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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진화 이론의 배경을 이해하는 방법

인류학의 "고전 진화"

19 세기에 시작된 인류학은 100 년 만에 두 번의' 진화' 의 물결을 겪었다. 한때 인류학 창설 기간 동안 테일러와 몰겐을 대표하는 진화론 사상이 탄생했고, 이후 학자들은 이를' 고전 진화' 또는' 단선 진화' 라고 불렀다. 또 다른 때는 20 세기 초에 화이트가 대표였으며, 그는 그것을' 새로운 진화' 라고 불렀다. 이 글은 이론적 기초, 대표 인물, 주요 관점, 인류학에 대한 공헌, 인류학의' 고전 진화' 비판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고전 진화" 의 이론적 근거

1 "진화" 의 출현

진화론은 생물종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이론이다. 1809 년 프랑스 생물학자 라마크는' 동물철학' 이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진화론적 관점을 제시했다. 1859 년 영국 생물학자 다윈은 그의 저서' 종의 기원' 에서 체계적인 생물 진화 이론, 즉' 다윈주의' 를 정식으로 세웠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은 가변적이고, 다양한 생물종은 자연조건의 작용으로 단순함에서 복잡함, 저급에서 고급으로 점진적으로 진화합니다. 생물학적 진화의 메커니즘은 자연 선택과 생존 경쟁, 적자생존, 불편자 탈락이라고 생각한다. 유전과 변이의 관점을 제시하다. 모든 생물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유전과 변이가 있다. 돌연변이는 생물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새로운 종의 출현을 가능하게 한다. 진화론은 단순함에서 복잡함, 저급에서 고급발전에 이르는 모든 것 (자연과 사회) 의 이론과 사상을 더 넓은 의미로 응용할 수 있다. 이런 사상과 이론은 변하지 않고 경직된 이론과 상반된다. [2]

2 사회 과학에 대한 진화론의 침투

생물학적 진화는 인류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영국 자연과학자와 체질인류학자 헉슬리는 다윈의 이론을 적극적으로 수호했다. 1863 년' 자연에서의 인간 지위' 라는 글을 게재해 물리적 형태에서 인간과 동물의 관계와 차이를 상세히 논술하고 동물계에서의 인간 지위를 확정해 인간과 유인원의 조상학설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생물 진화론은 유럽 사회과학의 각 분야에 빠르게 스며들어 학자들은 진화론의 관점에서 사회과학을 연구하기를 갈망한다. 스펜서 (spanser) 의 사회학 이론이 분명한 예입니다. 그는 사회가 생물 유기체와 비슷하지만 다르다고 생각하여' 초유기체' 라고 부른다. 사회는 유기적 구조와 기능의 시스템이다. 모든 선진 사회에는 모든 구성 요소가 전체에 종속되도록 지원 시스템, 분배 시스템 및 국가 주도의 조정 시스템이 있습니다. 사회 진화는 다른 진화와 마찬가지로 직선이 아니라 우여곡절의 분화 발전이다. 진화는 기본적으로 균형, 점진적이고 자동적이며, 진화는 단지 양적인 그라데이션일 뿐, 혁명을 강력하게 비난하고, 개선을 주장하며, 사회의 장기적인 자연진화를 기다리라고 요구한다. 무산 계급이 자산계급에 반대하는 투쟁은 사회 균형에 대한 파괴이다.

3. 모험 등 정보의 축적.

18 세기와 19 세기 이전에 탐험가, 상인, 선교사들은 이미 서구가 아닌 원시 민족에 대한 많은 정보를 축적했다. 비록 이 민족들의 사회적 특징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그려내기에는 부족하지만, 결국 유익한 깔개를 만들었다. 프랑스 선교사 라피토는 미국 북동부 이로쿼이 인디언 지역에서 선교했다. 그의' 미주만족 풍습과 고대 풍습의 비교' 는 인디언의 언어, 종교, 행정기관, 친족 호칭, 결혼, 교육, 남녀분업, 전쟁, 교환, 장례, 질병, 의약을 묘사하고 고대 풍습 및 제도와 비교했다. 19 세기 상반기에는 프리차드의' 인간 체질사와 인류박물학 연구', 웨츠의' 자연인종학 인류학' 과 같은 인간 체질과 인종학에 관한 전문 저서가 잇따라 나왔다. 그들은 모두 인류학 진화 이론에 기여했다.

