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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예술 형식 분석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예술 형식 분석

문화를 전파하고 역사를 인증하는 상설 기관으로서 박물관의 전시 공간과 전시물은 관객의 마음에 울려 퍼질 수 있어야 합니다. 는 저 J.L이 여러분과 공유할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예술 형식에 대한 샘플 에세이입니다.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예술형식 분석 1

요약: 박물관은 언제나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전달자이자 디자인 창의성을 발휘하는 활동이다. 전시의 중요한 부분 중 일부는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동일한 성격을 가질 뿐만 아니라 고유한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지역적, 문화적, 국가적 특성을 더 잘 반영하고 사람들의 물질적, 정신적 삶을 만족시키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현대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 역시 전시 방법과 기술의 풍부함과 혁신으로 다양한 예술적 가치를 폭발시키고 있습니다. 이 글은 주로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예술 형식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합니다.

키워드: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 예술 형식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디자인 방법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욱 새로운 분야가 되었습니다. 의미. 일반적인 장소의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비교하여 박물관의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스타일, 기술 및 디자인 범주에 대한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박물관의 전시 디자인에는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건축, 심리학, 미학, 인체공학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박물관 전시물을 디자인할 때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바탕으로 디자인이 더욱 강한 예술적 형식감을 갖고 현대인의 미학에 부합하도록 해야 합니다.

1.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원리 분석

(1)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목표

박물관 존재의 가장 큰 의미는 과학지식의 대중화와 사회문명 확산을 위한 공정한 제도입니다. 그것은 특별한 형태의 예술적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물관은 건축 양식, 전시 디자인, 전반적인 기획 모두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예술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박물관 전시 디자인 요소

박물관 전시 디자인은 주로 전시 공간, 전시 장비 및 전시 품목을 다룰 수 있습니다. 전시공간은 개념적 공간이기도 하며 주로 전시물의 내용을 통해 그 존재의 가치를 반영하는 무형의 공간적 전시이다. 동시에 박물관의 전시 공간은 전시 활동의 주요 운반체이기도 합니다. 박물관 전시 공간의 구조, 색상 및 조명은 모두 전시 벽, 진열대, 전시 캐비닛 및 디스플레이를 포함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패널. [1] 디스플레이 장비는 결합, 편리성, 표준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합은 디스플레이 프로세스 중에 특정 디스플레이 요구 사항에 따라 디스플레이 장비를 결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편의는 장비의 설치 및 분해를 보다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현대 조립 기술과 고급 설계 솔루션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스플레이 장비의 사양은 특정합니다. 보편성; 전시 품목은 박물관 전시의 주요 내용이며 박물관 전시의 주요 목표와 임무입니다.

2. 박물관 전시 공간 디자인 예술

전시 공간은 박물관 전시 활동의 주요 장소이며, 디자인은 전시물의 전시 및 운반 기능을 충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방문객의 미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려면 박물관 전시 공간을 디자인할 때 특정 예술적 처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1) 공간의 조화에 주목

박물관 전시 공간의 디자인은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디자인할 수 없으며, 공간의 통일성과 체계성에 유의해야 한다. 조화로운 요소들을 디자인에 고려하고, 조화롭지 못한 요소들을 공간에 통합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일은 모든 공간이 통일된 패턴을 가져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과 통일성을 동시에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에서는 공간 계획, 색상, 재료, 구조 등의 변화를 통해 통일된 공간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균형의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디자인의 균형은 시각적 구성을 더욱 조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디자인은 특정 지점을 중심으로, 양쪽의 균형 디자인 구성 요소가 동일하거나 유사합니다.

동시에 평형 원리의 설계 측면에서도 정균형과 비정형 평형으로 구분됩니다. 규칙적으로 균형 잡힌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양면이 완전히 동일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볼륨, 모양 및 색상 측면에서 강한 대칭성을 가지며 규칙적인 거울 대칭을 형성하며 이는 박물관 전시 공간 디자인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불규칙한 균형은 주로 지렛대 균형의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양쪽의 디자인 요소는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방식은 전체적인 균형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디스플레이 공간의 분위기에 생동감을 더할 수 있다.

