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이 중국의 정치 제도를 어떻게 보는지는 고대와 현대로 나눌 수 있다.
아시아연구협회 회장을 맡았던 미국 학자 로즈? 머피는 송조를 중국의' 황금시대' 라고 부르며' 아시아사' 에서 송조를 평가했다. "여러 방면에서 송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시대이며, 전례 없는 발전, 혁신, 문화 번영기를 지배하고 있다. 여러 방면에서 송나라는 정치적 청명, 번영, 혁신의 황금시대이다. 송은 확실히 자신감과 창의력이 충만한 시대이다. "
미국 학자 L.S. Stavri 와 Anoos 도 송조를' 황금시대' 로 보고' 세계통사' 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송나라에 명실상부한 상업혁명이 발생해 유라시아 대륙 전체에 큰 의미가 있다는 점이다' 고 말했다. 상업혁명의 근원은 중국 경제 생산성의 현저한 향상에 있다. 기술의 꾸준한 발전은 전통 공업의 생산량을 증가시켰다. 마찬가지로 조숙한 벼 품종의 도입으로 농작물이 지난 한 해 동안 두 배로 증가하여 농업을 촉진시켰다. 게다가 송대가 건설한 신수리공사는 논밭의 관개 면적을 크게 넓혔다. 1 1 부터 12 세기까지 벼 생산량이 두 배로 증가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생산성 향상은 해당 인구 증가를 가능하게 하고, 반대로 생산을 더욱 촉진시킨다. 경제 활동의 급속한 발전은 또한 무역량을 증가시켰다. 중국은 처음으로 행정 위주가 아닌 상업 위주의 대도시를 갖게 되었다. "
"중국 과학과 문명" 에서 한 일본 학자는 "북송은 중국 역사의 획기적인 시대이다. 이 시대에 유학에는 신유학이 나타났고, 나중에는 송학이나 학으로 불렸다. 문화적으로 고문의 부흥과 동시에 구두문학도 흥성하기 시작했다. 인쇄술은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출판된 책은 유교 경전뿐만 아니라 사서, 시집 등도 있다. 여기서 특히 언급할 만한 것은 과학 서적의 출판과 발행이다. 예로부터 북송 황제처럼 의학을 중시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문화 발전의 역사적 추세에는 많은 놀라운 업적이 있다. 심지어 북송은 유럽과 근대 르네상스와 비교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
영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앵거스 매디슨은 중국 경제의 장기적인 미래를 전망하면서 "한나라에서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1 인당 생산액은 줄곧 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고 말했다. 송나라는 발전의 절정으로 1 인당 생산액이 1/3 증가했다. 14 세기부터 1 1 세기까지, 아마 또 떨어졌을 것이다. 기원 1 세기 유럽과 중국의 경제 발전 수준이 비슷하다고 가정하면, 송나라에 도착했을 때 유럽이 이미 중국 수준보다 훨씬 뒤처졌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일반적으로 송대는 심도 있는 발전 시기이고, 송 이후 500 년, 주요 특징은 수평발전이라고 생각한다. 2004 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미국 경제학자 에드워드 프레스콧 (Edward Prescott) 은 중미 신시장 경제 (베이징) 포럼에서 "국민부의 장애 극복-경제정책과 상업주기" 라는 기조 연설에서 "중국은 송나라에서 부유하고 세계 평균의 두 배다" 고 말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이조셉 연구소의 명예이사 이조셉 박사는' 중국 과학기술사' 에서 "중국의 과학기술이 송대에서 정점에 이르렀는데, 여러 방면에서 사실상 18 세기 중엽 공업혁명 이전의 영국이나 유럽의 수준을 넘어섰다" 고 말했다.
