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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다

중국 영화시장은 급속히 발전했지만 작가의 지위는 여전히 낮아 서명권 등 저작권이 시급히 보장되어야 한다. 최근 저자의 서명권에 관한 분쟁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 글은 몇 가지 전형적인 분쟁 사례를 통해 저자의 서명권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를 검토하고, 외국의 경험을 총결하며, 작가의 서명권 및 기타 저작권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했다.

시나리오 작가 서명권 저작권

기록 연도: 20 1 1 년.

주체

1. 작가의 법적 지위가 중국 영화시장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중국 영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영화를 통해 배우와 감독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충격을 받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보이지 않게 간과되고 있다. 그들은 같은 영화 작품의 창작자 중 한 명으로 감독, 배우만큼 많은 심혈을 기울였지만, 그들의 권리는 한 번에 한 번씩 침해되고 무시당했다. 그들은 작가이다. 작가는 글을 통해 극본을 창작한 작가, 즉 영화드라마의 이야기의 출처를 가리킨다. 작가는 심지어 전체 영화작품의 핵심이자 영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좋은 스토리를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잘 쓴 대본 창작에 들어가 대본에 적합한 배우를 골라야 한다. 좋은 영화 한 편은 작가가 먼저 극본을 잘 창작한 다음 감독과 함께 2 도 창작한 산물이다. 영화작품의 경우, 전체 저작권은 프로듀서가 누려야 하고, 작가, 감독, 사진작가, 작사, 작곡가 등 작가는 각자의 서명권을 누리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작품의 서명권을 인정할 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제작사와의 계약에 따라 보수를 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어느 누구도 작가의 서명권을 마음대로 침해할 수 없다.

둘째, 많은 경우 작가의 서명권은 항구산 감독 장지량 감독이 연출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유덕화, 판빙빙 주연의 영화' 모공' 이 2006 년 개봉 이후 시나리오 작가 서명권 다툼이 벌어졌다. 모습' 의 작가이자 호남 극작가 이수흥이 뒤이어 장지양을 법정에 고소했다. 이수흥은 1998 년 장지량의 초청으로 1 년 동안 영화문학 극본' 묵자의 전쟁' 을 썼다고 고소했다. 하지만 영화' 모공' 의 이야기 배경, 인물, 내용, 장면은' 묵자의 전쟁' 과 거의 똑같다. 인물대사는 여러 곳에서 대본과 같거나 비슷하다. 하지만 영화의 자막에 따르면 작가는 장지량 () 으로 직원 한 칸에 이수흥 () 의 이름을 배치했다. 이수흥은 법원에 장지량 침해 중지, 침해 작품 파기, 공개 사죄사과 등의 판결을 요청했다. 보상 654.38+0.085 만원. 장지량의 대리인은 법정에서 관련 대본이 일본 만화' 모공' 에서 개편됐다고 밝혔다. 이수흥은 영화 대본 개편에 참여했을 뿐 제작진 중 한 명이다. (1) 사실 영화' 묵공' 의 극본은 확실히 [1] 대본' 묵자의 전쟁' 을 바탕으로 창작한 것이다. 일부 인물들이 다소 바뀌었지만 이수흥이' 모공' 대본에 기여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의 시나리오 서명권은 장지량 감독에게 박탈당했다. 영화의 마지막 감사 명단에는 이수흥 시나리오 작가 등 세 가지 이름이 들어 있지만, 실제로 영화 자막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장지양이 시나리오, 프로듀서, 감독이라는 점이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침해이다. 이 사건은 베이징시 중급인민법원의 심리를 거쳐 이수흥의 요구를 지지했으며, 이는 최근 작가가 감독에게 승소한 첫 사건이기도 하다. 이수흥이 작가권을 획득한 후 영화' 투명상' 은 작가들에게 작가의 신분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 주었다. 투명장' 은 총 9 명의 작가로, 진코신 감독은 인터뷰에서 열심히 일하는 모든 작가의 공헌을 충분히 긍정했다고 밝혔다. 우리가 작가의 서명권이 점차 중시되고 있다고 생각했을 때, 영화' 조씨 고아' 의 서명권 다툼이 또 우리를 실망시켰다. 2008 년 천카이거 초청에 응해 동료 임보루와 함께' 사기' 와 원잡극의 이야기에 따라' 조씨 고아' 를 썼다. 2009 년 7 월' 조씨 고아' 의 전반부를 완성한 뒤 감독 천카이거 감독과 대본 방향에서 의견이 맞지 않아 고화임은 이 영화의 창작에서 물러났다. 영화' 조씨 고아' 는 지난 65438 년 2 월 개봉했고, 부제는' 천카이거' 로, 임보루의 이름은' 초기 대본 창작' 으로 불렸다. 이로 인해 두 작가는 자신의 권리가 침해당했다고 느꼈고, 작가의 서명권과 작가의 약세 지위가 다시 한 번 토론의 초점이 되었다.

