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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어란 무엇인가요?

음양어는 '중국 최초의 도'로 알려진 태극권 도의 중간 부분을 말한다. 이 잘 알려진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음양 물고기가 서로 얽혀 있는 모양이므로 일반적으로 "음양 물고기 태극권 다이어그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 ——"노자 42장" 이것은 태극권에 대한 최고의이자 가장 본질적인 해석입니다. 음양 물고기는 공자묘 대성전, 누관대, 삼모궁의 들보와 기둥, 백운사 간판, 도사의 의복, 점쟁이의 점술 가판대, 덮개 등에서 널리 발견됩니다. 한의학, 기공, 무술, 중국전통문화에 관한 서적과 휘장으로 구성된 로고, 태극기, 대한공군 휘장, 몽골 국기, 몽골 군 휘장, 앙골라 공군 휘장, 싱가포르 공군 항공기 엠블럼, 보어 명예훈장 등이 모두 반영됩니다.

태극권 도표는 '중국 최초의 도표'로 알려져 있다. 공자묘 대성전의 들보와 기둥부터 노자탑, 삼마오궁, 백운사의 상징물까지, 도사 예복부터 점술가의 점술 가판대까지, 전통 서적과 간행물의 표지와 상징까지; 한의학, 기공, 무술 및 중국 전통 문화 모노그램부터 태극기 패턴, 싱가포르 공군 항공기 엠블럼, 보어 메달 가문 엠블럼...등 태극권 다이어그램이 모두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이 잘 알려진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음양 물고기가 서로 얽혀 있는 모양이므로 일반적으로 "음양 물고기 태극권 다이어그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극권'이 오랫동안, 폭넓게 인기를 끌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 기원과 진화가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이 됐다. 그 유래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태극권 도표'라는 이름과 그 그래픽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름은 같지만 다른 그래픽을 나타냅니다. 음양 물고기 그래픽 외에도 "태극권 다이어그램"에는 5개 레이어의 그래픽이 있습니다(즉, 관례적인 "Zhou Dunyi"). 태극권 다이어그램'), 속이 빈 원형 ​​그래픽, 흑백 반원 그래픽 등(사실 후자의 그래픽은 전자보다 훨씬 일찍부터 '태극권 다이어그램'으로 불렸습니다.) 첫째, 동일한 그래픽은 다음과 같이 다른 이름을 갖습니다. 초기에는 "태극도"라고 불렸던 음양어 "태극도", "시안천도", "하천도", "시안천자연도", "고대 태극권도' 등, 5층의 '태극권도'는 '무지도', '태극권 순차 및 역도'라고도 한다”, “원활한 성장의 태극권도”, “단도 역도” 성장” 등(물론 두 가지 태극권 다이어그램의 그래픽은 약간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음양어태극권도(이하 '태극권도'라 함)만을 검토한다. 5중태극권에 대한 연구는 별도로 작성한다.

현대의 많은 사람들은 태극권이 원시시대부터 유래되었다고 믿고 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고대에 외계인이 지구인에게 준 선물이라거나 마지막 또는 심지어는 이 인류 문명 이전에 두세 개의 문명이 파괴되었습니다. 그 때부터 남은 유일한 토큰입니다. 태극권 도표는 어떤 기초로 발전했습니까? Chen Lifu 씨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중국 본토에서 발굴된 고대 태극권 도표는 Zhouyi 및 Gan Chi Du가 작성된 것보다 3~4천년 더 빠릅니다. 6,500년 전(복시 시대) 모운 태극권 연구소(스웨덴 극동 박물관 소장)에서 출토된 쌍귀도자기에 용 두 마리가 그려진 태극권 그림이 붓 중심으로 그려져 출토됐다. 공자보다 4,000년 전, 상나라와 서주나라의 많은 청동에도 두 마리의 수컷과 암컷 용이 서로 얽혀 있는 태극권 도형이 있습니다.”(“태극권 도형에 관한 몇 가지 문제”) 천 선생이 직접 이렇게 불렀습니다. 두 용의 다이어그램은 "두 용의 태극권 다이어그램"으로 서로 얽혀 있습니다. 쌍용 얽힘 다이어그램은 실제로 중국 조상의 "Fuxi와 Nuwa 교배 다이어그램"입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태극권 다이어그램이 " " 및 " " 기호(Liuwan, Minhe County 및 Ledu, Qinghai)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합니다. , Shipengshan, Wengniute Banner, Liaoning, Qu 이 기호는 강석하 중부에서 출토된 신석기 토기에 새겨져 있음), 이중 물고기 문양(산시성 시안 반포 유적에서 출토된 사람의 얼굴을 그린 토기 대야와 물고기 문양) , 이중 봉황 문양(신석기 시대의 뼈 조각 및 도자기 그림과 허무도 문화에 이러한 문양이 있음) 최근 일부 사람들은 태극권 도표가 복시 태하, 낙유 아래에서 황하와 낙수가 합쳐질 때 형성된 "소용돌이"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허난(1993년 3월 8일자 8판 '정저우 일보' 참조).

