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에는 어떤 제한이 있습니까?
법이 저작권 행사를 제한하는 것은 주로 작품이 정신상품으로서 다른 제품과 다르기 때문에 그 가치는 사회이익으로 전환해야만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작품은 전파성과 지식성을 가지고 있으며, 작품의 광범위하고 시기적절한 전파는 사회 발전과 문화 진보에 없어서는 안 된다. 시민문화 수준과 자질 향상, 공공문화 오락 등 정신소비 수준 향상은 모두 정신제품의 작품 전파와 관련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저작권법이 저자에게 부여한 일부' 독점권' 을 대중이 지식과 사회 교육, 과학, 문화 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각국의 저작권법은 각기 다른 역사시기에 작가의' 독점권' (주로 경제권/재산권) 에 대해 약간의 제한을 가했다. 우리 헌법은 시민들이 권리를 누리는 동시에 의무도 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을 제한하는 것은 일종의 의무, 즉 사회에 대한 저자의 의무를 규정하는 것이다.
저작권 제한의 구체적인 내용:
저작권 기한
저작권의 기한은 저작권이 법률의 보호를 받는 기한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시간 제한은 작품재산권과 인신권 중 발표권에 대한 제한이고, 작품 인신권에서는 서명권, 수정권, 작품 완전권 보호에 대한 시간 제한이 없다. 저작권 보호 기간 동안 저작권 소유자는 상대적으로 완전한 저작권을 누리고 있습니다. 기한이 만료되면 제한된 부분의 저작권이 상실되어 더 이상 법률의 보호를 받지 않는다. 우리나라' 저작권법' 제 2 1 조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유형의 작품에 대한 보호 기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1. 시민 작품 보호 기간
공민 작품의 보호 기간은 저자가 생전에 사후한 지 50 년, 저자가 죽은 지 50 년째인 65438+2 월 3 1, 합작작품인 경우 마지막 작가가 죽은 지 50 년째인 65438+2 월 3 1 입니다.
2. 법인 또는 기타 조직 작품의 보호 기간
법인이나 다른 단체의 작품과 저작권 (서명권 제외) 보호 기간은 50 년이며, 출권과 재산권 보호 기간은 작품이 처음 발표된 후 50 년째인 65438+2 월 3 1 일까지다. 작품 창작 완료 후 50 년 이내에 발표되지 않은 저작권법은 더 이상 보호되지 않는다.
3. 영화작품이나 비슷한 영화방법으로 창작한 작품의 보호기간.
영화작품과 비슷한 영화방법으로 창작한 작품의 보호 기간은 법인이나 다른 조직의 보호 기간과 같다.
4. 알 수 없는 저자 작품의 보호 기간.
저자, 저작권, 재산 불명의 작품 보호 기간은 50 년으로 작품 발표 후 50 년째인 65438+2 월 3 1 입니다. 그러나 저자의 신분이 명확해지면 공민 작품 보호 기간의 규정이 적용된다.
저작권의 지리적 제한
저작권법은 국내법으로 중국에서만 유효합니다. 즉, 중국에서 창작한 작품은 국내법에 의해서만 보호될 수 있고, 다른 국가에서는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저작권의 지리적 제한이다. 그러나, 지적 재산권의 국제화 추세는 저작권 보호를 국경을 넘나들게 한다. 이 장에서 저작권 특징의 상대적 지역성을 설명한 것처럼, 저작권의 자동취득과 보호의 국제성은 저작권의 보호가 상표권과 특허권의 지역성보다 현저히 떨어지게 한다. 그 이유는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양자협의를 체결하거나 베른 협약과 세계 저작권 조약과 같은 저작권에 관한 국제협약에 참여했고,' 국민대우 원칙' 과' 호혜 원칙' 에 따라 저작권의 국제적 보호를 기본적으로 실현했기 때문이다. 즉 회원국 국민의 작품은 다른 회원국과 자국민처럼 보호될 수 있어 저작권의 지역성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제협약에 가입하지 않은 국가는 저작권 보호 방면에서 지리적 제한을 받는다.
[편집] 저작권 권한 제한
저작권의 권력 제한은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이 있는 작품이 침해권을 구성하지 않는 법률 규정을 가리킨다. 저작권의 권력 제한에는 주로 합리적 사용, 법정 허가 및 강제 허가가 포함됩니다.
1. 합리적 사용
합리적 사용은 저작권법의 규정에 따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보수를 지불하지 않고 일정 범위 내에서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사용하는 법률제도를 말한다. 합리적인 사용은 사용자를 위한 것이며, 사용자는 특정 조건 하에서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된 작품은 이미 출판되었습니다. 사용 목적은 비영리적이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사용할 때 저작권 소유자의 다른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의 작품을 사용할 때는 저자의 이름, 작품 이름 및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합리적 사용은 반드시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저작권법 제 22 조는 합리적 사용의 범위를 열거했다.
