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5 대 범주, 5 대 범주, 3 대 법칙은 무엇입니까?
1. 내용과 형식: 컨텐츠가 형식을 결정하고, 형식은 컨텐츠 서비스입니다. 내용은 반드시 형식을 통해 표현해야 하고, 형식은 내용에 반작용해야 한다. 내용과 형식은 통일되어 있어 분리할 수 없다.
둘째, 현상과 본질: 본질과 현상은 객관적인 사물의 내적 관계와 외적 표현 사이의 상호 관계를 드러내는 범주이며, 둘 다 대립하고 통일된다.
현상은 외적, 개별적, 구체적, 일방적, 풍부하고 생동감 있고, 본질적으로는 내면적이고, 보통이며, 심오하고, 간단하다. 그러나 양자는 통일되어 현상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현상은 없다. 현상은 본질의 노출과 표현이고, 사물의 본질은 현상 뒤에 숨어 있다. 양자는 분리할 수 없다.
셋째, 인과 관계: 대립은 특정 경계와 범위 내에서 인과 관계가 정해진 경계와 순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열매는 혼동할 수도, 뒤집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것들의 통일성은 상호 의존성, 상호 연결, 상호 작용, 특정 조건 하에서 전환된다는 것이다.
넷. 가능성과 현실: 반대는 가능성은 잠재적이고 아직 현실이 되지 않은 것이고, 현실은 이미 존재하는 것이다. 통일성은 양자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상호 의존, 상호 연계, 상호 침투, 상호 전환을 나타낸다.
5. 우연성과 필연성: 그것들은 사물의 발생, 발전, 소멸의 다양한 추세를 드러내는 한 쌍의 범주이다. 대립은 그것들의 기초가 다르고 사물 발전에서의 지위와 역할도 다르다는 데 있다. 통일성은 양자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침투하며, 일정한 조건 하에서 전환되고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대 법칙: 유물변증법의 세 가지 기본 법칙, 즉 대립통일 법칙 (모순법), 품질상호변화 법칙, 부정의 부정법칙을 가리킨다.
확장 데이터:
세 가지 법칙의 기본 내용:
1, 대립통일법칙은 "사물의 내부 갈등은 사물 발전의 기본 동력이다" 고 말했다. 모순에는 두 가지 점과 두 가지 중점이 있는데, 주요 모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주요 모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거나, 모순의 주요 측면뿐만 아니라 모순의 비주요 측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질적인 상호변화 법칙은 사물 발전의 법칙을 가리키며, 양적 축적에서 질적 비약까지, 평소 양적축적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당량 축적이 일정할 때, 정도의 제한을 돌파하여 질적인 비약에 이르렀다.
부정의 부정법은 사물의 발전 과정을 지적한다. 새로운 사물이 낡은 사물을 대체하는 것은 역사의 필연이지만, 낡은 사물을 대하는 것은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야 한다" 는 것이다. 사물의 발전은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선형으로 상승하는 과정이다. 소위 "미래는 아름답고 길은 우여곡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