이런 그래픽이 태극권의 원천인가요? 이런 그래픽과 패턴만 본다면 당연히 태극권을 직접 추론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민족에서는 유사한 문양이 태극권 도형으로 진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고대 바빌론에는 쌍뱀이 얽혀 교배하는 문양과 고대 그리스, 고대 인도의 유물(은 장신구, 구리 항아리, 꽃병 등)이 남아 있다. , 코카서스, 소아시아 및 기타 지역에는 다음과 같은 패턴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민족 그룹 중 어느 것도 태극권 다이어그램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소용돌이"에 관해서는 "소용돌이"가 어디에나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태극권 도표를 볼 수 있다면 전 세계에서 태극권 도표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나 이는 그래픽에 숨겨진 아이디어로 판단할 때 태극권 도표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도형은 모두 쌍용, 쌍뱀, 쌍물고기, 쌍불사조 등 쌍의 교차에 의해 형성된다. . 이중 이중 패턴은 남성과 여성(Fuxi, Nuwa) 또는 남성과 여성(물고기자리, 이중 뱀, 이중 용, 이중 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두 쌍의 교차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원시인의 직관적 이해를 반영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결합. 인체현상, 생물학적 현상, 성기, 남성과 여성, 남성과 여성, 해와 달 등의 자연현상으로부터 점차 음양의 개념과 음양의 공존을 실현하게 되었고, 음양의 상대적인 교차(치료와 통일), 음양의 상호작용, 음양의 상호변형 등 기타 이념적 개념이 이러한 사고방식에 의해 중국 전통문화가 감각, 음양 문화. 『주역』에 나오는 음양선과 음양육상은 태극권의 흑과 백과 일체의 음양사상의 상징(선기호)이다. 시작과 끝은 화합, 성장과 쇠퇴, 음과 양의 상호 작용(그래픽 기호)의 개념을 가장 잘 보여줍니다.

원시시대의 이러한 패턴은 태극권의 사상적 기원일 뿐이며, 태극권으로의 직접적인 진화는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최초의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누구였습니까? 먼저 이전 논의를 살펴보겠습니다.

송나라의 저술에는 기본적으로 '선천화'('음양어그림' 또는 '음양어그림'이 포함되어야 함)가 진에게서 전수된 것으로 믿어진다. 오대단과 송나라 초기. 가장 유명한 것은 Zhu Zhen의 논의입니다. "Chen Tuan은 타고난 그림으로 Mu Xiu에게 씨앗을 물려주고 Mu Xiu는 그의 재능을 물려 받았으며 그의 재능은 Shao Yong에게 물려 받았습니다." 상·금의석표")

실제로 주진(朱眞)보다 앞선 조석지(趙曹治)는 선천도의 확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 역서로 중난 중정군 방명이를 가르쳤고, 명의(Ming Yi)는 문양무(文陽穆)에게서 사사(常師)라는 칭호를 받았고, 소 순(蘇順)과 진자미(秦子禪)도 보(村)씨에게 무술을 배웠다. , 허난성 소강제로부터 용요부사 칭호를 받음."('송산전' 제18권) '왕쌍송당')

소용의 동시대인들이 한 말을 살펴보자. 소용과 30년 넘게 같은 골목에서 살았던 얼성 형제는 “두 선생의 학문은 전승됐다. 그는 이정지에게서 받았고, 정지는 무보창에게서 받았다. 유래, 단서가 많다." "(성호의 『소요부씨 비문』) 정은 무슈에게만 추천했고, 무슈는 '단서가 있다'라는 문장으로 생략했다.

소영의 아들 소보원은 "고제(故帝)는 이청사의 이지재에게 받아들여졌고 이름은 정지였다. 그는 온화하고 파격적인 사람이었고 그의 스승은 문양이었다"고 말했다. Muxiu. 고 황제가 배우고 싶어한다고 들었는데 ... 그의 연구를 ... Bo Chang, "Guo Shi"에는 전기가 있고 그의 선생님은 Chen Tuanye입니다."( "Yi Xue Bian Huo" ")

이는 주진이 언급한 상속관계가 기본적으로 신빙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 '본래도'가 위의 문헌과 함께 전승되지 않은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며, 이것이 '음양어도', '본래팔도지위순서'인지는 현재까지 누구도 확인할 수 없다. 다이어그램" 또는 다른 다이어그램.