셋. 조 고아 서명권 분쟁에 대한 나의 견해. "전 대본 창작" 과 시나리오 작가의 차이. 조씨 고아' 의 프로듀서 진홍은 이후 두 작가가 모든 대본 창작을 완성하지는 못했지만' 전 대본 창작' 에 서명하는 것은 변호사의 승인을 받아 문제없다고 언론에 밝혔다. 그럼 여기에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저작권법 중의 이런' 초기 극본 창작' 은 법적으로 근거가 있습니까? 나는 전체 저작권법을 읽었는데, 대답은 부정이고, 관련 법률 규범도' 전 극본 창작' 이라는 개념을 규정하지 않았다. 이 개념은 작가의 지위가 확립된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고현이는 극본 창작 초기부터 자신의 힘에 기여했고, 극본 전체에는 그녀의 노동이 포함되어 있다. 그녀의 퇴출은 시나리오 작가로서의 그녀의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조씨 고아' 전극은 천카이거, 임보루 3 명의 작가로 이뤄졌다. "저작권법" 제 13 조에 따르면, 두 명 이상 창작한 작품은 공동 저자가 저작권을 공유한다. 제 15 조 영화작품과 영화 제작과 비슷한 방식으로 창작한 작품은 프로듀서가 저작권을 누리고 있지만 시나리오, 감독, 사진작가, 작사, 작곡 등 작가는 서명권을 누리고 프로듀서와의 계약에 따라 보수를 받는다. "천카이거, 고현, 임보루는 공동 저자로서 이 극의 서명권을 누려야 한다. 2. 작가와 프로듀서가 계약서에 서명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 조씨 고아' 작가의 서명권 다툼은 또 다른 문제를 불러일으키며 작가와 프로듀서가 체결한 계약과 관련이 있다. 조씨 고아' 의 프로듀서 진홍은 인터뷰에서' 대본 창작 전' 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의 일을 존중한다. 이를 확인하기 전에, 우리는 모든 사람이 서명한 계약을 검사하고, 변호사의 동반으로 이 서명을 확인했다. 진홍은 고현이 개인적인 이유로 후속 대본을 제때 제출하지 못했다고 제안했다. 쌍방이 다시 시간을 협상한 후 부분적으로 넘겨진 극본이 모호하여 결국 계약을 해지했다. 그렇다면 이것은 고현과 프로듀서 진홍이 체결한 계약이 서명과 관련이 있는지에 관한 문제이다. 일방적인 이유로 계약을 해지할 경우 계약이 종료되기 전에 완료된 대본 서명권 귀속에 관한 조항이 있습니까? 본 사건에서 진홍의 진술로 볼 때, 그 계약은 이 방면의 약속이 없어 고현에게 매우 불리하다. [2] 작가가 약세에 처해 있기 때문에 체결된 계약은 종종 동등하지 않다. 예를 들어, "고객 만족" 또는 "촬영 가능" 할 때까지 대본을 수정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만족' 과' 촬영' 은 모호하여 작가는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확인할 수 없다. 계약이 포괄적이 고 적당 하지 않은 경우에, 제작자는 작가의 노동을 묵살 하 고, 원본을 삭제 하 고, 무작위로 서명 해 서 좋다, 작가는 일 자체의 완전 한 권리, 서명권 및 개정 권리를 보장 하지 않는다. ②

