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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재판》을 평론해 주세요

(a) "봄과 가을 재판" 의 역사적 배경

개념적으로' 춘추판안' 은 중국 법제발전사와 구체적인 사법실천에서 유교 고전, 특히' 춘추' 의 정신과 사례를 근거로 유죄 판결을 내리고 형을 선고하는 것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서한의 동중수는' 춘추재판' 의 시초자로 여겨진다. [1] 동시가 창설된 이래' 춘추재판' 은 한대 사법재판제도의 주요 특징이 되었으며 중화법계 유가화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그렇다면 이런 특별한 제도는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생겨났을까? 필자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경형제도의 출현은 도덕과 법의 상호 작용과 융합을 위한 객관적인 가능성을 제공한다. 주도면밀한 진 () 에서 형벌은 강렬한 원시 색채를 띠고 육형과 사형을 강조한다. 고문은 도덕적 참여의 여지가 없다. 주무왕 재위 시 코우루후가 노형을 제정하도록 명령했을 때, 오형법 * * * 삼천. 춘추시대의 각국 법률은 서주의 오형을 인용하는 것 외에도 요리, 참수, 시체 도살, 다진 형을 추가하여 국민의 반항을 진압했다. 진나라는' 법치민, 중형경죄' 의 전통을 계승하여 진나라의 법률을 너무 가혹하게 만들었다. 한나라 설립 후, 전조의 교훈을 감안해 통치자들은 비교적 가벼운 형벌과 집행유예 형벌을 취하고, 일부 형사제도 개혁을 통해 주련과 일부 육형을 폐지하고 사면과 환매 제도를 세웠다. 이러한 포지셔닝은 법과 도덕의 융합을 객관적으로 가능하게 하여' 춘추판결' 시행을 위한 제도적 토대를 마련했다.

둘째, 유학의 부흥은' 춘추재판' 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무제의 지지로 동중수는 육경을 더욱 추앙하고' 춘추', 특히' 춘추' 를 선전하며' 의리의 최대 집' 으로 불린다. 그는' 춘추' 를 사회행동가이드로 삼아 의리를 집중적으로 표현했는가? 삼강오륜은 종종 법률의 고도로 올라가' 예입법 예법 결합' 의 도덕법화 신로를 열어 동중서 정현을 대표하는 한유로, 예법 관계 도덕과 형벌의 관계를 상세히 논증하며' 도덕위형보조',' 대덕소형' 의 법률사상을 총결했다 [2] 뿐만 아니라, 그들은 법률을 해석하고, 유교 도덕으로 형사 사법 문제를 해석하고, 사법에서 법적 도덕화를 실천하는 사상가이기도 하다.

셋째,' 춘추재판' 은 예법 결합 과정에서 점차 생겨난 것이다. 한무제는 날로 날카로워지는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동중슈의'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한다' 는 지도 사상을 채택했다. 그 이후로 유교 사상은 공식적으로 중국을 2 천여 년 통치한 봉건 정통이 되었다. 법률 분야에서' 한승진법' 과' 한승진법' 은 법이고, 한대' 구장율령' 의 기본법전은' 진법' 으로 구성돼 독특한 치국 방침을 형성했다. 법률 분야에서 한대는 법가의 형명 환각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그 유죄 판결 양형 기준은 주로 법가 사상에서 비롯되며, 왕왕 경죄를 중벌한다. 이런 양형 기준은 사회질서 안정의 필요성에 맞지 않으며 이데올로기 분야의 유교에도 어긋난다. 그래서 한나라 중기에는 사상의식이 법적 실천에 맞지 않는 것은 필연적이며, 결국 이 글에서 논의한 이런 특수한 탈옥제도인' 춘추판안' 이 형성되었다.

(2) "봄과 가을 판단" 운영 과정

현존하는' 춘추판사' 의 산발적인 사례 분석에서' 춘추' 는 주로 두 부분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하나는' 이야기' 이고, 다른 하나는' 춘추' 의' 귓속말' 이다. 춘추' 등 유가 경전은 법적 권위를 얻었지만, 결국 유가 경전은 법전이 아니다. 춘추' 속 이야기든 귓속말이든 특정 사법조작 절차를 통해 구체적인 사건에 적용해 판례로 만들고 실질적인 법적 구속력을 부여함으로써' 춘추정옥' 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다음은 두 가지 사례입니다. 그런 다음 운영 프로세스를 분석합니다.