훗날 이도의 발전을 자세히 논한 사람은 원나라의 원각(圓絲)이다. 그는 송나라 말기 사중지의 『이도삼화』의 『서문』에 이렇게 썼다. Shangrao의 Xie 씨는 Jian'an Fan으로 탈출했습니다. "Yang, Wu Shengchan은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의 계획을 생각해 냈습니다." Xie Zhongzhi는 Peng Weng에게서 받았고 Peng Weng은 Wu Yijun에게서 받았습니다. Wu Yijun은 Bai Yuchan(Bai Yuchan의 도교 이름은 Wu Yiweng)일 수 있습니다. Yuan Jue는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Jingzhou에 도착했을 때 Yuan Ji Daojie는 Xue Weng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Yi는 그것을 다시 전송했습니다. Yuan Nai는 Yongjia에서 Xue Jixuan을 가르쳤습니다 ... 마침내 Zhu Wengong은 그의 친구 Cai Jitong을 Jingzhou로 보냈고 협곡으로 돌아와서야 그는 세 장의 사진을 얻었습니다. 그의 손자 강미는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Peng Weng의 음모는 Cai의 것으로 의심됩니다.

"(Hu Wei의 "Yi Tu Ming Bian" 3권에서 인용) Yuan Jue에 따르면 Yi의 사진 세 장의 퍼짐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Xue Weng-Yuan Gai-Xue Jixuan ... (The Hermit of Shu) )-Cai Jitong-Cai Kang...Wu Yijun (Bai Yuchan)-Peng Weng

(i.e. Peng Shu)-Xie Zhongzhi(i.e Xie Fangde)-Wu Chan

그럼 Cai Yuan은 쓰촨에서 찍은 세 장의 사진은 어떻게 생겼나요? 아니면 Xie Zhongzhi의 "Three Pictures of Yi"는 어떻게 생겼나요? 당시 설명: "그러므로 Ji Tong이 얻은 세 장의 사진이 처음으로 출판되었습니다. 하나는 의심할 여지없이 타고난 태극권 다이어그램입니다. 두 번째는 Nine Palaces 다이어그램과 Five Elements Generation 다이어그램을 다룹니다.

명나라 초기 조거천(1351~1395)은 이 그림을 『육서본의의』에 포함시키며 “이 그림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촉나라의 은둔자에게서 그것을 얻어 비밀로 유지했습니다.", Zhu Zi는 그것을 보지 못했지만 이제 그는 Chen Bofu 가족입니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말을 믿었습니다. 오직 기펑산만이 의심을 표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희와 채는 어떤 책에서도 그것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는데, 그것을 비밀로 하고 말하지 않을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명나라 Yang Shiqiao의 "The Complete Book of Changes"에서 인용) "). Hu Wei는 Yuan Jue의 진술에 동의할 뿐만 아니라 Zhu Zhen의 진술에도 동의합니다. 그는 Chen Tuan이 타고난 다이어그램을 사용했다고 믿습니다. 이 다이어그램에서 Shao Yong의 "Xiantian Ancient Changes"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진투안에서 나온 것이고 '신동기'에서 나온 것으로 결론이 난다.

음양어 태극권 도표는 '수화광국도'나 '삼오도'에서 나온 것 같다. 『주이신동기』의 『그림』도 분석할 가치가 있다. 후자의 두 그림은 오대 팽소가 『역서』를 해석하기 위해 그린 것이라고 한다. "Zhengtong Dao Zang", Peng Xiao의 "Can Tongqi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 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책에는 두 장의 그림이 없고 "Dingjing 그림"은 하나만 있습니다(물론 그럴 수는 없습니다). 다른 분실된 버전에는 이 두 그림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배제했습니다.) 최소한 Peng Xiao가 이 두 그림을 그렸거나 심지어 "참조"를 그렸다고 하더라도 "Tongqi"에는 이 두 그림이 있으며 그것이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태극권의 근원은 위와 같습니다. 이 두 그림의 그래픽에서는 태극권에서 유추할 수 있는 흔적이 없지만, 이념적 기원 사이의 관계가 있습니다. Shen Tongqi"는 "능선이 kuangkuo에서 분리되고 허브가 오른쪽 축입니다. "Kanli는 특히 강조됩니다. Kanli는 태양과 달이며 태양과 달은 "Yi"입니다. Kan은 음의 양이고 Li는 양의 음입니다. "물과 불 Kuangkuo 다이어그램" 칸(물)과 리(불)의 정반대이다. 두 개의 육각형을 이미지로 표현한 것이 음과 양, 음과 양의 결합이라는 생각이 아닌가. 음양이 쇠퇴하는 태극권도? Yuan Jue 등에 따르면 도교의 계보로 판단하면 Wuyi Jun Bai Yuchan은 도교 남종의 다섯 번째 조상이자 "촉의 은둔자"입니다.

도교의 도사일지도 모른다.