넷째, 우리나라 작가 서명권 보호의 현황과 부족함, 모충안, 조씨 고아안, 내가 언급하지 않은 다른 사건은 모두 작가가 약세에 처한 현상을 보여준다. 작가가 직면한 문제는 서명권 침해만이 아니다. 여러 해 동안 작가의 권익은 다방면의 침해를 받았다. 많은 작가들이 극본을 쓰는 데는 보수가 없고, 극본은 무단 전매되고, 극본은 마음대로 수정되어 작가와 인사도 하지 않고, 제멋대로 가산되어 시나리오 서명을 받았다. 각종 영화 포스터 등 선전은 의도치 않게 작가의 서명권 등을 소홀히 하고 말살했다. 영화 대본 창작 분쟁 사건이 급증하면서 작가의 합법적 권익을 심각하게 손상시켜 그들의 창작 적극성을 꺾었다. [3] 작가들의 노력으로 법조계와 관련 부처의 대대적인 지지와 지도 아래 최근 몇 년 동안 작가들의 위권성적은 위권의식과 마찬가지로 눈에 띄게 높아졌다. 우리 나라는 작가 서명권 등 저작권에 대한 보호가 아직 미흡하니 법에 따라 작가작품을 수량화하고 서명권을 확정해야 한다. 산업 규칙을 세우고 전 업종의 엄격한 집행을 추진하는데 ... 이것들은 모두 우리나라 저작권법이 더욱 중시해야 할 것이다. ,

