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법률 지식 - 모히아

모히아

춘추전국시대에는 묵자로 대표되는 묵가, 공자로 대표되는 유교, 노자로 대표되는 도교가 함께 고대 중국의 3대 철학체계를 이루었다. . 당시 묵가는 한때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세력이었고 한때 전국시대를 지배했으며 한동안 영광을 누렸습니다. 그러나 전국시대 이후 묵가는 급속히 소멸되었고, 중국에서는 묵가사상이 점차 소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뒤에 숨은 비밀은 무엇입니까? 묵가 가문은 정말로 멸종된 것일까요? 오늘은 역사의 단서 중 한두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묵가는 춘추전국시대에 창시된 묵자(전국시대 송나라 출신)가 잘 훈련된 학문 집단이었으며 그 지도자였다. '빅 마스터'라고 불렸습니다. 묵가의 구성원은 여러 나라의 관리로 근무할 때 묵가 사상을 구현해야 하며, 그들의 급여는 모두 대중에게 지급되어야 합니다. 묵가학파는 초기 단계와 후기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 사상은 주로 사회 정치, 경제, 윤리, 인지 및 기타 이론적 사고를 포함했습니다. 후기 묵가학파는 논리학 분야에 중요한 공헌을 했으며 철학 분야에 더 가까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적 연구.

사상 분야에서 묵가는 사람 간의 평등한 사랑(보편적 사랑)을 옹호하고, 공격적인 전쟁을 반대하며(비공격적), 경제를 옹호하고, 사치와 낭비를 반대(절약)하며, 상속을 중시합니다. 선조들의 유산. 문화재(명귀), 자연법칙(천지) 옹호, 덕(세습제도 반대), 비명(운명부정) 등의 이념적 명제.

과학 분야에서 묵자는 전국시대 기하학, 물리학, 광학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일련의 과학 이론을 창시했습니다. 2000년 전 묵가의 책 『모경』에는 핀홀 이미징, 중력 운동, 지렛대 원리 등 당시 세계를 훨씬 앞서던 자연과학적 이론이 담겨 있었다.

나중에 묵가가 전쟁 후 급속히 사라진 이유는 주로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이었다. 첫째, 묵가의 정치사상의 속성은 봉건 지배자들이 용납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묵가는 세습 제도와 귀족 특권에 반대하고 소위 운명을 부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가치 있는 명예"와 "비운명"을 옹호합니다. 그러한 사상은 봉건 통치자의 운명을 어떻게 완전히 혁명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까? 세상에 퍼지려고 뭉쳐서 막았지요. 두 번째는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를 선호하는 한나라 무제의 정책의 영향이다. 서한시대에는 한나라 무제의 백종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는 정책의 영향으로 사회심리의 변화와 묵가 자체의 고된 훈련과 엄격한 규율, 고상한 사상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없었던 묵가교는 기본적으로 서한 왕조 이후 사라졌습니다.

청나라 말과 민국 초가 되어서야 학자들은 묵가를 낡은 종이더미 속에서 발굴하고 그 진보적 성격을 발견했으며 묵가의 몇 가지 유용한 관점을 정리했습니다. 이론을 세워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명나라말과 청나라초의 마지막 위인이 유서를 남겼다고 하는데, 이 위인은 두 명의 제자만 남았는데, 한 사람은 외부 제자였고, 다른 한 사람은 멀리 여행한 제자였습니다. 그의 경력을 쌓았고, 내면의 제자는 숨겨진 영혼의 비밀 궁전을 봉인했습니다. 이후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청나라 말기에 묵가 후예의 마지막 세대가 등장했으나 오랑캐에 저항하다 모두 멸망했다. 묵가 제자들은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기며 후대들에게 존경받을 가치가 있는 학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