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도론
손자의 이름을 딴 개인의 존재는 줄곧 논란이 있었다. 학자와 역사가들이 그가 이른바 당대 도가 철학자 노자 (기원전 500 년) 의 존재를 논쟁하는 것처럼. 예술전쟁은 있지만 출판 이후 한 사람의 존재를 분명하게 증명하고 말하는 일을 만들어 냈다. 전통적으로 작품은 손자가 쓴 것이다.
서기 1972 년, 그의 작품과 그의 뚜렷한 후손인 손빈 (기원전 3 16 년) 이 린이 (산둥) 의 한 무덤에 쓴 또 다른' 손자병법' 은 그의 역사적 진실성을 입증한 것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그의 역사적 진실성에 도전하는 학자들은' 손자병법' 이 초기에' 손자병법' 이 아닌 사람이 쓴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증명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손자의 생활, 전투, 창작의 시대는 전국 이전의 춘추시대 (기원전 48 1-22 1) 라고 한다. 이 기간 동안 주나라 (기원전 1046-256) 는 쇠퇴하고 있으며, 한때 속박되었던 국가들은 중국의 패권과 통제권을 다투고 있다.
이후 손자의 저서는 군사인물과 상업전략가들이 참고한 것으로,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경험과 교훈이 계속 중시되고 있다.
춘추 초기, 중국의 전쟁은 전전, 전쟁 중, 전후에 모두 전통적인 협의예절을 따랐다. 그러나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전통에 대한 이런 끈기는 점점 더 좌절되고 있다. 왜냐하면 어느 나라도 다른 나라에 대한 우세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나라가 똑같은 합의를 따르고 같은 전략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손자병법' 은 이런 교착상태를 타파하고 수단을 가리지 않고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는 명확한 전략을 그려내려고 시도했다. 그의 개념은 초기 철학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자신의 전투 경험을 바탕으로 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그의 이론은 진 (기원전 259-2 10) 국왕이 이정한 것이다. 그는 손자의 철학에 따라 전면적인 전쟁 정책을 통해 다른 나라를 정복하고 진나라 (기원전 22 1-206) 를 세우고 진시황 (기원전 22 1-265438) 을 자처했다. 그 이후로 손자의 저서는 군사인물과 상업 전략가들이 참고했다. 오늘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과정은 여전히 모든 사회계층과 직업의 사람들에게 중시되고 있다.
손자의 역사
손자의 존재 여부를 확정하는 난점은 그가 생활하고 글을 써야 하는 시간에 있다. 춘추 말기와 전국시대는 혼란스러운 시대였다. 주조의 권위가 떨어지면서 주조를 지지했던 제후국 간의 충돌이 끊이지 않았다.
이 시대의 격동과 진나라는 나중에 각종 저작의 파괴로 많은 중요한 기록의 손실을 초래했다. 하지만 적어도 손자의 명성에 가깝고, 이 시기에 생활하고 복무하며, 전면전쟁 정책을 주장하고, 교전국 간의 충돌을 끝내고 평화를 세우는 장군들이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손자에게 전쟁은 정치의 연장이며 전체 인민, 정복자, 피정복자의 더 큰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그러나, 전쟁을 생명과 자원 낭비를 제외한 어떤 것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승리가 필요하다. 학자 사무엘 B. 그리피스는 이렇게 썼습니다.
전쟁은 이 시대의 강권 정치의 일부이며, 이미' 국가대사, 생사장, 생사로' 가 되었다. 성공을 위해서는 일관된 전략과 전술 이론과 정보, 계획, 지휘, 행동 및 행정 절차를 관리하는 실용적인 이론이 필요합니다. 제 13 장의 저자는 이 이론과 학설을 제기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리피스, 44 세
그러나, 그 사람이 누구인지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손자의 역사는' 춘추' (기원전 722 년부터 기원전 48 1 년 주조국지) 와 한대 역사학자 사마천 (기원전 94 년) (기원전145//KLOC 학자들은 이 두 작품의 부정확성과 가능한 사건에 대한 혼동을 비판했다. 손자' 역사적 진실성에 반대하는 논점은 이렇게 위대한 군사적 두뇌가 있다면 그에 대한 문장 부여가 참고 문헌을 전달하는 것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두 작품 중 많은 항목이 역사적으로 정확하다고 여겨지며, 같은 간단한 처리를 했다. 학자 로버트 이노 (Robert Eno) 는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춘추시절 ... 그것은 짧고 풍부하지 않다. 선택한 사건의 일관성에 주의해야 한다. 전형적인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을; 8 월 메뚜기. (1)
에녹의 관찰에 따르면, 손자의 역사 비평가들은 효과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들이 그의 일생의 연감을 더 전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어떠한 중요한 사람이나 사건도 완전히 기록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사기' 에서 사마천은 역사에 의해 오판된 인물의 전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손자에게 보내는 시간이 많지 않다. 그는 아마 매우 유명해질 것이다. 그의 그 시대의 관중들은 그들의 명성이 보장된다.