사례 1: 아들이 아버지를 잘못 다쳤다. \ "갑부 을과 병쟁언, c 는 칼로 을을 찌르고, 갑은 지팡이로 병거를 치고, 을을 오살한다. A 는요? 또는: 네 아버지를 때리고, 첫 번째로 목을 베었다. 속담에 이르기를, 나는 부자가 절친인 줄 알았고, 그들이 싸우는 것은 모두 그들의 몽둥이를 도와주는 것이지, 아버지를 비판해야 하기 때문이 아니라고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춘추' 는 한 사람이 아버지를 위해 병을 치료하고, 약을 먹고, 아버지를 대가로 죽고, 군자의 초심은 징벌하지 않고 용서할 수 있다는 뜻이다. A 는 법이 아니다. 소위 아버지를 때리는 것은 옳지 않다. 클릭합니다 [3] 이 사건의 대의는 A 의 아버지 B 가 모 C 와 싸우고 C 가 칼로 B 를 찔렀다는 것이다. A 아버지가 손해를 볼까 봐 그를 구해 주었는데, 뜻밖에 아버지를 잘못 다쳤다. 한족 관원은 그의 아들이 아버지를 때리는 죄를 지었으니 법에 따라' 참수' 의 형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동중수는 아들이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싸우는 동기는 아버지를 때리는 것이 아니라 사면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 대해 동중수는' 군자가 너그럽고 처벌하지 않는다' 는 원칙에 근거하여 어떤 행위는 아버지를 때리는 죄를 구성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례 2: 사슴을 축복으로 만들다. \ "6 월 사냥 니켈, 그래서 의사가 돌아왔다. 의사가 그의 어머니의 목소리를 보고 그는 느꼈다. 판사님, 죄명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아프고, 죽음을 두려워하고, 고아와 어린 아이들을 돌보고 싶지만, 의사가 착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니켈 이안은요? 풀려났고, 제비는 생각했다. 토론은 무엇입니까? 동중수는 군자가 알을 낳지 않고, 의사는 충고하지 않고, 꼭 돌아가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어머니의 선량함을 느꼈다. 내가 너의 목숨을 버렸지만, 나는 움직일 수 있다. " [4] 이 사건의 대의는 의사와 군주가 함께 사냥을 가고, 군주가 사슴 한 마리를 사냥하여 의사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길에서 암사슴 한 마리를 만났는데, 암사슴과 사슴이 서로 마주보며 울면서 의사의 연민을 불러일으켜 사슴을 놓아주었다. 그래서 국군은 화가 났고, 의사도' 군명을 듣지 않는다' 는 이유로 벌을 받아야 했다. 유죄 판결을 받기 전에 군주가 병이 났다. 이때 그는 의사가 인자하다고 생각하여, 의사를 사면했을 뿐만 아니라, 의사를 태자부로 승진시켰다. 이 경우, 동 Zhongshu 는 군주가 동물을 죽이고, 의사가 충고하지 않고, \ "봄과 가을 \" 의 의미에 위배된다고 생각한다. 사슴이 옮겨진 뒤 풀려난 것을 감안하면 용서할 이유가 있어 형사책임을 면제할 수 있다. 그러나 의사는 결국' 네 목숨을 망친' 죄를 지었기 때문에 승진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일을 동원하는 것은 가능하다.

위의 두 가지 사례에서, 우리는 간단히 * * * 내용을 요약하여' 춘추재판' 의 운영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첫째,' 춘추판결' 의 사례에 적용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춘추판결' 사건은 어려운 사건, 즉 적용 가능한 법조문이 윤리, 인정과 충돌하거나 적용 가능한 명문법조문을 찾기 어려운 사건에 속해야 한다.

둘째, 확정의 근거를 찾다. 사건의 근거를 찾는 것은 바로 찾고, 춘추의 이야기를 찾고, 춘추의 속삭임을 찾는 것이다. 동중수는 "춘추" 의 242 년 문장, 모두 천하의 크고 사건이 풍부하다 "고 말했다. [5]' 춘추' 의리에 정통하면 실생활에서 정치적 법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법에 명문 규정이 없는 상황에서 봉건법의 최고 연원' 춘추' 중 유가 경전을 탐구해 의문옥을 확정할 수 있다.

