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시장과 건축가의 직업 윤리에 대한 7 가지 생각?
24 년 8 월 동남대 건축학과 교수 정광복은' 건축타임스' 에서' 중국 건축가에게 쏟아진 오수-섬세품' 중국 건축가의 수양 부족' 과 부문 < 자세히 읽어 보세요 ... > "기사. 이 문장 는 날카로운 언어, 객관적 인 데이터 와 입목 3 분의 분석 으로' 건축은 예술 이 아니다' 는 큰 깃발 을 높이 들어 올리며, 검봉은 사키신, 쿠하스, 앤드류 등 나라 사람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국제 건축디자이너 를 가리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CCTV 신루, 국가경기장, 국가수영장 등 명공 * * * * * * * * * 건축 이후 발표된' 예술론의 상업적 배경-건축속성에 관한 주제' 의 또' 건축은 예술이다' 는 논단에 대해 긍정적인 시청각을 진행했다. 그동안 건축의 예술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너무 많았다. 한편으로 건축가는 자신이 엔지니어의 대열로 분류될까 봐 두려웠고, 오로지 자신의 예술적 수양과 조형 기교를 강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한편 미술학원, 공예미원, 영화학원 예술가들은 다른 예술 형태를 충분히 가지고 놀다가 건물이라는 매스컴이 가장 크고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예술 전달체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 P >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적으로도 두 가지 주요 사조가 있었다는 점이다. 하나는 건축기술을 위주로 기능성과 경제성을 강조하는 기초 위에서 조형과 미관을 중시하는 것이다. 또 다른 종류는 단순히 신기하고 괴이한 시각적 충격을 추구하는 것이고, 심지어 그림이나 조각의 조형 사유로 건물을 만드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아마도 중국인의 심미는 수십 년 동안 너무 오랫동안 억눌렸던 것 같은데, 일단 개방되면 불가피하게 빠르게 별류에 이끌려 잘못된 길로 인도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언론에 직면하여' 안전, 경제, 실용성, 미관' 과 같은 건물의 기본 원칙에 반대하는 건축가는 한 명도 없을 것 같다. 건물을 장난감으로 삼고, 예술을 중시하고, 형식을 중시하고, 기능을 가벼이 한다는 혐의에도 불구하고 건축가는 자발적으로 자리에 앉을 수 없다. 모든 화살이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데, 누가 그 과녁의 중심을 가리키고 있습니까? ! 모든 건축 종사자들은 모두 자문해 보아야 한다. < P > 건물을 장난감으로 삼는 또 다른 중요한 표현은 현재 건설계, 특히 인재 양성을 맡고 있는 고교들 중 소수가 건물을 실용적인 기술과학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정력과 흥미를 서로 다른 건축이론, 건축유파에 대한 연구에 집중해 무책임하고 총체적인 괴담론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매일' 홍달이 올 것 같다' 고 생각하며 상아탑에서 고종이 더미를 연구하면 위대한 작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경솔한 마음가짐이 있는 젊은 학생도 경솔한 마음가짐을 가진 건축가가 많다! 건물을 노리개로 삼는 심리적 고질병을 없애려면 반드시 고교 교육 지도 개혁부터 시작해야 한다! < P > 현황 4: 건축' 작은 원' 과 동행이 가볍다 < P > 베이징에서 건설계에서 유명한 건축가들 중 상당수가 칭화대 건축과를 졸업했다. 상해에서 동제대학을 졸업한 건축가는 또 자발적으로 작은 원을 형성했다. 동제대한 건축가가 베이징에서 한 작품은 청화를 졸업한 건축가가 상해에서 한 작품만큼 적다. 업계가 동행하며 먼저 학교의 연공 서열을 논하고 있다. 이분은 나보다 한 학년 높은 선배, 저보다 3 회 늦은 후배, 무형간에 다른 학교의 건축가를 격리시키는 선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교명언) 동시에, 이' 작은 원' 에서도 정상적인 건축 평론과 건축 비판을 잃었다. < P > 건축계의 많은' 작은 원' 중에는 예술가라고 자처하는 건축가들이 또 스스로 일파를 이루고 있다. 