론, 교육이론, 사회학적 관점에서 비롯된다. 그 기본 가정은 집단 상호 작용 과정에서 같은 목표를 형성함으로써 집단 작업 과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자기 계발을 얻고, 참여 능력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사회 행동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10, 사회적 목표 모델의 특징:
1. 팀의 목표는 팀 구성원의 사회적 책임감을 키우는 것이다. 세 가지 수준인 팀 구성원의 사회의식 배양 및 강화, 팀 구성원의 사회능력 개발, 커뮤니티 지도자 양성이다.
2. 사회 목표 모델에서 그룹 구성원은 민주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3. 사회복지사는 추진자, 옹호자, 자원 제공자, 역할 모델이라는 영향력 있는 역할을 한다.
1 1, 사회 목표 모델 구현 원칙:
1. 커뮤니티 목표는 커뮤니티 목표와 일치합니다.
2. 팀 구성원의 사회적 유동성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감을 불러일으킨다. 민주주의의 원칙을 엄격히 따르고 * * * 의식과 집단 행동을 형성하다.
팀은 사회 변화의 목표 달성을 촉진해야합니다.
12, 처리 방법:
임상 모델 또는 재활 모델이라고도 하는 그룹 업무의 주요 임무는 개인 문제를 치료하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론적 근거는 정신과학, 심리치료, 상담의 이론과 기술, 특히 행동교정 이론, 사회화 이론, 학습이론에서 비롯된다. 기본적인 가정은 사회 관계와 적응 중의 개인 문제가 집단에서 처리될 수 있다는 것이다.
13, 처리 모드의 특징:
1. 치료를 통해 개인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단체 구성원들은 보편적으로 심각한 정서와 행동문제가 존재한다.
사회 복지사는 치료사의 역할을합니다.
14, 구현 원칙:
1. 각 팀 구성원의 개별 치료 목표를 설정하여 동일한 그룹 목표를 찾습니다.
2. 그룹 규범 및 가치 체계를 수립한다.
그룹 회의 내용을 미리 설정하십시오.
4. 고객과 함께 일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위해 일하는 것을 강조한다.
15. 대화형 모드: 상호 작용 모드 또는 상호 보완 모드라고도 하며, 그룹 구성원과 사회 환경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 그룹, 사회 시스템 간의 개방성과 상호 영향을 통해 개인과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론의 기초는 주로 발전심리학, 사회관계, 사회구조이론, 집단역학이론에서 비롯된다. 기본적인 가정은 개인과 사회 시스템 사이에 의존성이 있고, 집단은 개인의 사회 기능에 효과적인 장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16, 대화형 모드의 특징:
1. 목표는 팀원들이 사회적 소속감을 느끼고 상호 지원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2. 팀원들은 집단 내에서 평등하고 호혜적인 동기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중개와 추진자이다.
17, 구현 원칙: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팀 구성원의 요구와 기대를 명확히 하고, 모든 팀 구성원의 동일한 요구를 찾고, 팀의 적극적인 동기를 발굴하고, 팀 구성원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고, 개발 목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팀 멤버에게 팀 내 역할을 설명하고 팀 역할을 설명합니다.
18, 개발 모델: 프로세스 모델이라고 하며, 목표는 인간 사회 기능의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 사회 기능의 손실을 방지하고, 인간 사회 기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론의 기초는 주로 심리학, 사회관계, 사회구조이론, 비집단역학이다. 기본 가정: 사람은 자아를 실현할 잠재력이 있다. 타인의 가치를 인식하다. 집단의 상황을 이해하고, 집단의 상황을 평가하고, 집단 내에서 행동을 취한다.
19, 개발 모델의 특징:
목표는 팀 구성원과 그룹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팀 구성원은 상호 작용, 학습 및 경험 공유를 통해 자기 성장을 얻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코디네이터와 추진자의 역할을 한다.
20, 구현 원칙:
회원인식을 발전시켜 집단 지식을 형성하다.
그룹 목표를 수립하고 그룹 동기 부여를 형성하십시오.
팀 구성원의 잠재력을 자극하고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1, 집단은 준비 기간, 초기 집단기, 중기 집단기, 말기 집단기, 종결기 등 일정한 생명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룹 작업의 각 단계에 대한 요구 사항
22. 그룹 업무의 과정과 기교: 소통과 상호 작용 기교 (주의 깊게 경청하고,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주며, 적절한 정리, 시기적절한 총결산, 격려와 지원, 교류촉진); 그룹 프로세스 기술 제어 (적절한 설명 제공, 정신 지원 제공, 책임 촉진, 부정 행위 방지, 집단 및 개인 연결, 경계 설정, 적절한 도전, 적절한 분류 처리, 집단 행동 통합) 조별 회의 기교 (오프닝 발언, 회의 기조 설정, 중심 주제 파악, 미래 희망 파종, 변화 기다림, 진실한 자기 표현, 대안말, 융통성 있는 눈, 행동연맹 형성) 팀 활동을 계획하는 기술에는 팀 활동의 설계 (시작, 중간 및 종료) 및 설계 팀 활동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팀의 최종 목표, 팀 구성원의 특성과 능력, 물리적 환경 및 자원 제공) 가 포함됩니다.