미국 미시건 대학 역사학과 역사학자 황인우 박사는' 중국대사' 에서 "기원 960 년 송조의 흥에 따라 중국이 현대에 접어들면서 일종의 물질문화가 시작된 것 같다" 고 말했다. 화폐의 유통이 이전보다 더 인기를 끌고 있다. 화약의 발명, 화염 방사기의 사용, 항해 나침반, 천문시계, 용광로, 수력직기, 선박 방수 격벽 등. 모두 송대에 나타났다. "
Jonathan Spence 미국 예일대 중국근대사 교수는 2000 년 6 월 65438+ 10 월 1 일 뉴스위크에서 "지난 중국 세기는/Kloc-0" 이라고 문장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한 나라였다. 그것의 선도적인 지위는 기술 발명부터 산업기업, 잘 관리되는 농업의 출현, 교육과 행정실험의 보편적인 전통부터 종교와 각종 철학 사상에 대한 관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다. KLOC-0/000 마지막 중국은 세계 초강대국이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이다. 당시 송나라의 도성은 도쿄 변량 () 에 있었는데, 바로 지금의 하남 개봉 () 으로 인구가 백만 명이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이고, 가장 번영하고, 가장 거대한 도시이다. "
미국 학자 유진 앤더슨 (Eugene Anderson) 은 "중국의 음식" 에서 "송나라 시대에는 중국의 농업과 음식이 마침내 형성되었다" 고 말했다. 식품 생산은 더욱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다. 송나라 말기에 이르러 더 이상 한인의 통치를 받지 않는 화북은 이미 농업이 성숙해졌다. 그 후로 20 세기 중엽까지 거의 변화가 없었다. 화남은 이어지는 왕조에서 농경을 확대하고 새로운 농작물을 늘렸지만, 그곳의 패턴은 송나라에 세워졌으며, 많은 기술적 기초 변화를 수반하지 않았다. "
미국의 저명한 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사람과 지구 어머니' 에서 "10 세기, 1 10 세기와 12 세기 이후 그들은 스스로 중화문명을 채택하는 것 외에도 자신이 통치하는 영토에 중화문명을 퍼뜨렸는데, 이들 영토는 결코 중화제국의 판도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중화제국의 수축은 중화문명의 확장에 의해 보상된다. 중화제국 주변에서 부상하는 나라뿐만 아니라 북한과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다. "
미국 역사학자 맥닐은' 권력의 추구' 에서 "이 책의 가정은 중국이 1000 년경에 시장 규제로 전향해 세계 역사상 중요한 균형을 뒤엎었다는 것이다" 고 말했다. 나는 중국의 예가 인류의 밀레니엄 탐구를 시작했고, 가격과 사설 또는 소그룹 (파트너 기업 또는 회사) 의 자기 이익에 대한 관점에서 대규모 행동을 조율하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북송은 20 세기 말 미국인들에게 제 2 천년의' 지도자' 로 칭송받았다. 일본 역사학자 네토 호남은 "당나라는 중국 중세의 끝이고 송나라는 중국 근대의 시작이다" 고 생각한다. 프랑스 학자 에데나는 송조를' 근대의 서광' 이라고 부른다. 프랑스 학자, 저명한 한학자, 국제 송사 연구의 창시자인 에디나 바라즈는 "중국 봉건 사회의 특징은 송대에서 이미 성숙했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현대 중국의 새로운 요소는 송나라에서 분명히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송나라의 역사를 연구하면 중국 근대 초기의 일련의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
송대 중국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치 않다. 그래서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송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송나라는 중국 문명의 절정이다. 지금 중국인들은 조상의 위대함도 모르고, 중국이 왜 뒤떨어질지도 모른다. 지금 중국은 자신감이 없어 엉망진창이다. 현재 국내 일부 지식인들은 그리스 로마라고 부를 수 있지만, 사실은 중국의 비애다! 현재 중국인들은 중국 전통 문명에 대한 의심과 부정을 가지고 있으며, 충성에 대한 숭배는 한때 우리의 많은 서구 문명보다 뒤떨어졌다. 1 1, 12, 13 세기에 서방은 정치, 기술, 문화, 경제, 군사 등에서 중국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왜 중국은 뒤떨어질까요? 중국 전통 문명 자체의 정체와 부패가 아니다. 사실 답은 간단하다. 야만적이고 낙후된 민족의 미친 파괴가 우리의 전진을 방해했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저명한 한학자 셰이흐나가' 몽골 침공을 앞둔 중국의 일상생활 소개' 에서 말한 바와 같이, "몽골인의 침략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고 선진적인 나라인 중화제국을 강타했다. 몽골의 침공을 앞두고 중화문명은 여러 방면에서 절정에 이르렀지만, 이번 침입으로 역사상 완전히 파괴되었다. "
원나라의 소위 성취와 휘황찬란함은 모두 송나라가 남긴 것으로, 약탈한 것이지, 스스로 창조한 것이 아니다. 원나라가 바다와 야시장을 금지하기 시작하면서 민생이 활력을 잃고 중국 상업이 퇴보했다. 몽골 사람들은 비옥한 토지를 목축 지역으로 바꾸어 경내 곳곳에 마장을 지었는데, 심지어 화이베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수백 년의 건설을 거쳐 송대 수리양전이 초원으로 변해 중국 농업의 대퇴로 이어졌다. 원나라의 정책과 조치는 분명히 후퇴하고 쇠퇴한 것이다. 바로 원시 사회 단계의 몽골과 만주족이 자본사회로 전진하고 있는 중국을 반봉건 반노예 사회 단계로 다시 끌고 갔다. 원시 야만족의 방해와 파괴가 없었다면, 한하 문명은 이미 발전해 왔으며, 중국은 여전히 세계를 훨씬 앞서고 있다.