사기' 는 한 획을 넘어선 것 외에도 학자들에 의해' 손자병법' 의 역사에 대한 믿을 수 없는 확립으로 비판을 받아 하상대에 대한 묘사의 허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견해는 한때 옳다고 여겨졌지만, 서기 20 세기의 고고학 발굴은 사마천 관련 상인을 지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여름의 설법에 대한 실물 증거도 있을 수 있다. 사실, 이 기록은 대부분 매우 정확하며, 여기에는 손세대에 관한 부분이 포함될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이름은 또 다른 장애물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개인의 이름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것은 대사로 번역된 칭호이다. 손자병법' 이 계율을 소개할 때' 손자말 ...' 이라는 말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어떤 이름 모를 위대한 군사 천재가 이 저작을 계발하여 그의 계략을 기록하게 했다고 생각한다. 사관학교의 일부 학생들이 이 작품을 쓰게 해 핵심 비전을 기록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전쟁의 승리가 평화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역사와 영향
손자의 역사적 진실성을 고수하는 학자들은 보주전쟁 (기원전 506 년) 승리에서의 그의 역할이 증명이라고 지적했다. 손자의 출처에 따르면 그는 기원전 565438 년부터 기원전 506 년까지의 오초전쟁에서 오왕과 호루 (일명 호루, 기원전 5 15-496 년) 를 위해 봉사했다고 한다. 소손자의 능력과 책임감을 먼저 시험해 보고 싶어서 그에게 180 개의 비를 데리고 군대에 가라고 명령했다. 손자는 후궁을 두 개의 중대로 나누었는데, 각 중대는 국왕의 두 총아가 지휘한다. 그가 처음 오른쪽 얼굴을 가리켰을 때, 여자들은 모두 웃었고, 연습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았다. 손자가 그의 명령을 반복하자, 그들은 또 깔깔거리며 웃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두 명의 "지휘관" 을 처형하고 그를 대신했습니다. 이후 딸들은 주저하지 않고 그의 명령에 복종했고, 하루는 그의 손자를 그의 장군으로 고용했다.
이 이야기는 적어도 1 1 세기에 송대 학자 예성택이' 손자' 의 존재를 처음 의심했을 때 이미 허구로 여겨졌지만, 이것이 오늘 사실로 반복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비록 그것이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손자의 승리에 대한 약속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군대의 규율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의 말에 따르면, 이 이야기는 우 (Wu) 가 보저우 (Bozhou) 의 승리에 의해 입증 된 것처럼 손자의 징계 개념에 부합하기 때문에 받아 들여져야한다. 백제의 승리는 군대의 규율 때문만이 아니라 취해진 전략 때문이다. 전설에 따르면 손자는 오군을 왕 하루와 하루의 동생 푸게이와 함께 이끌고 그의 전술로 초군을 물리쳤다고 한다. "전쟁의 예술" 은 최고의 전략을 설명합니다.