(3)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리듬과 리듬 강조

디스플레이 공간 디자인의 리듬이란 주로 특정 범위나 단위 내에서 공간 디자인의 규칙적인 반복이나 모양을 의미합니다. 모션 분해. 구체적인 디자인에서는 공간 구성의 반복을 기반으로 분할된 움직임을 보여 공간의 분포가 일정한 규칙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리듬이란 주로 유사한 요소나 공간적 환경이 결합하여 일정한 규칙성과 변화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박물관의 공간 디자인에서는 리듬과 리듬을 단위 공간 디자인의 주요 방식으로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표현을 가한다. 반복되는 단위공간은 사람들에게 안정되고 연속적인 시각적 느낌을 주어 사람들이 평화로운 마음으로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사람들이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단일 공간의 그라데이션과 복합 공간의 그라데이션으로 구분되는 이러한 그라데이션 방식은 사람들에게 유연성과 통합감을 줄 수 있으며, 질서 있는 공간 변화는 사람들의 방문 심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전시 주제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2]

3. 박물관 디스플레이 콘텐츠 디자인 아트

(1) 하드웨어 콘텐츠 디자인 아트

1. 쇼룸 디자인 아트

전시 기간 동안 박물관 전시품의 주요 보관 장소는 전시실이므로 전시실 디자인에서는 실내 환경, 환기, 건조 습도, 조명 등의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전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특정 보호 역할을 수행합니다. 박물관에 전시된 전시품은 유산적 가치가 크기 때문에 전시실 설계 시 화재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건설 과정에서 관련 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하여 자재를 선택하고 엄격한 운영 사양을 준수했습니다. 동시에 쇼룸의 디자인에는 공간에 대한 특정 예술적 처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쇼룸의 바닥, 벽, 천장의 특정 색상과 질감은 전시된 전시물과 일치해야 하며 설정될 수 있습니다. 전시물 배경을 벗어나 관람객이 방문 중에 전시물 본체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강력한 시각적 안내 효과를 제공합니다.

2. 빛 환경의 디자인 예술

빛은 사물을 인식하는 기본적인 시각적 조건이므로 박물관 공간 디자인의 창조, 변화, 최적화는 빛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환경.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에는 두 가지 주요 광원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연 조명이고 다른 하나는 인공 조명입니다. 자연 채광은 주로 햇빛에 의해 형성되는 빛 환경이므로 지구의 자전에 따라 실내 조명이 변경됩니다. 이로 인해 북쪽을 향한 일부 전시장은 조명 변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자연 채광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은은한 조명. 인공 조명은 주로 전등으로 구성된 조명 환경을 말하며 램프의 조정 및 설정을 통해 특정 조명 효과를 얻습니다. 현재 국내외 박물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램프로는 기본조명등, 장식등, 저속조명등이 있다. 동시에 조명 효과도 직접 조명, 간접 조명 및 액센트 조명으로 구분됩니다. 첫째, 직접 조명. 자주 사용되는 조명 방법으로 천장 램프, 트랙 스포트라이트, 샹들리에 등이 있습니다. 이 조명 방법을 사용하면 조명의 95% 이상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박물관 홀, 주요 통로, 대형 전시물의 상단에는 일반적으로 직접 조명이 사용되며, 이는 빛이 더 넓게 분산되고 음영 각도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그러나 직사광선의 밝기 선택도 조사면적, 조사대상, 전시장의 높이에 따라 설정해야 하며, 일반조도는 300lx로 설정한다. 빛이 너무 약하면 전시장의 시선이 불분명해지고, 기대했던 전시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빛이 너무 강하면 관객에게 시각적인 피로를 주기 쉬우며, 전시품, 특히 서적, 정기 간행물, 칠기 등의 특정 손상. 퇴색 및 변질되기 쉽습니다. 둘째, 간접조명.

