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문인들이 나라를 그르쳤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까?
송나라 는 지식인 에게 친절, 황제 는 미래 세대 는 처벌 할 수없는 의사 를 가르 칠 뿐만 아니라, 책, 책 자체 금 집, 책 yanruyu, 책 자동차 말, 책 천 종 을 떠나 있다!
\ "송사 소송전 \" 에 따르면 북송희녕 2 년, 김주 지사 장은 뇌물 수수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사법관은 그에게 지팡이와 교수형을 선고한 후 그를 섬으로 보냈다. 법원 관원 소송은 이 사건을 심리한 후, 고대에는 의사가 처벌을 받지 않고 장씨는 5 종 중에 살았다고 말했다. 족쇄로 그를 벌하고 노예들과 사귀게 한다면, 그가 연민할 가치가 없더라도, 이런 처벌은 의사의 명예를 모욕하기 때문에 너무 무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송신종은 이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여 장의 몽둥이와 고문의 징벌을 면제하고 그는 하주로 유배되었다. 그 이후로 지팡이법은 더 이상 관원에게 적용되지 않고 송대의 고정적인 법률제도가 되었다. 이것은 "의사에게 형벌을 줄 수 없다" 는 원칙의 구체적인 제도화이다.
그러나 북송 말년에 송진종과 송휘종은 유일한 두 황제가 정강의 치욕을 비난했다. 송휘종이 문관들이 설치한 중장애물을 뚫고 경위를 시찰했을 때, 80 만 금군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35 만 명에 불과했고, 반은 모두 노약자였다. 술 한 잔이 병사들을 해방시킨 후 한나라의 마지막 상무왕조는 당나라가 완전히 끝났다.
관본위는 고대 관본위 문화의 핵심이다. 관원은 권력뿐만 아니라 부, 명예, 각종 특권도 가지고 있다. 벼슬은 우선 신분 수준이고, 그다음은 직업이다. 사상적으로' 실무자는 국민을 다스리고, 실무자는 국민을 다스린다' 는 전통문화의 기본 가치취향이다.' 만물은 모두 하품이고 독서만 높다' 는 이 고훈도' 관고만' 으로 확장될 수 있다. 이는 주로 벼슬이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고대 사회계층 체계에서 원대 사람들은 10 등으로 나뉘었고, 관원은 1 위, 즉' 관' 이 높은 사회적 지위를 대표한다. 둘째, 승진과 치부는 항상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관위는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정상적인 임금 이외에, 관리는 또한, 필드를 차지 하 고, 세금을 지불 하지 않는, 노동의 수락을 거부, 매년 보상을 주고, 나쁜 규칙을 지원 등 다양 한 혜택을 했습니다. 셋째, 법은 또한 공무원에게 다양한 특권을 부여합니다. 왕공귀족의 범죄에도' 팔의정' 이나' 공무' 제도가 있어 가벼운 처벌을 면제하거나 면제할 수 있다.
공무원 선발은 초기에 효염명에 의지하고, 후기에는 과거에 의지하고, 선발된 것은 모두 문인의 정수, 즉 전체 문인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본래는' 열혈강호' 의 전쟁터와는 상관이 없었어야 했는데, 후기가 되자 문인들이 더욱 급진적으로 총을 들고 약을 먹은 것처럼 변했다. 그들이 평화를 요구하기만 하면, 즉시 그 사람들을' 매국',' 파렴치' 라고 비난하고 도덕적 고지에 서서 그들을 비판한다.
국가가 이 녀석들에게 납치된 후, 갈수록 멀어져 결국 전복될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명나라는 결국 노예에 의해 학살되었다. 의화단 운동 이후 청나라는 더 이상 원기를 회복하지 못하고 민중의 인정을 잃었다. 마지막으로, 손문과 원세카이는 함께 그것을 묻었다.
사실 이전 시대의 문인들은 그렇지 않았다. 진한시대 무관은 완전히 순군사그룹으로 구성되었고, 문무그룹은 서로 독립적이어서 교집합이 없었다. 문인들이 전쟁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자신을 군인으로 만들 수밖에 없다. 동한 반초처럼 문화로 자신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비현실적이고 지루하다고 느꼈고, 동한 서역을 지키기 위해 군대에 입대했다. 전반적으로, 문무계층은 결코 조화롭지 않지만, 또한 제외되었다.
일찍이 당말에는 전통적인 군제' 장병제' 가 와해되었고, 만당 5 대 10 대 때 군인들은 독립했기 때문에 황제는 이것이 군인들이 자신의 제도를 형성하는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황제는 군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물류보장권, 장비 배정권, 물자관리권, 군사결정권을 모두 군대에 분배했다. 좋은 점은 군인이 민간인의 부속물과 종속물이 되었다는 것이다.
때때로 고위 무관은 저급 문관에게 경례를 해야 한다. 만력명장 치계광이 회계장에 보낸 편지에서 자칭' 작은 문노재' 라고 자처한다. 치계광의 관직은 장고는 없지만 앞잡이가 되지는 않을 것이며 무관은 문관에 종속된다.
그러나 이런 안배의 단점도 뚜렷하다. 선비들이 군대를 통제하여, 군인들이 곳곳에서 지배를 받게 되었다. 학자의 눈에는' 명예' 가 영원히' 성패' 보다 중요하고,' 명예' 에 대한 추구는 변태에 가깝고 승부를 가리지 않아 국가가 한 번에 한 번씩 그들에게 비참하게 굴었다.
예를 들어, 제갈량의 아들 제갈첨 () 은 등애 () 가 은음 () 을 습격할 때 평소에 우세한 병력을 이끌고 저지한다. 이 시간, Zhuge Zhan 시마 이순신 같은 체류 하는 경우, Zhuge Zhan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아아, 단숨에 이기기 위해 제갈첨은 등애의 격장법을 이기고, 국가의 앞날에도 불구하고 결국 군대에서 죽고, 마지막 촉국도 함께 풀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충성스럽지만, 이것은 사실 국가의 앞날을 걸고 자신의 명성을 이루기 위한 무모한 충성으로, 정말 인정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 고대에는 문인 통치였다. 그 기술자들은 가격이 가장 낮은 장인이었고 문인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농민, 장인, 상인이 가장 낮았다. 모든 신기술이 등장했고, 모든 상인들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신기술을 적용했을 때, 그 허튼소리를 하는 문인들의 눈에는 그들은 영원히 아무런 가치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과학명언)
고대 지식인의 전반적인 이미지는 대개 철이 들고 수려하며 연약한 모습이었다. 이는 근심을 모르는 게으름과' 붓을 쓰면 천언만어가 있지만 정말 할 일이 없다' 는 사실을 뜻한다.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지식 수준에 대해 다소 탄복하는 것 외에,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수재가 아니다." "
학자는 기개가 있고 야심이 있을 수 있지만, 결코 기술의 발전을 업신여기지 않는다. 이런 문인 그룹의 지도하에 중국의 영리한' 장인' 은 영원히 출세하지 않을 것이다.
문인들의 국가에 대한 오해는 야망이 없거나 기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의 발전을 중시하지 않고, 기술의 진보를 제창하지 않으며, 심지어 기술의 발전과 발전을 방해할 수도 있다. 그들은 공허한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실현해야 할지 모른다. 이것은 문인들이 나라를 그르친 근본 원인이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공무원
바이두 백과-잘못된 나라
Baidu 백과 사전-의사로서 처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