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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피우스의 디자인 이론과 신경제시대의 디자인 예술에 관한 논문

내용 요약: 이 글은 신경제시대 디자인 예술의 개념과 그로피우스의 현대 디자인 이론의 개방성, 대학에서의 예술 디자인 교육의 개념을 논의한다.

키워드 : 대중을 위한 디자인 예술과 기술, 순수예술대학 예술디자인 교육

현대 디자인은 현대의 산업화된 생산과 과학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그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 및 경제 발전의 요구를 충족하고 전체 사회의 대중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미 80년 전, 20세기 가장 중요한 현대 디자이너이자 현대 디자인 이론과 현대 디자인 교육의 창시자인 발터 그로피우스(1883~1969)는 “디자인은 기본이다”라고 제안했다. "공공 서비스"의 개념. 그는 “예술은 더 이상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행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삶에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예술적 디자인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현대 디자인 발전의 토대를 마련한 것은 Gerlach의 혁신적인 개념으로, 예술 디자인은 더 이상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한 것입니다. Gerlach의 디자인 컨셉은 현대 디자인의 기본 성격을 근본적으로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우선 현대 디자인은 더 이상 예술을 위한 예술이 아니며 더 이상 소수의 정신적 즐거움이 아닙니다.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대중의 미적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현대성과 보편성을 기본으로 갖춰야 한다. 현대 디자인 제품 자체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예술성은 미래를 내다보고 대중 소비 추세를 이끌어야 할 뿐만 아니라 대중이 좋아하고 사람들의 정신 생활 요구에 부합해야 합니다.

현대 디자인 제품은 대규모 산업화를 통해 가공, 생산되며, 그 가치의 실현은 대다수의 소비자에게 달려있습니다. 본질적으로 현대 디자인은 여전히 ​​일종의 인간 생산 활동이며 경제 발전의 일반 법칙에도 적응해야 합니다. "독일 시민의 모든 가족이 6시간 동안 햇빛을 즐길 수 있도록"(Gropis는 말했다) 현대 디자인은 디자인과 실천의 결합을 강조하며 디자인의 실용적인 기능을 강조하며 이는 전통 예술과 순수 예술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차이점. 후자도 경제적 가치가 있지만 경제 발전이나 일반 대중을 궁극적 목표로 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현대 디자인은 자기 표현의 예술적 관점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대체하고 현대 경제의 발전에 빠르게 적응합니다. 오늘날 현대 디자인은 사회적, 경제적 생산의 광범위한 영역에 침투해 사람들의 일상생활 구석구석까지 침투해 왔습니다.

과학적, 기술적 요인, 이는 그동안 반복적으로 강조되어 온 또 하나의 요점이자, 우리가 종종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부분입니다. 그로피우스는 예술과 기술의 통합을 분명히 제시했으며, 예술에는 기술이 매우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 개발을 추구하고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창작 방법을 따라잡아야 디자이너 스스로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전통을 불어넣다 새로운 활력을 디자인하고 새로운 디자인 태도를 형성하는 능력.” 이전에는 예술이 정신의 상아탑에 숨어 있었고, 기술은 단지 그 하인이나 조력자처럼 보였습니다. 그로피우스는 이러한 개념을 뒤집고 재료, 기계, 산업 기술, 심지어 광학, 음향학의 법칙까지 현대 디자인 시스템에 통합하여 현대 디자인 발전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고 현대 디자인이 하나의 예술적 범주에서 하나의 예술적 범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 넓은 분야의 발전은 강력한 활력을 자극하고 넓은 개발 공간을 얻었습니다.

특히 신경제 시대의 도래와 인터넷, 디지털, 멀티미디어 등 새로운 기술 혁명의 급속한 발전과 광범위한 적용으로 인해 일부 전통 예술과 주제 영역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상황이 위축되면서 이에 관련된 이론과 개념은 점점 구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과는 반대로 현대 디자인은 이러한 신흥 기술 혁명 분야에서 탁월한 발전 기회를 얻었습니다.