명말 청초의 민간인 사상가 당견은 강희가 40 년 성세 중국의 사회경제 상황을 이렇게 요약했다.
(일본 학자들에 따르면 강희 중기는 강건성세 1 인당 GDP 가 가장 높은 시기다. 이후 인구 압력 하에서 중국의 1 인당 GDP 는 줄곧 하락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경흥은 이미 50 여 년 동안 경영했다. 사해 내에서 빈곤이 증가하고 있다: 농업공기, 공업공기, 도시공기, 공식 공기. 계곡은 싸고 먹기가 어렵고, 천은 싸지만 옷을 입기 어렵고, 배는 시장을 돌고 물건을 접고, 관리는 가공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돈, 그래서 모든 것이 필요합니다. 중산층 가정은 열흘 동안 금과 돈을 보지 않으면 지나갈 수 없다. 그래서 농민들은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다가 백화점이 죽고, 좋은 해가 사납고, 좋은 집은 기르지 않았다. 도시를 걸으면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자신을 부끄럽게 여길 것이다. 집에 들어와서 아침에 담배를 피우지 않고 추워지면 움츠러든다. 우 zhongzhong 사람들, 더 많은 남성과 여성 멀리, 남성 아름다움 위, 노예 의 악. 여자의 아름다움은 첩이고, 악은 노비이며, 사해는 모두 정확하다.
서양인의 추억을 다시 보세요.
명나라 말년에 서구 선교사들은 여전히 중국의 물산이 풍부하다는 것을 칭찬하고 있으며, 물질 생산 능력은 유럽보다 훨씬 뛰어나며,' 명인' 은' 옷차림이 단정하고 풍채가 좋다' 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건륭시대 영국 사절 마자르니 출사일기' 에서 그는 "북방이나 만청타타르가 정복한 이후 적어도 지난 150 년 동안 개선도, 발전도, 후퇴도 없었다" 고 말했다. 우리가 매일 예술과 과학 분야를 전진할 때, 그들은 사실상 반야만인이 되고 있다. " [10]
오' 중국 자본주의의 새싹' (인민출판사, 1985), 제 4 장, 1 절. Magalny 의 눈에는 강간의 번화함이 이렇다 ...' 곳곳에 놀라운 가난이 가득하다',' 사람들은 남루한 옷차림, 심지어 한 점도 걸치지 않는다',' 군대는 거지처럼 남루하다' ...' 우리가 버린 모든 쓰레기는 사람들이 먹었다.'
명말 선교사의 눈에 비친 명나라
16 년 말 유럽인들은 주로' 중화역사' 1 부를 통해 중국을 이해했다. 멘도사의 글에서:
(1) 중국은 문명고국으로, 폭이 넓고, 중국인들은' 온순한 사람' 이라고 자칭한다. 전국은 15 성으로 나뉜다
13, 공공사무정치사무부 비서는 종종 15 성-저자라고 불린다. "각 성은 우리가 잘 아는 유럽 국가보다 크다."
(2) 중국은 도시를 연결하는 완벽한 도로망을 가지고 있다. 노면이 평평하고 넓어서 관도는 15 명을 병행하여 탈 수 있다. 길가의 가게 양쪽에는 모두 나무가 있는데, 마치 로마 시대의 대로와 같다. 일부 도시들은 베니스와 같은 수로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북경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3) 중국인은 건축 인재가 풍부하다. 건축 재료는 세상에 둘도 없다. "흰 진흙" 으로 만든 곳 (벽돌) 은 호미로 박살낼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하다. 집은 마치 장원 같다. 중국에서 가장 웅장한 건물은 만리장성으로, 길이가 500 리그이다.