태극권의 기원 관계를 조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우선 태극권 도형의 그래픽에 대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표준이 없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원시시대의 도형은 모두 실제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음양 물고기가 얽혀 있는 패턴이어야 하며, 바깥 부분은 팔괘 또는 육십사 육각형 원형 패턴이어야 합니다. " 진투안(Chen Tuan)이 전승한 문양은 이러한 문양으로 진투안(Chen Tuan)이 이 그림을 처음으로 그린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 또한 설왕(Xue Weng)과 촉선인(Shu's Hermit)이 이 그림을 만든 것인지도 불분명하다. 기존 문헌을 검색한 결과 , 우리는 최초의 태극권 그림이 남송 왕조의 장흥성(Zhang Xingcheng)의 "이헌(Yi Xuan)"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장흥성(Zhang Xingcheng)의 탄생과 사망 연도는 알 수 없으며 그는 서기 12세기에 살았습니다. 소흥(少興)의 진사(113l~1137) 건도 2년(1166)에 『의서칠서』를 황제에게 바쳤는데, 그 중 『이현』에 이 그림이 담겨 있다. "는 "Yiyuan"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 버전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청나라 건륭 황제 Li Tiaoyuan이 편집하고 출판한 "Hanhai"판이고, 다른 하나는 편집하고 출판한 "시리즈 컬렉션의 초기 컬렉션"입니다. 1935년 출판. "한하이(Han Hai)"의 인쇄본에 따르면

현대 궈허 씨는 "역서(Book of Changes)" 제4호에 "이현천도 - 장흥성(張興成)의 훈천상비도"를 출판했습니다. 1995년에, 이에 대한 네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Zhang Xingcheng의 “태극권 개념은 형이상학적인 특정 6줄 육각형입니다. "'선천도'의 고리에 있는 '중간공'을 태극권으로 간주한 주희(朱熙)와 채원정(蔡源亭)의 후기 우주론과는 다르다.

(2) Hong Mai는 언급하지 않았고 Zhu Xi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3) 소용은 하늘을 묘사하기 위해 훈전 기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4) "Yi Xuan"은 "Tai Xuan"의 주석입니다. "3항 기호 시스템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책 "Tai Xuan"에 이러한 이중 기호 시스템에 대한 다이어그램이 어떻게 있을 수 있습니까? 의견은 매우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첫째, '형이상학적인' 태극권 견해나 '형이상학적인' 태극권 견해는 모두 음양어 태극권 도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태극권과 같은 선천적 다이어그램의 중간.", "이선천의 그림-수렵의 현상"과 같은 그림은 없을 것입니다. 둘 사이의 관계가 무엇인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Guo의 진술에 따르면 음양 물고기 태극권 다이어그램의 중앙은 가상의 장소가 아니라 실제 장소입니다. , 그것은 정확히 "물리적"이고, "물리적"에서 "형이상학적" 태극권 관점이 "형이상학적" 수치로 진화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합리적이지 않을까요? (물론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분석) 이에 반해, "가운데는 공이다"라는 소위 "형이상학적인" 태극권 견해는 "중공 태극권"과 같은 "형이상학적인" 태극권 다이어그램을 도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음양 물고기 상호 작용".

둘째, 국사책을 맡고 있는 홍마이가 음양어 태극권 도표를 본다면 두 의식을 흑백 반원으로 표현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64개의 헥사그램은 두 개의 의식 다이어그램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 추측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홍마이가 음양 물고기 그림을 보든 안 보든, 흑백 반원 태극권 도표를 사용하지 말라고 강요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는 음양 물고기 그림을 좋아하지 않고 흑백을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반원형 그림. 사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태극권의 두 가지 원리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했기 때문에 흑백 반원형 태극권 다이어그램을 선호했습니다(이것은 음양 물고기 다이어그램에 못지 않습니다). Zhu X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Guishan은 종이 한 장을 가져다가 원을 그리고 그 절반을 먹으로 칠한 다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이 'Yi'입니다. 이것은 훌륭한 진술입니다! 'Yi'는 단지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입니다. , 많은 것을 만들고 있습니다.”( "Zhu Zi Yu Lei"65 권) "그림의 왼쪽은 양의 것이고 오른쪽은 음의 것입니다." (같은 책) 게다가, 주 스승님이 아무리 "박식하고 지식이 풍부하다"고 해도 그가 아직 보지 못한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논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습니다.

실제로 소서 4년(1193), 주희는 채원정에게 촉나라에 가서 이지도를 찾아보라고 부탁했다. 청원 2년(1196년) 주희가 채지통에게 보낸 편지에서 "어제 나는 절벽에 새겨진 하(貫), 낙(羅), 선천(禪泉)의 그림을 보았다. Gan Jun은 Gezao Mountain의 Xinying Jingshe에 조각 할 수있는 돌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Xiantian"에 육각형과 인장을 새겨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모." (주원공 전집 · "속편" 2권 "채지통의 책에 대한 답서" 60, 61) 여기에서 언급된 "선천" 그림은 아마도 이 "선천 태극권 그림"(문양 물고기 그림 코팅)일 것입니다. 64헥사그램). 그러나 이듬해(1197년, 청원 3년) 게자오산에 새겨진 그림은 '강그림'과 '나수' 두 장뿐이었다. '선천도'가 결국 새겨지지 않은 이유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 모얀에 새기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 도형은 64개 육각형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 물고기' 다이어그램 내부 또는 64개의 육각형 다이어그램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육각형과 선을 조각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Zhu Xi는 "육각형을 조각하고 봉인하는 것"을 상상했습니다. 둘째, He와 Luo 사진과의 비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Hu Wei의 추측에 따르면, 이 사진은 "Xiyi에서 왔고 Boyang에서 유래했습니다. 55%가 사실이라고 말하는 Genjie Dachuan만큼 진짜가 아닙니다." 그리고 루올라이. Hu Wei의 말은 Cai Jitong이 "비밀을 유지했지만 전달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Cai Jitong과 Zhu Xi는 그것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것을 포기했습니다. 새기지 않았습니다. 이에 서정남 선생은 두 장의 그림만 새겨져 있는 이유는 팔펀의 '강그림'과 구궁의 '나서'에 이미 이 그림이 담겨 있고, 세 그림이 하나의 그림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태극권과 태극권 문화' 20쪽) 음양어를 기본으로 한 허도와 낙서의 존재는 어떻게 '삼위일체'라고 단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진술은 의심스럽다. 사진은 원래 하나의 사진이다"라고 말했다.

