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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필이란 무엇이고, 무엇이 9 집에 연루되어 있는가?

(봉건 중국에서) 온 가족을 처형하다

봉건 사회의 야만법. 한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고, 온 가족이 연루되고, 재산을 몰수하고, 노소를 모두 죽였다. 노신 《외침약》은 "하삼은 정말 좋은 배역이다. 그는 관직을 고소하지 않고, 심지어 그도 목을 베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오조티' 산홍수' 18: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이 생기면 문 가득 베껴 쓴다. " 인민문학' 제 4 호198/Kloc-0

일가 9 대에 연루되다

고대에 한 사람이 사죄를 범했고, 그 가족 구성원들이 그와 함께 형사책임을 맡고 있는 형사처벌제도를 일족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일족이란 한 사람의 사죄가 한 가족 구성원의 사죄로 확대된 것을 가리킨다. 고대 통치자가 말한 인간성, 이성, 은형 원칙에 어긋나는 폭압적인 형벌제도는 중국 고대에 성성성쇠할 수 있었던 근원이다. 이는 중국 전통법에서 생각을 자극하는 문제다.

우리는 중국 전통법의 독특한 제도나 현상들이 모두 고전적 의미의 이론적 근거와 전통정신의 동일한 규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를 통해 권위를 얻고 문화적 방식으로 법에 영향을 미치고 규범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부계 가문의 처벌에 대해서는 드문 예외다. 종족형 문제에 있어서 전적에는 뚜렷한 대립의 관점이 있다. 역사서에 따르면, 샤와 상탕은 출정하기 전에 훈령에서 부하들을 위협하면서 전쟁에서 명령에 복종하지 않으면 위법자와 그들의 아들을 함께 처형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것은 입법상 최초의 가정형 기록이라고 불린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야만적인 형벌을 분명히 선언한 것은 샤제이도 아니고, 상저우 왕도 아니었지만, 그들은 갑자기 두 명의' 성왕' 의 추앙을 받았고, 후세의 본보기인 샤와 상탕에 의해 모방되었다. 이것은 후대의 유생들에게 정말 난감한 일이었다. 그로 인해 그들은 완전히 부정하거나,' 성왕' 이라는 말이 단지' 위협' 일 뿐 실천에 옮기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13 경주 상서 정의 > 공영달서 참조). 고전으로서,' 상서' 의 이 간들은 후세 통치자들이 종족 형벌을 남용하는 데 이론적 탄약을 제공했다. 하지만 둘 다 유교 고전이지만 맹자 혜량 왕샤는' 죄인은 묻을 수 없다' 는 원칙을 제시했는데, 이는 유교의 기본 정신에 부합한다. 부자는 형제이고 죄는 상관이 없다' 는 유명한 구호는 고대 철인 왕의 사상적 입장을 보여준다. 유학의 대가로서 부계 가문의 형벌을 통렬하게 질책한 적이 있다. 순자는' 인종으로 유죄 판결' 을' 난세' 로 여겼는데, 대담하고 날카로운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견자의 관점은 결코 숭고하지 않다. 서한의 유명한 염철 회의에서 학술정통을 대표하는' 현문' 은 고전에 근거한 부계 형벌을 대담하게 제기한 적이 있다.

이런 논조는 매우 보편적인 사상 경향을 대표하고,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다. 하지만 유교 성현과 유교 고전정신이 종족형에 대해 이처럼 명확하고 강한 반대를 하고 있는 이상 유교 예교 통치를 표방하는 고대 법이 왜 이런 극단적인 형벌을 조금도 숨기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그 이유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야 할 것 같다. 우선 고대 정권의 성격과 상습적인 억압 수단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 전통의 집권독재 정치는 본질적으로 반인민적이다. 폭정을 보호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서, 그것은 모든 것을 다 쓰고, 인명을 초겨자처럼 여긴다. 어떤 비인간적인 살육도 어떤 폭군도 신하를 학대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게 하지 않을 것이다. 설령 도처에 시체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들은 심지어 자신의 잔혹한 징벌에 대한 거대한 변명, 즉 이른바' 벌로 형벌을 대신하는' 이론을 찾을 수 있다. 일족 형법에서 가장 유명한 실천자 상양은 "형벌이 심하면 백성이 감히 시도하지 못한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감히 시도하지 못하여 처벌이 없다. 상군 촉상형' 상양 본인은 법가의 명성 때문에 후세 정통의 사랑을 받기는 어렵지만 그의 학설은 후세 사람들에게 완전히 이해되었다.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형사억압에서 집행하다. 고대의 시들지 않는 종족 처벌은 중국 중형 전통의 중요한 표현이다. 둘째, 문화적 관점에서 찾아야 한다. 요컨대 고대 가족주의의 문화 전통과 가족 본위의 사회 형태는 가정 처벌의 생존 공간을 만들었다. 중국 고대 가정 본위의 기본 사회 구조는 어떤 개인의 존재도 어느 가족의 존재를 전제로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즉, 가족 배경이 없으면 개인의 생명의 의미와 생존가치가 말살될 것이다. 개인의 권리와 의무는 가정의 최고 이익 아래 부속물일 뿐, 권리의 향유와 의무의 부담은 모두 가정의 이익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개인의 행동은 가족의 의미를 부여받았다. 성공이나 부귀는 우선 가문의 영광이다. 이른바' 광종 요조' 도 마찬가지다. 쇠퇴나 범죄는 가문의 치욕을 의미하며, 이른바' 가족의 불행' 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관념의 영향으로 부계 형벌은 자신의 발판을 갖게 되었다. 즉, 일부 중대한 범죄에 대해서는 온 가족이 범죄자와 공동으로 책임을 져야 할 의무가 있다. 한편 통치자의 관점에서 볼 때, 단순히 어떤 중대한 범죄 행위에 대한 개인에 대한 처벌만으로는 억제와 예방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어머니인 가정도 그에 따라 살육의 목표가 되었다.

