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애국의 기본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 사회 도덕과 그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이상은 무엇입니까? 4.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애국주의의 기본 요구는 조국과 자신의 골육동포를 사랑해야 하고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과 찬란한 문화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국익을 중시해야 하고, 개인의 이익을 중시해야 하는데,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이 점을 잊어버렸지만, 이전보다 훨씬 좋아졌다.
첫째, 민족의 자존감, 자신감, 자강의 정신을 발양하다.
둘째, 국가 통일을 유지하고,
셋째, 중화를 진흥시키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조국의 통일을 촉진하다.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단결, 평화 사랑, 고된 분투, 용감하고 자강한 위대한 중화민족 정신도 있다. ""
사회 도덕과 그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사회공덕은 사회생활에서 가장 간단하고, 가장 적고, 가장 보편적인 행동규범이며, 사회복지사의 정상적이고, 질서 있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따라서 사회공덕은 모든 시민들이 사회교제와 공공생활에서 따라야 할 행동 규범이자 시민들이 갖추어야 할 윤리이다. "시민 도덕 건설 실시 개요" 는 "예의, 남을 돕는 것, 공공물 보호, 환경 보호, 규율 준수" 라는 단어로 사회공덕의 주요 내용과 요구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1, 예우
예의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이며, 사람들이 일상적인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도덕규범이다. 사람들이 서로 사귀는 가운데 유쾌한 말투, 친절한 호칭, 진실한 태도 등은 상호 존중과 우정의 표현이다. 속담에도 있듯이: "좋은 단어 따뜻한 3 겨울, 나쁜 단어 6 월 사람들을 다치게." " 따라서 예의를 갖추면 사람들 사이의 단결과 우정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사람들 사이의 감정을 전달하는 도덕적 다리입니다.
예의를 말하는 것은 사회 문명과 개인 도덕 수양의 상징 중 하나이다. 사람의 행동은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과 문명의 정도를 가장 잘 반영한다.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개인의 예의를 성공의 품질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각종 무례한 현상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종종 불손하게 말하고, 욕설을 하고, 자신의 무례함에 대해 사과하지 않고, 공연히 소란을 피우고, 흉악하고 악랄하며, 자전거를 타고 가고, 차를 타고 서로 겨루며, 버스에서 노인이나 아이를 데리고 있는 여성이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것을 보고 ... 등등, 모두 예의가 없는 것이니, 반드시 진지하게 극복해야 한다.
문명의 예의에는 많은 내용과 요구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문명의 예의의 요구와 내용이 고정불변이 아니라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갱신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손님을 대접하는 전통이 있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조용히 문을 두드릴 뿐만 아니라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해야 한다. 또한 대외 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는 외국 친구와의 접촉이 많아지고 있으므로 상대방의 풍속 습관을 이해하고 파악하고 상대방의 예의를 존중해야 한다.
2. 남을 돕다.
한 사람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 모두들 다른 사람을 돕고,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자신의 어려움으로 여기고, 따뜻하고 진실한 도움과 관심을 주고 싶어 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다.
현실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일정한 인간관계에서 생활하며, 모든 사회 구성원은 고립되어 살 수 없다. 생활 속에서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관심과 애호, 그리고 다른 사람의 지지와 도움이 필요한 어려움, 갈등, 문제에 부딪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만약 사회생활에서 모든 사람이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도울 수 있다면, 자신부터 시작하여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지금부터는 다른 사람을 사회의 한 가지 풍조로 만들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고 사회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남을 돕는 것' 은' 자신을 돕는 것' 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 정신을 발양하고,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도와야 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해야 한다: 첫째,' 나는 모두를 위해'. 누구나 차를 타고 자리를 양보하고 장애인이 길을 건너도록 돕는 등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여 남을 배려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두 번째는 "환난과 함께" 입니다.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불행과 어려움이 있을 때, 열정적으로 그들을 돕고, 그들을 위해 근심을 풀어준다. 셋째, "위기의 때에 구조하다." 예를 들어, 모든 시민들은 깡패, 왕따, 돌발 위험 등 위급한 상황에 직면할 때, 반드시 나서서 자기희생으로 사람을 구하고, 정기를 발양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시에서는 진병규, 장동경, 좌보충, 성효홍 등 모범적인 인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모두 우리의 학습의 본보기이다. 넷째, 공익에 열심이다. 사회복지는 사회주의의 새로운 인간관계를 구현하여 모든 시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모든 시민은 사회공익사업을 주시하고 지지해야 하며, 사랑을 많이 바치고, 진심을 더해야 하며, 사회생활에서 열심인 사람 (예: 재해 구제, 기부 장학, 무상헌혈, 사회공익사업 기부 등) 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돈을 벌고 강력한 공헌을 할 수 있다.