장싱진 본인 외에도 이 사진에 정말 주목하고 그 '놀라운' 방식을 이해한 사람은 자오주첸(Zhao Juqian)이다. 그것을 가지고 놀면 태극권은 음양을 결합하고 음양 문자와 팔괘는 자연스럽게 훌륭합니다.

"'멋진'이라는 단어는 자오가 반복된 연주('익숙한 연주')를 거쳐 실현한 것입니다. 선인들은 이런 식으로 연주하지 않았고 그 아름다움을 이해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그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멋진" 단어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Hong Mai와 Zhu Xi는 음양 물고기 그림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므로 Zhang Xingcheng이 그것을 전달했거나 만들었다는 것을 부인했습니다. p>

셋째, 여기에서 Shao Yong이 하늘을 묘사하기 위해 Huntian의 이미지를 사용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Zhang Xingcheng이 Shao Yong의 Xiantian Diagram을 이해하려면 "Yi Xiantian Diagram"사이에 대시를 사용했습니다. "와 Guo의 텍스트에서는 "Huntian Xiang"이고, "Yixuan"에서는 "Huntian Xiangye" 네 글자가 "Yi Xiantian Diagram"에 붙은 작은 문자의 이중선입니다. " 아래는 분명히 주석이지만 Guo는 이것을 실수로 취했습니다. Zhang Xingcheng은 "Yi"가 Hun Tian의 현상이라고 믿었고 Shao Yong의 Xiantian Diagram은 Hun Tian의 이론입니다. "Gai Hun의 원리는 동일하며 Tang Yixing은 그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Gaitian 이론은 원래의 기원을 잃었으므로 Ziyun과 Kangjie는 그의 이론이 아닙니다. "( "Yi Xuan"1 권) Shao Yong은 Gaitian 이론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그는 또한 다음과 같이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가이(Gai Yi), 하늘과 땅의 수...하늘의 현상, 현저(Suanzhe), 땅과 하늘의 수...하늘을 덮는 현상; ”

넷째, 궈씨는 "이쉬안"에는 이진 기호 그림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궈씨가 "이쉬안"의 텍스트 전체를 거의 읽었는지 궁금합니다. "Yi"와 "Xuan", 즉 "Yi Xuan"은 "Yi"와의 비교를 통해 "Tai Xuan"에 주석을 달고 어디에나 이진 기호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종파의 시작 부분에는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는 Xuan Ye입니다. 인생에는 셋이 있는데 그 숫자가 6이 되는 것이 하늘의 쓰임이다. 그러므로 이(十)는 하나의 육각형(六六文)과 여섯 줄의 이(十)가 있는 것이니라.” “이는 하늘을 말하며 땅으로 나뉘면 왕이 ​​신하를 쓰느니라. "Xuan은 9개의 숫자를 사용하므로 8을 치고, Yi는 15개의 숫자를 사용하므로 9를 칩니다." Yi는 9와 6을 결합하지만 Xuan은 9만 사용합니다. Yi의 여덟 번째는 천체를 의미하고 Xuan의 아홉 ​​번째는 흙의 사용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이현전화'는 '태현화'와 비교되는데, '선전화'는 하늘이 흐려지는 현상이고, '태현화'는 하늘을 덮는 현상이라고 여겨진다.

위 네 가지 점은 궈웬에 대한 논쟁은 장흥성이 태극권도(Yi Xiantian Diagram)를 만들었을 수도 있다는 것만 보여줄 수 있지만, 태극권도가 확실히 만들어졌다는 것을 증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저자: Zhang Xingcheng. 이를 위해서는 "Yi Xuan"에 있는 Zhang Xingcheng의 글을 분석해야 합니다. 책에는 아마도 세 가지 "Yi Xiantian Diagram"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Xiantian Square Diagram이고, 다른 하나는 Xiantian Circle Diagram입니다.

