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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 문학이론에 나타난 '감정'과 '이성'의 관계

고대 중국 문학 이론을 정리함으로써 우리는 '감정'과 '이성'의 관계를 여러 형태로 요약할 수 있다.

1. 이성에 따라 감정을 다스리다

'위대한 시의 서문'은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학에 영향을 준 고전적인 진술을 제시합니다. 여기서 '예의'라는 말은 봉건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주례를 따라 형성된 윤리와 도덕을 말하며, 고대 문학 이론에서 논의된 일종의 '이치'이다. 『시 서문』은 시 작품에 있어서 '감정'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감정'의 표현에 대해 '예의와 정의에 그칠 뿐이다'라는 제한적인 조건을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의례'는 '감정'을 통일하는 수단이 됨과 동시에 감정의 본성적 규제가 되기도 한다. '감정과 이치의 합일'의 목적은 시를 사회교육에 도움이 되는 도구로 만들고 유교시가의 '부드러움과 정직함'의 효과를 얻기 위함이다. 『시서문』에 표현된 문학적 '감정'과 '이성'의 개념은 이후의 문학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한나라의 유향은 〈설원〉에서 '성'의 개념을 내세우고 시에서는 '감정'을 강조했지만, 동시에 예술적 감정의 표현에 있어서도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법칙을 확립했다. 감정의 선함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악하고 서정적인 표현은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되어야합니다. 류샹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감정과 이성 통일'의 색깔은 매우 뚜렷하다. 위진(魏晉)나라의 유명한 학자인 완기는 제멋대로 행동하고 봉건예절을 경멸했지만 그의 사상 깊은 곳에서는 여전히 강한 유교적 색채를 엿볼 수 있다. Ruan Ji는 그의 "음악 이론"에서 문학과 예술의 정치적 계몽 역할을 강조한 적이 있습니다. 과거에 왕들은 귀와 눈의 관찰뿐만 아니라 음악실의 기이함을 바탕으로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천지의 기를 연결해야 하며, 만물을 안정시키고 상하의 위치를 ​​정하며 운명을 결정하는 신이다. 그러므로 청나라 사원의 노래는 성공적인 업적을 찬양하고 손님과 손님의시는 예절의 원칙을 찬양하고 관습은 그들의 미덕을 받아들입니다. 이 음란한 소리가 얇은 이유는 진정한 음악이 그토록 소중한 이유이다. ...그러므로 도가 변한 사람은 음악을 고찰할 수 있지만, 음악을 잘하는 사람은 법을 논할 수 없다. 이는 유교가 문학과 예술에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을 더욱 잘 보여줍니다.

이후 당나라의 왕보, 원걸, 피리수, 송의 유개, 왕안시, 대복수, 원의 유지와 양웨이전, 송련, 취다준(Qu Dajun), 모선수(Mao Xianshu) 등 명청 시대의 학자들과 지윤(Ji Yun)과 같은 작가들은 사회의 정상적인 질서를 유지하는 데 있어 '이성'의 중요성을 다양한 정도로 강조해 왔습니다.

2 이성으로 감정 파괴

인문학적 정서가 풍부한 선진 유교의 예절과 도덕성은 한대 동중서로 대표되는 유교와 '천국'의 제도화를 통해 변형되었다. , 그리고 마침내 송나라 학자들은 세속을 초월한 '자연의 원리'를 형성했다. 전통적 관념이 강한 일부 성리학자들의 문학관에서는 '감정'과 '이성'의 모순과 대립이 극단에 이르렀다.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는 극단적인 성리학적 관점은 문학계에서 '감정'을 몰아냈다. 송나라의 연기학자 소용(少永)도 시인이었다. 그의 『이천정량집』에는 실제 문학에서는 사용되지 않지만 그의 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표현한 개인적인 감정을 담은 시들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성리학자로서 그의 인식관과 문학관은 '감정'과 '이성'을 서로 양립할 수 없는 관계에 두었다. '사물 관찰'은 소영 철학 사상의 핵심이다. 그는 '나와 함께 사물을 관찰한다'를 반대하고 '사물과 함께 관찰한다'고 주장했다. 성인이 모든 사물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이유는 성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돌이켜보는 사람은 나와 함께 관찰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나를 중심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중심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나는 사물을 사물과 함께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물과 함께 사물을 관찰한다는 것은 사물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으로 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물의 감정'은 사실 소위 '자연의 이치' 또는 '도'의 일종이다. 따라서 소영의 인식론이나 문학창작론의 본질은 여전히 ​​개인의 감정적 요소를 제거하고 이를 실현하려는 데 있다. '자연원리'는 문학 작품에 담긴 개인화된 미적 감정을 해소한다. 성리학자 정이(秦儀)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글을 쓰는 것이 도에 해가 되느냐고 물으시면 해롭다. 쓰기에 집중하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고, 집중하면 일을 하지 못한다. 이것으로 자신을 제한하면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책"은 "물건을 가지고 노는 것은 야망을 잃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소위 '헌정' 글은 개인의 미적 감성이 담긴 문학 작품이다. Cheng Yi는 "감정"과 "이성"을 절대적인 대립에 배치하고 "이성"을 사용하여 문학 작품의 미학적, 정서적 특성을 추방합니다.

