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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 건축과 현대 건축의 결합

어떤 면에 대해 쓰고 싶나요? 외관상 고대건축과 현대건축의 결합인가, 아니면 개념상의 결합인가? 별로 명확하지 않습니다. 풍수에 관한 기사를 제공하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하고 싶다면 더하고 빼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디자인 06 상하이 비엔날레' '전시 공개', 이번 행사를 보고 영감을 얻어 직접 활용해 보세요~ 기성품은 다루기 어렵습니다

" 풍수의 이론과 실천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중국 고대 건축물과 현대 고풍스러운 건축물의 계획에 있어서의 디자인"

서문 - 천지인의 무질서, 성급한 삶, 버림받은 느낌은 사회가 지나친 물질적 욕망을 추구한 결과이다. 현대 건축 풍수의 원리는 사회의 조화로운 질서, 일종의 만족과 삶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1. 중국 풍수의 기본 구조:

일반적으로 고대 중국 건축은 고대 중국 풍수, 중국 건축 건축, 중국 정원 가꾸기라는 세 가지 주요 이론 체계로 구성됩니다. 그 중에서도 고대 중국 풍수는 중국인의 영혼 깊은 곳에 추구하는 삶의 이상을 구현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왕조의 흥망 성쇠, 정치 문제, 가족 재생산, 지역 변화, 개인 운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부와 빈곤. 그러므로 풍수 고수들은 언제나 중국 사회에 신비한 영향력을 끼쳐왔습니다. 말하는 사람은 자신감이 있고 듣는 사람은 공손합니다. 거지는 좋은 말을 들으면 기뻐하지만, 성실한 왕자는 위험한 말을 들으면 감동됩니다.

중국 풍수에서는 그 이론적 기초가 자연과 인간의 합일 사상을 조장하는 이리이(Yi Li Yi) 구조라고 주장한다. 정리하면 형식과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방법은 원점으로 돌아간다. 나침반은 이 복잡한 이론체계의 최종 상징이므로 나침반을 모르는 사람은 풍수를 모른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나침반 지식이 없는 풍수 의견을 가십으로 간주하고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고대 풍수의 내부 구조를 정리하기 위해 그 이론적 틀은 주로 천지인의 삼재를 다루고 있다. 하늘의 법칙에는 계절의 변화, 재난의 변화, 기류와 풍향, 천둥과 번개, 해와 달, 별과 방향 등이 인간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법칙이 포함됩니다.

지리적 수준에서는 산, 강, 나무, 조수, 지형, 토양 등이 인간 정착지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주로 연구합니다.

삶의 차원에서는 주로 인간의 탄생, 노년, 질병, 죽음의 변화하는 주기성과 고유한 법칙에 초점을 맞춥니다.

중국의 전통사상은 삶이 체류이고 죽음이 영원한 귀환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세상에 태어나는 것은 일시적인 여정이기 때문에 때로는 삶보다 죽음의 종착지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중국 풍수는 음집과 양집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욱이 Yin Zhai는 종종 Yang Zhai보다 더 크고 더 화려합니다. 진시황릉 등

복잡한 풍수 이론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 음양의 균형, 오행이라는 세 가지 고전적 원리를 고수합니다. 천 피트를 잠재성으로 분류하거나, 백 피트를 모양으로 분류하거나, 나침반 중심의 루안터우 방법이든: 용을 찾고, 모래를 관찰하고, 물을 관찰하고, 경혈을 가리키고, 방향을 찾고, 전체 내향 구심력을 구하는 것, 분야를 포괄하고 조정 추구하는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은 전통 문화 이론 도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음양 오행, 상생 및 상생, 별자리, 사계절과 오방위, 강 지도와 낙수, 팔괘구공, 기요구성, 사계절, 점성술 구분, 북두칠성, 스물여덟 별자리, 전설이 담겨 있습니다.