(1) 이선천도(The Yi Xiantian Diagram) 1권. : “이씨의 원과 원의 두 도형은 하늘과 땅의 위상을 나타냅니다. “하늘은 땅의 수를 이용하여 변화를 주는데, 사각형과 원의 두 도형이 하나로 합쳐지면 원이 사각형을 둘러싸고 땅이 하늘 안에 있게 되는 현상이 바로 하늘이다. 하늘." "7권: "의도에서 사각형과 원이 하나가 되면 땅은 하늘에 있고 하늘은 진흙탕 하늘과 같습니다. "이 그림은 소용의 시안천 육십사각형 방향 지도입니다. 이 그림은 주희의 『역서』 제1권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시안천 정사각형 도표. 1: "선천방형도, 간위치 북서쪽으로 곤(坤)이 남동쪽에 있고, 천문(天文)도 집안이라..." 제9권: "본래방형도가 땅에서 바뀌면 육각형 하나가 된다." 64개의 헥사그램인 8개의 헥사그램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이 그림은 하늘로 둘러싸인 지구를 나타내는 소용의 선천적 방위 지도의 사각형 다이어그램입니다.

(3) 선천적 원 다이어그램. 1권: "이순신의 원 다이어그램은 다음 중 하나에서 파생됩니다. 음과 일양의 입과 입의 두 가지 원리를 외부에서 내부로 가져갑니다. "Zhang Xingcheng은 이 그림을 특별히 좋아하는 것 같으며 종종 이를 단순히 "Xiantian Picture"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10권: "Xiantian Picture는 하나의 하루로 결합됩니다. "선천도의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사람은 기를 거스르며 시간을 바꾸는 것이고, 왼쪽에 있는 사람은 기를 따라 생물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천지의 도리에는 역경이 스스로 생기고 남에게 좋은 일이 생기나니 이것이 또한 충성과 용서의 이치이다. …'본상은 둥글고 그 형상을 따르는 것은 하늘이다. ”

본질적인 원 다이어그램 중간에 '음양 물고기' 도형을 추가하는 것은 완전히 합리적입니다. '음양 물고기' 모양은 64각형 방위각에 대한 시각적 설명입니다. 원 다이어그램은 "Yi Xuan"에서 사용되었습니다. Xiantian 다이어그램에 "오른쪽 행"과 "왼쪽 행"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위의 인용문 외에도 10권에는 "Yi Xiantian Yao Xiang 다이어그램이 시작됩니다. 우주에서 음양 기호는 상하 모두 재결합 시작 부분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더러움의 오류로 간주해야 함) 음양 기호는 두 줄로 배열됩니다. , 위와 아래 모두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음양 물고기"의 왼쪽 및 오른쪽 행은 육각형의 왼쪽 및 오른쪽 행과 동일하지 않습니까? "Liu Yu Er"이 음양의 흑백 배열을 의미하지 않으면 무엇입니까? 그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또 다른 논문 "이통변"에는 장흥성(張興cheng)의 그림이 14장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유지그림"이고, "유지그림"이 "선전그림"이다. 이 사진은 사실 정사각형과 원형이 결합된 사진입니다(원형 사진이 팔각형으로 변형됨).

원 다이어그램의 설명은 "음양 물고기" 다이어그램의 의미를 보여줍니다. "태극권에는 존재한다고 생각되나 보이지 않는 모든 현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되지만 고정되어 있는 모든 현상이 담겨 있다. ... 태극권 전체인 혼돈 속에 천지의 형상이 구현되어 있다." Chi."(제1권) "원형 다이어그램의 오른쪽으로 걷는 사람은 여섯 가지 변화가 없습니다. "Zuo Xing(왼쪽 여행자)의 육각형에는 다섯 가지 변화가 하나 있습니다." 1) “본질도는 일음일양육에서 시작하여 삼십이로 변하는데 이는 땅의 부드러움과 단단함, 우주의 복잡한 변화이다.” 부모, 굳음과 부드러움은 음양을 물려받는다. 변화를 이루면 세상의 능력이 완성된다.”(제1권)에서는 음양선의 변화를 통해 64육각형 원도의 배열을 설명하고, 음양어 그래픽은 이를 정확하고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 이런 종류의 헥사그램과 야오가 변합니다.

'음양어' 그림에서 오른쪽 상단 '흰살 생선'의 왼쪽 줄은 큰 것부터 작은 것 순으로 전(鍾), 두이(替), 이(秦), 진(4X8=32 포함)의 순이다. 이 4개의 헥사그램을 다음 헥사그램 헥사그램으로 사용), 이는 양야오가 왼쪽 및 오른쪽 아래 줄에 있는 "검은 물고기"가 큰 것에서 작은 것 순으로 점차 감소함을 나타냅니다(4X8=32 헥사그램 포함). 이 4개의 헥사그램을 다음 헥사그램으로 사용), 음요가 점차 감소함을 나타냅니다. 양선이 감소하면 음선이 증가하고, 음선이 감소하면 양선이 증가하므로 서로 얽혀있는 "흑백 물고기"로 표현됩니다. 두 개의 "물고기 눈"은 양 속의 음과 음 속의 양을 나타냅니다. "흰 물고기"의 "검은 눈"은 리육각형을 나타내고, "검은 물고기"의 "흰 눈"은 칸육각형을 나타냅니다.

