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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가 문화의 해석: 법가 윤리의 인간성

법가 문화에서 그 윤리사상의 가장 큰 주제는 인성악의 명제이다. 사상문화를 계승하는 관점에서 볼 때 법가의 성악관은 순자의 성악론에 대한 계승이다. 그런 다음 법률가의 인간성관을 배우자.

법가 윤리의 가장 큰 주제는 인성악의 관점이다. 법률가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랑과 증오는 고대부터 모든 사람의 타고난 본성이며, 이런 본성은 바꿀 수 없다.

사상문화를 계승하는 관점에서 볼 때 법가의 성악관은 순자의 성악론에 대한 계승이다. 순자의 성악론은 주로 인간의 감각 욕망이 충족되지 않는 상태로 나타난다. 견자의' 성악론' 은 "눈이 좋고, 귀가 좋고, 입이 좋고, 마음이 좋고, 피부가 좋은 사람은 모두 인간성에서 태어났다" 고 말했다.

그가 보기에, 재산에 대한 소유욕과 이익을 추구하는 마음은 인간의 본능을 기초로 한 것이다. "순자 영욕" 은 "사람의 감정은 싱겁고, 옷은 문수가 있고, 행욕은 말이 있고, 남편은 축적된 재물을 원한다" 고 썼다. 하지만 가난한 해에 끝없이 욕심을 부리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

동시에 * * * 사람의 심리는 호영불치라고 생각한다. 요순부터 일반인까지 다르지 않고, 세상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일은 정치적 권리를 장악하는 것이다.

"견자 왕패" 는 "남편은 천자이고, 천하에 부유하며, 성왕이라고 부르며 백성을 통솔한다" 고 말했다. 인정과 정욕이다. " 순자는 이런 인간성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데, 심층적인 사회 실천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즉' 자연을 거짓으로 바꿔라' 는 것이다.

법가의 개척자와 대표 인물은 순자 이전에 이런 인성론을 언급하거나, 순자 이후에 확장한다. 「관 반장」은 "인간성, 이익을 보면 피하지 않고, 해를 보면 피하지 않는다" 고 말한다. 그 상인은 모두 지아 (Jia) 를 알고 있으며, 밤낮으로 여행을 겸하고 있다. 천리 밖에 있는 사람이 제일 먼저 이익을 본다. 어부가 바다에 들어갔을 때, 만 천의 바다가 깊을 때, 그는 역류하여 백리의 위험한 여정을 진행하며, 밤을 지낸 사람들은 물에서 이득을 볼 것이다. 그러므로, 이익은 어디에 있는가, 산은 천리이지만, 어디에나 있다. 심연 아래 만물은 어디에나 있다. " 상양은 인간 본성이 선하고, 선의 본질은 주로 사람의 욕망과 생존 요구를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상군 계산지' 라는 책에서는 "인민의 본성, 배고픔은 먹는 것, 피곤하면 손해를 보는 것, 고생은 소락의 것, 모욕은 영영하는 것, 이 백성의 정" 이라고 지적했다. 사람은 모두 이런 생존의 필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장단점 사이에서 이익을 피해야 한다. 상군 결산지의 책: "사람의 생명: 긴 저울을 들고 권리를 취한다."

상양은 인간의 본성은 타고난 것이고, 사람의 일생은 명리를 추구하는 일생이며, 사람의 모든 행동은 이익을 추구하는 본성에 복종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인성론의 응용은 정치적으로 칭호를 추구하는 것이고, 경제적으로 논가에 대한 추구이다.

상군의 잘못된 법칙' 이라는 책에 따르면 통치자는 이런 인성 이론을 이용해 자신의 통치를 실현할 수 있다. \ "인생은 좋고 나쁜,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호불호가 있고, 상은 있고 벌은 있다. " 한비의 인성론 부분은 순자의 성악론의 영향을 받으며 상양의 성선리관을 물려받았다.

한비는 인간의 선익이 주로 인간의 생존 요구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위가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너는 음식 없이는 안 된다. 사람마다 이익을 추구하려는 욕망이 있고, 사람의 어떤 행위도 이익의 본성에 의해 지배되고, 부자간, 군신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한비는 사회에서 익사하는 풍습을 인용하여 이런 사상이 이미 이기적인 사상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비자육갈등": "부모는 남자를 낳고, 여자는 자식을 낳는다. 이것은 그들의 부모의 사랑을 보여준다. 하지만 남자를 축하하면 여자를 죽이는 사람은 미래를 생각하고 장기적인 이익을 얻을 것이다. "한비는 유가가 충심으로 대하는 것은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한비자이남": "나는 당신의 도시와 화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당신은 당신의 지위를 소중히 여기고 나의 도시와 화해합니다. 군주 사이, 비 아버지와 아들 의 프로, 또한 계산. ""

결론적으로, 법가의 인성론은 그 시대의 반영으로 사유제와 상품경제 발전의 산물이며, 상품교환이 사람들의 이익에 대한 반응이며, 법가의 법치사상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어느 정도 역사적 진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