4 연구 방법 준비-비교 방법의 적용

18 세기와 19 세기 상반기에 일부 학과들은 비교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생물학자들은 기존 생물을 비교해서 화석을 설명하고 생존사슬에서 누락된 고리에 올려놓는다. 언어학자들은 그리스어, 라틴어, 고트어, 칼트어, 산스크리트어가 모두 같은 기원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비교 방법을 사용한다. 지질학자들은 현대와 고대의 지질 형태 현상을 연결시켜 순서대로 배열한다. 고고학자들은 고대 유럽에서 사용된 도구와 무기를 현존하는 낙후민족이 사용하는 도구와 무기와 비교한다. 이런 방법의 운용은 인류학 고전 진화론의 건립을 위한 방법론의 기초를 다졌다.

민족지 자료의 축적, 연구 방법 중 비교법의 건립, 지질학, 고생물학, 선사 고고학에서 점점 더 많은 발견이 이루어지면서, 사람들은 우리가 현대 원주민을 연구하여 인류의 고대 생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맥락에서 인류학의 문화와 사회 진화론이 생겨났다.

두 명의 대표와 주요 관점

인류학 진화 학파의 대표적 인물은 많은데, 들판에 갈 것인지의 여부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들판에 가지 않은 문학 연구자 (예: 바스티안, 바호펜, 프레이저) 이고, 다른 하나는 들판 방문객 (예: 테일러, 몰간) 이다.

(a) 문학 연구원

1 바스티아

바스티안은' 역사속의 사람' (1860) 에서 세 가지 개념을 제시했다. 이러한 개념은 대부분의 진화 학자들에 의해 채택되기 때문에 인류학의 창시자로 간주됩니다. 첫 번째는 인간 심리적 일관성 이론이다. 바스디안은 세계 각지의 문화가 모두 같은 성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는' 원시 개념' 을 제시했는데, 이는 인류가 같은 심리를 가지고 있고, 인류가 같은 심리적 과정을 가지고 있고, 같은 자극에 대해 같은 반응을 보인다는 뜻이다. 인간 심리의 통일성, 즉' 자발적인 (또는 초급) 사고' 는 인류 문화의 통일성을 결정한다. 두 번째는' 국가 관념' 이다. 각 민족은' 스스로 일정한 사상을 발전시킬 것' 이기 때문에 자신의' 문화 모델' 이나' 문화적 특색' 을 가지고 있다. 셋째, "지리적 영역" 의 개념. 각 민족 문화에는 지리환경의 영향을 받아 지방 색채를 반영하는 자체 분포 지역이 있다. 그는 또한 지리적 환경과 역사적 조건의 차이, 그리고 때로는' 원시 관념' 이 각종 구체적인' 민족 관념' 을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2 바호핀

바호핀은 원시 인류의 법과 종교에 특히 관심이 있다. 그의 대표작' 모성론: 고대 세계의 종교적 본질과 법적 권리를 바탕으로 한 고대 세계 여성 통치 연구' 는 고대 신화, 종교 전설, 초기 모계 사회에 관한 문헌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논점을 제시했다. 첫째, 인간은 처음에는 무한한 성관계를 가졌지만, 그가' 난잡한' 이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둘째, 이런 성관계의 조건 하에서는 아버지를 알 수 없고 모계에 따라 혈통을 계산할 수밖에 없다. 셋째, 어머니는 유일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모로서 높은 존경과 위망을 누리고 있다. 넷째, 남자는 재산을 자녀에게 물려주고 모계는 부계제로 대체되기 때문이다. 이런 욕망은 남자로 하여금 모계제를 전복시키고 일부일처제로 대신하여 상속인을 인정하게 한다. 바호펜의 이러한 추론은 종법 가정이 인류 사회의 오래된 가족 형태이자 기독교 교리에 위배된다는 전통적 견해에 어긋난다.

3 프레이저

프레이저는 현장 조사를 한 적이 없지만, 다른 사람이 수집한 민족지 자료를 광범위하게 활용해 비교적인 방법으로 종교 신앙의식과 사회 풍습을 비교 연구할 수 있다. 그의 대표작' 금가지: 요술과 종교 연구' 는 인류학 백과사전이라고 불린다. 그는 인간 지능의 발전 경력 요술, 종교, 과학의 세 단계를 제시하여 그의 진화론적 관점을 보여 주었다. 요술과 의식에 대한 그의 연구, 요술과 종교의 정의, 그리고 그 차이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인류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요술에서 종교, 과학에 이르는 발전이 사상 형태의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무술은 인과 과정의 규칙성의 왜곡된 개념에 근거하여 기술 동작으로 그 결과를 통제하려고 시도한다. 종교는 기도를 통해 신들에게 도움을 청했다. 과학은 인류를 올바른 인과 원리로 데려왔다. 이 책은 원시 인류 사회의 문화 현상을 인류의 순수한 이성 활동의 산물로 완전히 귀결시켜 인류의 생산 관행과 사회생활에서 벗어났다.