'이헌'의 시안천도에는 64개의 육각형이 있고, 작은 검은색과 흰색 정사각형으로 표현된 야오 위치 변화는 6개의 흰색 정사각형과 6개의 검은색 정사각형(가장 큰 것의 경우)으로 구성됩니다. ), 푸(Fu)와 구(Ku)는 각각 흰색 1개, 검은색 1개, 흰색 5개입니다(어린 부모의 경우). 음과 양의 변화는 푸 자오(Fu Jiao)에서 시작하여 왼쪽으로 진행됩니다. 권리. 흑백 사각형의 개수에 따라 위치에 상관없이 합치면 바로 '음양어' 그림이다. 장흥성(張興cheng)이 64각형과 선의 법칙을 찾아내어 음양어류가 얽히는 도형을 그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궈 씨는 "음양 물고기" 사진은 "흑백 반원 사진의 적시 진화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을 뿐이며 이는 너무 자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장싱청 이후 자신이 그런 그림을 만들었다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원주는 태극권의 진화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설(지현)이 원에게 가르쳤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Gai) Shichang은 말했다 : Heluo 유산의 대부분은 Shu와 Han 왕조에 있었기 때문에 학자 관료들이 그것을 듣고 서둘러 그것을 구입했는데 "Xing Cheng Jing Xiang Shu"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Yuan Tong Yu Xuan". 그의 친구 Cai Jitong ..."(Hu Wei의 "Yi Tu Ming Bian"3 권에서 인용) Zhang Xingcheng의 삶으로 판단하면 그는 Linqiong 출신이었습니다. "간선 도로 사이에 청두 부록천(秦du Fulu Qian) 관할의 거지 사찰에서 "두먼십년"(황종희의 "송과 원나라 연구 사례 장주저 유교 사례"), 그는 7종의 책, 79권을 저술했습니다. 소용의 학문을 목적지로 삼아 "진희가 소에게 전수한 선천육각과 수의 40도에서 따온 것"("사천서총목록·자부·서서범주"는 "십사도"로 정확하다)"라고 설명한다. 변화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주어진 것입니다. 시작은 다르고 끝은 같습니다. "우선 강걸의 학문에 대한 그림이 14장 있습니다. 시모 선생의 전기는 촉나라 관료의 집에서 얻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장흥성(張興cheng)은 촉(船)에서의 시간을 이용하여 채원정(지통) 이전에 이 그림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장싱청(張興成) 외에 송나라에서 '음양어 태극권 그림'을 만든 사람이 있었나요? 문헌에 따르면 그런 그림을 만든 사람이 최소한 두 명 더 있습니다. 하나는 Zhang Xingcheng보다 빠른 Zheng Dongqing (Shaomei)이고, 다른 하나는 Zhang Xingcheng보다 늦은 Luo Yuan (Duanliang)입니다. 정동경의 《고선천그림전》: 그는 《선천그림주석》을 썼고, 서문에는 "동칭이 스스로 '이'를 연구한 이후 이씨 가문의 저작을 읽은 독자가 100명이 넘는다. 추천하는 것은 Ancient Xiantian Pictures, Yang Xiong의 "Tai Xuan" "Jing", Guan Ziming의 "Dongji Jing", Wei Boyang의 "Shen Tongqi", Shao Yaofu의 "Huangji Jingshi Shu"입니다. 네 가지 사상은 모두 기반입니다. "Yi"의 유래 인 Xiantian Tu에 대해 ? 서면 설명이 없으며 세상은 그것이 쓸모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나는 네 가지 중 가장 간단한 것인 사각형과 원의 관계에 대한 다이어그램을 만듭니다. "Zheng Dongqing이 언급한 '고대 Xiantian 다이어그램'은 적어도 그보다 더 이른 것입니다. Yang Xiong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니라 각주로 '사각형과 원의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고대 시안티안 지도"가 정확히 어떤 모습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름으로 보아 시안천 재킷의 64개 육각형을 그린 그림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은 "사각형" 모양과 "음양 물고기" 모양 사이에 차이가 있습니다).

