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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법치국가를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

법치국가의 최우선 요구는 행정기관이 입법기관이 제정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법치국가 이념의 핵심 요구는 국가가 법치를 원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국가는 규칙에 따라 통치해야 합니다. 둘째, 국가는 규칙에 따라 통치해야 한다. 규칙에 따라 집권하는 것은 두 가지 내포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국가가 통치하는 인민을 위한 규칙을 제정하는 것이 아니다. 둘째, 국가 자체는 규칙을 준수해야합니다. 규칙 통치에도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국가가 통치하는 인민에 대한 행동 지시가 규칙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이러한 지침의 개발은 규칙에 근거해야합니다. 여기에 규칙의 개념이 여러 번 언급되는데,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규칙은 일회성 사건에만 적용되어서는 안 되고, 대량의 미래 사건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둘째, 바꿀 수 없다. 셋째, 같은 상황을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 규칙 통치의 반대는 임의 통치이다.

규칙이 법률의 형태로 집행되도록 보장한다면, 법적 차원에서 권력이 쉽게 명령이나 조치로 전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법치국가에서 권력의 사용은 대부분의 경우 권한과 절차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권한과 절차를 준수해야 판결행위가 구속력이 있다. 예를 들어 교통경찰은 이혼을 처리할 수 없고, 성관은 교통을 지휘할 수 없다. 국민들은 입법 절차를 통해 형벌을 선고받을 수 없고, 의회는 형사 절차를 통해 해산될 수 없다.

국가가 상응하는 권한도 없고, 절차를 따르지 않고 임의로 명령을 내리는 경우, 이 시점에서 국가는 위법 상태에 있고, 국민이 불복하면 불법이 아니다.

따라서 법치국가 원칙의 핵심 요구는 국가 권력이 법률의 구속을 받는다는 것이다. 한 국가가 법치국가의 형식을 취하면 더 이상 법률을 초월할 권리가 없다.

반면에,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국가도 법률의 제정자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법률의 효력은 국가의 결정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그 주가 다시 자신의 법률을 폐지하거나 개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법을 개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고 해서 국가가 기존의 유효 법률을 무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법이 수정되지 않는 한, 권력자들은 설령 권력자에게 불리하거나 불쾌할 수 있다 하더라도 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곳의 권력자들은 하급 국가기관에 국한되지 않고, 그 최고 국가기관도 법률을 준수해야 법치국가라고 부를 수 있다. 특히 법치국가의 최우선 요구 사항은 행정기관이 입법기관이 제정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법학자들은 법에 따라 행정한다는 개념을 발명했다.

한 나라의 행동이 규칙과 일치하고 임의성을 배제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가치 있는 가치다. 준수해야 할 규칙, 즉 법률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다. 그것이 그 자체로 가치라고 말하는 이유는 국가 행위가 규칙에 부합한다면 국가 행위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안정된 기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만약 국가가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면, 시민들은 어떻게 위법을 피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기업도 이성적으로 미래를 계획할 줄 안다.

따라서 법치국가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소급 및 과거의 법률을 금지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추적성은 행동에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법이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가도록 허락한다면, 법치국가는 명실상부하게 죽을 것이다.

국가가 반포해야 할 법적 구속력의 요구는 이미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졌지만, 이 요구가 어김없이 실현될 수 있을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법률의 구속력은 정치가 중요한 특정 목표를 추구하거나 특정 조치를 취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행정기관이 법률 규범을 준수하는 것도 용납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증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용의자를 석방해야 할 수도 있다. 또는 증거가 불법으로 얻어졌기 때문에 편지를 받을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법을 엄격히 준수하면 실체정의의 실현이 실패할 수 있다. 국가가 이런 상황에서 법률을 초월하면 여론의 지지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국가가 그렇게 한다면 법치국가의 원칙에서 벗어난다. 법치국가의 요구는 국가가 인심, 부담, 심지어 민원이 끓어오르더라도 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법률 규범이 환영받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 때, 법치국가가 취한 구제책은 법을 개정하지 않고 법률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유사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 법률 개정을 허용하는 것이다.

일단 이유만 있으면 이런 예외적인 상황에서 기존의 유효법을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불법 핑계로 법의 결말을 완전히 우회하는 것은 한 걸음밖에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사람들은 법이 현 사회의 정의관념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법률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법을 준수하여 법을 포기하는 것은 특정 상황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법을 무시하는 것은 사람들이 법을 우회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법을 준수하는 권력과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찢겼기 때문에 법을 보류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정적이나 경쟁자에게 상처를 받고 싶지 않기 때문에 법에 복종하지 않는 등. 이런 상황이 속출하고 있다.

따라서 법치국 계획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전제 조건은 법의 안정성이 독립된 가치로서 받아들여지고, 법을 준수하는 결과가 좋든 나쁘든 유익하든 해롭든 간에 반드시 자신의 개척정신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