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형태를 시각적으로 관찰하는 것을 추구하며, 기는 몸과 조화롭게 이해되고 사용되어야 합니다. 부적의 규칙은 방향 부적과 방향 부적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다른 하나는 시간 부적입니다. 전자는 불운한 장소를 위한 것입니다. 후자는 일반적으로 특정 날짜와 특정 행동(예: 획기적인 날, 여행 날짜)을 피하기 위해 문자 그대로의 문자를 사용합니다. ).

바람을 숨기고 물을 모으고 자연과 인간의 통합을 강조하는 풍수 고유의 가치 추구가 오늘날 유행하는 언어로 요약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인본주의적인 풍경의 추구 자연경관과의 조화와 단결

인위적인 환경과 자연경관의 조화와 단결을 추구합니다. 같은 주파수.

예를 들어 주거의 이상을 추구하려면 먼저 주거의 출입을 확인해야 하며, 자연적인 바람 배출구가 있어야 하고, 명암이 적절해야 한다. 물 배출구는 구불구불하고 감상적인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형은 앞쪽이 낮고 뒤쪽이 높아야 합니다. 집의 방향은 뒤쪽에 산이 있어야 하며, 물을 향하고 태양을 향해야 합니다.

주민들은 자신의 점에 따라 집을 지을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땅은 단단하고 두꺼워야 하며, 사방에서 바람이 불지 않아야 하며, 특히 지하 바람이 없어야 하며, 지형이 높고 건조해야 하며, 물이 순환해야 하지만 젖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이 풍수의 기본 의미입니다.

또한, 건물 전체의 조화를 추구해야 하며, 건물의 배치, 공간 분할, 방향 조정, 색상 적용, 패턴 선택에 풍수 특유의 다양한 은유와 상징을 활용하여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몸과 마음 사이.

고대 중국 풍수의 내부 구조는 중국 철학적 의미에서 다음과 같은 추구와 주거 및 건축에의 직접적인 적용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1) 조화로운 인간과 자연의 공존

(2) 같은 세계의 채택과 반전

(3) 인생은 짧으니 인생이 우선이다

(4) 걷는 동안 몸과 마음을 평화롭게 유지하십시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 추구는 수천년 동안 역사의 먼지 속에 뒤덮여 있고 각종 신비한 말들의 영향을 받아 뚜렷한 지침과 형태를 잃어버렸습니다. 이는 중국 문화에 대한 큰 유감이라고 할 수 없다. 풍수가 모든 왕조를 포괄하는 명확한 틀을 갖고 있었다면 현재 중국의 시골집이 이렇게 지저분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현실의 혼란은 이론의 혼란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이다.

2. 풍수 이론의 현대적 탐구 - 이상적인 건축 경관은 건축 폐기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날 과학 시대에 풍수는 쇠퇴했습니다. 일반 대중은 그것을 진지한 지식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 사람들은 그것을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하기 시작하고 있는데, 이는 전적으로 현대 서구 사회 경향의 영향을 받은 결과이다. 산업혁명 이후 유럽과 미국은 독특한 관점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현대 생활의 3대 P 문제, 즉 빈곤, 인구, 환경 문제(빈곤/오염/인구)를 통해 서구의 현자들은 집이 단지 각종 전선과 장비로 가득 찬 기계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건물 자체는 영적이고 살아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에 힘입어 학자들은 실제로 '주거병'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즉, 30가지 이상의 인체 질병이 주택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도시계획 학자들은 또한 도시의 열, 광음향 처리 및 녹화, 수역, 풍향, 채집환경 및 여가환경 설계가 사람들의 삶과 심지어는 국가의 흥망성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도시.

이에 중국의 진지한 건축학자들도 중국 풍수 문제를 진지하게 연구하기 시작했고, 점차 이상경관에 대한 연구 성과를 형성해 나가는 것 역시 오늘날 사회의 변화에 ​​대한 대응이다.