나원은 '강 그림'을 그렸다: 명나라 초기 송련의 서문에 따르면 "신안의 낙단량은 음양의 그림을 그렸는데 그 중 여덟 개를 팔괘라 불렀다. 경문세계에서는 9개의 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청성산(靑成山)에서 나왔다고 하는데 상(象)으로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니라." Wei의 "Yi Tu Ming Bian") Luo Yuan의 그림은 Sichuan의 Qingcheng Mountain에서 얻은 것으로 중간에 "8"이있는 음양의 이미지이지만 아직 호출되지 않았습니다. '태극권도', '강도'라고 부르지만, 그 이미지는 전승되지 않는다. Hu Wei는 이것이 나중에 Zhao Zhongquan의 "고대 태극권 다이어그램"과 같은 모습이라고 믿습니다. Luo Yuan과 Zhu Xi는 같은 고향 출신 (둘 다 Xin'an 출신, 현재 안후이 성 Huizhou), 가까운 친구였습니다. 따라서 Zhu Xi는 Cai Yuanding에게 Shu에 가서 검색하라고 요청하기 전에 Luo Yuan의 사진을 보았을 것입니다. 세 장의 사진을 보았지만 그는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거나 승인하지 않았으므로 (Zhu Xi는 "강 사진"이 이 사진이 아닌 10자 사진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언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송나라 장흥성, 정동경, 낙원의 타고난 태극권 도형은 오랫동안 충분한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정과 낙원의 도형은 유실되기도 했습니다.) 명나라 초기까지 지속되었다. 명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그림에 큰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명나라 초기, 조보현(趙広熙)은 『육서(六書)의 본래 뜻』에 '음양어' 그림을 넣었는데, 학자들은 이 그림을 최초의 '태극권 그림'으로 여겼다. 이 결론은 다시 작성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태극권 그림'이 아니라 '천지천수그림'(후웨이는 이를 '천지천의 자연그림'이라고 인용)이라고 불렀다. Zhao Ruqian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복희 시대에 이 그림을 들고 있는 용과 말이 형양의 황하에서 나타났기 때문에 "강 그림"이라고 불렸습니다. ", 그리고 "상서"에는 "강그림은 동서문에 있다"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이 그림을 가리키는 것이지 구수그림이나 십수그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Zhao Juqian 다이어그램과 Zhang Xingcheng 다이어그램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Zhao 다이어그램의 외부 원은 타고난 8괘인 반면, Zhang 다이어그램은 타고난 64괘입니다. (2) 조 그림의 "물고기 머리"는 모서리와 모서리가 날카롭고, 장 그림의 "물고기 눈"은 길쭉하고 눈물 모양이며, "물고기 머리"는 부드러운 선과 "물고기 눈"입니다. 둥글다.

명나라 말기에 조중권(趙忠泉)이 쓴 『진정한 도교』에는 『고대태극도』가 담겨 있는데, 이 그림이 『고태태극』이라 불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문서의 Chi Diagram'을 참조하세요. Zhao Juqian의 사진과 비교하면 "음양 물고기"에 4개의 선이 추가되어 8개의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Hu Wei는 음과 양이 포함된 Luo Yuan의 "강 다이어그램"이 이렇게 생겼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보다 엄밀하게는 육각형의 음양 수와 흑백의 "음양 물고기 다이어그램"에 해당합니다. . 이런 의미에서, 후대의 태극권 도형(두 개의 반원으로 구성된 태극권 도형이 가장 대중적임)은 모두 잘못된 것이며, 엄밀히 말하면 육각형과 선의 수에 대응한다는 본래의 의미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이후 이 그림의 명칭은 기본적으로 통일되었고, 마침내 이 그림은 '태극권 그림'으로 명명되어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명나라의 유명한 이학자 라이지더(1525~1604)도 비슷한 태극권 도형을 직접 만들어 『주역도해』에 기록했다. ". 이 다이어그램은 "원형 다이어그램" 또는 "태극권 다이어그램"으로 명명되었으며 이는 음과 양의 상호 생성을 의미합니다. 양극은 음을 생성하고 음극은 양을 생성합니다. 전통적인 태극권 도형을 기반으로 약간의 변형을 가한 것이지만 대중화에는 실패했습니다.

결론

1. "음양어" 태극권 다이어그램의 사상적 기원은 원시 시대의 음양 개념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원시 시대의 관련 그래픽과 기호는 "음양"에서 직접 파생되지도 않고 파생될 수도 없습니다. -양물고기' 태극권 도표.

2. "음양 물고기"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도교와 관련이 있으며 송, 원, 청 왕조의 Hu Wei의 관련 견해 중 일부는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이 관계는 주로 내부 비약, 음양 및 기타에 반영됩니다. 이념적 개념. "물과 불의 광국도"와 "삼무지경도"는 "음양어" 태극권 도표를 직접 도출할 수 없습니다.

3. 진투안이나 설왕, 촉신, 청성산선이 '음양어' 태극권 도표를 창안했거나 처음으로 전수했다는 견해에 대해서는 검증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의심할 수밖에 없다. 쉽게 부정할 수도 없고, 단순히 긍정할 수도 없습니다.

4. 기존 문서에 등장하는 '음양어' 태극권 물고기의 최초 그림은 남송시대 장흥성(張興成)의 '이헌'에서 나온 것이다.

이 그림은 청나라 강희 이후에 나온 인물이 아니다. 이는 『이현』과 『이통편』의 텍스트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음양 물고기"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명나라 초기에 Zhao Juqian에 의해 변형(간소화)되었고 명나라 말기에 Zhao Zhongquan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두 개의 반원(왼쪽 및 오른쪽 반원, 위쪽 및 아래쪽 반원 등 포함)으로 구성된 후기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원래 의미와 일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