간접조명이란 벽이나 천장에 빛을 투사하여 2차 광원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며, 박물관 전시실의 천장, 바닥, 전시판 측면 등에 사용하여 램프의 빛을 빛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쪽으로. 간접조명은 빛의 확산이 더 좋고, 그림자가 생기지 않으며, 적당히 밝으며, 부드러운 빛의 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따라서 전시장의 디자인은 전시물의 위치와 종류에 따라 조명 및 밝기 요구사항을 전시장의 특성에 맞게 합리적으로 설계할 필요가 있다. 홀은 계층화된 조명 환경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액센트 조명입니다. 로컬 조명이라고도 하는 액센트 조명은 강한 빛을 사용하여 전시물의 특정 부분을 투사하여 클로즈업 효과를 만들어 제품 디스플레이의 초점을 강조하고 입체감을 조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조명 설정 방법은 고도로 타겟팅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시장의 보다 대표적인 전시물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 고궁박물원의 "다유 통제 홍수와 옥산자(Dayu Controlled Floods and Yushanzi)"는 이 방법을 사용하여 실체와 공허의 연속성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액센트 조명을 적용할 때에는 빛의 방향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입체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상단 조명, 전방 조명, 백라이트의 세 방향에서 결합해야 합니다. 동시에 램프 앞에 필터가 추가되어 자외선을 필터링하여 눈부심을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또한 액센트 조명 디자인에서는 부스의 간격과 크기에 따라 거리를 적절하게 설정하여 명확한 우선순위와 적절한 조임으로 시각적 효과를 형성해야 합니다.

3. 디스플레이 장비 디자인

디스플레이 장비는 일반적으로 크기도 크고 개수도 더 많습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장비의 디자인은 전반적인 효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박물관의 디자인은 전시 캐비닛, 전시 벽, 부스의 크기, 비율, 스타일링 조명에 대한 신중한 연구와 고려가 필요하므로 전시 장비가 전시 내용 및 특성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전시의 역할을 반영하고 전시의 장점을 강조합니다.

(2) 소프트웨어 콘텐츠 디자인의 예술

1. 디스플레이 조합 디자인의 예술

디스플레이 조합 디자인은 공간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핵심이며, 가장 번거롭고 에너지 소모가 많은 디자인 작업에서도 중요합니다. 전시 조합에는 전체 전시 조합과 부분 전시 조합이 포함되며, 부분 조합 디자인은 주로 전시의 기본 정보로 특정 표본과 문화 유물을 기반으로 합니다. , 디자인은 디자인을 기반으로 전시물을 질서 있고 계층적으로 배열하여 전시물 간의 특정 연결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4]

2. 보조 전시물 디자인 기술

보조 전시물에는 라이트 박스, 차트, 샌드 테이블, 사진 및 원본 디스플레이를 보조하고 보완할 수 있는 기타 자료가 포함됩니다. 전시된 작품의 학문적 내용 연구 결과와 일부 보조 전시품은 그 자체로 예술 작품이며 일정한 장식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디자인 예술의 기타 측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디자인 외에도 안전 표지판, 문화 유물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사이의 일부 디자인 콘텐츠도 있습니다. , 등. 쇼룸의 경로 배치를 예로 들면, 설계 과정에서 먼저 도난 방지 경보, 화재 방지 및 기타 시설의 건전성과 완벽성을 고려해야 하며, 둘째, 비상 대피구의 원활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설과 박물관의 전반적인 디자인 사이의 적합성에 주의를 기울여 박물관의 전반적인 예술적 효과를 보장합니다.

4. 결론

정리하면, 문화를 전파하고 역사를 인증하는 상설기관으로서 박물관의 전시공간과 전시물은 관객의 마음에 울려야 한다. 박물관의 디스플레이 디자인에서는 예술적 관점에서 관객과의 거리를 좁혀서 관객이 박물관 전시물의 스타일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시를 통해 동일한 예술적 언어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박물관의 디자인 예술. 박물관의 전시 스타일이 깊은 문화적 의미를 가지며 동시에 생활에 가깝도록 혁신적인 패턴을 만들어 사회에 더 잘 봉사하고 민족 문화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1] Yang Zhenghong.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박물관 전시 디자인 - 남동부 문화를 예로 들음. 2013(5): 117-122.

[2] Xiao Kekun, Lu Wuqiang.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 예술에 관한 예비 연구 [J]. Chifeng 대학 저널(자연 과학 판), 2015(13):163-164.

[3]Xie Xiaoxiong, 현대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 예술 연구[J], 2015(24):36. 역사박물관의 전통적 요소를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적용 - 난징육대박물관의 디스플레이 디자인 예술을 말하다 [J]. 미술과학과 기술, 2014(9):59-662. 2부

박물관 전시 디자인은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전반적인 디자인 컨셉과 형식적 스타일을 결정하는 것을 전제로 공간 할당과 전시 벽 디자인을 통해 전시 요소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수행합니다. , 전시 순서 정리, 주요 전시 품목 처리 등 박물관의 시각적 경험과 정보 전달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을 통해 관객이 박물관의 역사적 영향과 문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 과정에서 프레젠테이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예술, 사회학 및 기타 학문의 원리에 의존해야 합니다.

