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명화' 수밀도' 는 오늘 사람들에게 무엇을 경고하는가?
"권력 이익" 뒤에있는 "제도적 비용"
북송 명화' 수밀도' 는 오늘 사람들에게 무엇을 경고하는가?
2009 년 5 월 3 일 출처: t 호프 오리엔탈 위클리 왕이
"권력 경제" 제도의 장기적 지속과 지속적인 확장은 통치자의 권력 안전과' 권력 폭리' 를 보장하면서 사회 전체가 놀라운' 제도 비용' 을 지불하도록 강요했다.
명나라의 이야기는 수시로 현재의 화제가 되었다. 이 글은 관례에 따라 당시 큰 사건을 먼저 이야기할 수 있다. 만력 47 년 (16 19), 명나라는 후금 (청나라 전신) 과의 전투에서 대패했고, 서, 북, 동로 명군의 총병이 대패했다 이런 상황에서' 요사건' 이 점점 명나라의 팔꿈치 보금자리 재앙이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우리는 인간의 특정 경제 활동이 특정 법률 형식, 재산권 제도, * * * 시장과의 관계, 윤리적 가치 등을 기반으로 하며 종종 사회적 차원에서 광범위하고 심오한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의 다른 방향 때문에, 이 결과는 건설적이거나 재앙적인 차이가 있다. 아담처럼요. 스미스는' 현대문명국가' 의 틀 아래 자신의 경제적 득실에만 관심이 있는 수많은 개인들이 시장 원칙의 역할을 통해 결국 사회 전체의 발전을 촉진시켰다고 말했다. 이런 미시경제행위는 거시적인' 제도적 이익' 메커니즘을 실현하여 명나라 관직과 재계가 연합하여 조성한 전국 생령도탄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중국의' 관상성교' 전통이 명말에 이처럼 참담한 정도에 이르렀던 것은' 권력경제' 제도의 장기적 연장과 지속적인 확장에서 비롯됐다. 송대 관영공업을 예로 들자면, 이런 경제 형식이 어떻게 통치자의 권력 안전과' 권력 폭리' 를 보장하면서 사회 전체에 놀라운' 제도비용' 을 강요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송명관은 상공업과 아담을 운영합니까? 국내외 역사학자와 경제학자들은 항상 스미스의 정의가 반대라고 생각했다. 송명 이후 도시상품경제가 사회생활의 심화에 참여해 중국 현대화의 과정을 열었기 때문에 당시 도시경제는 종종' 중국 현대화의 서광' 으로 불렸다.
정말 그래요?
우리가 아담을 잊지 않았다면? 스미스의 국부론의 개괄은 대답하기 어렵지 않다. 스미스의 자본주의 경제 모델과 그 제도 전제에 대한 기본 정의는' 군주들은 이미 사영공업을 감독하고 지도할 수 있는 권력을 완전히 해제했다' 는 것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국민들은 권세자에 대한' 종속상태' 에서 벗어나' 인신안전과 자유' 를 얻었다. 중국의 송명 두 세대를 돌이켜보면, 그 사회 상황이 위에서 언급한 스미스의 정의와 정반대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상품 경제가 사회 분야에 광범위하게 진입했지만, 통치권이 상공업에 대한 통제와 개입은 여전히 매우 강하고 독단적이었기 때문에, 통치계급 상층은 이런 강력한 통제를 통해 큰 이익을 얻었다 (정기 문장' 남송고관이 적국처럼 부유한 이유', 2009 년 제 14 기 참조).
그는 유명한 경제사학자 전한생 선생의 연구 결론을 예로 들어 송대 관영 상공업의 많은 관리 방법을 총결하였다. "공금을 자본으로, 공공물을 상품이나 상품원료로, 관선을 밀매하고, 공노동을 이용하고, 귀품이나 전매, 탈세" 등을 포함했다. 이런 번영하는 경제 형태의 결과는' 관원이 부자가 되고, * * * 결손이 나고, 상인이 손해를 본다' 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좀 더 세밀한 연구에 따르면 이런 제도적 환경에서 상공업의 번영은' 정부와 상인 (주로 부상) 의 협력 관계' 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효보:' 송대 상공업경제와 * * * 개입연구')-이런 제도 방향은 현대사회의 성격에 완전히 어긋날 뿐만 아니라' 관재부' 와' * * * 손실, 상인 손해' 사이의 강력한 상호 작용 메커니즘이 모든 문제의 관건이다.