셋째,' 춘추' 의 뜻에 따라 판단의견을 제시한다. 가장 가까운 이야기나 귓속말을 찾은 뒤 이 이야기나 귓속말을 분석하고 해석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사법원칙을 추상화하며 법적 충돌과 갈등을 더욱 해소하고 충분한 분석과 고려를 거쳐 최종 판결을 내린다.

(c) "봄과 가을 판결" 평가

춘추재판' 에 대한 두 가지 전형적이고 가장 첨예한 평가가 있습니다. 아래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평가 1: 예. 이런 견해를 가진 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제시하여' 춘추교도소' 가 역사에서 한 적극적인 역할을 논술한다. 첫째, 그것은 중국 고대 법률의 유학화에 뚜렷한 촉진 작용을 한다. 둘째, 민족 단결을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 셋째, 봉건법이 시정되었다. 넷째, 양형은 중형에서 경량으로 바뀌어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는 데 유리하다. 다섯째, 유교가 황권 확장을 제한하는 노력이다. 여섯째, 중국 고대 범죄 구성 이론을 보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또한 일부 학자들은' 춘추재판' 에는 인간성에 대한 배려가 담겨 있어 법제를 문명화한다는 지적도 있다. [7]

평가 2: 부정적인 이론. 현재 이런 관점이 유행하고 있으며, 학계에서 이런 관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다. 예를 들어, 일부 학자들은' 춘추재판' 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사건을 심리할 때 유교 경전을 직접 인용하면 봉건법제를 강화하는 데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8] 좋은 면에서' 춘추재판' 의 역할이 극히 제한적이며, 더 많은 것은 독단적인 법률을 위한 문을 열었다는 학자도 있다. [9] 일부 중국 법제사 교과서에서도' 한대 통치자가' 춘추판안' 을 제창하는 것은' 춘추판안' 이 법령을 버리고 유교 고전, 특히' 춘추' 에 표현된 개념을 판안의 근거로 삼아 통치자가 필요에 따라 각종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10]

두 이론을 비교하면 필자는 부정론에 찬성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춘추재판' 이 전통문화에 큰 피해를 입혔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로, 그것은 법과 도덕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법이 도덕에 종속되게 한다. 법률의 이런 범도덕주의 경향은 법률의 권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법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고, 치국리정에서 법률의 중요한 지위를 흔들었다.

둘째로, 그것은 법에 대한 인정의 개입을 악화시켜 인치 문제를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인간이 법과 인간 통치에 개입한 가장 큰 결과 중 하나는 법이 원래의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단지 폭력적인 억압의 도구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뿐만 아니라' 춘추재판' 은 이른바 법적 허무주의의 범람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지막도 가장 중요한 점이다. 필자가 다음에 중점적으로 설명해야 할 것은' 춘추' 의 고전적인' 미묘한 의미' 로 인해 서로 모순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뽀뽀의 길' 과 또 다른 유교 고전이 제창하는 친족들 사이에 범죄를 비호하는 것? 춘추에는 친척을 피하지 않는다' 는 것은 모순적이다. 이 모순은 판사를 딜레마로 만들었다. 둘 다 유교 고전이기 때문에 어떤 기준을 따라야 하는가? 이 상황은 사법 절차에서 사법관원에게 상당한 자유재량권을 주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이어졌다. 이들 사법관들은 자신의' 필요' 에 근거하여 완전히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으며, 이는 그들에게 완전한 자유재량권을 주어 사법부패로 이어지기 쉽다. 따라서' 춘추판결서' 에서 사법관은 사실상 자신의 권력, 돈, 이익, 신분, 지위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고 법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로써' 춘추판안' 의 기본 상황은 이미 간단명료해졌다. 다음 논의의 초점은' 춘추판결' 이 가져온 법관자유재량권을 어떻게 행사할 것인가다

셋째, 판사의 재량권 행사? 《춘추판어》를 참고로 삼다

앞서 언급했듯이' 춘추정옥' 제도는 사법관에게 큰 자유재량권을 주었고, 그들은 필요에 따라 정반대의 판결을 내릴 수 있다. 이런 이른바' 필요' 는 정치적이거나 경제적일 수 있기 때문에 사법부패로 이어지기 쉽다. 이것은 또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기한다: 판사가 자유재량권을 행사할 필요성과 어떻게 자유재량권 행사를 규제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