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좋은 사람이 악해졌을까?
심지어 반격? 그것은 분명 세상의 불공정에 의해 강요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도덕적이고 선량한 사람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선에는 선보가 있다.' 라고 믿어야 하기 때문이다. 악은 악보가 있다! 사람은 착해야 한다! !
우임 선생은 일찍이 멋진 논술을 한 적이 있다. 그는 나쁜 제도가 관원을 탐욕스럽게 만들고 학자를 도둑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즉, 나쁜 제도는 원래 청렴했던 관원을 대탐관으로 바꿀 수도 있고, 품행과 학문이 모두 우수한 학생을 도둑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유 선생의 국민당 통치 기간에 대한 관찰이다.
국민당 집권 후기에 사회의 좋은 사람들이 보답을 받지 못하고, 모든 선행을 선양하지 못하고, 악세력이 모든 사회자원을 독점하면, 좋은 사람은 사회의 밑바닥이 되어 다른 사람에게 노예와 착취를 당할 것이다. 그들이 땅에 쓰러져 곤경에서 벗어나려면, 반드시 악과 동반하여 양심이 바람에 따라 가도록 해야 한다.
선한 사람이 양심과 정의를 잃는 과정은 사회 전체의 도덕 수준이 떨어지는 과정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만약 지금 제때에 구할 수 없다면, 곧 구 선생이 말한' 세상의 죽음' 즉 도덕과 정의의 죽음 상태로 들어갈 것이다. 이때 모두들 매우 난감하게 살 것이다. 아무도 면할 수 없다.
왜 좋은 사람이 악해졌을까? 사람이 변한다는 것을 설명하다. 선악을 설명하는 것은 모두 일시적인 생각이며, 평생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라도 일시적인 관념이 잘못되었거나 일시적인 충동으로 악을 저지를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인간 본성이 믿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성의 선량함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이라는 감성적인 것이 환경과 조건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평생 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제도에 의지하여 사람을 구속해야 한 사람이 좋은 일만 하고 나쁜 일을 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다. 제도는 문자로 쓴 죽은 물건이기 때문에 쉽게 바꿀 수 없다. 제도에 규정된 것은 반드시 선행을 해야지, 악행을 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법치로 사회를 개조하는 것이 인간 통치보다 더 믿을 만하다.
어떤 사람들은 "법은 죽은 것이고, 사람은 살아 있다" 며, 법을 융통성 있게 집행하고 싶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법률의 존엄성을 흔들고 있는 것이다. 이 말을 하는 사람은 사회의 정상적인 질서를 파괴하고 "법도 인정이 반영되어 인정으로 법을 집행해야 한다" 고 말했다. 법률을 근본적으로 무시하고 법치관념이 부족한 사람이다. 그래서' 도둑이 넘어져서 도둑맞은 사람을 배상하는 법' 이라는 이상한 이론이 나왔다. 법은 사회의 모든 사람의 합법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보호한다. 만약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합법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짓밟는다면, 그는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예로부터' 군범법과 민동죄' 라는 말이 있었다. 법죽은 사람' 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머릿속에 공평하고, 정의롭고, 평등한 관념이 없고, 봉건적이고 부패한' 인치' 사상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좋은 사람' 과' 악인' 으로 사람을 판단할 필요가 없고,' 그가 공평함, 정의, 평등의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 로 한 사람의 행동을 측정해야 한다.
세상에는 소위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없다. 너는 스스로 정의하도록 강요한다!
나는 동의할 수 없다!
내가 보기에 착한 사람은 항상 착하다. 그가 인정에 어긋나는 것은 악인에게 강요당하는 것이고, 본질은 선량한 사람이다. 속담에도 있듯이: 사물은 매우 반대 해야 합니다, 개는 벽을 점프, 토끼는 사람을 물지. 이것이 바로 이른바 동물 생존의 법칙이다.
착한 사람에게 이치는 분명하지 않나요? 억압이 있는 곳에는 투쟁이 있고, 부드럽고 근검하면 안 된다. 사람은 나를 공격하지 않고, 나는 공격하지 않는다. 사람이 나를 공격하면 나는 반드시 공격할 것이다. 주관만이 불을 질러도 되고, 백성들은 불을 켜서는 안 된다, 알았지? 누가 감히 악당을 만들어 덕이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일본 침략자가 중국을 침략했을 때, 중국 군민이 일어나 항일했다. 베트남은 배은망덕하고 자만하지만 중국의 경고는 무효다. 당연한 거 아닌가요? 침략자는 악당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악당인가? 그러므로 악인은 악인이고, 좋은 사람은 영원히 좋은 사람이다!
사람의 의식은 고정불변하지 않다! 인간의 의식은 환경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 포함) 의 상대적 안정으로 인해' 집착' 을 형성하지만, 환경 변화, 특히 소프트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집착' 이 분해되어 점차 다른 집착으로 바뀐다.
사물이 모이고, 사람이 무리로 나뉘고, 누구와 함께 있으면 어떤 모습이 된다. 군중 속의 의식의 흐름 (부드러운 환경) 은 끊임없이 군중 속의 자의식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 일종의' 집착' 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정에서의 의식의 흐름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에서 한 사람을 만나는 것도 중요하다. 사람은' 선을 주류의식으로 삼는' 가정에서 자랐고,' 선의식' 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사람이 실수로 사회의' 악의 의식의 흐름' 에 들어간다면, 그의' 선의 의식' 은 분해되어' 악의 의식' 으로 대체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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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다. 좋은 사람이 괴롭힘을 당해서 덕이 되어 일어서라!
[장미] [장미] 착한 사람은 영원히 악한 사람이 될 수 없다. 선함이 상처받고 이용당한 후의 보복일지도 모른다. 이런 방식은 정확하지 않지만 일시적인 좌절감일 뿐. 막다른 골목에 가면 사람을 물게 되고, 심정은 이해할 수 있다. 강압 하의 반항, 자기보호, 정당방위 ...
좋은 제도는 나쁜 사람을 좋은 사람으로 만들 수 있고, 나쁜 제도는 좋은 사람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이 명언은 여전히 좋은 사람이 소인이 될 수 있는 이유에 적용된다. 착한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착한 본성을 나타낼 수 없다. 악인이 당도한 환경에서 선행은 왕왕 번거로움을 가져온다. 예를 들어 노인이 땅에 넘어졌으니, 한 번 부축해 주는 것이 분명 좋을 것이다. 도움이 자신에게 나쁜 결과를 가져다 줄 때, 착한 사람은 심사숙고하고, 심지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막음으로써 좋은 일을 나쁜 일로 변화시킨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환경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회 풍조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좋은 환경은 나쁜 사람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나쁜 환경은 좋은 사람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좋은 사람이 살 수 없을 때, 자연의 좋은 사람은 나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