소철 극본: 관영공업의' 제도비용' 은 얼마입니까? 중국 역사의 통치세력이 어떻게 공업을 통제하고 개입해 이윤을 챙겼는지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려면 북송 시대의 명화' 수밀도' 를 살펴보자.
이 그림에서 많은 제도 경제학 문제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에는 30 여 명이 있는데, 공무원 수와 근로자 수의 비율은 약1:4-공무원 비율이 상당히 놀랍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수밀 작업장과 관원들이 초대하는 식당은 건축 등급이 매우 높다. 그들은 크고 아치형이며, 주위에는 회랑이 있고, 난간의 망두는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작업장의 주체 건물은 심지어' 횡휴산식' 으로 만들어졌는데, 규격은 송대 황궁, 전호부가 자주 즐기는 것과 같다. 그러나 동시에 외곽 외곽에서 식량 수송을 위한 도로와 다리는 매우 울퉁불퉁하고 좁고, 차량 대열의 농민들은 현재 전력시스템의 호화 포장과' 전기 사용' 관련 시설을 통과하기가 매우 어렵다. 민중이 필요로 하는 기본 공공시설과 극도의 대조를 이루며' 천백 년 동안 국민들은 시종 국가체제의 능력에 의지하여 최하층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다' 고 연상시킨다. (자세한 내용은' 중국식 치수 학회 제도 집중', 2009 년 제 15 호 참조)
문헌을 결합하면 당시의 관영공업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당송팔자' 중 하나인 소길은 원년 (1086) 이 송철종에게 제안한 가운데 관영 수밀 작업장 폭리 뒤에는 백성과 국가가 막대한 대가를 치렀다고 설명했다. 이 연극을 백어로 번역하면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근 몇 년 동안, 관영 수밀 작업장이 변경 외곽에 설치되었기 때문에, 변강이 날로 얕아지고, 해운 능력이 급감하여, 조정에서 백성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가져왔다. 더욱이 방앗간 수력구동의 이익을 위해 하류 1,200 리 이내의 식량밭이 물에 잠기고 한고조릉이 훼손됐다. 황제는 수난 인민을 불쌍히 여겨 4 만 명의 하인을 파견하여 황하를 수리하고, 강을 소통시켰다. 이 공사는 꼬박 한 달 동안 진행되었지만, 청경 군민의 식량과 찻잎 소비는 반드시 관영 사공장이 아니라 관영 사공장이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관영 사공장은 심각한 수해로 폐쇄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변수의 모래 함량이 높다. 물맷돌을 멈추지 않으면, 이 강은 올해 준설해야 하고, 내년에는 또 멍이 들 것이다. 그때가 되면 다스리는 데 많은 돈이 들 것이다. 민부의 임금으로 볼 때, 조정은 하루에 200 문씩, 한 달 인건비는 240 만원에 달하는 반면 물방앗간은 매년 조정의 이윤이 40 만원에 불과하다. 이렇게 큰 손실 속에서도 왜 정부 독점을 고집하고 개인관리 방앗간을 허용하지 않는가? 딩리, 호부 시랑, 황권수입' 궁정 듣기' 때문이다!
소철의 분석은 관영 공업이 독점 이윤을 추구하는데, 사회 전체가 강요당하는' 제도 원가' 가 얼마나 큰지를 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업명언)
Needham 명제의 근본 원인은 무엇입니까? 수밀도에서 볼 수 있듯이, 늦어도 1 1 세기 정도에 중국의 수력기계는 이미 매우 컸다. 당시 바이징시의 인구는 백만 명이 넘었고, 식량 차 등 일상적인 소비가 많았다. 당시 모두 정부가 공급했기 때문에 해당 관공서의 생산 규모와 수력기계의 동력을 추측하기 어렵지 않다. 이것은 즉시 중국의 기술이 조숙하지만, 계속 발전하거나 너무 일찍 쇠퇴하는 운명, 즉 유명한' 이조셉 명제' 를 생각나게 한다.