확장: 사회 실무 그룹 프로그램 템플릿
단체명: 휴대전화중독을 끊는다 (다른 좋은 이름도 생각해낼 수 있다) 장소: 북팔활동실 참여수: 10 그룹 멤버 스마트폰이 점점 고급화되면서 사람들의 조각화 시간이 휴대전화로 완전히 채워지고, 심지어 좋은 시간 전체가 휴대전화에 의해 산산조각이 났다. 우리가 정말 계속 웨이보를 해야 하나요? 화장실에 가려면 정말 공간을 봐야 하나요? 너는 모임에서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항상 핸드폰을 들고 있니? 그리고 우리가 수업 시간, 원래 독서 시간, 운동 시간을 핸드폰으로 보낼 때, 우리는 돌이켜 생각해 볼 것이다. 내가 핸드폰을 통제했는가, 아니면 핸드폰이 우리를 통제했는가?
이론적 틀
1, 매슬로우 수요 계층 이론
Maslow 의 수요 수준 이론은 인간의 수요를 생리적 수요, 안전 수요, 귀속과 사랑의 수요, 존중 수요, 자기 실현 수요로 나눕니다.
2.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 사상, 감정반응, 행동이 직접적인 경험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간접 경험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관찰과 모방은 학습의 주요 과정이며, 인식은 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람은 학습 과정에서 스스로 조절하는 과정이 있다.
3. 쿠리의 거울 속 자기이론 쿠리는 다른 사람이 거울과 같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의 눈에는 자신의 이미지에 대한 상상력, 다른 사람에 대한 이 이미지 평가에 대한 상상력, 그리고 어떤 자기감각이 자기인식을 구성한다고 생각한다.
본의 전파 분석 이론.
전파 분석의 이론은 쌍방의 행동이 상호 작용 과정에서 서로 자극되는지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이론을 사용하는 목적은 집단으로서 일할 때 어떤 구성원이 더 적극적이고, 어떤 구성원이 더 수동적이며, 일부 불량한 회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집단의 동력과 응집력을 높이고, 집단의 목표를 더욱 실현하다.
전반적인 목표
자신을 받아들이고, 현실에 직면하고, 고민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다.
1, 지금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주변의 삶을 마주하고, 자신을 재배치한다.
2. 이전의 고민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활동력 서비스 대상을 찾습니다.
신분 특징: 휴대전화에 의존하는 대학생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허함과 지루함, 휴대전화 중독 집단의 특징
1, 특성: 치료팀
섹션 수: 섹션 4
3. 날짜: 20131211.
4. 시간: 17:40- 18:50
5. 장소: 북팔활동실
채용 모델
군내 휴대전화에 중독된 학우들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자기 소개 시간: 3 분
내용: 팀 구성원은 자신의 이름과 원하는 것을 포함하여 자신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둘째, 대혼전
목적: 교착상태를 타파하고 분위기를 띄운다 10 분.
재료: 신문 또는 폐지 (공 롤) 내용:
1. 전체 팀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자신의 영토를 나누어 두 집단 사이에 금지 구역을 긋다.
2. 지도자가 명령을 내리면 전투를 시작해야 한다. 규정된 시간 (3 분 정도) 내에 대원들은 최선을 다해' 폐구' 를 상대 영토에 던질 수 있지만, 금지 구역 안에 서는 안 된다.
3. 결국 영지에 가장 적은' 폐구' 를 남긴 쪽이 이기고, 금지 구역 안의' 폐구' 는 계산되지 않는다.
셋째, 그룹 규칙을 개발하고 감정을 공유하십시오: 7 분.
콘텐츠:
1, 여러분 * * * 군규를 제정하세요. (예를 들어 책상에서 핸드폰을 할 수 없습니다. 팀원은 서로 소통해야 한다
존중, 인신공격 없음 팀의 다른 구성원이 발언할 때 주의 깊게 들어주세요. 제 시간에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하다)
2. 각 대원은 자신이 이 팀에 참가한다는 느낌을 표현했고, 어떤 활동이 있고, 어떤 목적을 달성하길 희망했다.
섹션 ii 이벤트 시간: 15 분.
콘텐츠:
1, 리더는 팀원들을 이끌고 객관적인 휴대전화 의존테스트를 실시해 자신을 알리게 했다.
문제. 이 과정에서 팀원들은 자신의 휴대전화 의존증의 표현과 자신에게 주는 피해를 회상할 수 있다. ) 동시에 지도자는 시험지를 회수하여 예비 평가를 한다.
2. 자신의 휴대전화 의존표현을 공유하고, 자신의 특별한 느낌과 그에 따른 상해 (휴대전화에 의존해 무엇을 잃었기 때문) 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다른 멤버들도 적절할 때 공감할 수 있다. 단 한 번이 아니라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섹션 iii 활동
첫째,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시간:10-15 분
내용: 1, 지도자는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적어 휴대전화 중독을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즉, 휴대전화 중독을 없애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고 지도자에게 넘겨주는 것이다.
2. 지도자가 한 번 꺼내서 낭독하고, 여러분들에게 의견을 구하고, * * * 정리 * * * 조치를 취합니다.
둘째, 제 목소리를 불러주세요. (이 행사는 주로 자신감을 키우는 것입니다.)
시간: 5 분
내용: 지도자가 여러분을 이끌고 선언을 외칩니다. 나는 내 시간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핸드폰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내가 더 잘할 수 있다고 믿는다. (마하트마 간디, 시간명언)
섹션 iv 이벤트 시간: 10 분
콘텐츠:
1. 팀원들은 팀의 장점과 단점을 진술하고 휴대전화 중독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이야기했다.
2, 리더 평가 요약 그룹 활동 평가 방법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