비교 연구에 따르면 서양 건축은 방해받지 않는 시선을 강조하고 높은 높이와 시각적 기준점을 선호하는 반면, 중국 풍수 건축은 숨겨진 차폐 공간 구조를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어로 표현되는 좋은 풍수는 왼쪽에는 청룡, 오른쪽에는 백호, 앞에는 붉은 새, 뒤에는 현무가 있는데, 이는 현무가 절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머리, 붉은 새가 춤을 추고, 청룡이 구불구불하고, 백호가 길들여 절을 합니다. 현대어로 번역하면 경혈은 산줄기 끝자락에 있고, 굽이치는 봉우리를 배경으로 하고, 명당 평야에 인접해 있다. 경혈 주변의 맑은 흐름은 곡선을 이루고 정감이 넘치며,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양쪽이 산을 바라보고 있고, 산들이 서로를 환영하기 위해 아치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명릉은 장시성(江西省)의 유명한 풍수학자 요준경(遼junqing)이 선정했는데, 그는 이러한 이념적 원칙에 따라 2년에 걸쳐 황릉의 위치를 ​​결정했다.

좋은 풍수는 실제로 울타리와 차폐, 경계와 의존성, 고립과 태아의 호흡, 틈과 복도에 주의를 기울이고 스케치와 기호를 사용하여 조정하는 등 여러 요소 사이의 조화를 찾는 것입니다. 정자, 다리, 탑, 문, 풍수 숲 등은 일종의 심리적 만족을 얻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중국 풍수에서 이상적인 풍경을 이미지 비유로 요약합니다. 산.

예를 들어 Kunlun Mountain 모델: 높은 산 위의 고립된 섬; Penglai 모델: 바다 위의 요정 섬; Hutian 모델: 작은 입 모양의 입구와 큰 냄비 구멍; 내부에는 틈과 대야가 있고 내부에는 산수화 스타일의 언덕과 계곡이 있습니다. 이 이상적인 모델은 피난처, 영토 방어, 고립, 공간 식별 등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합니다.

예를 들어, 풍수 파빌리온과 탑은 영토에 대한 진술입니다. 문, 아치형 입구, 스크린 벽은 악령을 막아줄 수 있으며, 풍수 숲은 바람을 모으고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 안뜰은 이상적인 생활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환경.

이러한 이상적인 풍경에 대한 연구는 전통 풍수에서 큰 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전풍수의 내용과 비교하면 그 내용의 수준과 범위가 전통풍수에 비해 훨씬 작고 얕다는 점에서 분명한 결점도 있다. 전통적인 풍수에서도 현실 추구가 불분명합니다. 어쨌든 좋은 출발로서 본 연구는 풍수학의 현대적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3. 풍수 지혜의 현대 지도 원리: 하늘, 사람, 사물의 통일과 조화

——나는 일 때문에 12개국 이상을 방문했습니다. 가장 깊은 느낌은 유럽의 산악 지역에 있고 가장 강한 느낌은 교회 건물에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중심이자 최고점으로서 계약의 윤곽을 잡고 전체 커뮤니티를 안내하는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여 전체 커뮤니티의 영혼이 됩니다. 교회의 종소리가 울렸을 때, 공동체는 보살핌과 위로의 평화로운 소리에 휩싸였습니다.

종교적 신앙의 차원을 넘어, 교회 건물은 공동체의 영혼으로서 심오한 의미를 갖는다. 구심점과 핵심이 없는 건축 공동체는 그저 느슨한 모래 조각일 뿐이다.

그러나 현재 중국식 커뮤니티 건물에 교회 스타일의 건물을 짓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커뮤니티 결속력은 중국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나타날까요? 이 질문은 풍수에 대한 고대 중국의 생각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중국 고전 풍수의 심오한 사상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요약하고, 그 신비한 가면을 벗고, 현대 생활에 유용한 원리를 합리적으로 전개해야만 진정으로 실생활에서 지침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정책.

