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 제 1 옥룡은 무슨 옥입니까
1971 년 출토된' 중화 제일용' 이라는 홍산문화' C' 형 옥룡은 먹록색 연옥으로 입맞춤 전 스트레칭, 방추형 세목, 긴 갈기 펄럭임
1971 년 음력 8 월의 어느 날 오후, 적봉시 옹우특기 삼성타라 마을의 17 세 장봉상 (그림 1 참조) 과 다른 7 명의 농민이 생산대에 의해 임명되어 마을 북쪽의 소북산에 나무 구덩이를 평평하게 만들었다. 저녁 무렵이 되자 건장한 장봉상은 이미 다른 농민 7 명을 멀리 뒤로 따돌렸다. 이때 좀 지친 장봉상은 삼림 가장자리에서 1 여 걸음 떨어진 나무 골목에 앉아 휴식을 취했다. 그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주변 흙을 뒤적거리며 이곳이 모두 계란 같은 작은 석두 인 것을 발견했다. 그는 재미를 느끼며 뒤적거리며 밖으로 던졌다. 갑자기 많은 흙이 와르르 새어 나왔다. 한 번 더 헤집고 보니 아래는 반들반들한 1 미터 길이의 석판이었다. 석판을 들추자 아래는 석두 쌓은 우물 모양의 석구덩이였다. 석갱에서 장봉상은 초승달 모양의 물건을 찾았는데, 위에는 두툼한 흙녹이 돋아나고 시꺼멓게 돋아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봉상은 이 물건을 손에 들고 보니 깨진 철인 줄 알았다.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장봉상은 이 물건을 일곱 명의 농민에게 보여 주었는데, 양덕성이라는 농민이 먼저 삽으로 몇 번 힘껏 두드렸는데, 위의 흙녹을 두드리려고 했지만 아무리 해도 두드릴 수가 없었다. 그래서 양덕성은 아무렇게나 말했다. "이렇게 망가진 철이 무슨 소용이 있어?" " 그런 다음 쉽게 던져, 장 Fengxiang 도 집에 계속, 선택하지 않았다. 곧 집에 도착하자 장봉상이 갑자기 생각했다. "그 철도 무게가 1 근이라고, 4 센트를 팔 수 있고, 설탕 몇 조각을 살 수 있어!" 여기까지 생각하니, 그는 또 뛰어가서 그 물건을 주워왔다. 장봉상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가 이렇게 주웠는데, 뜻밖에도' 중화 제일용' 의 베일을 벗었다. < P > 집에 돌아온 후 장봉상은 이 물건을 집 구석에 던졌다. 장씨네는 형제가 다섯 명이고, 장봉상은 맏이이고, 막내동생은 그 해에 겨우 4 살이었다. 이 어린 형제를 달래기 위해 장봉상은 이 녹슨 철을 끈에 묶고 동생에게 장난감을 주었다. 어린아이는 매일 이 녹슨 쇠를 끌고 어른들의 엉덩이 뒤를 따라 뛰어다닌다. 십여 일이 지나고, 위에 붙은 흙녹이 점차 닳아 먹록빛의 색깔을 드러냈다. 장 Fengxiang 의 아버지 장 Jingui (현재 사망) 주의 깊게 관찰 한 후, 이 조각 은 옥 일 수 있다고 생각 하지만, 마을 은 이 물건을 본 사람 도 옥 처럼 생각합니다. 이날부터 장봉상 일가는 더 이상 아이에게 장난감을 줄 엄두를 내지 못하고, 그것을 보배처럼 여기고, 장봉상의 아버지는 두 자 붉은 천을 잡아당겨 그것을 단단히 궤짝에 가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P > 개혁개방 이전의' 인민공사' 체제 당시 농촌 최기층 조직은' 마을' 이 아니라' 생산대대' 라고 불렸고 삼성타라 마을은 당시 삼성타라 생산대대대라고 불렸다. 농민은 일률적으로' 사원' 이라고 불리는데, 생산대대의 지도자는 사원의 직계 부모관이다. < P > 두 달 후, 장봉상의 아버지 장김귀는 이 물건을 생산대대에 넘기기로 결정했지만, 대대 당 지부 서기 한옥룡은 "이 물건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라고 보았다. 너는 가져가라, 그렇지 않으면 문화관에 가서 가치가 없는지 보자. " 그래서 장봉상과 아버지는 당나귀 수레를 몰고 십여 리 길을 달렸고, 깃발 문화관 직원을 찾았다. 당시 문화관에서 접대하는 사람은 문화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 물건이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여, 그들이 원래의 물건을 가지고 돌아오게 했다. < P > 한 번, 장봉상의 외삼촌이 나들이를 와서 이 물건을 보고 4, 5 피트 반 길이의 담뱃갑으로 빨고, 옥담뱃대 한 개는 큰 담뱃대 한 마리, 소 한 마리는 18 원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아이디어는 정말 장봉상 일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특별히 도시로 달려가 두 바퀴를 돌려 시세를 알아보았다. 