3. 공공재산을 애호하다
공공재산에는 공공장소의 모든 시설이 포함되며, 국민의 생활수준을 높여 모든 사람이 각종 서비스와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물질적 보장이다. 공공재산을 아끼고 보호하거나 낭비하거나 파괴하는 것은 시민이 사회주의 도덕의 반영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이다. 모든 시민은 자각적으로 사회 공덕을 준수하고 공공재산을 아껴야 한다. 첫째, 우리 부서의 공공물을 아껴야 하고, 공과 사가 분명하고, 공공물을 차지하지 않고, 공공물을 사유물로 바꾸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어떤 사람들은 기계 장비에 관심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집에서 전력을 다해 절수를 절약하려고 노력하지만, 직장에서' 장등등' 과' 흐르는 물' 을 무시하고 외면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공무를 사적인 사무로 바꾸고, 공공재산을 마음대로 점유하며, "공가의 물건은 공짜가 아니다" 고 생각한다. 둘째, 공중시설 (예: 전화 부스, 가로등 및 관련 통신선, 교통시설 등) 을 사랑해야 한다. 문화재 유적도 보호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봉사한다. 어떤 사람들은 공공시설을 애호하지 않는다. 우리는 거리의 공익광고판이 일부러 파손되고 쇼윈도를 선전하는 유리가 제멋대로 파괴되는 것을 보고 안타까워했다. 신도시 공원에 설치된 꽃사슴, 새끼 염소, 일부는 이미' 불구자' 였다. 어떤 사람들은 공원, 문화 유물 및 기념물에 비문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심지어 공공시설을' 부자가 되는 원천' 으로 여기고 악의적으로 우물 뚜껑을 훔쳐 야간보행자가 부상을 당해 불구가 되는 사람들도 있다. 셋째, 공공재산을 침범, 파괴, 파괴하는 행위와 용감하게 싸워야 한다. 공공시설이 열악하다고 불평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공공시설을 함부로 파괴하거나 손상시키는 행위에 무관심하고, 무시하고 묻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모든 시민은 공공 재산의 침해, 손해, 파괴에 반대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공공재산을 아끼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4. 환경 보호
환경 문제는 현재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는 이슈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황하가 장기간 단류, 황사가 빈발하는 등 일련의 환경문제로 인한 피해로 환경과 자원이 인류의 생존과 발전의 기본 조건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환경이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는지 여부는 모든 시민의 삶의 질과 절실한 이익, 국민의 안거낙업, 우리 후손들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이 있다.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환경 보호는 우리나라의 기본 국책일 뿐만 아니라 사회도덕의 기본 요구이기도 하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경 의식을 강화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초급 단계라고 생각하는데, 먼저 경제를 발전시킨 후에 환경 문제를 처리한다. 환경문제가 이미 우리 경제 발전의 큰 제약 요인이 되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는 이미 지난 몇 년 동안 오염된 기업의' 효익' 을 훨씬 넘어섰는가? 관련 부서의 추산에 따르면 태호 통치는 적어도 2000 억 위안을 투입해야 하는데, 그 중 이해관계는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하늘이 그렇게 커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몇 명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강이 너무 많아서 하수를 배출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세상이 이렇게 커서 약간의 소음은 아무것도 아니다. 모든 시민들은' 우리는 지구가 하나뿐이다' 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경제 발전 과정에서' 금산 은산' 뿐만 아니라' 녹수 청산도' 해야 한다. 둘째,' 환경 보호에 대한 모든 사람의 책임' 이라는 관념을 세우고, 자신과 주변의 작은 일부터 에너지 절약, 낭비 반대, 쓰레기와 오수 무분별 폐기, 각종 환경위생시설 손상 등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행동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게다가, 우리는 식목 조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녹화 성과를 보호해야 한다.
