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역사에는 법제가 없었나요?
법률 제도의 발전과 전체 법률 제도의 전승에서의 역할에 따라, 우리는 이 긴 역사 기간을 다음과 같은 발전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전국시대. 이것은 초기 습관법에서 성문법으로의 전환의 중요한 단계이다. 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격동과 대변화의 후반기에 처해 있다. 중국 사회 변혁의 많은 중요한 성과와 많은 사상 문화 정화는 모두 이 시기에 나왔다. 춘추기에 비해 전국시대 사회변화의 중점은' 립' 이다. 법체계에서' 입법' 은 주로 더 넓은 범위 내에서 더 성숙한 형식으로 성문법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법체계를 세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전국 초년 위가 제정한 법전은 전국 시대 법률 개혁 운동의 대표적인 성과다. 더하여, 고 대 중국 사회 전체에서, 유교와 법률가, 2 개의 가장 유력한 학문적 인 학교의 주요 정치 및 법적인 생각, 또한, 이 기간 동안 성숙 하 고 정치적인 단계에 있는 넓은 충격이 있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것은 중국 고대 성문법 법률 체계가 완전히 확립된 시기이다. 시간은 기원전 22 1 년에서 기원 220 년까지의 역사기간을 포함한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중국 역사상 최초로 중앙집권을 특징으로 하는 통일전제왕조를 건립하여 중국 수천 년의 전통정치 구도와 모델을 확립하였다. 지도사상에서 진나라는 법가의' 법치' 와' 중형' 이론을 봉행하여 실천에서 철저히 관철하였다. 진나라의 법률 제도는 자연히 뚜렷한 법가 색채를 띠고 있다. 중국 역사에서 전국과 진나라는 법가 사상이 가장 활발한 시기였고, 법가의 이론은 진나라에서야 충분한 실천을 얻었다. 따라서, 중국 법률사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진대법제도의 특징은 매우 뚜렷하다. 운몽잠호지 진묘 죽간이 출토된 이후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많은 진대법이 세상 앞에 다시 나타났다. 이런 진귀한 문물을 보면 진나라의 법치관념이 매우 깊고 법제가 매우 엄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대 (서한, 동한) 시대에는 중국 고대 법제도가 진나라 법제도의 기초 위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전반적으로 볼 때, 한대 법제도는 단계적 특징을 보였다. 다른 말로 하자면, 한대의 법률제도는 풍격상 전후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기 전에는 주로' 한승진제' 였다. 즉 진나라가 남긴 법적 틀 안에서 일부 개혁을 진행하여 진나라와 근본적으로 다른 법체계를 형성했다. 후기는 한무제가'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한다' 고 말한 뒤 지도사상에서 유교학설을 받아들여 유학을 공식적이고 정통적인 정치학설로 만들었다는 뜻이다. 그 이후로 한나라의 법제는 이론과 제도적으로' 유가화' 하기 시작했다. "유교" 이후의 법률 제도는 여러 방면에서 진 () 한 () 초의 법가 법과 다르다. 그리고 한대 이후의 중국 고대 법도 한대 유학의 방향을 따라 점차 발전했다. 따라서 한나라의 법제도는 중국 법률사에서도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삼국, 양진, 남북조. 이것은 중국 전통 법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단계이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는 중국 역사상 두 번째 격동시기로, 22 1 년 조위 건립부터 58 1 년 남북 분열이 끝나고 중국 통일의 역사시기를 포함한다. 이 기간 동안 정권이 급속히 바뀌고 정세가 계속 격동했지만 격동의 세월 속에서도 법제는 여전히 크게 발전했다. 우선, 입법 기술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법학 이론도 눈에 띄게 발전했다. 둘째, 유교의 구체적인 법률 제도가 강화되었다. "팔의안", "공무", "10 대 죄상" 등과 같은 중요한 제도는 이미 성숙한 제도가 되었다. 