나중에 장봉상의 아버지가 말했다. "됐어, 이건 보물일지도 몰라. 훼손해서는 안 돼. 대대를 가져가라." 1 년 후, 장가 부자는 또' 보물' 을 들고 대대 지부 서기를 찾아갔는데, 그래도 굳이 공을 내야 한다고 고집했다. 지부 서기가 말했다. "당신들이 지난번에 깃발 문화관에 간 것은 분명 사람을 찾지 못한 것이 틀림없습니다. 이번에는 다시 관장을 찾아가세요." 지부 서기의 말을 듣고 장봉상의 아버지는 두 번째로 이 물건을 안고 옹우특기 문화관에 갔다.
이번에 그를 접대한 사람은 문화관 부관장 왕지부였다. 왕지부는 말했다: "이것은 옥의 물건이고, 돈 두 푼의 가치가 있는데, 무슨 놀이인지 모르겠다. 너는 그것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여기는 감정할 수 없다. 안 된다. 그냥 내버려 두어라. 내가 다른 곳에 가서 감정해 줄게." 체크인 수속을 마친 후, 그것을 일반 문화재로 삼아 버려진 화장실로 개조된 창고의 상자에 잠궈 두면 1, 2 년이다. 그동안 장김귀는 문화관에 몇 차례 가서 결과를 알아보았는데, 줄곧 명확한 설이 없었기 때문에 집안의 어려움을 놓고 몇 푼의 돈을 요구했다. 왕지부는 그를 만나기가 쉽지 않아, "내가 월급을 줄게, 네가 먼저 구제해 줘." 라고 말했다. 그때 그의 월급은 한 달에 37 원이었고, 자신의 월급에서 3 위안을 꺼내 장김귀에게 주었다. 이 관장이 자신의 임금을 보너스로 삼아 당시의 난처한 국면을 해결하게 한 이유는 무엇일까? 장씨 부자의 성심과 열정에 감동을 받았나요, 아니면 한 문화노동자의 책임에서 나왔나요? 그가 다년간의 문화재 업무 경험에 근거한 판단인가, 아니면 이 옥기에 너무 많은 미지의 부름이 들어 있는가? 아쉽게도 이 관장은 이미 없어, 우리는 그와 얼굴을 맞대고 교류할 수 없다. < P > 옹우특기 문화관 문보 부연구원인 자홍은은 "그 물건을 집어 들었을 때 원시 사회가 될 수 없다고 생각했고, 상주시대의 물건이었다. 그 공예에서 조각 수준까지, 원시 사회는 그렇게 좋은 조각 공예를 낼 수 없는 것 같다. 금속 시대에만 있을 것이다" 고 회상했다. 금속이 없으면 그렇게 좋은 것을 조각할 수 없다. 원시사회에는 금속이 없다. 석기, 석두 조각 석두, 도구도 석두, 금속이 아니기 때문에 증거가 없고 증거가 부족하다고 말할 수 없었다. " < P > 이 물건은 옹우특기 문화관에 남아 있는 후, 시기 2 급 고고학자들이 여러 차례 연구를 했지만 아무런 결과도 연구하지 못했다. 이는 현지 고고학자들의' 내공' 이 집까지 수련하지 않은 것도 탓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당시 고고학계는 홍산 문화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인식이 없었기 때문이다. 1972 년 봄, 적봉시 박물관 (원소우다 문화재 워크스테이션) 수혁 역장이 팀을 이끌고 삼성타라 마을에서 문화조사를 하다가 반원형 기물을 발견했다는 소식을 듣고 옹우특기 문화관에 가서 이 물건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초기 용이라고 생각했고, 재료는 석질이었다. 돌아와서 랴오닝 () 성 () 에 보고했다. 이후 랴오닝 () 성 고고학소 손수로 (), 곽대순 (), 서병우 () 등이 특별히 적봉 () 에 와서 옥룡 () 으로 인정되어 청옥 () < P >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의 류관민 () 선생이 수많은 문화재 고고학 발굴 작업을 주관한 적이 있다. 그는 1974 년 이 사실을 알게 된 뒤 직접 삼성타라에 가서 현장 답사를 했다. 이 물건을 본 후, 그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홍산 문화에 속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현지 문화관의 중시를 불러일으켜 로비에 두었다.
