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 문화와 유가 문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법이 사람의 행동만을 구속한다는 것이다.
법가 문화와 유가 문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법이 사람의 행동만을 구속한다는 것이다. (오른쪽)
백가쟁명의 법가는 중국 역사상 법치를 핵심사상으로, 부국을 자신의 책임으로 하는 중요한 학파로, 한대 문예사가' 구류' 중 하나로 꼽힌다. 법가는 순수한 이론가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입세하는 활동가이며, 그들의 사상도 법의 실제 효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법가 사상은 윤리사상, 사회발전사상, 정치사상, 법치사상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법가 윤리는 인성관을 바탕으로 한 성실한 의리관을 가리킨다.
법가의 성숙은 매우 늦었지만, 형성은 매우 이르며, 하상시대의 관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전국 시대에 성숙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형명의 학문이라고도 불린다. 관중, 자산, 오기, 상양, 심도, 심부해, 연극신 등의 대대적인 발전을 거쳐 스스로 일파를 이루다.
전국 말기에 한비는 그들의 학설을 종합하여 법가의 걸작이었다. 그 범위는 법률, 경제, 행정관리, 조직과 관리, 사회개혁, 법률, 경제, 금융, 통화, 국제무역, 행정관리, 조직이론, 운영학 등 사회과학을 포함한다.
유교 문화는 유교 사상을 지도 사상으로 하는 문화 유파로 역대 유교 신도들에게 추앙되고 있다.
유교 사상은 공구가 춘추시대에 창립한 것으로 혈연 관계, 세속 서비스, 자기수양, 도덕적 이성을 제창한다. 그 중심 사상은 용서, 충성, 효도, 용기, 인, 의, 의식, 지혜, 편지이다. 유가 사상은 2 천여 년 동안 역대 통치자의 추앙을 받아 공자 후학의 계승과 발전을 거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