1. 박물관 전시의 기본 요소

전시의 기본 요소는 박물관 전시장 공간에서 관객에게 제시되는 모든 전시물과 품목을 의미합니다. 관객이 박물관에 들어서면 시각, 촉각, 청각을 통해 전시물이 전달하는 정보를 느낄 수 있어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시의 기본요소는 전시물의 형태와 정보전달의 특성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카테고리는 박물관의 다양한 물리적 컬렉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전시품은 박물관 전시의 초석이자 정적 전시 자료입니다. 디스플레이 과정에서 원본 정보는 독립적인 정적 디스플레이를 통해 관객에게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반영됩니다. 실제 컬렉션은 매우 강력한 진품성과 신뢰성을 갖고 있으며 박물관 전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전시물에는 문화 유물, 표본, 사진, 복제품, 모형, 모래판, 삽화 자료, 문서 및 기록 보관소 등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인류 문명의 발전과 역사를 기록한 시청각자료 등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말하며, 이는 역동적인 자료이다. 이러한 전시는 자연과 사회생활환경, 역사적 인물과 사건의 관계를 보다 직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전시품 전시 방법은 주로 디지털 기술과 멀티미디어 장비를 통해 관객에게 전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뉴욕 유대인 역사 박물관의 휴게실 통로에 있던 역사 자료 한 점이 조각난 벽에 영상으로 투영되어 모든 사람의 기억을 불러일으킨다.

2. 박물관 전시 요소 전시 원칙 및 요점

(1) 문화재 소장품 전시 원칙 및 요점

첫째, 안전 문화재 소장품 전시는 가장 중요한 문제로 전시 시에는 문화재 소장품 보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만질 수 없는 문화재 소장품에 대해서는 보호 작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둘째, 문화재 소장품 전시의 과학적 원리는 문화재 소장품을 체계적 범주로 정리하고, 문화재 소장품 간의 논리적 순서와 일차적, 이차적 관계를 고려하여 무질서하게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셋째, 문화재 소장품 전시의 예술적 원칙은 문화재 소장품과 배경 공간 간의 미적 관계에 주목하여 예술적 전시 효과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2) 이미지 데이터 표시의 원리와 요점

먼저, 이미지 데이터의 내용과 과학적 근거를 연구하고, 이미지 데이터의 역사적 배경을 충분히 탐구하고, 콘텐츠의 신뢰성을 복원합니다.

둘째, 핵심 표시 내용과 이미지 데이터의 가장 좋은 표현 형태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표현을 위해 물리적 물체, 모래판, 모형, 첨단 장비 및 기타 매체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첨단 기술을 남용하지 말고 콘텐츠의 본질을 무시하십시오.

3. 박물관 전시품 및 전시방법 분석

(1) 전시벽 및 전시대 전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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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시 방식은 물리적인 전시물을 걸기 위해 고정식 또는 이동식 벽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박물관 전시의 기본 장비일 뿐만 아니라 전시장을 구성하는 주요 전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전시벽의 크기와 형태는 전시공간과 내용에 따라 결정되며, 주요 기능은 걸이형 전시물을 배치하고 전시장 내부 공간을 분리하며 관람객의 관람 동선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주요 내용과 전시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벽면에 디자인된 틈새에 문화유물, 표본, 복제물 등의 전시물을 전시하고, 둘째, 그림, 사진, 도표, 지도 등의 전시물을 경량화한다. 세 번째, 이미지 자료는 LED 디스플레이, 라이트 박스 등을 통해 전시 벽에 직접 장착됩니다. 네 번째, 제목 텍스트, 텍스트 내용, 장식 선, 다섯째, 일러스트 자료, 배경 그림, 음영 패턴 및 기타 분위기를 높이는 전시품은 전문 자료에 실크 스크린 인쇄를 통해 직접 인쇄한 후 전시 벽에 부착합니다. 예를 들어, 랴오위안시 청소년 안전 교육 기지에는 그림이 걸린 전시 벽 디자인이 있고, 싱가포르 국립 박물관에는 그림 자료를 스크린 인쇄한 전시 벽 디자인이 있습니다.