5. 법률 준수
속담에도 있듯이: 규칙 없이, 아니 방원. 시민에게 그가 공공장소의 질서를 자각하는지, 규율의식과 법제의식이 강한지, 그의 정신과 도덕관을 반영한다. 법을 준수하는 것도 사회의 건강하고 질서 정연한 발전을 보호하는 기초이다.
법을 준수하려면 먼저 법을 알아야 한다. "3 개의 5 개년 계획" 과 "4 개의 5 개년 계획" 활동이 심화됨에 따라 시민의 법제 의식이 보편적으로 높아졌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법에 대한 무지함 때문에 사소한 일로 서로 싸우고, 서로 상처를 입히고, 심지어 생명을 위협하는 사건까지 평생 아쉬움이 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비통한 교훈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따라서 모든 시민은 법률 지식을 열심히 공부하고 법률 의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우선 직장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률 법규 지식을 배우고,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법률이 허용하는 것, 법이 금지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둘째, 우리는 법을 준수해야 한다. 소수의 사람들은 시장경제를 실시하여 자유경쟁을 제창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의리를 잊고, 타인의 특허나 상표권을 도용하고, 위조품을 만들고, 어떤 사람들은 음란한 음상 제품을 제조하기도 한다. 본질적으로 시장경제는 경쟁경제이자 법제경제이다. 누구나 각종 법규를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법률의 제재를 받을 것이다. 세 번째는 법을 보호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일이 자기와 무관하고 높이 걸려 있다" 고 믿는다. 위법범죄 행위가 자신의 이익을 해치지 않을 때,' 일은 자신과 무관하다' 고 생각하면 쓸데없는 일에 참견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안전만을 생각하고, 악을 싸우고, 악을 피하지 않고, 심지어 누군가가 범죄자와 싸우는 것을 볼 때 도움을 받지 않는다면, 주인공이 피를 흘리게 하고 눈물을 흘리게 하면 사악한 기운이 솟아올라 사회가 평온하지 못하게 된다. 오늘 불량배들은 지나가는 여자들을 모욕했다. 만약 네가 묻지 않는다면, 내일은 너의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다. 오늘, 작은 몰래 남의 돈주머니. 만약 네가 그들을 막지 않는다면, 내일, 아마도 그 사악한 검은 손이 너의 주머니에 들어갈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각자는 과감하게 악을 바로잡고, 모든 위법 행위와 싸우고, 타인과 자신을 위해 좋은 사회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상은 무엇입니까?
이상-사람이 설정하는 추상적인 개념은 사람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삶의 목표와 갈망을 추구하는 전망을 가리킨다. 존재는 현재이고, 이상은 미래나 과거에 속하며, 범위는 매우 넓어서 구체적인 사물이나 추상적인 관념을 가리킬 수 있다. 이상적이라는 것은 모두 현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상과 존재는 결코 충돌하지 않는다. 이상은 현재와 과거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며, 그것의 존재를 부인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이상은 모두 사람 중심적이고, 잠시 사람을 떠나는 이상은 의미가 없다.
예를 들면: * * 자본주의의 이상, 이상적인 생활방식, 이상적인 삶, 이상적인 사회제도.
◇ 이상 정보:
이상은 인생의 목표이며 미래에 대한 가능한 상상이다. 이상은 미래에 대한 상상이지만, 어떤 상상도 이상적이지 않다.