씨족형의 개념은 고대에 여러 가지 해석이 있었는데, 주로 3 족과 9 족족을 포함한다. 3 족 사람들은 "부모, 형제, 아내" 라고 말합니다. 3 족 사람들은 "아버지, 모족, 처족" 이라고 말한다. 고대인들은 무엇이 옳은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지금은 전자가 더 정확하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문제는 사실 깊이 따질 필요가 없다. 고대의 이른바' 서양인 3 부족' 자체가 임의로 남용된 형벌이기 때문이다. 이런 무작위성은 대상에서 가정형이 어떤 죄명을 적용했는지는 통일된 기준을 갖기가 어렵다. 통치자도 통일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을 세우기를 원하지 않고, 일을 토론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최고 통치자가 범죄가 극악무도하다고 생각하는 한, 반드시 정해야 할 극형에 살인죄는 종족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살인명언) 반면에, 임의성은 범위에 나타난다. 일족형으로 중죄를 징벌하는 것은 뿌리를 없애고 다른 사람에게 모범을 보이려는 것이다. 법적으로는 미리 범위를 정의하지 않아 통치자의 사건과 인파에 대한 다양한 선택에 영합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세 민족은 "부모, 형제, 아내" 일 수도 있고 "아버지, 어머니, 아내" 일 수도 있다. 우리는 전자를 엄격한 의미에서 볼 수도 있고, 후자를 확장된 의미로 볼 수도 있다. "구족" 에 관해서는, 다른 설이 있다. 혹은 "구족은 모두 고조에서 손원까지" 라고 할 수 있다. 또는 "9 족은 아버지 4 족, 어머니 3 족, 아내 2 족" (심가본 참조:' 역대 형법과 형사제도 시험'). 사실 9 족은 허명일 것이다. 우리 문화에서 9 는 가장 높은 숫자이다. 따라서 9 족론은 진정한 의미에서 일일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대체로 그것과 관련된 모든 씨족을 포함한다. 고대에 9 족의 형벌은 종종 중대한 정치범죄에 적용되었다. 감옥이 단련되면 범죄자와 관련된 한 모두 무고하다.

가장 극단적 인 것은 "10 개" 의 특별한 경우입니다. 특별한 이유는 오랜 고대 역사에서 이런 끔찍한 폭행이 단 한 건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특별한 시기에 특수한 이유로 특수한 사람들에게 일어난 특수한 사례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비극의 주인공은 명초 대학자 방효아이다. 방효우는 명혜제 때' 태조실록',' 야오레' 등 중요한 전적을 전공한 것으로 유명하다. 예기치 않게 재앙이 닥쳤을 때, 연왕은' 준청측' 이라는 구실로 남하하여 결국 혜제를 전복하고 자립하여 명나라의 부황이 되었다. 천하의 욕설을 깨끗이 씻기 위해 찬탈자는 방효우의 이름으로 등길 성지 초안을 작성하려고 한다. 방효우는 두 주인을 위해 봉사하지 않는 정신으로 협력을 거부하는 우충한 무리였다. "큰 숫자를 쓰고 펜을 땅에 던져놓고' 죽음은 죽음이다. 편지 한 통도 쓸 수 없다!' 라고 말했다. 성조는 "당신은 9 족만 신경 쓰나요? 클릭합니다 방효우는 단호하게 말했다. "그 열 가족,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성노여움에 성조는' 효살유는 세상의 마지막 일' 이라는 충고를 무시하고 그의 9 대 종친과 함께 몇 명의 제자들을 벌했다. 피해자가 800 여 명이라고 하는데, 종족 처벌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대 통치자의 잔혹한 본성을 충분히 드러냈다 (「명사」 제 18 권 참조).