(2) 현장 방문자

1 테일러

테일러의 이론적 관점, 방법 및 공헌은 그의 저서' 초기 인류 역사 문명과 원시 문화 발전 연구' 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테일러는 문화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다. "문화, 민족지 중 넓은 의미에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로 하는 기타 능력과 습관을 포함하는 복잡한 전체이다." 그는 자연과학의 방법을 문화현상 연구에 적용하려고 시도하면서 박물학자의 동식물 목록처럼 세계 기술, 신앙, 풍습 등 다양한 범주로 문화를 상세히 나열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지리적 분포, 전파 영향, 역사적 범위 및 그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한 민족 생활의 모든 세부 사항은 우리가 말하는 민족 문화의 전체를 대표한다. 문화를 토론하는 목적은 인간의 사상과 행동의 법칙을 연구하는 것이다. 테일러의' 문화과학' 은 불후의 이정표로 여겨지는데, 풍부한 민족지재를 문화간 비교에서 문화 연구의 기초를 다졌다.

(2) 문화가 진화했다고 지적한다. 테일러는 각 민족의 대량의 문화 현상을 비교 연구하여 지역별, 민족별 문화에 유사점이 있으며, 일부 제도, 의식, 풍습, 신화 등에서 놀라운 유사점이 있음을 발견했다. 어떤 문화의 중복을 발견하면 인간 생활의 현상이 규칙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의 시기적절한 생존과 확산의 법칙이 일정한 문화 단계에서 영구적인 사회 규범의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즉, 그는 문화가 진화한다고 생각한다. 원시 문화는 구체적으로 인류 문화의 진보를 몽매, 야만적, 문명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인간은 몽매 시대에 석기를 사용하고 야생식을 먹는다. 야만적 인 시대, 농업, 금속 사용; 글은 문명 시대에 발명된 것이다. 문명에는 행복의 진보와 도덕적 자질의 향상이 포함된다. 그는 문화의 발전이 단계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 사회의 체계는 그것이 사는 지구만큼 독특하다. 그것들은 계속 연결되어 있고, 제 2 차 진화, 서열이 일치하며, 전 세계가 그러하다. 인종과 언어적으로는 표면적인 차이가 있지만, 그들은 비슷한 인간의 특징에 의해 형성되며, 국경의 변화를 통해 몽매, 야만적, 문명시대의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

(3) 방법론에 대한 공헌. 테일러는 "인류학의 급선무는 인류학 방법을 강화하고 체계화하는 것" 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중요한 공헌은 첫째, 그는 비교법을 성공적으로 운용하고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이 글은 선조들이 채택한 비교 연구 방법을 기초로 민족지 자료를 이용하여 다문화 연구를 하고, 비교 방법으로 각종 문화적 특징을 분류하고, 문화의 기원과 발전을 연구하고, 문화 발전 수준을 판단한다. 둘째, 잔여법을 설명하다. "나머지는 과정, 관습, 관점 등을 가리킨다. 습관적인 힘은 그들이 기원한 사회 상태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사회 상태로 들어가게 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화 상태가 기원한 오래된 문화 상태의 물증과 예시가 된다. (존 F. 케네디, 습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습관명언). " 셋째, 통계학 방법을 도입하고 문화현상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고 통계를 기초로 비교한다. 그는 "접착" 또는 "연결" 이라고 불리는 여러 문화 요소 간의 관계를 관련 문화 요소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설명했다. 어떤 풍습의' 연관성' 은 어떤 민족이 같은 풍습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풍습이 동반되거나 배제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2 모건

유럽과 바다를 사이에 두고 있는 미국에서 미국 인류학자 몰건도 인류학 창립을 위해 지울 수 없는 공훈을 세웠다. "고대 사회", "인간 가족의 친족과 인척제도", "고대 사회와 인류는 야만적인 시대부터 문명시대까지의 발전 과정 연구" 는 모두 그의 인류학 진화 사상을 보여준다.