2. 전시대 진열 방식

전시대 진열 방식은 전시벽과 동일하게 전시물을 걸어 전시하는 방식이다. , 디스플레이 랙은 유연한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으며 공간과 교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랙의 형태 디자인은 풍부하고 다양하며 배경과 조화를 이루어 정보를 퍼뜨릴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랙은 공간의 시각적 효과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공간에 스크린과 파티션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2) 쇼케이스 및 부스 전시 방법

1. 쇼케이스 전시 방법

쇼케이스는 문화재 소장품을 전시하는 주요 운반체이자 전시품이기도 하다. 첫째, 박물관 전시를 위한 기본 장비는 전시물의 형태, 재질, 조명, 온도, 모니터링 시설 등 다양한 전시물의 특성에 따라 전시 효과를 특별히 설계해야 합니다. 진열장은 조작이 간편하고, 분해 조립이 용이해야 하며, 문화재 보호성이 좋아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캐비닛은 일반적으로 벽 디스플레이 캐비닛, 중앙 독립 디스플레이 캐비닛, 테이블 캐비닛 등으로 구분됩니다. 벽 디스플레이 캐비닛은 절반 높이 유형과 바닥 설치형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벽 디스플레이 캐비닛은 전시 벽과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인 디스플레이. 예를 들어, 우리나라 Shanxi Fenjiu Museum의 반 높이 디스플레이 캐비닛과 독립 디스플레이 캐비닛,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바닥 스탠딩 디스플레이 캐비닛이 있습니다.

2. 부스 전시 방법

부스는 대형 오브제, 미술품, 모형, 모래판 등을 지지하는 전시 도구이다. 부스의 형태, 색상, 재료 요구사항은 전시품과 조화를 이루고 통일되어야 합니다. 부스의 크기는 사람들의 시야 높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큰 전시품은 낮은 부스를 사용하고, 작은 전시품은 높은 부스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푸텐시 박물관에는 대규모 단체조각 부스 전시가 있고, 미국 알래스카 박물관에는 동물 표본 부스 전시가 있다.

(3) 장면 디자인의 전시 방법

실제 전시물 전시 시 정보 전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시 과정에서 장면을 활용하는 박물관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자인 방식은 주요 역사적 사건을 복원하거나 중요한 인물의 삶을 설명합니다. 장면 디자인은 원래 드라마와 공연 예술에서 시작되었으며 나중에 자연사 박물관의 생물학적 진화 역사 전시에 적용되었습니다. 전시 효과는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이 전시 방법은 점차 역사 박물관, 군사 박물관, 민속 박물관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장면 디자인은 미술, 건축, 무대 디자인 등 다학제적 이론을 통합하는 종합적인 전시 방법입니다. 장면 디자인에는 배경 페인팅, 주요 표본 또는 모형 제작, 전경 공간 디자인, 사후 유지 관리 및 기타 여러 문제가 포함됩니다.

박물관의 다양한 주제 요구에 따라 장면 전시 유형은 자연 풍경 장면, 역사적 인물 및 사건 장면, 예술적 모델링 장면의 세 가지 유형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싱턴 D.C. 해병대 박물관 공유홀에 설치된 캐릭터 및 이벤트 장면은 캐릭터 조각품, 헬리콥터 및 푸티안 시립 박물관의 야외 조경 분위기를 통해 박물관 전체의 주제를 강조합니다. 장소의 중요성 역사적 인물, 예술적 모델링 장면에서 "밝은 별" 인물 및 그룹 조각품을 디자인했습니다.

디스플레이 규모에 따라 장면 디자인은 창을 닫은 디스플레이와 대형 오픈 장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닫힌 창 장면

전시물이 원래의 배경 환경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장면을 창문과 유사한 대형 폐쇄 디스플레이 캐비닛에 넣어 디스플레이를 더욱 사실적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현실적이다. 이러한 전시 방식은 자연과학 박물관의 동물 표본 전시에 적합하며, 폐쇄형 전시 환경은 자연 표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창 장면의 배경 디자인은 곡선 배경 그림을 사용하여 벽의 회전을 제거할 수 있으며 비율은 장면의 실제 비율을 기준으로 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역사 자연 박물관의 생태 풍경 창 장면과 시카고 과학 박물관의 미니어처 창 장면이 있습니다.

