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교육에서 멀티미디어를 선택하는 방법
미디어, 특히 현대 미디어가 교육에 적용되는 것은 지식 정보의 전달체일 뿐만 아니라 교육을 규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실험은 청각만으로는 지식의 6%, 시각만으로는 지식의 1%, 시청각과 함께 86.3% 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3 일 정도 유지되는 기억율로 볼 때, 단용 청각은 15%, 단용 시각은 4%, 시청각과 함께 75% 입니다. 멀티미디어 교육을 이용하면 직관적이고, 이미지적이고, 생동감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크고 작고, 멀고 가깝고, 빠르며, 느리고, 허황되고, 실재하는 전환도 가능하며, 정보량이 많고, 전달도 편리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멀티미디어의 응용은 생물 교육에서 특히 중요하다. 생물학은 생물의 형태 특징, 생리 특성, 진화 등 지식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멀티미디어는 책 지식을 조용히 움직이고, 허황되고, 추상화를 직관적으로 만들고, 교실 수업에서 합리적으로 운용하여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교학 수단은 교학 목적을 위해 봉사해야 하며, 우리는 구체적인 교학 목적과 수학 임무에서 출발하여 적절한 교학 수단을 선택해야만 교학의 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다. 한 과목의 매체가 적절하게 운용되었는지의 유일한 기준은 그것이 교학 임무의 완성에 유리한지에 달려 있다. 교수 목적과 교수 임무에서 벗어나는 그런 미디어 교육은 바람직하지 않다. 생물 교육 과정에서 멀티미디어를 최적화하면 생물 교육을 최적화할 수 있다. 생물 교육에서 멀티미디어를 어떻게 설계해야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다음은 우리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째, 교육 목표와 미디어 혜택에 따라 멀티미디어 교육을 선택하는 것은 특정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실 활동이다. 교실에서의 모든 행동은 반드시 목표 지도의 법칙을 따라야 하며, 교육 매체는 교육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그 역할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 선택의 원칙도 당연히 교육 목표에 부합해야 한다. 따라서 언론의 응용은 결코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되며, 언론이 전시한 지식 내용이 교재에 맞게 학생의 인지 수준에 맞게 해야 한다. 중학교 생물학의' 혈액순환' 과 같은 수업은 생물지식의 중점이자 난점이다. 혈액순환' 의 교육 목표는 체순환과 폐순환의 경로, 그리고 혈액이 순환경로에서 발생하는 변화이다. 이 목표와 미디어의 기능에 따르면, 우리가 선택한 논리적 사고방식은 학생들이 먼저 손으로 자신의 심장 박동을 만지도록 한 다음, 심장 모형을 대조하여 그 구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복합필름을 직접 만들어 1 심장의 구조 (4 개의 챔버 및 판막) 를 차례로 보여줍니다. ② 심장의 4 개의 공동과 연결된 혈관; ③ 신체 순환, 폐 순환 경로; ④ 순환 과정에서 혈액 성분의 변화는 붉은색으로 동맥혈, 파란색은 정맥혈을 나타낸다. 이렇게 하면 복잡한 혈액순환이 전체적으로 하나의 지식점으로 분해되고, 차근차근 점진적으로, 차례로 학생들의 사고방식이 분명하고, 교육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혈액순환 비디오테이프를 보고,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이해를 깊게 한다. 위의 교육 단계에서 볼 수 있듯이, 교실 수업은 목표 지도 하에 멀티미디어를 조율하고, 각 전시 소장을 보완하며, 다양한 수단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지식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학생들이 전면적으로 인식하고, 깊이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둘째,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멀티미디어 심리학 연구를 선택한 결과, 소년의 대뇌피질은 오랫동안 매우 흥분된 상태로 심신을 지치게 하기 쉽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전기교육 매체는 교학 리듬을 가속화하고, 교학력을 높이고, 교학 효과를 최적화하는 역할을 하지만, 소리, 빛, 전기의 종합 자극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은 반드시 적시에 적당해야 하며, 한 수업 내에 자주 남용해야 하며, 그 결과는 반드시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인간 신경 조절" 과 같이, "조건반사의 건립" 에만 비디오테이프를 넣어 학생들이 조건반사와 무조건 반사의 차이와 관계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 충분하다. 셋째, 다른 교과 과정에 따라 멀티미디어를 선택하는데, 미디어의 형식 특성이 다르더라도, 정보를 전파하는 내용은 다르지만, 교사가 시연하는 천편일률이라면, 학생들의 호기심과 새로운 심리적 특징에 적응할 수 없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따라서 미디어 사용 방식은 유연해야 하며, 서로 다른 교육 내용에 따라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선택해야 한다. (I) 새로운 강의: 중학교 생물학 교육에서 새로운 수업은 교실 수업의 주체이다. 교육의 목적은 생물의 형태 구조와 생리적 특징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의 직관적인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미디어를 교육의 보조로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전통 미디어 (표본, 모형, 벽 차트 등) 는 이런 수업을 잘하는 데 필수적이다. 전기교육 매체 (프로젝션, 슬라이드, 비디오, 마이크로컴퓨터 등) 는 전통적인 미디어의 시간과 공간 제한을 극복하고, 정적이고, 정보량이 많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음향이 실감나고, 이론 교육에서 내용의 특징에 따라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다. 형태 부분의' 짚신충의 형태 구조' 와 같은 부분은 짚신충의 몸이 작아서 육안으로는 잘 관찰하기 어렵고, 교학에서 모델을 배합하여 CAI 소프트웨어로 내부 구조를 시연하면 학생들이 내부 구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어 깊은 인상을 형성한다. 앞서 언급한' 혈액순환' 부분의 교육설계도 다른 이론 내용에 따라 합리적으로 미디어를 선정한 사례다. (ii). 실험 수업: 실험 수업은 학생들의 손, 뇌, 독립 조작 능력을 배양하여 지식을 공고히 하고, 기술을 키우고, 분석 관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면: 비디오테이프로 기본 조작 요령을 시연하고, 내용마다 다른 기능 키를 사용하여 처리하고, 슬라이드로 실험 원리를 분석하는 등 효과는 매우 뚜렷하다. (iii). 단원 복습 수업: 한 단원의 내용이 비교적 많으며, 프로젝션 농축 단위의 교육 내용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과학의 인지체계를 확립하여 중점과 난점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