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분류 및 범위
영어로 "디자인"이라는 단어는 매우 넓은 범위를 포괄하며, 그 중 일부는 제품 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조경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패션, 브랜드 등 우리가 논의하고 싶은 범주에 속합니다. 디자인, 교통 도구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게임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등 일부는 우리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서양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디자인 범위를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상업 디자인 카테고리:
비즈니스 디자인(비즈니스 디자인)
신제품 개발(신제품 개발)
포장 디자인(포장 디자인)
제품 디자인(제품 디자인)
p>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프로세스 디자인(Process design)
애플리케이션 디자인(Applications design)
경험 디자인 (경험 디자인)
게임 디자인 (게임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소닉 인터랙션 디자인 (소닉 인터랙션 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자인(소프트웨어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시스템 디자인(시스템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웹 접근성 디자인
웹 디자인(웹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여기서는 전통적으로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불리는 카테고리를 가리킵니다):
북 디자인(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텐츠 디자인( 콘텐츠 디자인)
전시 디자인(전시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그래픽 디자인)
정보 디자인
교육 디자인
모션 그래픽 디자인
뉴스 디자인
프로덕션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연극 디자인
서체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건축 디자인 카테고리:
건축 디자인(건축 디자인)
건축공학(건축공학)
도시설계(도시설계 또는 도시계획: 도시계획)
ning)
조경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정원 디자인
환경 디자인(환경 디자인)
산업 디자인 카테고리:
산업 제품 디자인(산업 디자인 또는 제품 디자인)
가구 디자인(가구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셀룰러 제조
도자기 및 유리 디자인
패션 디자인 카테고리:
패션 디자인('패션 디자인'이라고도 번역됨)
섬유 디자인(텍스타일 디자인)
쥬얼리 디자인(쥬얼리 디자인)
액세서리 디자인(액세서리 디자인)
꽃무늬(꽃무늬)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 카테고리:
엔터테인먼트 디자인(Entertainment design)
애니메이션 디자인(Animation design)
코믹 디자인(Comic design)
p>
영화디자인(영화디자인)
공연디자인(공연디자인)
이벤트디자인(이벤트디자인)
캐릭터디자인(캐릭터디자인)
비디오 게임 디자인(게임 디자인)
디자인 연구 범위:
디자인 영향(디자인 영향)
오류 허용 디자인 (오류 방지 설계)
내결함성 설계
비판적 설계
디자인 교육
디자인 연구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는 1968년 C. West Churchman이 주로 사회 계획 문제를 위해 제안한 용어이며 나중에 디자인 커뮤니티에 의해 확장되었습니다. ]
디자인에 대한 지적 재산권의 범위:
디자인특허(Design Patent)
산업디자인권(Industrial design right)
이 책에서는 위의 항목을 모두 다루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건축 디자인, 산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의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를 살펴보고 이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에 중점을 둡니다. 제품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패션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등 기타 분야는 별도로 다루게 됩니다. 엔지니어링 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자인, 컴퓨터 디자인은 우리의 논의 범위를 벗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