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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암살': 아무리 의도해도 공허할 것이다|리지 엔터테인먼트 리뷰

(저자 Sun Taiyang은 Litchi News의 특별 해설자입니다. 이 기사는 Litchi News 모바일 클라이언트와 Litchi.com의 독점 의뢰로 작성되었습니다. 재인쇄하려면 출처를 표시해 주세요.)

영화가 개봉되고 모든 주요 매체에서 극찬을 받았으며 특수 효과에 대해 만장일치로 찬사를 보냈습니다. 이 영화의 이야기는 아마도 끝났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영화입니다.

영화는 "소설이 현실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라는 한 문장으로 성공과 실패를 동시에 이룬다. 이 문장 때문에 이야기는 두 줄의 서사구조를 갖게 되며, '매우 동양적, 매우' 중국의 '다른 세계', 두 개의 평행세계가 상호작용하는 판타지 컬러... 한마디로 이 영화는 그만의 '설정'을 갖고 있다.

'암살소설가'의 설정은 참신하고 아름다우며 성공적으로 현지화됐다. 어떤 시나리오 이론서든 좋은 설정은 이야기의 폭발적인 시작을 제공할 뿐이라고 말해줍니다. 우위를 유지하고 결승선을 통과하려면 관객을 열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주인공도 필요합니다. 충분 합리적이고 어려운 목표, 일정한 장애물을 형성할 수 있지만 결국 패배할 수 있는 상대, 그리고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주인공이 자신의 노력에 의지하여 단계적으로 상대를 물리칠 수 있게 하는 상대 . 이 글을 쓰던 중에 위의 요소들이 모두 『암살소설가』에 담겨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처럼 완벽하게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참신한 설정과 화려한 특수효과, 풍부한 액션이 어우러진 이 영화를 볼 때 이토록 집중이 안 되고 지루함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랜 고민을 하다가 결국 좋은 영화, 좋은 주제의 영혼이 부족하다는 걸 깨달았다. 좋은 테마란 무엇입니까? 영화의 경우 좋은 주제는 '전쟁에 반대한다'처럼 아주 평범할 수도 있고, '엄마가 돌아가셨어. 너무 보고 싶어'처럼 좋은 주제도 아주 선정적일 수도 있지만, 좋은 주제는 간결해야 합니다. , 이해하기 쉽고 모든 평범한 사람이 공감할 수 있습니다. '좋은 주제'에 따르면 창작자와 관객 모두 영화 스토리를 여러 부분으로 쉽게 나누고, 각 부분이 주제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명확하게 구성하거나 식별할 수 있다. 그러나 '소설가 암살'이라는 주제는 '소설이 현실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라는 문장을 떠올리게 한다. 이 점이 이 영화가 마오얀 예매 순위에서 3위에 그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어느 정도 설명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좋은 주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너무 복잡하고, 책에 가깝고, 평범한 사람들의 삶과 너무 동떨어져 있고, 영화의 다양한 부분을 구성하고 구성하는 것도 너무 어렵습니다. 어려움은 깊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어려움은 쉬운 실패를 의미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이 문제가 대본에서 직접적으로 드러난 것은 영화가 너무 길고 느리며, 영화 속 세계관을 관객에게 소개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과 돈이 낭비된다는 점이다. 이것은 이중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소설의 줄거리는 현실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영화관에 들어갈 때 이미 알고 있는 정보입니다. 내가 영화에서 보고 싶은 것은 이 두 시간과 공간의 이야기가 왜 연결되는가이다. 소설 속 줄거리는 어떤 방식으로 현실에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나요? 그리고 주인공은 이러한 영향을 해결하여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는가? 같은 이름, 같은 멜로디, 같은 칼자국처럼 단순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투박하고 직접적인 서신은 주제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공허하고 지루한 방식으로 주제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소설이 현실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 할 수 있는.

이 영화는 IP시대 국내 영화제작의 문제점 중 하나를 드러냈을지도 모른다. 즉, 우리는 “만약에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라는 좋은 설정을 스스로에게 묻는 것을 종종 잊어버린다. 소설이라면 '소설이 현실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독자들에게 소설을 읽은 뒤 '그렇다'고 대답하게 만드는 것은 '소설에 관한 소설'이자 '메타픽션'이며 일종의 서사다. 이론. 실험과 탐구.

그런데 '소설이 현실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제기하는 영화를 찍기 위해 막대한 돈을 지출하는 것은 관객으로서 '할 수 있다'와 '할 수 없다'가 나와 무슨 상관인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영화를 보는 것이 나와 관련이 있나요? 이야기가 마음대로 전개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주인공의 능력에는 한계가 없고, 지선도 흩어지고 열정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주는 것 외에는 다른 게 없는 것 같다.

'소설가 암살'은 스토리 리듬, 배우 연기, 카메라 디자인부터 아트 세팅, 의상 스타일링, 사운드트랙 구성까지 세심하게 공들인 작품이라는 점을 인정한다. 하지만 사려 깊다는 것이 흥미롭다는 뜻은 아니며, 정교하다는 것도 지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이 영화는 우리 영화산업이 발전하고 있고, 투자금액이 늘어나고, 시각효과가 향상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하드웨어적 조건은 영화가 역사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해 여전히 하나하나 '제로'이다. "고유 표현"은 선두의 "1"이며, "0"이 아무리 많아도 의미가 없습니다. 만약 내가 '우주 최고의 크루'라고 불리는 이 팀의 책임자라면, '제로'를 겪은 후 "야, 다음번엔 내가 정확히 뭘 표현하고 싶은 거지?"라고 자문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