(5572 미터) 타타르족을 방어하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4) 중국은 천연물이 풍부하다. 채소의 종류는 스페인보다 훨씬 많다. 오렌지에는 단 세 가지 품종만 있는데, 각각 달콤하고 시큼하며 달콤하고 적당하다. 설탕의 질감은 매우 좋고, 매우 하얗고, 가격도 낮다. 실크는 색깔이 산뜻하고 품질이 스페인 그라나다를 능가한다. "벨벳, 실크, 옷감의 가격이 이렇게 낮기 때문에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방직품 가격에 익숙한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 중국인은 보통 실크 옷을 입는다. 중국의 농경지는 잘 관리되고 있다. 버려진 땅은 하나도 없다. 농경지 하나가 정원처럼 흩어져 있다. 광물 자원도 풍부하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로 물가가 매우 낮다."
(5) 중국에서 생산된 수공예품은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1582 년 스페인 왕은 기뻐하며 중국 침대 시트를 받았고, 빌립 2 세는 교묘한 짜임에 경탄했다. 많은 스페인 장인들이 와서 보고 그들에게서 배운다. 도자기는 매우 싸다. 유럽인들은 그것이 으깬 조개껍데기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가장 정교한 도자기는 공물로 유리처럼 얇다.
(6) 중국은 상업이 발달하고 상업이 번영한다. 거리마다 종종 한 가지 산업만 경영한다. 당신이 첫 번째 상점을 볼 때, 당신은 이 거리에서 어떤 상품을 팔고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중국 장인의 솜씨는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중국에는 여러 가지 화폐가 있다. 금은 무게에 따라 사용하지만 금화나 은화에는 일정한 양식이 없다.
(7) 중국 군대는 보병과 기병이 있다. 중국에는 군함이 있어 4 일 동안 600 척을 받을 수 있다. 중국의 병사 수는 유럽보다 많아 장비에서 균형 잡힌 위치에 있다.
중국 황제는 국가를 통치하는 모든 권력을 가지고 있다. 각급 행정관들은 효과적으로 권력을 행사한다. 그들은 과거시험을 통해 생겨났다. 중국에는 완전한 법률이 있다. 관원과 귀족은 모두 다리를 건너고, 여성은 여태껏 밖에서 사교활동에 종사한 적이 없다. 중국의 성연이 풍성하다. 중국인은 자신의 악기를 가지고 있다.
(9)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다. 독특한 교육 체계가 있다. 각종 책이 매우 풍부하다. 중국 국민들은 풍부한 문명과 교육을 가지고 있다.
(10) 중국 국민들은 과학기술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유럽인들은 줄곧 인쇄술의 응용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독일인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Joan) 에 있었다.
구텐베르크는 500 년 전에 인쇄술을 발명하여 인쇄로 책을 인쇄했다. 멘도사는 인쇄술이 러시아의 모스크바 대공국을 통해 독일로 전해졌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는 또 다른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중국의 책이 해로 (홍해) 를 통해 유럽으로 전해져 요하네스 구텐부르크에 영감을 주었다. 멘도사는 특히 중국의 모든 발명품 중 포르투갈인과 다른 서양인들에게 가장 큰 충격을 준 것은 중국에도 총이 있고, 그들은 이미 유럽인 이전에 이미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유럽인들은 중국 화포의 유효성에 대해 전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라다는 중국 포병이 낡고 초라하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선장인 아티다는 스페인 왕에게 보내는 편지에 ... 중국인들은 우리와 같은 무기를 사용한다. 그들의 대포는 매우 정밀해서 포관은 우리보다 더 정교하고 견고하다. 멘도사는 중국에 가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모호한 곳에 대해 자신의 판단을 내리지 못했지만, 그는 후자의 말을 인용했다. "중국은 견고한 성벽을 가지고 있고, 주위에는 깊은 참호 (비상시에는 강물을 채울 수 있음) 가 있고, 성문에는 대포가 설치되어 있다. 중국인들은 이것이 최고의 방어 공사라고 생각한다. 성벽에서 장교는 사병을 이끌고 밤낮으로 수비했다. 도시 최고 권력기관의 승인 없이는 어떤 외국인도 도시에 접근할 수 없다. " 멘도사가 중국 도시 방비에 관한 이 큰 단락을 인용한 것은 결코 목적이 없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실제로 그가 중국 포병이 매우 강력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멘도사는 중국의 조선, 제지 등의 기술을 소개하고 유럽에 비해 우위를 지적했다.
-응?