이상은 환상과 다를 뿐만 아니라 판타지 [/url] 와 망상과도 다르다. 이상은 정확한 상상력으로 환상, 판타지, 망상과는 다른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상은 객관적인 필연성을 가지고 있다. 이상의 객관적 필연성은 이상은 하나의 상상력으로서 객관적인 현실과 현실과 미래의 관계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법칙에 부합하며 노력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이상은 사회적이다. 이상은 인류 특유의 정신현상으로, 이상은 선명한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 이상적인 사회성이란 이상은 사회를 이탈한 고립된 개인의 자유로운 상상이 아니라 사회의 제약과 결정에 의해 결정되는 상상을 말한다.
셋째, 이상은 계급성을 가지고 있다. 계급 사회에서 이상은 뚜렷한 계급성을 가지고 있다. 계급사회에서는 계급마다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이익이 다르기 때문에 추구하는 목표도 다르기 때문에 형성된 이상도 다르다. 사람의 계급 지위와 계급 이익은 사람의 이상을 계급 사회의 계급으로 낙인찍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모든 계급이 일치단결하는 이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 이상적인 유형: 이상은 일종의 사회의식 현상으로, 이상은 다양하고 다채롭다. 서로 다른 각도에서 서로 다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이상이 속한 집단의 범위에 따라 이상은 개인의 이상과 집단의 이상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의 이상은 한 사람의 미래에 대한 객관적이고 필연적인 상상이다. 집단의 이상은 한 무리의 사람들 * * * 과 같은 이상이다. 정당, 단체 등의 이상.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것은 전 중국 국민의 이상, 즉 전 중국 국민의 이상이다.
둘째, 이상 분투 시간의 길이에 따라 이상은 장기 이상과 단기 이상으로 나눌 수 있다. 장기적인 이상은 장기간의 분투를 거쳐야 실현할 수 있는 이상이다. 예를 들어, * * * 자본주의 사회를 설립하는 것은 중국 * * * 생산자의 장기적인 이상이다. 최근의 이상은 멀지 않은 장래에 실현될 수 있는 이상이다.
넷째, 이상적인 내용에 따라 이상은 사회 이상, 인생 이상, 직업 이상, 품질 이상으로 나눌 수 있다. 사회 이상은 미래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이다. 사회 이상은 미래 사회의 정치제도, 경제제도, 과학문화제도, 사회적 면모에 대한 예견과 구상을 포함한다. 직업 이상은 미래의 업무 부서, 업무의 성격, 그리고 경력에서 달성한 정도에 대한 추구와 동경이다. 인생의 이상은 사람들의 미래 생활에 대한 추구와 동경이다. 의식주 등 물질적 생활에 대한 추구와 동경, 문화오락 등 정신생활에 대한 추구와 동경, 결혼 가정생활에 대한 추구와 동경도 포함된다. 품질의 이상은 인간으로서의 목표이며, 어떤 사람이 되는 것에 대한 추구와 동경이다. 상술한 이상 중에서 사회 이상은 다른 이상의 전제와 기초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의 사업, 인생, 사람됨을 설계할 때 항상 미래의 사회를 전제하고 기초로 한다.
이념으로서 이상은 한 사람의 정치적 입장, 세계관, 인생관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사람은 선진적이고 반동적인 정치적 입장, 과학적이고 비과학적인 세계관, 숭고하고 비천한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이상은 선진과 반동, 숭고함과 비천함으로 나뉜다. 선진적이고 숭고한 이상은 객관적인 법칙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사회사 발전의 기본 추세와 많은 인민 대중의 근본 이익에 부합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동적이고 비천한 이상이다.
4.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당의 16 회 6 중 전회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건설하는 전략적 임무를 제기하여 "마르크스주의 지도 사상,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정신, 개혁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 사회주의 영욕관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기본 내용을 구성한다" 고 지적했다.