내 추산에 따르면 초국의 병사는 우리보다 많지만 승패는 그들에게 좋지 않다. 나는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비록 적은 많지만, 우리는 그가 싸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계획은 그의 계획과 성공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그를 깨우고, 그의 활동이나 활동하지 않는 원리를 이해하다. 그에게 자신을 폭로하고 그의 약점을 찾아내도록 강요하다. 상대방의 군대와 자신의 군대를 자세히 비교해 보면, 병력이 과잉되는 곳과 병력이 부족한 곳을 알 수 있다. 전술적 배치를 할 때, 당신이 달성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경지는 그것들을 숨기는 것이다. 너의 성품을 숨기면, 너는 가장 교활한 간첩의 정탐과 가장 총명한 머리의 음모를 면할 것이다. 적의 자신의 전술이 어떻게 그들에게 승리를 가져다 주었는지는 대중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6.2 1-26)
보주에서 초군의 실력은 오군보다 우월하여 하루가 감히 공격하지 못했지만, 양군은 모두 전쟁터에서 군사훈련을 하였다. 푸게이는 고발을 명령할 것을 요구했지만, 어찌 거절했는가. 푸게이는 손자의 전략적 건의에 따라 스스로 전진하라고 명령했다. 군대의 규율이 엄격하지 않다면, 그들은 망설이고 왕의 명령을 기다릴 것이다. 이렇게 그들은 지휘관의 명령에 복종했고, 부게이는 적을 전쟁터에서 내쫓았다. 그런 다음 그들은 그들을 추격하여 다음 다섯 번의 전투에서 여러 차례 그들을 물리치고 초나라 두영을 점령했다.
오초전에서 푸게이의 성공은 전적으로 그 자신의 용기와 손자계율에 대한 그의 믿음 때문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스파이가 가져온 정보를 통해 푸게이는 또 다른 장군인 남와가 그의 군대에 의해 무시당했다는 것을 알았고, 그들은 싸울 의지가 없었다. 손자의 건의에 따르면,' 자신을 폭로하도록 강요하고 ... 그의 약점을 찾아내라' 고 그는 자신의 군대와 카바의 군대를 비교한 결과, 이것이 그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손자의 지시에 따라 당시 이해한 표준전쟁 규칙을 준수하기를 거부하고 적 자신의 전술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그는 적을 안전하게 철수시키지 않았고, 그들을 청발 강을 건너게 하지도 않았다. 중류 부대를 차단하고, 케이블을 동원하고 배치하는 것을 막고, 심지어 그들이 밥을 먹을 때 그들을 공격하는 것을 막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전면전쟁과 도교의 영향
손자가 되기 전에 보주에서 부수의 승리를 거두는 것은 불가능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춘추 초기의 전쟁은 군자 운동으로 간주되고, 군자는 성행하며, 규칙은 깨지지 않는다. 손자는 이 모든 것을 바꾸었다. 그리피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중국 고대에는 전쟁이 기사 간의 대결로 여겨졌다. 따라서 양측이 보편적으로 준수하는 규범에 구속되어 있다. 예를 들어, 기원전 632 년에 진국 장군은 청부에서 초국을 쳐부수고 패한 적에게 3 일간의 식량을 주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이런 예의는 Xi 에서 이긴 초군의 보답을 받았다. "손자병법" 이 쓰여졌을 때, 이 코드는 이미 폐기되었다. 그리피스, 23 세
손자는 규칙을 바꾸어 도가의 원칙을 전쟁에 적용하고 전쟁을 일종의 운동으로 간주하기를 거부했다. 전쟁의 예술 손자 는 말했다:
그렇다면, 전쟁에서, 너의 위대한 목표는 승리이지, 긴 전투가 아니다. 군대의 지도자는 국민의 운명의 중재자이고, 국가가 태평한지 위태로운지 여부는 그 사람에 달려 있다. (2. 19-20)
손자는 오래 끄는 게임에 인내심이 없어 장군들이 서로 노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일단 전쟁이 발발하면, 먼저 적을 이겨야지, 맹목적으로 기사 정신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면 전쟁을 미루고 더 많은 생명을 희생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학자 존 M 콜러는 도교가' 손자병법' 의 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평했다.
도교는 사회 풍습을 따르는 대신 자연스러운 일을 함으로써 생활방식을 찾았다. 따라서 도가는 유교처럼 수덕과 인간관계의 발전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얻은 자발적인 위로를 강조한다. (243)
이런' 자발적인 위로' 는 손자의 저서에서 드러난다. 그는 항상 자연의 승리 방식을 강조하며 당시 군사교전에 관한 전통적인 지혜를 무시했다. 콜러는 위대한 도교 저서' 도덕경' 이' 전쟁의 공포와 평화에 대한 깊은 갈망' (244) 을 반영했고, 손자의 저서도 이를 반영했다. 즉 평화를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속전속결이거나 더 좋은 방법은 전쟁이 시작되기 전에 적을 물리치는 것이다.
