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에서 청대까지 유학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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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 사상은 기층에서 기원하는데, 유가 사상은 본래 장례 예절을 연구하는 것이다. 선비는 배불리 먹지 못해 좋은 옷을 입을 수 없다.
따라서 선진유가사상은 간단하고' 인/의/의식' 을 강조하며 주례와 사회질서의 회복을 보지 못했다.
진 법가 를 취할, 유교 경멸;
한 () 초에 유방은 유가를 업신여기고 황로무위 () 를 취하여 문경 () 에 들어갔다.
동중수는 군권/대통일학설을 주입하여 한무제의 사랑을 받아 정치의 주류가 되었다.
위진 남북조 이 격동의 시대에 한 당국이 강요한 유교의 번잡한 예절은 이미 시대의 요구에 맞지 않고, 문벌제도와 사회 동방학의 이론, 사자가 소침하고 현학이 성행하여 조조 유석도의 전형적 대표로 나섰다.
당나라 () 는 개방되어, 유석도 () 세 집이 다투었지만, 유가의 정통 지위는 완전히 상실되지 않았다. 그것은 도가 () 와 불가가 () 와 통한다.
송원 시대의 유학은 정통으로 돌아왔고, 원대에 이르러 과거시험은 유학을 완전히 채택하여 공식 주류 사상이 되었다. 유가사상은 가정의 일상생활에 가라앉았으며, 삼강오상이론과 도덕신성이론은 반드시 태어나야 한다.
명대 상공업의 싹, 민중 계몽, 전통 유학이 다시 발전하고, 심학이 양심을 끌어들이고, 지행이 하나가 되어, 한 번 유가가 민중에 대한 계몽사상을 완성하였다.
증국판은 청대 유학 실천자의 마지막 반 성인이었지만 유학 이론은 실질적으로 발전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