마르크스주의 가치 이론과 당의 가치
마르크스주의는 중국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지도 사상과 이론적 기초이자 중국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내용이다. 그중에서 마르크스주의 가치관은 중국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내용이며 기본적인 이론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가치 체계는 마르크스주의 고전 작가 과학의 사회주의 가치 체계와 중국의 구체적 실천을 결합한 사회주의 가치 체계이다. 이 가치 체계는 과학 원칙과 실천에 기반한 가치 원칙의 통일을 강조한다. 과학적 원리에서 역사적 필연성과 중국 국정의 결합을 강조한다. 가치 원칙에서 중국 노동자 계급의 이익, 중국 인민의 이익, 중화민족의 이익, 인류 사회의 이익의 변증적 통일을 강조하다. 그러므로, 중국 사회주의의 중 핵 가치 체계는 집권당의 활동 가이드, 국가의 등뼈 및 국가의 넋이 되기 위하여 과학에 근거를 둔 중국특색 이어야 한다.
마르크스주의 가치 이론은 내포가 풍부한 종합 이론 체계이다. 계층적으로 보면 과학 사회주의와 * * * 생산주의 가치, 마르크스주의 가치, 마르크스주의 철학 가치관이 포함된다. 시공구조상으로 볼 때, 그것은 마르크스 거스의 가치이론, 레닌가치이론, 마오쩌둥 가치이론, 덩샤오핑 가치이론, 세 가지 대표가치사상, 당의 과학발전관을 포함한다. 이러한 가치 이론은 서로 다른 역사적 시기에 생겨났으며, 서로 다른 역사적 조건과 공간 범위에 적용되며, 뚜렷한 실천성과 과학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 * * 산당 가치는 마르크스주의 가치 이론의 중국 구체화이며 중국특색 사회주의 가치 체계의 핵심 내용이다. 그 중에서도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세 가지 이익' 과' 세 가지 대표' 는 중국 * * * 산당 가치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따라서 중국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핵심 내용은 중국 생산력당의 가치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 * * 도 같은 이상이다.
소위 * * * 이상은 * * * 의 추구, 방향 및 목표입니다. 소위 중국특색 사회주의 * * * 이상 교육은 특정 교육 채널, 경로 및 방법을 통해 중국특색 사회주의 건설의 이상을 사회 전체, 전체 국민의 가치 추구, 가치 지향 및 가치 목표로 바꾸는 것입니다.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 당의 기본 노선이 확립된 이상은 우리나라를 부강, 민주, 문명의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로 건설하는 것이다. 당의 16 대는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현실적인 목표를 확립하였다. 당의 16 회 6 중 전회가 통과한 결정은 사회조화가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본질적 속성이며, 국가의 부강, 민족진흥, 인민행복의 중요한 보증이며, 당과 전국 각족 인민의 * * * 이상을 부강민주문명과 조화를 이루는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로 요약하여 당과 전체 인민의 * * * 공동가치 추구가 되었다.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통일' 이상에서 화합사회 구축에서' 통일' 의 가치 추구는 자연을 개조하는 활동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과 생태 문명을 추구하는 것이다. 경제활동에서 우리는 효율성, 활력, 전체 인민의 부유함, 노동기준에 기반한 물질문명을 추구한다. 정치 활동에서 민주주의, 법치, 정치 문명을 추구하다. 문화 활동에서 진선미와 그 통일을 추구하는 것은 선진 문화와 정신문명이다. 사회활동에서 민주법치, 공정정의, 성실우애, 활력, 안정질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화합사회를 추구한다.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적 가치와 개혁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적 가치.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동가치' 이상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지도할 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 발전의 역사적 추세와 요구에 부합하며 중국 사회의 역사적 배경과 과정과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 기초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 따라서 전체 인민들 사이에서 정확한 민족적 가치와 시대적 가치관을 세우는 것은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체계를 구축하는 논리와 역사적 필연이다.