1984 년 홍산 문화의 고고학적 발견에 중대한 돌파구가 생겼다. 적봉의 경계에서 멀지 않은 랴오닝 () 성 링원현 () 과 건평현 () 의 접경에 있는 우하량 () 에서 고고학자들은 1943 년 구주신이 발견한 5 년 전 옥기가 묻힌 고분을 발굴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분 주인의 가슴에 정교한 옥기 두 개가 놓여 있다는 것이다. 고고학자들은 면밀한 식별과 연구를 거쳐 홍산 문화시대의 옥돼지 용이라고 생각했다. < P > 우하량에서 5 년 전 옥돼지룡이 발견됐다는 소식이 옹우특기에 전해졌고 문화관 책임자 자홍은은 1971 년 모집된 삼성타라가 출토한 옥기를 갑자기 떠올렸다. 그는 그 옥기가 우하양옥돼지룡만큼 소중한 유물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즉시 옥기를 숄더백에 넣고 기차를 타고 북경에 도착하니, 소병치 씨에게 감정해 주십시오. 소병치는 중국의 유명한 고고학자이자 중국 고고학회 이사장으로 홍산의 고고학적 발견에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자홍은의 추억에 따르면 당시 소병치 씨는 손으로 이 옥기를 살살 쓰다듬으며 자세히 감정하면서 이 옥기의 출토 장소와 징집 과정을 알아봤다. 소병치는 자홍은에게 이것이 진귀한 옥룡이며 중요한 홍산 문화 유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자홍은은 브리핑을 했고, 나중에 또 한 편의 문장 한 편을 써서 문화재 간행물에 발표했다. 이 소식은 청천벽력처럼 고고학계를 놀라게 하고 역사계를 놀라게 하여 많은 문화재 전문가들의 연구성 문장 시리즈를 불러일으켰다. 이 소식은 또한 유명한 현대작가와 역사 유물 연구학자 심종문 선생을 놀라게 했다. 아마도 오랫동안 문화재 연구에 종사해 온 예민함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고,' 용봉예술' 에 대한 그의 헌신적인 연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다. 그는 이미 8 대이지만 이 옥룡의 소식을 듣고 기쁘기 그지없다. 그래서 관례를 깨고 병상 앞에서 제때에 옹우특기 문화관 직원들을 만났다.