(1) 가능한 한 빨리 다른 사람이 발표한 작품을 개인 학습, 연구 또는 감상에 사용한다. 이 사용 방식은 주로 사용 목적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의 작품을 사용하는 목적은 상업적 목적이 아니라 개인 학습, 연구 또는 감상을 위한 것이다. 이른바' 개인' 이란 가정의 범위를 넘어 해석해서는 안 된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2) 어떤 작품을 소개, 평론하거나 어떤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작품에서 다른 사람이 발표한 작품을 적절히 인용한다. 인용이란 자신의 작품에서 다른 사람이 발표한 작품을 적절히 발췌한 것이다. 이 단락의 "적절한 참조" 는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인용의 목적은 한 작품을 소개하고 논평하거나 문제를 설명하는 것으로 제한됩니다. 둘째, 인용부분은 인용작품의 주요 부분이나 실질적 부분을 구성할 수 없다.
(3) 시사뉴스를 보도하기 위해 신문, 정기 간행물, 라디오, TV 프로그램 등 매체에서 발표된 작품을 불가피하게 전재하거나 인용한다. 본 단락은 신문, 정기 간행물, 라디오, TV 프로그램 등 매체가 시사 뉴스를 보도하기 위해 이미 발표된 작품을 불가피하게 복제하거나 인용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주로 강조하는 것은 첫째, 뉴스 보도 목적 이후 발표된 작품을 복제하거나 인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합리적인 사용에 속하며, 이 목적과 범위를 벗어나면 침해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4) 신문, 정기 간행물, 라디오, 방송국 등 매체가 다른 신문, 정기 간행물, 라디오, 방송국 등 언론이 이미 발표한 정치, 경제, 종교 문제에 관한 시사 문장 (저자가 발표하거나 방송해서는 안 된다고 선언한 것 제외).
(5) 신문, 정기 간행물, 라디오, 방송국이 공개 집회에서 발표하거나 방송하는 연설. 단, 저자가 발표하거나 방송해서는 안 된다고 선언한 경우는 제외된다.
(6) 이미 발표된 소량의 작품을 번역하거나 복제하여 학교의 교실 수업이나 과학 연구에 사용할 수 있지만 출판발행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단락의 적용은 두 가지 조건에 부합한다. 하나는 사용 목적이 학교 교실 수업이나 과학 연구에만 국한된다는 것이다. 둘째, 사용 방식은 일반적으로 번역이나 복제만 할 수 있고, 복사는 일찍 해야 하며, 출판할 수 없고, 작품의 정상적인 사용에 영향을 줄 수 없다.
(7) 국가기관은 공무 집행의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미 발표된 작품을 사용한다.
(8) 도서관 및 기록 보관소; 기념관, 박물관, 미술관 등. 전시나 버전 보존을 목적으로 박물관 소장의 작품을 복제하다. 소장작품은 우리 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출판과 미출판된 작품을 가리킨다. 소장품을 복제하는 목적은 버전을 전시하거나 저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복제된 조건은 단 하나의 작품집만 있을 수 있다.
(9) 이미 발표된 작품을 무료로 공연한다. 무료 공연이란 관객과 관객에게 비용을 받지 않고 출연자에게 보수를 지급하지 않는 공연이다.
(10) 야외 공공장소에서 설치하거나 전시한 예술품을 복사, 그림 그리기, 사진 촬영, 녹화합니다. 이 조항의 사용 조건은 야외 공공장소에 설치되거나 전시된 예술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용 방법은 복사, 페인팅, 사진, 비디오 등 간접 접촉으로 제한됩니다.
(1 1) 중국 시민, 법인 또는 기타 단체가 출판한 중국어 문자 작품을 소수민족 문자로 번역하여 중국 내에서 출판하다. 소수민족과학문화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시민,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은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보수를 지불하지 않고 소수민족 문자로 발표된 중국 작품을 번역할 수 있다. 그러나 조건은 이 규정이 중국어 원작에만 적용되고, 번역 작품은 중국에서 출판하는 것으로 제한된다는 것이다.
(12) 발표된 작품을 점자로 바꿔 출판하다. 장애인의 공익을 배려하고 지지하기 위해 이미 발표된 작품은 점자로 출판될 수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을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원작 저작권자의 소재지, 점자 작품의 형식, 출판 지역에 제한이 없다.
위 12 합리적 사용 행위는 출판사, 연기자, 녹음비디오 제작자, 라디오, 방송사 권리에 대한 제한에도 적용됩니다.
2. 법적 허가
법정허가란 저작권법의 규정에 따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일정 범위 내에서 저작권을 누리는 작품을 사용할 수 있지만 보수를 지불해야 하는 법률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는 일정한 조건 하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사용된 작품은 이미 공개적으로 발표되어 다른 사람의 작품을 사용하여 저작권자의 다른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사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저자의 이름, 작품의 이름, 출처를 표시해야 한다. 단, 사전에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경우는 예외입니다.