이 시기 법제도의 발전과 진보는 수당 시대 중국 고대 법제도의 성숙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4. 수당 시대. 이것은 중국 전통 법률 시스템의 성숙한 고정 관념의 단계입니다. 시간적으로는 58 1 년 수나라 건립부터 960 년 송조 건립 시기까지 다루고 있다. 수당 () 은 중국 고대 사회의 전성기이다. 하조 이후 거의 3000 년의 축적을 거쳐 중국 고대 사회의 각 구성 요소는 이미 성숙했고, 각종 사회제도도 상대적으로 조화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따라서 당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각 방면은 모두 중국 고대의 절정에 이르렀다. 이 시기의 법제도 마찬가지다. 수천 년의 입법과 사법경험을 바탕으로 수당 입법기술이 더욱 향상되어 당율로 대표되는 우수한 법전이 잇따라 나왔다. 법률적 내용으로 볼 때 한나라 중기의 유학 합법화 과정을 시작으로 800 여 년이 걸렸고, 결국 수당 시대에는 결실을 맺었다. 이를 상징으로, 중국 고대 도덕과 법률의 융합 과정, 즉 흔히 말하는' 예법 결합' 은 기본적으로 완성되었고, 유교의 일부 기본 사상은 성문법전, 중국 전통사회의' 법률도덕화, 도덕법화' 와 동시에 수천 년의 실천 탐구를 거쳐 중국 고대 사법제도와 소송제도도 이 시점에서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특히' 당율' 을 대표하는 당대법제가 중국 고대 법제의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당율론' 도 중국 고대 법제와 중화법계의 대표작이 되어 중국 법제사와 세계법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당대의 법률제도와 당대의 법률에 대한 간략한 논술은 당연히 중국 법제사 연구의 중점이다.
5. 원명청. 이것은 중국 고대 법제가 극단적인 독재로 나아가는 시기이다. 시간적으로는 기원 960 년 북송 건립부터 기원 1840 년 아편전쟁까지의 역사적시기를 포함한다. 송 이후 중국의 사회구조는 법률제도를 포함해 수당이 세운 기본 틀 안에서 크게 발전했다. 송명청 시대에 기본 법전은 여전히 국가 법률 체계의 기초이었다. 국가 법률의 기본 정신과 주요 틀은 여전히 송형법, 대명법, 대청법 등 기본 법전에 의해 결정되지만, 법규, 조례 등 법적 형식은 사법실천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규범 역할을 하고 있다. 봉건 사회 후기에 이르러' 법' 은 큰 원칙을 규정하고,' 효용' 과' 예' 는 다방면의 보충과 수정을 진행했다. 큰 원칙으로서,' 법' 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개정이 적고, 실질적 효력을 지닌 부속입법은 때와 장소에 따라 자주 개정된다. 이런 이른바' 법이 오기 어려운 풍속' 은 민정에 적합하고 잘 이용한다 (청대 주송의' 형사사건 요약'). 머리말). 이런 입법상의 변화는 수천 년의 축적 끝에 중국 봉건사회 후기에 이르러 통치자들이 각종 법적 수단을 더욱 능숙하게 운용하여 사회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시에 당대의' 안사의 난' 이후 중국 고대 사회는 성황에서 쇠퇴하기 시작했고, 일부 봉건 사회 제도의 고유 갈등이 심화되어 전체 사회 제도의 왜곡을 초래하였다. 황권이 계속 강화됨에 따라 중국 전통법제의 중심도 황권을 수호하고 독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울기 시작했다. 송나라의 편성 효과, 명나라의 조신 환관 통치, 명청 시대에 유행하는' 문자옥' 은 모두 이 방면의 구체적인 반영이다. 또한, 위안, 청 기간 동안 소수 민족을 차별하고 소수 민족 지역에 적용되는 법도 이 시기 법제도의 특징이다. 문학 감옥 "등. , 이 분야의 구체적인 징후입니다. 또한, 위안, 청 기간 동안 소수 민족을 차별하고 소수 민족 지역에 적용되는 법도 이 시기 법제도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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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급자족하는 소농경제의 요구로 강력한 중앙집권은 봉건통치의 필요성에 더 적합하고, 황제 귀족 지주의 특권으로 인해 왕왕 법치보다 인간 통치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