1985 년' 인민화보' 는 이 옥룡의 사진을 전판으로 게재했다. 고고학 태두소병치 씨는' 인민화보' 에 문장 발표로 홍산문화와 홍산 벽옥룡의 중요한 역사적 지위를 충분히 확인했다. 1971 년 삼성타라에서 발견된 옥룡은 마침내 무시당한 지 1 여 년 만에 정식으로 확인됐다. 5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당시 홍산인이 정성껏 제작해 국내에서 처음 발견한' 중화 제 1 옥조각용' 이었다. 그 이후로, 그것은 홍산 벽옥룡으로 명명되었다. 그 후 홍산 벽옥룡은 거의 하루 사이에 바람을 타고 한샤라는 이름으로 세계가 주목하는 값진 보물이 되었으며, 여러 차례 초빙되어 국내외에서 전시되었다. 찰랑거리는 그 스타일링, 맑고 투명한 질감이 국내외에서 찬사를 받았다. < P > 현재 적봉시 박물관에 위치한 홍산벽옥룡은 복제품으로 진품은 이미 국립박물관 (전 중국 역사박물관) 에 의해 전출됐다. 적봉시 박물관 원관장 항목 춘송에 따르면 1989 년 문화부는 옹우특기 문화관에 있는 홍산벽옥룡을 전출할 서류를 발부했다. 옹우특기 문화관과 적봉시 박물관의 관련 지도자가 서류를 받은 후 어려움을 겪었다. 항목은 항상 말했다: "아니, 아니; 줘, 정말 아쉬워. 결국 대국에서 출발하여 아픔을 참으며 사랑을 베고 값진 보홍산 벽옥룡을 내주었다. " 홍산 벽옥룡을 내놓은 후, 옹우특기 문화관 관장은 이때 이미 무너진 옹우특기 문화관을 보수하기 위해 국가에 돈을 좀 줘야 한다고 늘 느꼈다. 그래서 몇 가지 심사숙고하여 국가 지출금 2 만 원이 필요한 신청서를 썼다. 신청이 제출되었을 때, 이 관장은 안절부절못하며, 그는 항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렇게 많은 돈을 요구하는데, 위에서 우리에게 줄 수 있습니까?" " 그 결과 국가 주관부는 통쾌하게 2 만 원을 할당했다. 돈을 받은 후, 이 관장은 항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렇게 통쾌할 줄 알았으면 좀 더 많이 해야 할 것 같아요!" " 이 돈은 뒤이어 옹우특기 문화관의 기초 보수 방면에 쓰였다. < P > 는 현재 홍산 벽옥룡이 출토된 옹우특기 우단진 사이칭타라가 마을 입구에 약 1 미터 높이의' 중화 제일용' 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거대한 비석을 세우고 있다. 거대한 비석 꼭대기에는 수십 배나 확대된 홍산 벽옥' C' 형 용조각상이 머리를 치켜들고 날고 싶어 하며 (그림 2-3 참조), 칸 사이를 가로지르는 기름길도 옥룡로라고 불린다. 역사 문명을 굳힌 유물로서 홍산 벽옥룡이 가진 문화적 가치는 이곳의 모든 사람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적봉시 경내에는 홍산 벽옥룡의 아름다운 도안이 곳곳에서 볼 수 있고, 적봉인은 홍산 벽옥룡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랑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필자는 진정한 문화전통이 고고학적 차원에만 머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화 제일용' 의 당당하고 긍정적인 정신은 현지 서민들의 영혼에 완전히 녹아들어 골수로 깊숙이 들어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우리는 농업문명의 위대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농업문명의 속박에서 벗어나 공업문명과 정보문명에 들어가기 시작했을 때, 농업문명은 수시로 농민의 호미로 자신의 영원을 선언하였다. 관중 임통현 서양촌 무명의 농민 양신만 노인은 자신의 호미로 진시황병마용을 파냈고, 양신만 노인은 이미 진시황병마용박물관 앞에서 관광객들을 위해 돈을 벌기 위해 서명했다. 사람들이 홍산문화에서 전해 오는 문명의 서광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깨달을 때, 옥룡의 출지인 옹우특기 삼성타라를 생각하는 사람이 또 있을까? 옥룡을 녹쇠 덩어리로 여겼던 그 젊은이를 누가 생각하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당시의 젊은이는 지금 이미 3 세가 함께 모여 작은 외손자를 안고 있다. 그 당시 옥룡만촌을 끌고 달리던 그 아이도 벌써 가정을 이루게 되었다. 장봉상 일가는 여전히 마을에서 농사를 짓고 있으며, 돈을 벌 수 있는 유명한 기회를 잡지 못했고, 그는 단지 자신의 농업 도구로 중국 농업 문명의 오랜 역사를 다시 한 번 확인했을 뿐이다. 국내외의 전문가, 학자가 그를 방문할 때마다 장봉상은 항상 옥룡을 발견한 경과를 이야기한 후, "마을 사람들은 모두 손해를 보고 억울하다고 말했다. 나는 국가에 조금도 억울하지 않다. 후손들에게 복을 만들어 주는 것도 행복하다!" 고 말했다. 농민 형제 장봉상이 파낸 이 모양은 라틴 글자' C' 자 같은 옥룡으로 많은 잡지의 압제 사진이 되어 화하은행의 상징이 되어 홍산문화의 상징이 되었다.
그림 1 삼성타라옥룡 발견자 장봉상.
그림 2 삼성타라 마을 비전.
그림 3 삼성타라마을 입구.