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화대 학교 훈훈은 이를 주제로 의논문 한 편, 고등학교 수준 800 자를 썼다. 긴급, 온라인 등.
설문해자' 에서' 훈련' 에 대한 해석은' 전파' 이다. 사원' 과' 사해' 에서' 훈련' 의 많은 의미는' 설교' 에서 비롯된다. 동사로서, 그것의 기본 의미는' 가르침' 과' 가르침' 이다. 명사로서 가르치고 가르치는 단어를 가리킨다. 또한 오래된 교육 어휘에는' 규율' 과' 징계' 가 있는데, 모두 학생의 품행을 겨냥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교훈' 이 학교에서 사람을 교육하거나 품격을 형성하거나, 양계초가 말한 것처럼' 국민인격 육성' 에 대한 가장 높은 요구라는 것을 이해한다.
새로운 세기를 앞두고 중국은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의 길을 따라 활보하고 있다. 우리 학교는 조국의 행보를 따라 세계적 수준의 대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적 시각에서 칭화대학의 노교훈을 살펴보면, 우리가 자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는 사회주의 신인을 양성하는 데는 여전히 중요한 현실적 의의가 있다.
청화인은' 자강불식' 정신을 발양해야 한다. 객관적인 필연성에 대한 끝없는 탐구에서 지식경제 시대의 도전과 시장경제대조의 시련에 직면하여 칭화인들이 자신을 키우려면 일류 의식과 혁신의식이 있어야 한다. 자강불식' 은 개인정신일 뿐만 아니라 집단분투에 반영된 민족정신이기도 하다. 중화민족을 세계 선진민족의 숲에 자립하고 조국의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민족 자존심과 자신감을 세우고 과학기술의 최고봉에 오르며 자주지적재산권을 쟁취하고 세계 선진 수준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청화인은' 덕재물 존중' 의 전통을 계승해야 한다. 실천에서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자각적으로 자연과 사회 발전의 법칙과 규범으로 자신의 행동을 구속하다. 덕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사상정치적 자질을 전면적인 자질 양성의 우선 순위로 삼아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세우다. "중덕재물" 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에 대한 고도의 요약으로, 사심 없는 집단의 이익을 내포하고 있다. 청화인은 사회주의 사회 공덕, 직업윤리, 가정미덕을 준수하고 집단주의를 발양하며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자강불식, 후덕재물' 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내포로서 건전한 인격을 구현했다. 그것은 두 가지 다른 품질의 결합, 활력과 부드러움으로 개성 발전의 포괄성을 보여준다. 칭화인은 인격형성의 포괄성을 추구하고, 용감하게 경쟁하고, 협력을 잘하며, 출중하고, 소박하고, 냉소적이고, 선과 같고, 머리를 잘 쓰고, 손을 쓰고, 목소리를 내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자강불식, 후덕재물' 의 지도하에 자신을 형성하려고 노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