결국 동서양의 환경과 거주를 추구하는 것은 사실상 집이라는 물질적 형태를 매개로 선택과 기획의 사상을 활용하는 궁극의 삶의 철학을 구현한 것이다. 날실과 씨실로서의 공동체. 마침내 세상에 제시되는 것은 이 세상에서의 이상적인 삶의 추구이다.

무질서한 공동체는 주민들의 영적 추구의 빈곤을 보여주고 있으며, 즉각적이고 천박한 만족이 사람들의 추구의 희미한 빛이 될 때, 신성한 평온과 감정의 추구는 허무함과 낭비로 비난받습니다. 버림을 당함. 물질적 욕망을 과도하게 추구하는 대가는 인간과 자연의 합의와 궁극적인 조화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모든 종교적 신념을 잃었을 때 어떻게 공동체의 중심과 결속력을 형성할 수 있습니까? 이제 건축은 더 이상 영원한 세계에 대한 존경심이 없어진 것 같습니다. 바우하우스 운동의 결과로 집, 건물, 심지어 도시까지도 서양의 패스트푸드처럼 생산 라인에서 생산되고 허물어질 수 있는 소비재가 되었습니다. 언제든지 다시 시작되는 파리, 로마네스크 양식의 영원한 수도와 건축물은 쓸모가 없게 되었습니다. 과학과 종교 사이의 논쟁은 멈추지 않았지만, 삶에 대한 사람들의 질문은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고 혼란스럽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커뮤니티의 구심력과 안정감을 조성할 수 있을까요?

사실 답이 없는 질문인데, 이것을 깨달을 수 있다면 우리의 건축과 기획이 조금은 나아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산에서 명상을 하면서 동양과 서양의 문화를 비교하면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루는 데 있어서 동양과 서양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동일한 핵심 원칙:

—— 취하고 버리는 데 순종하고, 악을 추구하고 해를 피하며, 옳은 것에 의지하여 심신의 평화를 누리십시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현대의 이상적인 풍수 환경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판단을 내린다.

집에는 기댈 곳이 있고, 눈에는 볼 곳이 있으며, 폐쇄에는 정도가 있습니다

움직임과 고요함이 적절하고, 집이 잘 지탱되고, 마음이 집에 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환경 특성에 따라 현대 풍수는 일반 대중이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법칙에서 출발해야 ​​하는데, 이 시대에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나 호킹의 시간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우주를 대중화할 수 있는 시대, 이것이 바로 빛을 보는 과학이 가야 할 길이다.

자연을 따르는 것이 풍수에서 산수를 판단하는 기본 출발점이자 원리가 되어야 한다. 특정 장면을 관찰할 때는 "7개 방향과 한 장면 구별"을 출발점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즉, 7개 방향(산 방향, 물 방향, 바람 방향, 소리 방향, 빛 방향, 도로 방향)을 구별해야 합니다. 장면(Scene): 주변의 풍경과 환경을 가리킨다. 음양의 원리에 따라 일곱 가지 방향이 분명할 때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연 환경의 주요 측면이 포함됩니다.

그래서 고전 풍수 사상을 현대 생활에 적용한다는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원리로 표현할 수 있다.

빛은 태양이고 소리는 조화, 산은 경비원, 물은 Zhiyuan입니다.

바람은 탁함을 없애고, 나무는 에너지를 모은다. 집집마다 아름다움이 있고 균형이 잡혀 있다.

흩어짐과 질서가 있고, 맑음과 탁함이 구별되고, 오르고 내리는 데 길이 있고, 움직임과 고요함이 정도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동체의 마음, 온 국민의 염원이 방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생각은 입에 있고, 눈은 항상 보이고, 사람과 정신은 맑고, 예절과 법은 질서가 있다.

신계와 인간계 모두 각자의 집이 있어 신경을 안정시키고 몸에 영양을 공급하며 영원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