그들은 도시의 면모에 영향을 미치는 대형 공건설을 추구하지도 않고, 국계 민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민주택을 설계하는 것도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 건축예술가' 의 자기포지셔닝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착실하고 착실하게 추적하는 다른 건축가들보다 한 쪽 높은 자세를 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또' 예술' 이 특별히 갖추고 있는 쇼 기능 때문에 다른 건축가들보다 업계 내 말투와 우세한 자원을 차지하기 쉬운 경우가 많다.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이' 작은 원' 은 또 다른 모든 건축파와' 작은 원' 위에 군림하고 있다.' 작은 원' 의 바람이 점점 더 심해져서, 최근에는 어떤 유명한 전시회 파문을 빚어냈다. 먼저 소수의 사람들이 스스로 왕으로 자처하며,' 작은 원' 과 몇 가지 비주류 프로젝트의 건축 디자인으로 중국 건축계 전체를 대표하려 한다. 이런' 작은 원' 은 공개, 공평함, 공정한 시장 법칙으로 기획을 조직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왕조' 를 만들어 소수의 개인적 관계 호악과 주관적 인상으로 전시자들을 초청하는 것이다. 뜻밖에 사실은 대중의 기초가 없는 외톨이가 비바람을 견디지 못하고, 전시회는 파탄의 위기에 처해 있으며, 많은 외국 전시 건축가들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심지어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P > 현황 5: 건축디자인과 시장관념 < P > 은 베이징 동북삼환에 위치한 부동산 프로젝트가 건축아이디어로' 대담하고 참신하다' 고 불렸다. 광고에서 자신을 쿠하스의' 벤치', 헬좌격의' 새 둥지', 앤드류의' 증기알' 과 비교한다. 건축 아이디어는 위의 세 가지 프로젝트만큼 충격적이지는 않지만. 사실, 사람들이 그 세 가지 유명한 방안을 의심하듯이, 이 프로젝트가 시장에 나온 지 꽤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은 그 아이디어에 대해 어느 정도 회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결국 주택의 성질은 외형적으로 단순한 대중의 총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타당하고 실행 가능한 기능적 요구를 감당해야 한다고 결정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첫 건물이 완공된 후 그 건물은 예상대로 시각적 충격력과 건축미학 방면에서 만인의 빈골목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지 않았다. 비록 이 두 가지 점은 건축가가 견지한 디자인 이상에 직면했을 때 어느 정도 주거 편안함 추구를 포기하는 중요한 이유였다!
이와 유사한 상황이 현재의 모든 건물 설계 개념에 다소 나타납니다. 제한된 공간에서 건축가가 가능한 한 자기 주장의 실현을 추구하는 것은 그 자체로 나무랄 데가 없다. 다만 강력한 기능성을 지닌 모든 예술 창작은' 족쇄와 수갑을 차고 춤을 추는 것' 에 비유할 수 있다. 족쇄와 수갑의 존재를 잊는다면, 필연적으로 걸려 넘어질 것이다. 그러나 추구하고 수준 높은 건축가일수록 이런 오해에 빠지기 쉽다. 한편, 갑은' 대사님' 의 높은 산을 올려다보고, 쉽게 부리를 잡을 수 없다. 반면에, 건축가는 결국 마케팅 담당자가 아니며, 시장의 최종 고객과 사용자에 대한 연구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어느 건축가가 생전에 더 많은 놀라운 일을 하고 싶지 않을까요? 따라서,' 대사님' 은 많은 개발업자들을 두려워하게 하고, 쌍방이 기뻐하지 않고 흩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니면 갑측이' 대사님' 의 잔류와 자기도취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돈을 지불하고, 판매와 경영 과정에서 닭갈비 같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 P > 시장의식은 집업 건축가의 필수 자질 중 하나여야 하지만, 이 시장의식은 건축가 개인의 시장현상에 대한 독립적 판단과 최종 고객 수요에 대한 객관적인 해석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사실, 부동산 프로젝트의 설계 비용은 수백만 달러에 달하며, 건안 비용 외에 가장 큰 단일 지출이다. 