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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법률 문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내부이지만, 외부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중국 고전 문화는 법률 문화 발전의 토양이 부족하다. 우리의 봉건 사회가 너무 길어서 인간 통치 사회에서 진정한 법적 신앙을 형성할 수 없기 때문에 법률 문화도 정체되어 있다. 따라서 중국 법률 문화를 발전시킬 때 고전 문화가 줄 수 있는 양분은 그리 많지 않으며, 계승과 융합은 말할 것도 없다.

반면에, 대외적으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발전해야 한다. 중국의 발전이 도약한 것은 외력의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과의 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우리는' 가져가다' 원칙을 채택했다. 법률 문화는 기본적으로 수입품으로 서방이 여러 해 동안 계승한 법률 문화의 정수를 그대로 옮겨 자신의 전통문화와 갈라놓는다. 이것은 법적으로뿐만 아니라 다른 방면에도 나타난다.

중국과 서양의 법률 문화의 차이에 관해서는, 이 문제는 매우 크며, 여러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고려할 수 있는 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류학. 법의 정신과 관련하여 멘데스비둘기는 땅과 인구가 법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줄곧 농경문명이었으며, 대량의 수리공사는 인간 통치의 존재가 있어야만 조직할 수 있다. 서방은 축목문명으로, 단독으로 싸우는 정글 생활로 자유주의가 범람하고 민주주의가 필연적인 선택이 되었다.

2. 언어학. 동양한자 체계는 그 자체로 복잡하고, 의미가 모호하고, 불안정하고, 과도하게 꾸며져, 법률 텍스트가 전승에서 쉽게 변하고, 법 집행자의 독립적 해석이 자유로워지고, 법적 신념이 확립되기 어렵다. 서양 알파벳 체계의 의미는 간단하고 명료하며, 텍스트 해석은 모호성이 낮고, 법관은 공간이 작아 사람들이 정확한 법률 개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철학. 중서철학체계의 차이는 매우 크다. 개인주의의 추세는 필연적으로 민주주의의 탄생으로 이어지고, 완벽한 민주주의는 법률이 따를 수 있는 전제조건이다. 이것은 루소의 사회 계약론의 핵심이다. 우리는 군권신권을 신봉하고, 편지봉투의 도덕교화는 법률처벌이 아니라, 필연적으로 도덕일반화와 법률양도로 이어질 것이다. 법의 출발점은 인간성의 본악이며, 우리는 분명히 서로 다른 신앙을 받아들였다.

4. 종교. 천주교는 줄곧 법적 전통이 있다. 성경은 이른바 신법이다. 성좌의 법률 문화 보급, 선교사의 법률 문건에 대한 연구는 모두 법률의 전승에 깊은 인문적 배경을 부여했다. 우리의 전통 유가는 근본적으로 법률을 무시하는데, 이른바 법가도 인치이다. 종교가 없는 민족은 법률 문화를 전승하는 데 필연적으로 손해를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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