(1) 사회 진화 이론

고대 사회는 네 가지 방면에서 사회 진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첫 번째는 발명과 발견입니다. 그는 사람들이 생활자료를 찾는 방식의 발전을 거슬러 올라가 생산력의 발전 수준을 개괄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생존기술의 발전이 인간 사회생활의 가장 중요한 네 가지 측면, 즉 발명과 발견, 정치제도, 결혼가정제도, 재산제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정치 이념의 발전이다. 몽매야만시대의 사회조직은 혈연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씨족은 기본 단위이고, 씨족, 종족, 부족, 부족연합은 잇따른 단계이다. 문명시대에 들어선 정치사회는 지역과 재산을 바탕으로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가족 가치의 발전이다. 인류 최초의 역사에는 혼성화 상태가 있어 혈연 가족-군혼 가족-이원가족-종법 가족-일부일처제 가족 등 다섯 가지 혼인 가족 형태가 생겨났다. 네 번째는 재산 개념의 발전이다. 그는 재산이 어떻게 공유제에서 사유제로 바뀌었는지 토론했다. 사유재산의 존재는 노예제, 계급, 국가의 물질적 기초이다.

(2) 일족 제도 연구.

몰건은 대량의 들판 조사 자료를 통해 씨족, 종족족, 부족, 부족연합을 포함한 고대 사회의 씨족 조직의 유기적 구조를 밝혀냈다. 일족은 혈연 관계를 기초로 한 집단이며 원시 사회의 세포이다. 씨족 내부에서는 통혼을 금지하는 것이 씨족의 근본 규칙이다. 원시 사회는 씨족 조직과 각급 기관에 의지하여 관리한다. 사유제, 계급, 착취, 특권이 없는 사회다. 몰건은 세계 각 대륙의 많은 민족들이 씨족 제도를 가지고 있는 예를 열거하여 씨족 제도가 보편적인 제도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국가가 탄생하기 전 원시 시대의 사회제도다.

(3) 친족 제도 연구.

모건은 친족 제도 과학 연구의 선구자이다. 그는 혼인 가정이 교잡에서 일부일처제로의 진화 순서를 제시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결혼 형식은 가족 형식의 기초이며, 가족 형식은 친족제도의 기초이다. "각 친족제도는 이 제도가 수립될 때 이미 존재했던 가족의 실제 친족관계를 표현했기 때문에 당시 유행했던 결혼 형식과 가족 형식도 반영됐지만, 두 형식 모두 친족제도가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족명언). " 친족제도는 혼인제도와 관련이 있으며, 혼인제도는 혼인을 기초로 하는 것으로, 이것이 그의 친족제도 이론의 근간이다.

3 대 고전 진화론의 공헌과 비판

1 고전 진화론의 기여

고전 진화론의 발전을 살펴보면, 그 공헌은 두 가지 주요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다.

(1) 인류학을 탄생시켜 전 인류를 연구하는 과학을 창설했다. 첫째, 진화 학파는 인류학의 창시자로서 문화에 대한 과학 연구를 최초로 시작하면서 인류학의 문화관을 확립했다. 둘째, 진화 학파가 개척한 들판 조사, 직접 관찰, 비교 연구, 잔차법이 인류학 연구의 기본 방법이 되었다. 셋째, 이론적으로 진화론적 사상으로 인류 사회와 그 문화를 연구하고, 인류가 동원되고, 본질이 같고, 심리가 같다고 생각하여, 같은 문화를 낳고, 사회 발전은 낮음에서 높음까지 같은 방식을 가지고 있다.

(2) 진화인류학은 이를 실증과학으로 제공한 오래된 성과로 문화와 사회의 진화관으로서 과학사회주의와 그 창시자에게 긍정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몰겐의' 고대 사회' 는 마르크스와 거스가 창설한 역사 유물주의를 보완하고 입증하는 완전하고 구체적인 사실적 근거를 제공한다.

그러나 고전 진화론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2 고전 진화론에 대한 비판

(1) 반대자들은 인류 역사가 어떤 법칙의 지배를 받지 않고, 문화와 사회의 진화가 매끄럽고 단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2) 반대자들은 진보 단계의 순서를 부정하고 진화 법칙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는데, 진화론이 천명한 진화 노선은 단선진화이며, 사회 발전은 단선직선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3) 씨족 제도가 보편성을 띠지 않고 모계 씨족 제도가 부계 씨족 제도보다 앞서는 진단에 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