—한편으로는 현대 디자인 분야에 컴퓨터 소프트웨어 디자인, 디지털 그래픽 기술, 멀티미디어, 디지털 기술을 개입하고 널리 적용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및 TV 미디어, 전자 출판물 및 기타 분야의 현대 디자인은 새로운 발전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디자인 도면의 노동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표현의 시각 영역도 크게 향상시켰으며, 컴퓨터 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창의성이 개입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의 사고 과정에서. 현대 디자인이 디지털 이미지와 같은 새로운 시각적 언어를 습득하여 인터넷, 애니메이션 영화 및 TV, 멀티미디어 디지털과 같은 신흥 분야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바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개입입니다. 현대 디자인은 겔라흐의 말처럼 항상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전을 추구하고, 그 성과를 끊임없이 흡수하며,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폭넓은 발전 전망을 보여왔기 때문에 쇠퇴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요약하자면, 그로피우스가 구축한 현대 디자인 시스템의 이러한 기본 요소는 분명한 개방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대중을 위한 디자인"을 요구하고, 시대 정신을 구현하며, 생활에 가깝고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요구하며, 새로운 기술 및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강조합니다. 최근 수십 년의 발전 과정에서 현대 디자인은 항상 개방성, 흡수성, 지속적인 풍부함의 역동적인 상태에 있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와 공간을 개척했으며 항상 사회 경제적 발전의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대 디자인의 인재 자원 기반인 우리나라의 고등 예술 디자인 교육은 사회적 경제의 발전에 뒤쳐져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우리나라 고등예술교육의 주체는 1950년대 구소련의 교육제도를 아직도 이어가고 있다.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930년대와 196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심지어 21세기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교육은 현실적이라는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있지만, 또한 극도로 끔찍한 부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그 방식이 정체되었습니다. 예술은 사회에 주목한다. “우선 순수예술, ‘자기표현’이라는 예술적 개념이 사라진 적이 없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순수회화는 점점 자기중심적이고 주관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디자인 예술 교육은 창작자의 개인적인 상상이 될 수 없으며 대중에게 봉사하며 본질적으로 "그를 위한" 교육입니다. 따라서 미술디자인 교육의 전 과정에서 창작자는 자유롭지만 대상, 주관적, 객관성에 의해 제한을 받는 것이 순수한 회화미술교육과는 매우 다르다. 그러나 우리의 고등 예술 및 디자인 교육의 대부분은 여전히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주관적인 상태에 있으며 "대중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현대 디자인 개념이 부족합니다. 직접적인 결과는 종이 위에서의 "자유로운" 대화가 필연적으로 자기 인식의 예술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한 후 시장의 요구와 일반 대중의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우리의 예술 및 디자인 교육은 광고 회사, 장식 회사 및 제작 회사를 위한 "화가"를 계속 양성하고 있지만 회사는 독립적인 혁신적인 디자인이 부족하고 독립적인 지적 재산권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외부로부터 많은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처리를 위해. 우아하고 폐쇄적인 예술 및 디자인 교육은 시장 경제와 분리되어 있으며 일반 대중의 소비자 요구와도 분리되어 있습니다. 현대미술 디자인 교육은 생산과 소비 분야에 관련된 디자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디자인 교육의 시작점과 끝점을 연결하고, 사회적 생산 활동의 시작점과 사회적 소비의 끝점을 연결하고, 삶의 현실과 미래의 연결을 연결합니다.”

과학적, 기술적 요인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오늘날 현대 디자인의 발전으로 인해 그것은 더 이상 단일 예술 범주가 아니며, 생태학, 재료 과학, 인간 공학 및 심리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와 교차하며 그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컴퓨터 기술과 디지털 기술을 통해 실현됩니다. 시각적 언어 표현과 창의적 사고 과정에 참여해 왔습니다. 이는 명백히 학제간, 포괄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포괄적인 학문 체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Gerlach의 말에 따르면 예술에는 기술이 매우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고등 예술 디자인 교육에는 여전히 하드웨어 장비가 있습니다: 스튜디오, 교실, 화판, 이젤, T자형, 플로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석고 머리 페인팅, 정물 페인팅, 인체 페인팅 및 디자인 렌더링 페인팅.

여기서 우리는 예술 디자인에는 기본적인 모델링 능력과 예술적 소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문제는 모델링 능력에 대한 맹목적인 추구, 많은 양의 기본 모델링 교육, 관련 학문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인해 패션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디자인은 많은 사람들이 알아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의류 직물의 종류는 다양하며, 환경 예술을 배우는 사람들은 기술과 가공 방법에 익숙해지기는커녕 여러 가지 건축 자재를 식별할 수도 없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현대 미술 디자인의 대부분 분야는 현대 기술, 신소재 및 컴퓨터 디지털화와 통합되었습니다. 많은 미술 및 디자인 졸업생들이 일자리를 찾기 위해 3,000~5,000위안을 지출하고 광고 대행사, 인테리어 디자이너 또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디자인으로 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우리 고등 미술 및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비극이 아닐 수 없습니다. 1990년대 중반, 저자는 도쿄조형예술학교를 방문하여 줄지어 있는 컴퓨터실, 인쇄 및 조판 장비를 갖춘 작업실, 조명 스튜디오를 둘러보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현대 디자인의 서비스 개념에 여전히 격차가 있다면 과학과 기술의 결합과 응용 측면에서 갈 길이 멀다.

그로피우스가 주창한 바우하우스 모던 디자인 개념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서구 현대 디자인 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현대 디자인의 전면적 발전을 촉진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디자인 개혁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등 예술 및 디자인 교육은 여전히 ​​어렵고 진전도 더디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류 미술 및 디자인 교육 시스템이 여전히 구소련의 '순수 예술' 모델에 갇혀 있어 복귀가 어렵습니다. 둘째, 많은 교육자 자신이 '상아탑' 출신입니다. 그들은 시장 경제와 결혼하기를 꺼려하며 신기술과 신기술의 개발을 연구하는 대신 "순수한 이론" 연구에 집착하여 교육과 사회 실천 및 시장 경제가 분리됩니다. 우리가 개념을 바꾸고 낡은 고등 예술 및 디자인 교육 시스템을 가능한 한 빨리 개혁하여 새로운 경제와 사회의 틀 안에서 재구성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격차는 점점 더 넓어질 것이며 발전 전망은 걱정스러울 것입니다. 우리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지 않는다면 우리의 고등 예술 및 디자인 교육이 도래한 정보 사회와 새로운 경제 시대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상상해 보십시오!

참고 자료:

[1] Frank Whitford, Julia Englehartdt, "Bauhaus - Masters and Students", Chen Jiangfeng 및 Li Xiaojun 번역, Art and Design Magazine, 2003

[2] "연도의 추억" 논문집(바이마 디자인 시리즈), 편집장: Shao Hong, Yan Shanchun, Hunan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