중화민족의 가치관은 중화민족의 전체 민족구성원과 사회구성원이 인정하는 가치목표, 가치취향, 가치추구이며, 전체 민족구성원과 사회구성원이 인정하는 가치기준과 평가기준이며, 전체 민족구성원과 사회구성원이 추구하는 가치신념과 신앙입니다. 전체 민족구성원과 사회구성원이 선택한 가치실현의 방식, 경로 또는 경로입니다. 우리나라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 건설의 관점에서 볼 때 16 대 정치보고서에 요약된 중화민족정신은 역사적 합리성과 현실적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바로' 중화민족은 5 천여 년 동안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단결, 평화 사랑, 근면 용기, 자강불식의 위대한 민족정신을 형성했다' 는 것이다. 그중 애국주의 가치관은 국가 가치의 핵심 내용이다. 애국주의 가치관에서 가치 주체는 중화민족, 중국 사회, 중국 국민이다. 가치 기준과 평가 기준은 중화민족의 생존 발전, 근본 이익, 필요이다. 가치 목표는 중국 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다. 당대 중국에서 가치 목표를 실현하는 기본 방법은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길을 걷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 국민들이 가치 경로를 선택하는 역사적 필연성이기도 하다. 따라서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 가치관은 중국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기본 내용이다.
혁명, 건설, 개혁의 각 역사적시기에 중국인들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 결합 원칙에 따라 세계 각 민족의 우수한 문화가치체계와의 교류에서 새로운 문화가치 성과를 만들어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가치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문화가치체계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가치뿐만 아니라 당 지도자들이 장기 혁명투쟁에서 형성한 정강산정신, 장정정신, 연안정신 등 혁명가치까지 포함한다. 사회주의 건설시기에 형성된 대경정신, 뇌봉 정신,' 양탄 일성' 정신 등 건설가치도 포함돼 있다. 개혁개방 신시기에 형성된' 64 자 창업정신',' 98 항홍 그 중에서도 개혁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은 중화민족정신이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발전한 것이다. 이런 시대정신의 핵심 내용은 중화민족의 시대적 가치다. 발전, 부자, 민주주의, 법치, 공정성, 조화, 문명, 인간의 자유와 전면적인 발전은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지닌 절대다수의 중국인민의 기본가치 추구와 가치취향이 되어 자력갱생의식, 시장의식, 경쟁의식, 효율의식, 민주법치의식, 과학의식, 생태와 같은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했다.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지닌 이러한 새로운 가치관은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길에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촉진하는 정신적 동력이다. 따라서 개혁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적 가치는 중국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기본 내용이다.
사회주의 영욕관
명예와 불명예라는 개념은 핵심 가치 체계의 구현이다. 영욕은 사회 생활에서 사람들의 심리적 감정과 가치 반영을 반영한다. 영욕관의 본질은 사회평가기준과 개인자기평가기준의 구현이다.
사회주의의 영욕관은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체계의 구현이다. 이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기본 가치 범주, 표준 가치, 핵심 내용, 기본 가치 기준, 기본 가치 추구, 기본 가치 원칙, 기본 가치 규범이 사회주의 영욕관의 기본 이념, 표준 체계, 규범 체계를 제약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한 사회가 무엇을 그 표준가치로 사용하는지는 그 가치체계의 성격의 상징이다. 착취계급 사회에서 표준가치에는 권력기준과 금전기준이 포함되며, 사회주의 사회에서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의 표준가치는 노동이고, 사회주의 영욕관에서 영욕을 판단하는 기본기준은 노동이다.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사회주의 가치관의 핵심이자 사회주의 영욕관의 핵심이다. "세 가지 이점" 은 사회주의 가치의 근본 가치 기준일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영욕관의 근본 평가 기준이기도 하다. 시종' 세 가지 대표' 를 할 수 있을지는 중국의 모든 정당이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근본 기준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모든 정당의 영욕을 판단하는 근본 가치 기준이기도 하다. 집단주의는 사회주의 가치관의 기본 원칙일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영욕관의 기본 원칙이기도 하다. 애국주의는 집단주의 가치관의 구체적 구현이자 사회주의 영욕관의 기본 원칙이다. 사회주의 의리관은 사회주의 가치관의 구체적 구현이며, 의리관계를 처리하는 것은 이미 사회주의 영욕관의 기본 준칙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사회주의 영욕관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팔영팔치' 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회주의 영욕관은 사상이 심할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실천적 의의가 있다. 내재적인 논리와 업무 생활의 현실적 타깃과 조작성이 모두 있다. 따라서 사회주의 영욕관 교육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건설의 조작이다. (저자는 우한 사회과학원 부연구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