크루즈는 또한 중국의 과학 기술 성과가 중국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다고 칭찬했다. 멘도사는 분명히 크루즈의 많은 관점을 인용하여 중국의 과학 기술 발전 수준에 대해 더욱 포괄적인 소개를 하고, 평가가 더 높다. 크루즈는 중국의 조선수준과 마찬가지로 중국 선단의 방대한 규모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심지어 중국 황제가 배를 이용해 중국과 말라카 사이에 다리를 놓을 수 있다는 비유까지 하고 중국 선박의 종류와 용골수차의 응용을 설명했다. 상술한 내용 외에 멘도사는 중국 조선의 이음매 기술을 더 자세히 설명하였다. 이음매에 사용되는 첨가제는 매우 합리적이기 때문에 방수뿐만 아니라 방충에도 불구하고 중국선의 수명은 유럽의 두 배이다. 중국의 인쇄술에 대해 이야기할 때, 크루즈는 중국이 인쇄술을 사용한 지 이미 900 년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멘도사는 중국이 인쇄술을 사용하는 경위와 인쇄술이 서방으로 전파되는 노선을 설명했다. 화기가 중국의 응용에 있어서 멘도사도 서양인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전달했다. 과학기술 수준은 한 국가와 민족의 종합 국력을 측정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멘도사의 중국 과학 기술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서양인들에게 중국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의 집은 잘 설계되어 있어 숙박이 편리하고 깨끗하고 편안하다."
"그들은 사람들이 일년 내내 먹을 수 있도록 많은 채소를 심었다." "그들은 전국 곳곳에 고기가 충분하다, 심지어 작은 마을과 마을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들이 일 년 사계절 가장 많이 먹는 고기는 돼지고기이고, 쇠고기는 뼈로 가서 판매한다. 그들의 사슴 고기는 보기 드물어서, 그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
"중국에서 가장 좋은 상품은 대부분 이곳에서 운반해 온 것이다. 이곳은 중국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무역장소이기 때문이다. 6 개 이웃 국가의 원주민과 외국인이 운반한 각종 화물은 포르투갈에서 인도, 일본, 마닐라로만 운반되는 화물은 매년 5300 상자 정도의 각종 실크, 상자 당 100 실, 벨벳 새틴, 새틴, 반화단 등 가벼운 소재, 컬러 싱글 라인, 그리고
금 250 개, 금 2200 개, 각각 무게 12 온스. 또한 도자기 접시, 금도금 그릇, 설탕, 중국 목재, 대황, 사향,. 명단이 길어도 출석을 부를 수 없다. ""
"(절강성) 부유도에 있어서 다른 많은 성을 능가하는 것은 중국 상품 추세의 가장 좋은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의 특산물은 실크로 생사든 완제품이든 누에 고치든 원료든 각지로 운반된다. 요컨대, 중국이 수출하는 실크는 바로 이 성에서 생산한 것이다. "
"남부 9 성 중 마지막은 남경이다. 이것은 중국 최고의 성 중 하나이며 전국의 정수이다. 그 서부 지역은 가장 부유하고 면사가 풍부하다. 선내시와 그 부속지역에만 200,000 대의 직기가 있다. 베틀이 작기 때문에 한 방에 여러 벌을 자주 놓아두는데, 이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은 거의 모두 여성이다. "
"난징 ... 나는 그것이 중국에서 가장 큰 최고의 도시라고 생각한다. 건축이 우수하고, 거리가 넓고, 사람이 우아하고, 물품이 풍부하다. 그것은 놀라운 놀이터를 가지고 있고, 경내에는 인구가 많고, ...... 도처에서 붐비는 군중을 볼 수 있고, 거리는 통행하기 어렵다. 게다가, 셀 수 없이 많은 궁전, 절, 탑, 다리는 이 도시를 매우 웅장하게 보이게 한다. "
"중국인들은 천성적으로 장사에 능하다. 한 성에서 다른 성으로 뿐만 아니라 같은 도시에 있다. 상점의 거의 모든 물건이 거리에서 팔린다. 부유한 상인들은 신용을 잘 지키고 시간을 잘 지킨다. (포르투갈 사람들의 다년간의 경험은 이 점을 증명한다.)
"중국인들은 이웃 나라의 어떤 미덕도 흔쾌히 칭찬하고, 자신도 자신을 부양할 용기가 부족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은 자신을 제외하고는 모두 좋아하지 않는다. 중국인들이 유럽에서 온 제품을 보았을 때, 그들은 비록 이 제품들이 아름답지는 않지만 탄성을 질렀다. 이런 겸손은 정말 존경스럽다. 특히 다른 사람을 능가할 수 있는 민족에서는 더욱 그렇다. 눈망울이 있고 고의로 자신이 본 것을 폄하하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치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