동사 (verb 의 줄임말) 외국은 작가의 저작권 보호에 관한 참고서를 가지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작가의 저작권에 대한 보호가 훨씬 완벽해야 한다. 할리우드의 시나리오 작가 시스템은 훨씬 포괄적이다. 스크린 학점 수첩이라는 지방 법규가 있다. 이 수첩은 협동과 프로듀서가 공동으로 제정하여 매우 구속력이 있다. "저자", "스토리 작가", "화면 이야기" 등 여러 제목의 정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서명 수에 대한 규정도 있다. 모든 세부 사항에서' 작가 비' 는 현재 국내 작가가 하는 작품의 범주에 더 가깝다. 원칙적으로 두 개 이상의 서명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수한 경우, 한 작가가 세 명이 계약을 할 수도 있고, 두 시나리오 팀이 계약을 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대본이 쓴 백분율과 오리지널 대본과 오리지널 대본에 대해 매우 엄격한 수량화 기준이 있다. 내지의 관련 법규에 대한 참고로 사용될 수 있다. 또 외국의 작가도 자신의 권익을 지킬 줄 안다. 2007 년 6 월부터 2008 년 2 월까지 미국 작가협회는 저작권 수입 문제로 파업하여 할리우드가 마비되었다. 파업의 구체적인 원인은 최근 몇 년 동안 엔터테인먼트 제품이 DVD, 인터넷, 휴대폰 유료 다운로드 등 더 많은 시장 수출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파업은 힐러리 클린턴 등 정치인들의 지지를 받았다. 결국 시나리오 작가가 성공하여 제작사와 새로운 협의를 체결하였다. 6. 작가의 서명권 등 저작권 보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지금은 지적재산권법만 알고 있을 뿐 저작권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완벽한 사상체계를 확립할 수 없다. 자신의 사고와 다른 사람의 문헌을 참고하여, 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으로 작가의 저작권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총결하였다. 1. 건전한 법률 규범을 세우다. 현재 작가의 권익이 보편적으로 보장되지 않는 근본 원인은 작가의 저작권과 관련된 법률 규범이 건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은 세부 사항을 계획하기 위해 상응하는 법률과 규정을 제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서명권의 경우 작가가 누리는 서명권을 규정하는 구체적인 조항으로, 이런 서명권이 어떤 상황에서 성립될 수 있는지, 대본이 완성되지 않았을 때 완성된 부분에 대해 누릴 수 있는지 여부, 이런 서명권이 양도될 수 있는지 여부, 양도 조건 등이 있다. 우리 나라' 저작권법' 은 작가의 권리에 대해 약간의 규정이 있지만, 이 규정들은 아직 보완되고 정제되어야 한다. 2. 규범적인 영화 시장 체계를 수립하면 현재 시장의 일부 패왕 조항에 의한 시나리오 작가 권리 침해를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다. 제작사와의 계약에서 작가의 지위가 낮아' 돈도 없고 촬영도 하지 않고 자격도 없다' 는 등의 불공정한 조항에 서명해야 했다. 이 조항들은 세심한 규범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결정권은 제작진에 있다. 이른바 합격기준도 제작진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된다. 작가에게는 불공평하다. 원고료를 받지 못하게 하기 쉽다. 심지어 서명권과 같은 일부 저작권도 끝까지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자를 구속하기 위한 완벽한 시장 규범이 필요하다. 작가 자신은 위험 의식과 자기 보호 의식을 향상시킵니다. 작가들은 영화작품의 완성을 위해 창조적 노동을 바쳤고, 그들의 노동 성과는 존중과 보답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저자는 미리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4] 사전 예방 조치는 사후 구제 조치보다 더 직접적이고 효과적이다. 특히 법이 직접 규정되지 않은 경우 작가는 제작사와 동등하게 협의하고 서면 서명권 계약을 체결할 수 있어 사후 많은 번거로움과 분쟁을 줄여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동시에 작가도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해야 한다. 서명권을 포함한 분쟁이 발생한 후 작가가 제작사와의 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관련 기관이나 변호사에게 법률 자문이나 사법협조를 구하거나 매체를 통해 제작측에 압력을 가해 자신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 4. 많은 관심을 작가에게 호소합니다. 작가는 영화업계의 중요한 힘으로서 중시되어야 한다. 중국 영화업계는 우수한 작가를 필요로 한다. 작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강화하는 것은 그들이 더 열심히 좋은 국산 영화를 만들게 할 수 있다. 동시에, 대중의 감독과 관심도 작가의 권리를 효과적으로 보장할 것이다.

저자 소개

싱, 법적 자유인.

주다주석을 달다

[1] 예술평론, 0 1, 2007 년, 46 면: 유운,' 법적 관점에서 묵공의 서명권 문제'.

[2]20 10 6 월' 법제와 경제' 제 75 면: 이보' 작가 서명권 보호' 20 10 12.6 남측 도시보

[3]20 10 65438+2 월 22 일 중국문화보:' 조씨 고아' 초창기 작가가 서명권의 수량화 기준을 호소하다.

[4] 중국 과학기술정보13,227: 이영, 황진' 서명권 현황 및 법률보호'.

참고

{1}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논란이 많은 작가가' 조씨 고아' 의 서명에 의문을 제기했다.

신화망: 왜 권익' 웅덩이'-'조씨 고아' 작가의 서명쟁의 배후에 있는가.

남방도시보:' 시나리오 작가' 인가,' 사전 대본 창작' 인가?

이보: 작가의 서명권 보호-영화' 모습격' 에 의한 사고.

(5)' 중국출판' 잡지' 정홍홍: 최근 몇 년간 중국 시나리오 작가의 저작권 보호 요약'.

장:' 모봉 작가의 서명권 다툼'.

(7) 조화: 저자의 서명권.

동: 작품 서명권의 법적 성격.

이영 황진: 서명권 현황 및 법적 보호.

주효빙: 사법실무에서의 서명권 몇 가지 문제에 대한 재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