2. 대형 개방형 장면

대형 개방형 장면의 표시 방법은 화면 크기가 크기 때문에 유리나 칸막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호를 위해 일부 장면에서는 난간이나 울타리의 디자인이 필요한 반면, 다른 장면에서는 방문객이 참여하여 장면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형 개방형 장면은 역사적 인물과 사건, 사회 민속 관습과 예절, 전통 수공예품 등을 전시하는 데 적합합니다. 제작 시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복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상징적 이미지를 추출하여 요약하는 동시에 소리, 빛, 전기 등의 요소를 결합하여 관람객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현장에서. 예를 들어, 워싱턴 D.C. 미국 역사 박물관의 주거용 건물 복원 장면과 푸젠성 푸텐 시립 박물관의 치계광 항일 전쟁 복원 장면이 있습니다.

(4) 디지털 전시 방식

첨단기술의 발달로 박물관 전시는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었고, 전통문물, 미술품, 음향, 영상 및 기타 영상자료도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었다. 모든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여 역동적인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 방법은 몰입감 있고 상호작용적이므로 관객이 전시물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형식에는 플라즈마(액정) 재생 화면, 터치 스크린, 프로젝션, 팬텀 이미징, 전자책, 가상 현실 등이 포함됩니다. 디지털 디스플레이 방식은 디지털 필름을 독립적으로 디스플레이할 수도 있고, 디지털 이미지와 공간적 장면을 결합하여 디스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2]. 구체적인 표시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테마 비디오 표시

테마 비디오 표시 형식은 박물관 디스플레이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비디오는 플레이어나 프로젝션을 통해 직접 표시됩니다. 장치. 주제별 영상에 표시되는 주제에는 역사적 암시, 개인의 행위, 자연 현상, 과학적 원리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지적 과학 대중화 및 선전 창작을 위한 가장 직관적인 표시 방법입니다.

2. 전시물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전시물을 디지털 방식으로 혁신한 후 특정 첨단 장비를 통해 전시하는 방법입니다. 3차원 예술 작품은 홀로그램 프로젝션을 통해 가상으로 표시할 수 있고, 평면 그림은 2차원 또는 3차원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프로젝션이나 모니터를 통해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0년 상하이 세계박람회에 전시된 '청명제 강변'의 디지털 버전은 전시 당시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이후 중국 전통 회화의 디지털 창작 물결을 촉발시켰습니다.

3. 장면 또는 공간 표시와 결합된 디지털 이미지

장면 디자인에 디지털 이미지를 적용하면 장면의 분위기를 더 잘 조성하고 현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이미지는 장면 디스플레이와 결합되어 일부 과학적 현상과 원리를 설명하거나 지역 관습과 정서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팬텀 이미징은 편집된 비디오를 설계된 장면에 투사하는 것입니다.

(5) 인터랙티브 장치 디스플레이 방법

관객의 참여와 열정을 높이기 위해 현대 박물관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점점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전시 방식은 과학 기술 박물관, 자연사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등 대중 과학 박물관에 적합합니다. 주요 전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통적인 기계적 상호 작용

전기 기계의 원리를 통해 일반적인 플립 패널 질문 및 답변, 기계 버튼, 베어링 플립 등과 같은 디스플레이 내용을 표시하는 것이 모두 이 방법에 속합니다. 설계 시 대화형 장치 사용의 편의성과 후속 유지 관리의 편의성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네트워크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전시 자료와 정보 데이터를 백엔드 소프트웨어에 기록한 후 프로그램 편집 및 연결을 통해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관람객은 자유롭고 선택적으로 전시정보를 체험하고 얻을 수 있습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디스플레이 방법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에는 UI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그램 디자인, 배경 소프트웨어 디자인, 디스플레이 미디어 등이 포함됩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일반적인 형태에는 대화형 질의응답, 전자 메시지, 대화형 지상 투영, 실제 컴퓨터 상호작용 등이 있습니다. 시간 비디오 합성 등

결론

박물관의 전시 방식은 결국 시각적인 형태로 반영되는데, 박물관 전시의 본질은 이러한 시각적인 형태를 통해 관람객을 교육하고 즐겁게 하는 데 있다. 형태와 본질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통일성을 달성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박물관에는 다양한 전시 방법이 있는데, 각 전시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사용할 때는 전시 디자인의 원칙을 따르고, 전시물에 적합한 전시 방법을 선택하고, 전시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하여 독특한 박물관을 건설해야 합니다. . 포스트뮤지엄 시대의 도래와 함께 박물관 전시 방식은 고정적이지 않고 시대의 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개선되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