우리는 물맷돌이 6 세기 이탈리아에 처음 나타났고, 풍모는 십자군이 동정할 때 동쪽에서 유럽으로 들어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기원 13 세기가 되어서야 독일은 수력으로 구동되는 기계 제재소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런 성과를' 수밀도' 와 비교해 보면 중국과 서방의 공업기술 수준이 초기 단계에서 서로 우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적어도 서방에는 뚜렷한 우세가 없다. 하지만 나중에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는 14 세기에 유압 제재소를 설립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날톱을 사용했다. 15 세기 이후의 유럽 사진에서 드럼 펌프, 크랭크 샤프트, 래칫, 편심 바퀴 등 기계 역사상 중요한 발명품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동시에 중국의 기술 발전은 갈수록 뒤쳐지고 있다. 공업기술의 응용폭에 관해서는 유럽이 중국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중국과 서양 기술 발전의 운명이 다른 이유는 물론 복잡하지만, 여전히 관건을 찾기 어렵지 않다. 중국 제도 형태를 주도해 온' 권력경제' 모델을 통해 통치자들이 강력하고 효율적인 수단과 매우 낮은 비용으로 거의 무한한 인력과 물력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두보의 명구' 애과부' 에 묘사된 약탈 방식은 태산이 정상에 오르는 기세에 의지하여 모든 민지민고를 짜낼 수 있다 이런' 권력 폭리' 의 새장에서 기술 발전은 이미 이익 메커니즘에서 온 흡인력을 완전히 잃었다.
즉,' 권력 폭리' 가 점점 더 쉽게 실현될 수 있는 제도적 틀 아래, 권위주의를 지배하는 압도적인 경로가 모든 자원 우세를 빼앗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시민의 개인의 창조성을 보장하고 촉진할 수 있는 재산권 제도 (기술 발전을 보호하는 지적재산권 포함) 를 세울 필요성과 긴박성-중국 역사는 이런 경로 선택으로 인해 기술 발전의 내적 동력을 완전히 상실한 것은 당연하다.
이 그림은 회화사의 걸작으로 송휘종선화와 황궁에 소장된 이후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옛날에는 5 대 화가 위헌이 지은 것으로,' 대문 1 차도' 라는 제목이 잘못 붙어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미술사 전문가들은 북송인들이 지은 것으로 지적하여 북송 중 후기 작품으로 확인됐다. 작가는 장택단 같은 풍속화의 대가일지도 모른다. 그림 내용에 따르면 이 그림도' 수밀도' 로 이름을 바꿔야 한다.
이 그림은 북송 () 도성 () 변경 () 부근의 대형 관영 수력방앗간 () 을 묘사하는데, 당시 구경 () 의 많은 관영 작업장 중 하나였다. 화면에는 산야가 수송선단을 지나가는 장면, 물이 바쁜 수송선선 등 각종 복잡한 풍경이 섬세하게 펼쳐져 있다. 화면 주체 부분은 작업장의 건축 구도와 수력기계, 그리고 가공 과정에서 분업이 명확한 구체적인 부분 (예: 연마, 체질, 풍선, 청소, 물 따기, 운량 등) 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화면 왼쪽 위 모서리에 있는 전망대에는 딱딱한 호미와 라운드 칼라관복을 입은 두 사람이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맷돌집과 식량을 관리하는 관원이어야 하고, 뒤에는 세 명의 경비원이 서 있어야 한다. 그림의 오른쪽에 있는 식당에는 몇 명의 관리들이 술을 마시며 즐기고 있다.
작가는 이 그림의 면이 광활하다고 생각하는데, 큰 장면의 사회생활 내용에 대한 커버와 제련능력만으로는 5 대 화가가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진일보한 감상은 이 작품이 화면 공간에 대한 구조적 능력 (예: 수경과 산경이 서로 대비할 때 각각 기효를 나타낼 수 있다는 점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건축 레이아웃에서 세로 축에 건물의 평면 연장은 해안을 가로 질러 세워진 파빌리온 누각과 엇갈린 관계를 형성하고), 원림 건축 인물, 기물 등 각종 경관의 정확성을 묘사하며, 계화 기법과 산수화, 풍속화 기법의 융합은 모두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이렇게 포괄적이고 심오한 기예는 송대 화원 이외의 화가들이 따라잡을 수 없는 수준이다.
관공방 경영 세부 사항을 진실하게 보여주는 이 그림은 물론 중국 전통 경제 형태의 특징을 증명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그림 속에는 우리의 주의를 불러일으켜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는데, 이 글은 편폭이 제한되어 있어, 단지 간단한 경고로만 삼을 수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