손자는 이렇게 썼습니다. "당신의 모든 전투에서 정복할 수 있는 것이 특히 좋습니다." : 지고무상, 싸우지 않고 적을 깨뜨리다 "(2.2). 책 전체의 그의 기본 전략은' 도덕경' 에서 찾을 수 있다.
굴복하고 극복하다
구부리기 및 곧게 만들기
비어 있고 꽉 찼습니다. (제 22 조)
자신의 상황에 적응하고, 경직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집착하지 않고, 사람들은 상황의 유동성을 인식하고 과감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손자와 왕조의 부상
손자의 저서는 전국 시대부터 알려진 것 같지만, 그의 계율은 은 (기원전 338 년) 이 되어서야 사용되었지만, 그는 이미 이 일에 익숙해졌을 것이다. 손자의 비전과 일치시키기 위해 상조는 과거의 기사 정신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전면전쟁을 제창한다. 상양의 변법은 진왕이 전면 시행한 것으로, 그는 기원전 230 년부터 기원전 22 1 년 사이에 다른 나라를 정복하고, 중국을 그의 통치하에 통일하여 석황제가 되어 중국 최초의 제국 왕조인 진나라를 세웠다.
손자병법' 은 19 12 에서 중국을 통치하는 왕조를 세우는 기초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원전 206-202 년 진나라가 멸망한 후, 중국을 통치하는 주요 경쟁자 유방 (기원전 256- 195 년) 과 항우 (기원전 232-202 년) 는 손대 대전의 원리를 더욱 이용한다. * * * (기원전 202 년) 개혁하의 전쟁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둔 전략은 여러모로 손자병법의 사상을 따랐지만, 가장 두드러진 것은 한신 장군 (기원전 23 1- 196 년) 의 꾸준한 노력이었다. 한군은 전병법에도 불구하고 초가를 크게 부르고 항우를 공격하며 초군을 꺾었다.
변여름 전쟁은 한나라 (기원전 202-기원 220 년) 의 궐기로, 초기 주문화를 부흥시키고, 그 발전을 촉진시켰다. 여기에는 종이의 발명, 화약의 정제, 문자의 역사, 그리고 기원전 130 년 실크로드의 개통과 세계무역의 시작이 포함된다. 한나라는 후세 모두를 위해 표준 모범을 세웠기 때문에 65438 년부터 69 12 년까지 중국을 통치한 왕조에 대해' 손자병법' 은 기본적인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결론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손자병법' 은 군벌 조조 (기원 155-220 년) 가 가르침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한나라의 쇠퇴기에 황위를 차지하려고 시도한 장군 중 한 명이다. 조조는 이 저작을 위해 그 당시의 중요성을 확립하는 주석을 썼지만, 8 왕의 전쟁 (기원 29 1-306 년) 에 참가한 귀족들은 모두 손자의 계율을 따른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조조의 적벽전 (기원 208 년) 의 실패는 삼국 시대 (기원 220 -280 년) 의 분열과 독립왕국의 건립을 초래했는데, 이들은 모두 손자 저작을 사용하는 전 장군이 이끌었다.
손자병법' 은 중국 역사상 끊임없이 검열을 받아 결국 고전과 필독서 중 하나로 여겨진다. 이 책은 중국에서 전 세계로 전해졌다. 오늘날, 그것은 역사상 가장 잘 팔리는 책 중 하나이다. 손자의 격언' 모든 전쟁은 사기에 기반을 두고 있다' (1. 18) 는 어떤 군사 행동, 상업 거래, 법률소송, 정치운동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인용된다.
그의 작품은 번역을 통해 전 세계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군부뿐만 아니라 상업전략가, 정치고문, 생활코치 등 사람들에게 재무나 개인선택 건의를 제공하는 사람들에게도 이용되고 있다. 손자가 개인으로서 존재하는지 아닌지는 더 이상 진정한 중요성이 없다. 그의 이름을 딴 작품은 이름이 영원히 부패하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