3. 감정으로 이성에 저항

'감정으로 이성에 저항'은 '주감정'이라는 문학적 개념을 구현한 것이다. 그 기원은 노장(Lao)과 장(Zhuang)의 도교사상에 있다. Lao와 Zhuang은 "자연"과 "무 활동"에 대한 철학적 견해를 옹호했습니다. “노장(老莊)의 관점에 따르면, 인간의 자연스럽고 순수한 본성은 인간 내면의 생명감정으로서 침해될 수도, 날조될 수도, 억압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성을 따른다는 것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 본성의 법칙을 따르는 것, 즉 인간의 삶의 감정에 순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자는 “아기로 돌아가는 것”과 “소박하게 돌아가는 것”을 강조했다(<노자>). ·2'18장') 장자는 '진실이 가장 진실하다'고 주장했다. 세련되지 않고 성실하지 않으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습니다. "("장자 어부"), 이것들은 모두 사람들의 자연스럽고 진정한 기질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의 가치와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노장과 장의 이러한 사상과 명제는 특별히 문학과 예술을 겨냥한 것은 아니지만 심오하고 길다. -지속적으로 중국 고대 문학과 예술의 창작과 비평 실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위·금·남·북조는 격동의 시대였지만, 문학창작에 있어서는 개방적인 시대이기도 했다. 문학 작가들은 '이성'의 족쇄를 깨고 화를 내거나, 차분하거나, 엄숙하거나, 농담을 하든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작품에 표현했습니다. 조지(曹治)는 이러한 문학적 의식을 이론적으로 정리한 적이 있으며, 자신의 작품을 『서문』으로 선정하여 『서문』에 자신을 “우아하고 관대하다”고 표시했는데, 이는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이는 조지(曹治)의 개인적인 의미일 뿐만 아니라, 이는 시대 전체의 개인화되고 감성적인 미학적 경향이다. Zhong Rong은 시의 정서적 존재론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Zhong Rong은 강한 개인적 감정의 미적 취향을 좋아합니다. Zhong Rong은 시의 기본 특징이 "구창 기질"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그의 사상은 유교의 영향을 받았지만 시가 정치적 계몽에 기여했다는 점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명나라의 발전은 원명나라의 도시경제 발전과 명나라의 성리학의 새로운 발전과 관련이 있지만, 명나라에서 다시 한 번 추진된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 본질은 시대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겪었으며 왕양명은 '양심'론을 주창하고 송대 학자들의 '이성'을 사람들의 내면 세계에 도입했습니다. '즉 이성'은 당대 학자들의 기본 이해이자 관점입니다. 명나라 이지는 이 사상을 더욱 발전시켜 '진리를 듣고 보는 것'으로 막히지 않는 '절대 거짓'을 주창한 '순진함'의 '본심'을 내세웠다. Zhi의 견해는 실제로 송나라 이론과 정반대에 도달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순수함'과 '합리성'의 추방이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감정적 요구의 영향을 받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념적 경향에 따라 많은 작가들은 '감정으로 이성에 저항한다'는 기치를 높이 들고, 위안홍도는 '사람의 감정'을 '말하기'의 핵심으로 내세웠고, 강영과는 탈선을 주장했다. 유일한 방법은 '정의'가 아니라 '글의 상태를 소진'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