갑은 결코 고액의 대가를 치르고 싶지 않은 것은 단지 위노한 고급 그림사일 뿐이다. 그러나 우리는 규모가 크고 실력이 강한 디자인 단위일수록 생산이 더 조립 라인화되고 경험주의와 모델화의 오해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한편, 우리는 특정 지역, 특정 유형의 주택 디자인에 강한 * * * 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며, 이런 * * * 성을 찾으면 더 빨리 좋은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사실 큰 디자인 단위만이 수많은 사건을 겪은 후에야 이런 * * * 성을 더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반면에, 우리는 더 많은 디자인 단위가' 실천-이론-실천' 의 방법론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에서 실천으로 들어가는 것을 어쩔 수 없이 발견하였다. 시장의 법칙으로 살아남아야 하는 이 시대에, 얼마나 많은 디자이너들이 스스로에게 자문해 보았다. 글을 쓰기 전에 나는 정말로 시장을 이해했는가? 내가 한 디자인은 정말 현재 시장의 요구에 가장 잘 맞는 것이지, 자아나 다른 사람의 주관적인 억측이 아닌가? < P > 현황 6: 창의성의 피로와 표절 풍성 < P > 각 업종마다 자체 업종 잡지가 있고 건설계에도 많은 잡지 간행물이 있다. 이러한 매체에서 끊임없이 발간되는 세계 각지의 최신 건축 창작은 조형부터 기술, 이념에서 디테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참고, 참고는 좋은 일이지만 건축가들 사이에 만연한 이런 아이디어가 지치고 공공연히 표절한 현상도 중시해야 한다. 특히 이런 표절 대상은 이미 외국 종목에서 국내 사업으로 확장되었다. < P > 그러나 슬프게도, 넓은 지역의 건축 표절은 도시 경관과 도시 구도의 천편일률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많은 건축 종사자들은 건축' 해적판' 을 정의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건축작품은 결국 기술과 예술의 결합이다. 건축작품은 독창적이지 않고 혁신밖에 없다. 여기서 말하는' 혁신' 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개선하는 것인데, 이는 주택류 건축 작품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 그래서, 당신이 독창적이라고 생각하지만, 표절로 여겨지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너는 다른 사람이 너를 베꼈다고 생각하지만, 너는 권위의 인정과 보호를 받을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입법을 통해 건축 설계의 지적 재산권을 규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아마도 길고 먼 일일지도 모른다. 또 건축작품들은 실명제를 실시하라는 건의도 있는데, 각 건물마다 디자인 단위와 디자이너를 표시한다. 아마도 이 방법의 시행은 현재의 표절 풍조를 억제하는 데 더 좋을 것이다. < P > 현황 7: 가격 인하 경쟁과 서비스 품질 차수 < P > "네가 싸면 내가 너보다 더 싸다. 네가 많이 그려도 나는 너보다 더 많다!" 모 개발상 제품 개발부에 취업한 고위 직원이 현재 건축설계업계의 경쟁 상황에 대해 말하자 고개를 저었다. "하지만 한 디자인 단위의 서비스가 좋은지 아닌지, 그 과정에서만 알 수 있다!" 현재 가장 큰 시장은 여전히 민간건물, 특히 주민주택류로 남아 있기 때문에, 주택의 설계 난이도와 기술적 요구 사항은 공건과 비교할 수 없다. 그러나 규모가 크고 프로젝트 수가 많기 때문에 설계 인출 비용에서 공건설 프로젝트보다 수익성이 더 높다. 많은 디자인 단위는 갑과의 접촉 초기에 혼신의 힘을 다해 방안을 내놓고, 창의성을 말하고, 효과를 그리는 데 힘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단 계약이 끝나면 주창디자이너는 새로운 목표에 눈을 돌리고 창의적인 일을 많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