중국 저작권법은 법적 허가의 범위를 열거합니다.
(1) 9 년 의무교육 및 국가교육계획을 실시하기 위해 출판된 교과서는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이미 발표된 작품 단편, 문자단편, 음악작품 또는 별도의 예술, 사진작품을 사용하여 편찬할 수 있다. 단, 작가가 사전에 허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경우는 예외다.
이 단락의 규정은 9 년 의무교육과 국가교육계획을 실시하기 위해 마련된 공식 교재를 사용하기 위해 매우 명확하다. 교재란 반드시 정규 교재여야 하며 교보와 교수 참고서는 포함되지 않는다. 용도는 반드시 작아야 한다. 작품의 단편이나 글이 짧은 작품이나 미술, 사진의 단폭 작품이다.
(2) 작품이 발표된 후 다른 신문은 전재하거나 요약, 자료로 발표할 수 있지만 저작권자 성명은 전재, 발췌해서는 안 된다.
전재란 이미 다른 신문에 발표된 작품을 게재하는 것을 말한다. 발췌문은 원래 내용에 대한 부분 발췌나 약어이다. 이런 전재 발췌는 신문에 발표된 작품만을 겨냥한 것으로, 다른 신문에만 전재할 수 있다. 참, 저작권자만이 전재나 발췌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선언할 권리가 있다.
(3) 녹음제작자는 다른 사람이 합법적으로 녹음한 음악작품을 녹음제품으로 사용하여 녹음제품을 만든다.
이 단락은 이 작품들이 합법적으로 녹음품으로 녹음된 경우에만 음악 작품으로만 사용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법률은 연극과 민간 예술 등 다른 작품을 녹음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4) 라디오, 방송국은 다른 사람이 이미 발표한 작품이나 이미 발표한 녹음 제품을 방송한다.
라디오, 방송국은 다른 사람이 발표한 작품 또는 이미 발표한 녹음제품을 방송한다. 그 보수는 저작권자와 협상하거나 저작권자가 승인한 저작권 집단관리기구와 협상할 수 있다. 관련 부서에서 제정한 보상 기준에 따라 지불할 수도 있다.
상술한 규정에서 알 수 있듯이, 법정허가의 조건은 법률의 엄격한 제한을 받고 있으며, 그 목적은 저작권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작품의 광범위한 전파를 장려하는 것이다. 법률은 또한 저작권 소유자의 권리 보유 제도를 규정하고 있으며, 저작권 소유자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작품을 사용할 수 없다고 선언하도록 허용한다.
합리적인 사용과 법적 허가의 차이점
저작권의 법정 허가 제도와 합리적 사용 제도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1) 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 된 작품은 출판 된 작품입니다. 작품을 사용하는 데는 저작권 소유자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자의 이름, 작품의 이름, 출처를 명시해야 한다. 저작권 소유자의 다른 권리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목적은 사회와 업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소유주의 이익.
(2) 차이점은 법정 허가는 저작권자에게 보수를 지불해야 하고, 합리적 사용은 저작권자에게 보수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사용 범위가 다르고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12 종, 법률허가는 4 종에 불과합니다. 법적 허가의 경우 저작권 소유자는 사용할 수 없다고 선언하지만 합리적인 사용에는 이러한 조건이 첨부되지 않습니다. 합리적 사용은 반드시 이윤을 목적으로 해서는 안 되며, 합법적인 허가는 대부분 이윤을 목적으로 한다.
4. 강제 라이센스
강제 허가는 특정 조건 하에서 저작권 기관이 당사자의 신청에 따라 다른 사람의 작품 사용을 허가할 때 저작권자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고 보수를 지급해야 하는 제도를 말한다. 작품 사용자들은 어떤 정당한 이유로 다른 사람이 발표한 작품을 사용해야 하고 저작권자와 협상할 수 없는 경우 허가를 신청한 후 사용할 수 있지만 보수는 지급해야 한다. 이 제도를 건립하는 목적은 저작권자가 독점권을 남용하는 것을 막고 정당한 이유로 다른 사람이 그 작품을 사용하는 것을 거절하는 것이다.
강제허가와 법정허가의 차이점은 법정허가가 저작권 소유자의 의견을 미리 요구할 필요가 없고 정부 주관부에 신청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강제 허가 절차가 복잡해 저작권 소유자와의 협상이 실패할 경우 주관부에 허가를 신청해 강제 허가를 통해 작품 사용권을 얻을 수 있다. 강제허가 협상과 법정허가의 유사점은 둘 다 저작권자에게 보수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저작권법에는 강제 허가 제도가 없지만, 우리나라가 베른 공약과 세계판권 공약에 가입했기 때문에 상술한 국제판권 공약에서 강제 허가에 관한 규정도 적용될 수 있다. -응?
참고 자료:
강계생 편집장. 정보 수집 및 정보 재산권. 우한 출판사 2005 년 9 월 제 1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