종족형 역사 발전의 단서를 찾기 어렵지 않다. 춘추시대에는' 삼족' 이라는 기록이 있다. 진나라 외에 다른 제후국들도 적지 않은 부계 형벌의 상황을 가지고 있다. 물론 당시 진 () 은 여러 방면에서 항상 한 걸음 앞서야 했다. 특히 상양이 출범한 뒤 형벌의 억제기능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고 일련의 형사연대 책임제도, 즉 연좌제도를 광범위하게 제정해 가족형 집행과 범위 확대를 위한 전제조건을 제공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상양 본인도 결국' 집안이 망했다' 는 재난을 피할 수 없다. 이른바' 자술' 이다.

진시황 시대가 되자 상황은 더욱 심각하고 나빠졌다. 진시황은' 천고 일제' 로서 중형사상을 주장하며 무자비하게 실천에 옮겼다. 중앙집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모든' 역사 예외',' 책 소지',' 거짓말',' 중상인' 에 대한 부계 처벌을 하는 것은 진 폭정에 적응하는 법적 조치로 천노여움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왕조가 전복되는 과정을 가속화하고 후세의 광범위한 비판과 채찍질을 받았다. 그 후, 한 왕조 는 때때로 일족 형벌 을 폐지 하지만, 일정 을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왕은 종종 자신의 말을 먹는다. 한나라에서 당대까지, 부족형은 폐지되지 않았고, 그 그루터기 범위가 규범화되기 시작했고, 일족형의 대상은 역모 반란 반란 등 중대한 범죄의 범위로 제한되었고, 시집간 딸은 시댁과 함께 앉아 조부모, 손자녀, 여성 친족을 죽이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당율' 에서 가족 징벌에 관한 제한적인 규정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당율에는 부자가 만 16 세가 되면' 역모' 와' 대역모' 두 죄가 함께 집행되고, 다른 친척들은 사형에서 면제되며, 친소관계에 따라서만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형은 단지 자신을 죽이고, 친족은 죽음을 면한다. 이런 사형에 대한 의존은 더 이상 엄격한 의미에서 종족형이 아니다. 따라서 비교해 보면 당율에서 일족형의 범위는 상대적으로 좁다.

그러나 명청 시대가 되자 가정 징벌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명태조 주원장은' 형벌제' 사상의 신봉자이다. 그가 계발한' 대명법' 은' 무겁고 가벼움' 이라는 지도사상을 관철했다. 즉' 예속교화' 성격의 일반 범죄에 대한 처벌을 경감하는 동시에' 역모',' 역모' 등 심각한 범죄에 대한 가중 처벌은 연중 범죄자를 처형할 뿐만 아니라 분명히 이것은 당나라에 비해 피살자 수를 두 배로 늘릴 것이다. 다행히도,' 칼 아래 사정' 은 여성 친족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영웅의 가족을 노예로 삼는다' 는 불운을 피할 수 없었다. 청법은 가사형에서 명법을 완전히 베껴 구체적 집행에서 더욱 관대하다. 악명 높은 청대 문자옥은 형벌에 부계 형벌을 더 많이 사용함으로써 매우 비인간적이다.

종족형 형벌과 제도를 폐지하는 것은 청말 법제 개혁 운동의 성과 중 하나로 당시 수율 대신인 심가본과 임임의 노력과 분리될 수 없었다. 그들의 대대적인 제창 하에 청정은 마침내 1905 년에 연작폐지를 공식 선포했다. 이로써 씨족 형좌제도는 법적으로 정식으로 폐지되었다. 그러나이 폐지에는 큰 유보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보는 통치자의 이 오래된 제도에 대한 애착을 깊이 반영하며, 일단 필요하고 가능하다면 통치자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다시 이 녹슨 도살칼을 들고 국민을 학살할 것이다. 전통에 대한 자신감을 자랑해 온 우리 나라에서는 고정관념, 특히 폭군 폭정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고정관념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일부 폭압적인 제작자들이 집단형, 좌형 등과 같은 전통 문화의 색채가 짙은 처벌 방식에 대한 기억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것은 또한 현대 사회의 일족 형벌 현상에 대한 역사 문화에 대한 인식을 갖게 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야만적인 형벌을 분명히 선언한 것은 샤제이도, 상저우 왕도 아니었지만, 그들은 갑자기 두 명의' 성왕' 의 추앙을 받고 후세에 의해 모방된 샤와 상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